테슬라의 2023년 1분기 실적을 간략히 보고
이중 메가팩 사업을 살펴보고
화재 위험은 해결된 것인지, 재생에너지 저장 이슈는 어떻게 바라봐야 할 것인지,
그리고 테슬라 슈퍼차저는 일반인들에게 얼마나 개방될 것인지에 대한 기초 자료들.
테슬라 2023년 1분기 실적
생산 440,808대, 인도 422,875대
매출 233.3억 달러 (예상 232.1억 달러 약간 상회).
순이익은 25.1억 달러 (작년 동기 대비 24% 감소).
영업이익률 11.4% (작년 동기 대비 18% 하락).
자동차 매출은 199.6억 달러 (전체 매출의 약 86%)
현금흐름 4.41억 달러, 현금 및 현금 등가물 224억 달러
테슬라는 자동차 가격을 낮추는 전략을 취하고 있으며, 테슬라 차량의 장기적인 수익성과 가치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음.
메가팩 관련 내용
2023년 1분기에 테슬라는 메가팩의 배치량을 작년 동기 대비 4배 이상 증가시켜 3.9 GWh에 달했음.
이는 캘리포니아 라스로프에 새로운 메가팩 공장이 가동되면서 가능했음 (연간 40 GWh의 메가팩을 생산)
테슬라는 중국 상하이에도 두 번째 메가팩 공장을 건설할 예정이며, 올해 말에 공사를 시작할 계획임
메가팩은 전력망의 안정화와 재생에너지의 통합에 도움이 되는 제품
최근 "다음 세대 메가팩 제어 플랫폼" 출시, 이를 통해 대규모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배치와 가동을 더 빠르고 쉽게 할 수 있다고 주장
메가팩 공장은 ESS용 배터리를 만드는 곳이며
자동차용 배터리는 네바다의 기가팩토리, 베를린의 기가팩토리(100GWh급)에서 제작
메가팩/파워팩/파워월
파워월 | 가정용 에너지저장시스템 | 용량 13.5kWh, 최대출력 7kW | 태양광 패널이나 전력망에서 얻은 잉여 에너지를 저장해 정전이나 야간에 사용 |
파워팩 | 상업용 에너지저장시스템 | 용량 232kWh, 최대출력 130kW | 기업이나 유틸리티가 전력망의 피크수요를 줄이거나 재생에너지를 통합하는데 사용 |
메가팩 | 대용량 에너지저장시스템 | 용량 3000kWh, 최대출력 1500kW | 전력망의 안정화와 재생에너지의 통합에 이용 |
호주 메가팩 : 빅토리아주 212개의 메가팩으로 구성된 350MW급
텍사스 메가팩 : 81개이 메가팩으로 구성된 100MW급
알래스카 메가팩 : 37개이 메가팩으로 구성된 46MW급
호주 메가팩 화재 : '22년 7월 발생. 화재는 6시간 시속, 소방당국은 3일만에 상황 통제
화재 원인 : 메가팩의 냉각 시스템에서 누출된 액체가 배터리 모듈의 전력 전자 부품에서 아크를 일으켰고, 이로 인해 배터리 셀이 과열되어 열런어웨이 현상이 발생하고 화재가 일어났음. 화재 당시 메가팩은 테스트를 위해 모니터링과 제어 시스템에서 수동으로 분리되어 있었기 때문에, 온도와 장애 경보와 같은 텔레메트리 데이터를 테슬라의 제어 시설로 전송하지 못했다고 함.
화재 대응 조치 : 테슬라는 메가팩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개선하기 위해 냉각 시스템 검사를 강화하고, 냉각액 누출을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는 추가 경보를 설치했으며, 또한 테슬라는 모든 메가팩에 열 절연 스틸 벤트 실드를 설치하여 화재 확산을 방지. 메가팩의 시운전과 테스트 과정에서 감독과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텔레메트리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기 위해 키록 스위치 사용을 제한. 테슬라는 메가팩의 배터리 모듈과 인버터 사이의 접점을 개선하여 아크 발생을 줄였음
메가팩의 주요 경쟁사
LG에너지솔루션 | ESS용 리튬이온 배터리 모듈 : 용량 ~4.8kWh | ESS용 리튬이온 배터리 팩 : 용량 ~1.2MWh |
삼성SDI | 용량 ~4.8kWh | 용량 ~1MWh |
CATL | 용량 ~5.7kWh | 용량 ~2.9MWh |
기타 : 테슬라 슈퍼차저 외부 개방
다른 전기차를 운전하는 사람들은 테슬라 앱을 다운로드하고 테슬라 계정을 만들어서 슈퍼차저를 이용할 수 있음
유럽과 중국에서는 표준화된 충전 케이블 커넥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어댑터가 필요하지 않음
프랑스, 네덜란드, 노르웨이, 영국, 스페인, 스웨덴, 벨기에, 오스트리아, 덴마크, 핀란드, 독일, 룩셈부르크, 스위스, 아이슬란드, 이탈리아 등의 국가에서 일부 슈퍼차저가 다른 전기차에도 개방
미국에서는 테슬라의 독자적인 커넥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전기차는 어댑터가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