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지 문제는 인간이 얼마나 추상적 사고에 약한 존재인지 알게 한다. 인간들이 죄다 빡대가리라는 증거다. 일단 결정론과 자유의지는 아무 관계가 없다. 결정론이 참이든 거짓이든 자유의지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이건 단순한 아이큐 문제다. 어휘력이 딸려서 일어난 혼선이다.
예컨대 이런 거다. 인간은 자유의지가 없으므로 범죄자는 불운하게 범죄자로 태어났을 뿐이며 범죄자는 치료대상이지 처벌대상이 아니라는 말이 있다. 개소리다. 무는 개에게 목줄을 채우는 것은 처벌이 아니라 맞대응이다. 범죄자에 대한 사회의 비난은 시민을 학습시키는 장치다.
바보생각 - 알고 보면 불운하게 태어난 범죄자를 우리가 미워할 이유가 없다.
바른 판단 - 아무도 범죄자를 미워하지 않는다. 단지 조질 뿐. 범죄자 비난은 시민을 학습시키는 수단이다.
경찰과 교도관은 범죄자를 미워하지 않는다. 자기네 밥벌이 수단인데 왜 미워해? 치과의사는 충치를 미워하겠는가? 충치에 악감정을 가지고 있겠는가? 그냥 할 일을 하는 것이다. 이런데 낚이면 바보다. 범죄자를 비난하여 범죄를 줄일 수 있다면 당연히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다.
자유의지는 권력이다. 범죄자에게도 권력은 있다. 다른 말로는 인권이다. 범죄자가 범죄를 저지르는 순간 권력이 박탈된다. 권력박탈은 범죄자 본인이 자유의지로 결정한 것이다. 범죄는 자해다. 자살하는 사람이 자유의지로 자살하는데 정신병원에 가둬서 자살을 막아야 하겠는가?
어떤 사람이 흉기를 들고 있다면 그 흉기를 빼앗아야 한다. 자유의지가 있다는 말은 흉기가 있다는 말과 같다. 개인의 자유의지가 있으면 이에 대응하는 집단의 자유의지도 있다. 개인과 집단의 자유의지가 충돌할 수도 있고 집단의 자유의지로 개인의 자유의지를 제약할 수도 있다.
자유의지론은 대략 세 가지 방향으로 논의되고 있다.
1. 범죄자
문제 - 범죄자는 타고난 유전자가 그러하므로 불운한 사람이다. 범죄자에게 책임을 물을 수는 없고 치료할 수는 있다.
정답 – 범죄자는 범의라는 흉기가 있다. 집단은 범죄자 손에서 흉기를 빼앗을 수 있다. 범죄자를 도덕적으로 비난하는데 매몰될 이유는 없지만 물리적 맞대응은 해야한다.
해설 – 범죄자도 불운한 사람이라면 말로 타이를 필요는 없지만 몽둥이로 타이를 필요는 있다. 범죄자가 몽둥이를 쓰기 때문이다. 범죄자 비난은 국민을 교육시키는 수단이며 범죄 예방 효과가 있다면 합리적 대응이다.
2. 뇌과학
문제 - 리벳실험으로 밝혀진 진실은 인간의 행동이 생각보다 먼저라는 것이다. 생각하고 행동하는게 아니라 먼저 행동하고 변명한다. 그러므로 인간은 자유의지가 없다.
정답 - 말장난에 불과하다. 행동은 루틴을 따르며 루틴은 전략에 의해 사전에 결정되어 있다. 훈련되어 있다. 좀도둑의 도둑질은 버릇이므로 죄가 없다는 말인데 버릇을 고쳐야 한다.
해설 - 자유의지는 인간 내부 판단이 아니라 외부를 지배하는 권력이므로 권력을 압수하여 전략을 바꾸게 하는 것은 정당하다. 버릇이 나쁜 자는 신분을 갈등시켜 버릇을 고친다. 학교에 보내는 이유다.
3. 결정론
문제 - 라플라스의 악마로 보면 모든 것이 결정되어 있다. 일란성 쌍둥이의 운명은 같다. 숙명을 받아들여야 한다.
정답 – 결정론과 자유의지는 관련이 없고 결정적으로 어떤 의사결정에는 소립자 단위까지 조정할 이유가 없다. 구조는 질, 입자, 힘, 운동, 량의 순서로 단계적으로 확정되므로 미리 정해지지 않는다. 뉴턴의 착각이자 원자설의 오류다. 의사결정이 1회에 일어난다는 믿음인데 천만에. 의사결정은 점차 범위를 압축하므로 미리 결정될 수 없다.
해설 - 신이 미래를 바꾸기로 마음먹었다면 소수점 이해 백만자리까지 미세조정할 필요가 없고 큰 전략을 바꾼다. 우주는 한 방에 해결된다. 에너지는 방향성이 있으므로 큰 것을 잡아주면 작은 것은 자동으로 해결된다.
자유의지를 논하는데 숙명론이니 결정론이니 하는게 끼어들 여지가 없다. 자유의지는 권력이고 권력은 단계적인 의사결정에서 첫 번째 단추가 두 번째 단추를 제한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추의 범위를 제한할 뿐 첫 단추가 전부 결정하는 것은 아니고 두번째 단추도 역할을 가진다.
자유의지가 있다는 것은 축구선수에게 포지션이 있다는 말과 같다. 당연히 있다. 역할이 있고 권력이 있다. 뒷배가 있다. 인간이 믿고 의지하는 것이 뒷배다. 소속이 있고 집단이 있고 상부구조가 있다. 뒷배가 있으므로 앞배도 있다. 나를 따르는 무리가 있고 후손들과 부하가 있다.
행복, 쾌락, 사랑
-- 인간들이 서로 만나게 하는 유전자의 장치. 만나면 흥분하고 흥분하면 개가 된다. 자유의지가 아니라 호르몬 의지다. 사랑은 해석에 따라 자유의지가 될 수도 있고 반대가 될 수도 있다. 원인 측은 자유의지, 결과 측은 호르몬 의지다.
윤리, 도덕, 명성, 성공, 평판, 출세, 신분
-- 개인을 사회로 유도하는 장치. 집단과 공존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인간은 타인의 마음, 특히 집단의 무의식에 조종 받으므로 자유의지가 아니다. 집단이 개인을 조종하는 수단이 된다. 개인이 아닌 집단의 자유의지다.
자유, 민주, 평등, 평화, 의리, 공존
-- 집단과 팀플레이를 하므로 자유의지가 있다. 인간은 자유, 민주, 평등, 평화, 공존, 의리에서 에너지를 빼먹는다. 사회주의는 자유의지가 있지만 개인 몫이 작고 자본주의는 몫이 크지만 위에 있는 대가리들만 자유의지가 있다.
자본주의 - 아꼈다가 몰아서 먹겠다. 각자 전략적인 판단을 하므로 장기적인 자유의지가 있다.
사회주의 - 짱박지 말고 남들 보는 앞에서 다 먹어 없애라. 단기적인 자유의지가 있으나 장기적인 자유의지가 없다. 자다가 새벽에 몰래 뽀글이 금지.
도구, 실력, 능력, 미모, 지능
-- 힘이 있으면 자유의지가 있다. 무사는 칼이 자유의지고 병사는 총이 자유의지다. 기술자는 기술이 자유의지다. 자유의지가 없다는 말은 도구가 없고 실력이 없다는 말과 같다. 도구도, 실력도, 힘도 없으면 자유의지가 없다.
노예, 아이돌, 알바, 성매매
-- 노예는 자유의지가 없고 귀족은 자유의지가 있다.
사건의 결과 측은 자유의지가 없고 원인 측은 자유의지가 있다. 불을 끄는 사람은 자유의지가 없고 불을 지르는 사람은 자유의지가 있다. 해군은 자유의지가 없고 해적은 자유의지가 있다. 시키는 사람은 자유의지가 있고 고용된 사람은 자유의지가 없다. 물론 퇴근하면 자유가 된다.
자유의지론은 사건의 원인 측이냐 결과 측이냐지 결정론과 무관하다. 자유의지는 사건의 자발성이다. 원인이 사건 내부에 있어야 한다. 내 마음 내부에 혹은 내가 소속된 집단 내부에 원인이 있으면 그게 자유의지다. 수비수는 행위하는 원인이 상대방에 있으므로 자유의지가 없다.
적군의 침략을 방어해야 한다면 적군이 주도권을 쥐게 된다. 수비를 하는 아군은 상대가 뚫는 곳을 막기에 급급하므로 자유의지가 없다. 그러나 공격수는 자기가 공격할 지점과 타이밍을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패널티킥을 차는 사람은 자유의지가 있고 골키퍼는 자유의지가 없다.
비행기를 타는 것은 내가 결정하지만 탑승한 다음에는 승무원의 지시를 따라야 한다. 원인은 자유의지이나 결과는 자유박탈이다. 아기를 낳는 것은 내 마음이고 아기를 키우는 것은 사회의 명령이다. 자유의지와 강제동원은 동전의 양면이다. 원인과 결과다. 원인을 주목해야 한다.
자유의지가 없다는 말은 자유의지가 있다는 말과 같다. 안이 있는데 밖이 없을 수 없다. 이는 자명한 것이다. 자유의지를 뺏길 수 있는데 그 빼앗길 자유의지가 없을 수 있겠는가? 유치한 말장난이다. 자유의지와 자유의지의 박탈이 동시에 있다면 자유의지가 있다고 보는 것이 맞다.
우주는 게임이고 전략이라는 본질이 중요하다. 우주는 정밀한 컴퓨터에 의해 작동하지 않고 사전에 결정되어 있는 전략을 따라간다. 큰 틀거리를 정해놓고 세부를 확정한다. 세부가 확정되지 않았으므로 자유의지는 있다. 자유의지는 우주론과 무관한 사회의 권력론으로 봐야 한다.
권력의 크기는 자신이 의지하는 뒷배의 크기, 내가 소속된 집단의 크기, 자기가 틀어쥔 도구의 크기, 능력의 크기, 게임의 크기에 비례한다. 천하 단위의 큰 팀에 들어서 큰 게임을 벌이면 큰 자유의지가 있고 작은 팀에 들어 작은 게임을 벌이면 그만큼 자유의지는 희미해지는 것이다.
사치품 행동
롤렉스 시계에 흠집이 조금 났다고 호들갑 떨며 수리를 맡기는 사람들을 비판하는 시계 장인의 이야기가 있다. 흠집이 걱정되면 차고다니지를 말든가. 사치품을 쓰는 이유는 자신을 압박하는 수단으로 이용하려는 것이다. 남을 압박하지 못하므로 나를 압박한다.
예술가는 자기 일에 몰두하므로 뻘짓을 하지 않는다. 작품활동을 한다는 것은 이미 충분히 압박하고 있다는 의미다. 인간은 압박하는 존재다. 남을 압박하지 못하고 자기를 압박한다는 사실 자체로 인간실격이다. 예술가의 사랑방에 초대될 자격이 없는 것이다.
시를 쓰든 소설을 쓰든 그것은 압박이다. 도구를 사용하는 노동도 마찬가지다. 객체를 압박할 때 되돌아오는 반작용의 힘에 의해 자기가 압박 받는다. 인간은 압박 속에서 호흡하는 존재다. 일용할 압박이 필요한 것이다. 가짜 압박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독이다.
명품으로 포장된 사치품은 자신을 긴장시키는 수단이다. 그게 심리적 갑옷이다.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서 돌아오는 반작용의 힘으로 자기를 누르는 기술이다. 경마장에 가는 심리는 돈을 따려는 탐욕이 아니라 돈 잃고 망할 걱정으로 자신을 압박하는 것이다.
그래서 얻는 것은? 거지될 걱정에 다른 걱정을 안하게 되었다. 주말마다 경마장에 출근하는 인간 군상들의 후줄근한 옷차림과 퀭한 눈빛이 의미하는 것은? 그들은 다른 것을 걱정하지 않는 존재가 된 것이다. 득도하여 초인이 된 셈이다. 타인의 시선은 잊었다.
인간은 일용할 걱정거리가 필요하다. 이 걱정으로 저 걱정을 누른다. 음주나 흡연도 마찬가지다. 다른 생각을 하지 않으려고 자신을 한 방향으로 몰아간다. 루틴을 만들어 삶을 단순화 시킨다. 니코틴의 쾌감보다 24시간 담배가 손에서 떠나지 않는게 중요하다.
진짜 자신이 책임져야 할 걱정거리를 은폐하는데 가짜 걱정거리가 필요한 것이다. 문제는 그런 평균적인 인간의 어리석음과 싸우겠다는 엘리트의식이 없는게 바로 머슴의식이라는 거다. 소인배는 그렇게 살아도 되지만 군자는 뭔가 다르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사치품을 차는 것은 자신이 대우받고 살아야 한다는 생각을 드러내는 것이며 그 자체가 콤플렉스다. 왜 남을 대우해주려고 하지 않고 자신이 남에게 대우받으려고 할까? 그게 자신을 사회로부터 받아먹고 사는 약자 포지션, 거지 포지션으로 규정하기 때문이다.
자신을 정신적 미성년자, 열등한 자, 피해자로 규정하는 사람이다. 그 이유는 열등하기 때문이다. 나는 누구한테 대접받으려는 기대를 가져본 적 없다. 머저리들에게 대접받는다는 것은 내가 저 너절한 군상들을 책임져야 한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이다. 곤란하다.
신과 승부한다. 내가 책임지는 범위를 줄여야 한다. 말귀를 알아듣는 사람만 책임져도 과분하다. 인류의 절대 다수가 머저리라면 나는 말이 안 통하는 것들을 책임질 필요가 없는 만큼 자유롭다. 말귀 알아듣는 사람만 책임져도 나 자신에 대한 압박이 넉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