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천수괘지 지천태괘
九五는 需于酒食이나 貞코 吉하니라 本義 貞하면 吉하리라 상왈 주식 貞吉은 以中正也-라 구오는 주식을 먹으면서 다음 건너올 자들을 격려 차원에서 기다리는 모습이다 곧아서 좋다 상에 말하데 술을 먹음에 곧아서 좋다함은 가운데로써 바름을 삼는 것이다 坎水象 중심에서 그렇게 기다리는 행위가 벌어진 것 그렇게 술을 먹으면서 기다린다는 것이다 食神행위가 진행되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 비신(飛神)오행상 형효(兄爻)발동이지만 술자(戌字)가 동을 하는 것 수변(水邊)이 흐르는 물 해(亥)라면 유(酉)상간에 그래 술(戌) 아닌가 말이다 그래서도 以中正也= 해(亥)와 유(酉)상간 가운데를 바르게 사용하는 것이다 이렇게도 풀이가 된다 그래서 酒 명칭이 '술'이라 하는 音域을 갖게되는 것이기도 하다, 주중불언(酒中不言)은 진군자(眞君子)라고 술을 먹더라도 굳게 바르어선 그래 취해선 헤롱 거리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여기선 그렇게 다 험한 것을 건너 왔다고 음식 연회(宴會)를 펼쳐선 쉬는 것 즐겁게 누리는 상태인 것 그럼 그 배경 반대 안암팍 상(象) 화지진(火地晋)괘는 대단한 활약을 벌여할 상태 주저할 상태가 아니라 그래선 회- 망(悔-亡)할 것이니 득실(得失)을 물휼(勿恤)코 해보라 하는 것 왕(往)하면 길(吉)하여 무불리(无不利)하니라 하고 있다 얻고 잃음의 계산을 따지지 말고 목적했든 것이 있다면 막 해보라고 권하고 있는 것 그러다 보면 잘 되는 수가 있다 그래선 기존(旣存)갖고 있든 후회성이 고만 도망을 가게 된다고 하고 있는 것이라 그렇게 추친 한 것이 경사롭게 된다고 상에선 말하는 것 그래 이런 것을 본다면 수천수괘(水天需卦)는 아주 연회 펼쳐 편히 쉬는 정반대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아주 태평한 기상(氣象)이다 이런 말씀인 것이다 근데 동해 다가오는 것은 그렇치 못한 것 수괘(需卦)입장에선 태평으로 가는 현상이지만 태평괘 입장에선 그런 것이 아니라 태평이 이미 오효정도 오면 많이 기울어선 쇠미(衰微)한 상태 그동안 태평세월로 지내온 것이 국운(國運)이 쇠진(衰盡) 나라가 망할 무렵에 거의 온 것을 상징하는 것, 태평이 많이 기울어선 누이를 그래 힘 가진 신하 한테 다간 시집을 보내선 그 나라를 유지하려고 한다 하는 것 그 기둥 뿌리를 뽑아주듯 하는 것을 말하는 상황이 왔다는 것이다 태평괘에서 수괘(需卦)를 바랄 적에 평지 앞에 감수상(坎水象) 험한 것이 닥친 것이 안으로 강건(剛健) 겉으로 험상 궂은 것 아주 고만 먹 도둑넘 같은 험상 굿은 낮 짝을 한 사내를 만난 것 같은 것 그런데다간 이젠 누이를 시집을 보내선 나라를 보존 하려하는 모습인 것이다 그러니 오랑캐가 화번공주 왕소군(王小君) 안 내어 놈 국물 없다 변방 만리 장성을 위협을 하는 상태 그래 국운을 기울겨선 시집을 보내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비신(飛神)이 상효로부터 유해축(酉亥丑)이니 유해(酉亥)상간이 바로 술자(戌字)로서 그렇게 술을 먹는 것 딸등 누이를 시집 보낼 입장으로 술을 먹는 행위가 좋은 것만 아니라 오랑캐가 먹을 술을 말하자면 빚어 논 형태가 유해축(酉亥丑)이 되는 것이라 아주 침략해 먹기 좋으라고 무방비 평바닥 순조로운 것을 만들어 논 것 그런 술통이다 이런 취지인 것이다 [풍만한 여성 앞가슴을 술통으로 비유 하기도 한다 그렇게 생긴것 탈취해 먹기 좋은 상황이다 이런 취지] 진후주 진숙보가 장려화 하고 날마다 연회(宴會) 딩가붕 찾음 그렇치 뭐 ..
그래선 교련신수(敎連神數) 설수팽수계화자주(雪水烹茱桂花煮酒)일반청미공난도구(一般淸味恐難到口)로다 하는 것, 좌우 기세(氣勢) 싸움 자기들 세력 유지 하겠다고 애들 팽(烹)시켜선 술 빚는 형국이 도래 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기도 한 것, 그만큼 나라를 유지하는 제도 민주주의 정치제도가 기울어선 부작용이 생긴다는 것이기도 하다 할 것이라 * 육오(六五)는 제을(帝乙)이 귀매(歸妹)이니 이지원길(以祉元吉)이니라 상왈(象曰)이지원길(以祉元吉)은 중이행원야(中以行願也)라 그래 그전서 부터 황제(皇帝)위(位)를 유지하는 나라가 그렇게 어렵다는 것 제후국에 만원어치 공물(貢物)이오면 이십만원 어치 보내야할 입장이라는 것 그만큼 나라 유지가 어려운 것이다 새 을자(乙字) 을(乙)이 뭐야 록(祿)을 건록(建祿)묘목(卯木)에서 얻는 것으로서 을신충(乙辛沖) 유(酉)의 충동질 대칭인 것인데 그래 목기(木氣)를 새로 둔갑 시집 보내는 것인데 개갑탁(開甲柝)시키고 그래 발아(發芽)된 싹 형(形)이 을(乙)이기도 한 것 자라 올라 오는 성장(成長)목(木) 상징이기도 하고 한 것인데 복(福) 지자(祉字)라 하는 것은 그 형(形)이 여기선 그래 사직(社稷) 사자(社字)에서 오는 것인데 사직(社稷)이라 하는 것은 그 지역 특산물을 대표하는 것 그 지역 토종(土種)품 제일 잘 나가는 것을 그래 사직으로 세우는 것이다 논어(論語)에 보면 재아(宰我)한테 그래 누가 사직 세우는 나무를 물었다 근데 비아냥 비꽈선 말하는 것 말하자면 어느 지역은 어느 나라 세울 적은 그래 사직단 세우는데 소나무를 갖고 하고 어느 지역은 그래 참나무를 하고 어느 지역은 그래 박달나무 같은 것을 하고 하는 데, 왜 그렇게 합니까 하고 무지한 백성이 아마도 재아 한테 물어 본 것, 그래 재아가 대답을 하길 그걸 깍아선 몽둥이를 만들어선 말 안듣는 백성을 두둘겨 패줄려고 그렇게 하는 것 백성들을 겁먹게끔 벌벌 떨게 시리 그런다 이렇게 가리켜주는 것, '이넘의 새키들 문경새재 박달나무 육모 방망이 맛을 볼 것이냐' 형방(刑房)아전이 휘둘르는 것 이래 겁주려고 그걸 사직단에 세우고 신봉하는 것이라 이렇게 말해주는 것, 그걸 그래 나중 공자(孔子)가 듣고선 '허 미친 소리' 이미 그렇게 말해 줬는 것이니 다시 토달 것 없다 이렇게 제자 들에개 대꾸를 하고 말은 것인데, 그게 아니고 그 지방에 잘 자라는 나무를 그렇게 우리 지방은 이런 것이 잘 성장 합니다 땅의 기세(氣勢) 지기(地氣)를 높이 숭상하는 것 이런 표현으로 그렇게 사직단을 세운다는 것이다, 어느 동리든지 가면 그렇게 동리 어구 에다간 느티나무 같은 것 심고 쉴 자리 만들고 하는 것이다, 그런 식을 말하는 것인데 사직단을 세우는 것은 황제(皇帝)라야만 그래 하늘에 제(祭)를 지낸다고 하여선 사직단을 세우는 것, 우리나라는 그래 고종이 원구단을 세웠다간 뜯어 없앴다하는데 무슨 나무를 세웠는지 지금에야 알수 없다 할 것인데 예전에 그 지방 토속나무를 세우고선 그걸 신봉을 하게 한 것이다,
그래선 볼 시(示)변(邊)에 흙 토(土)한 것 그 지방 흙에 토종(土種)을 보는 것이라 하는 것 그런데 그 토(土)생김 십자(十字) 한쪽 나래 를 불겨선 세워 논 것이 바로 그칠 지자(止字)인 것이다 근데 시변(示邊)에 그칠 지자(止字)하면 복 지자(祉字)라 하는 것이다 사직의 팔을 불겨선 멈출 단계에 와 있는 상태를 본다는 것 그렇게 해서라도 나라 사직을 유지 햐여야 할 판이다 이런 말씀인 것, [ * 한골수로 생각할게 아니라 逆으로 생각 그칠 지자 불겨 세워진 것 올려 맞춰선 사직을 바로 세운다 이렇게도 말을 할수도 있다 그래선 복을 이룬다 이런 역발상에 말을 할수도 있다 할 것이다]
그러니 상(商)나라 고종(高宗) 제을(帝乙)이 그렇게 그럴 형편으로 오랑캐 험상궂은 넘한테 왕소군 역할할 누이를 시집을 보낼 입장이다 이런 말씀인 것, 그러니 태평이 많이 기운 상태를 상징하는 것이다, 원길(元吉)이라 하는 것은 그런 팔 불겨 보내듯 하는 것에 크게 좋다 이런 것을 말하는 것, 그런 방향성으로 좋다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시집 오가는 것을 중국 용어 嫁給이라 하는 것 귀매(歸妹) 그렇게 시집을 보낸다 하는 취지이다 그 배경(背景)이 그래 천지(天地)비(否)로서 막힌 것을 쉬게 하는 방법이다 배경에서 다 가르켜 주는 것이다 그 둥지 나라가 망할가 망할가 해선 다복 스럽게 나온 뽕나무 휘청 거리는 여러 가지 상간 에데간 둥지를 단단히 얽어멘다 새 을자(乙字)새집이 그래 그 반대 둥지 아닌가 말이다 태괘(泰卦) 여기선 새를 말하고.. 그러고 을자(乙字)가 묘목(卯木)에 건록(建祿)을 얻는 것 아주 연약한 휘청 거리는 나무인 것 손신(巽辛) 바람에 충격을 받음 일렁 일렁 하는 것인데, 나라 유지를 시집가는 아미(蛾眉) 눈썹 견사(絹紗)나오는 다복스럽게 생긴 이쁜 귀매 한테 다간 단단히 부탁 하는 거와 같은 것,[너 시집가거든 너 낭군 잘 구슬려선 우라나라 부탁한다 이런 식] 뽕나무 목기(木氣)에다간 매어 재키니 말이다.. 매자(妹字)가 여변(女邊)에 미(未)라 그래 을미(乙未)이렇게 해묘미(亥卯未)를 짓는 것 아닌가 말이다, 막힌 것을 쉬게 하는 것이니 마음 씀이가 두둑한 배포 또는 너그러운 포용력을 가진 그런 대인군자(大人君子)한테는 좋은 것이니 그 망할가 해선 단단하게 새 집을 뽕나무 가지 에다간 얽어 놓는 모습이다 이렇게 말을 하고 있는 것, 상(象)에선 그런 행위는 당연지사 정당한 방법이다 이렇게 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 다복스런 뽕나무 처럼 생긴 이뿐 누이를 잘 활용하는 것은 사내로선 정당한 방법이다, 상대방 사내넘 연약하게 구슬리는 것은 미인계 꽃뱀작전 그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그래선 그렇게 이쁜 누이가 십만 병력에 해당한다 하는 것이다
* 수괘(需卦)오효가 전복(顚覆)이 되거나 첸지가 되면 송사(訟事) 불극송(不克訟) 자리로 가는 것 도망가선 숨는 곳이 읍인(邑人)삼백호(三百戶)면 더는 추적 당하지 않으리 하는 것 여성 곤모(坤母)한테 애베임 회임(懷妊)상태로 들어가는 자식 입장을 그렇게 표현하는 것[그래 러브 호탤 들어간 상징이다] 사내 아범이 발기된 상태가 그래 아들 입장으로 아비한테 대어드는 상황이리 하는 것, 흥분 성깔이를 내게 하는 상황 이라하는 것, 근데 사정(射精)방출 축출 쫓아 내보내선 자궁(子宮)안착해 드는 것을 그래 발기(勃起) 시드는 것 대어 들었다간 이기지 못 하고 패전한 형국으로 그래 쫓겨선 저 살 곳으로 숨어 들어가는 것을 그래 곤모(坤母) 세 개효 일효(一爻) 백호(百戶) 이래 삼백호 가진 마을로 숨어 들어가는 것으로 비유해선 말을 하게 되는 것, 그래 음식 먹는 것은 전복 반대는 역량 배출이 되는 것 송괘(訟卦)이효가 되는 것, 먹고 양분이 찾음 또 그 기운 설기해선 이세(二世)를 보는 행위를 하여야 할 것 아닌가 말이다.. 그런 것을 표현하는 말인 것이다 안암팍 상(象) 명이(明夷)괘 이효라 이우좌고(夷于左股)라 하여선 다릴 보조하는 것을 뭉게 준 모습이다 다리 보좌하는 것 무어야 발이고 신이고 한 것이지 좌동영 우석재 라고 그런 보좌도 되지만 그런 보좌를 손상 시켰다 이런 말도 되지만 그래 좌자(左字)가 그 뭐 좌편만 말하는 것 아니라 우편의 수족을 보조하는 것 좌편이라고 고장난명(孤掌難鳴)아닌가 말이다 낮으로 벼를 벨려도 포기 잡는 왼손이 있어야 하잖는가 그런 보조(輔助)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하는 것 그래 여기선 오른 다리 보조하는 왼 다리이다 이렇게 표현을 해선 그 다릴 상(傷)한 것이다 이것은 교과서적인 외골수 해석..
가운데 다리를 보좌 한것을 평이(平夷)하게 만들어 줬다 문질러 줬다 그런 취지 아 그래야지 곤모(坤母)삼백호 속에 들어가는 넘 있을 것 아닌가 말이다, 천수송괘(天水訟卦)동(動)한 태괘(泰卦)전복(顚覆)이나 첸제 천지비괘 이효 입장 그래 포승(包承) 아닌가 말야 사랑하는 여인을 안은 모습 아닌가 말이다.. 그래 한가지를 살피더라도 이래 여러 가지를 살펴선 그게 그렇게 말 할수 밖에 없다 이렇게 결정코 확증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명이(明夷) 이효에서 효사(爻辭) 용증마(用拯馬)장(壯)하면 길(吉)하리라 하는데 그뭐 삼효 견인(牽引)하는 양기(陽氣)효기를 말한다 하기도 하는데 그것만 아니라 그 동해 들어오는 태괘(泰卦)이효 힘이 게걸 찬 행위를 말하는 것이다, 중용(中庸)행위를 펼치겠다하는 태괘(泰卦)이효 작용을 말하는 것이다
구이(九二)는 포황(包荒)이니 소이 변방의 황량한 지역 땅까지도 포용 자세를 갖겠다 하는 것이니 맹자(孟子)에 풍씨(馮氏)를 말하듯 하는 것, 맨몸으로 범을 때려잡듯 거센 격랑 황하(黃河)를 건너가듯 함을 사용해서라도 먼 곳을 마다 않고 중원의 덕화 영향을 주려 하는 것이며 제후국 벗이 멸망 하려 들 듯 하면 중용의 행위를 숭상(崇尙)하여선 멸망함을 붙들어 다시 얻어 주게 하리로다 이렇게 힘찬 것이 와선 명이(明夷)어려움에 처한 것은 구제(救濟)하여 주는 마(馬)역할을 한다 이런 말인 것이다 붕(朋)이라 하는 것은 월문(月門)세운 것 둥그렇게 된 것을 말하는 것, 그런 여성 문호가 도망 가려 하는 거 거기 그래 맞춰주는 행위를 하여 숭상케 한다 여성이 제후국이라 하면 당당한 사내 역햘 중원 황제역할 한다 이런 말인 것이다, 명(明)나라 만력 황제가 그래 조선 재조지은(再造之恩)느끼도록 하느라고 경국(傾國)심혈을 기울겨 그 여파가 결국 후금(後金)이 힘을 기르는 계기가 되어선 시간 벌어주기 결국 후금(後金)한테 먹히고 말잖아 .. 그래 중용(中庸)행한다 하는 것이 쉬운 것 아니다 아 이쁜 구멍 꿰는 끔지 역할 하는 것이 쉽겠어 펌프질 오르락 내리락 하면 기운 쏟아낼 내기지 한창 펌프질 할적이야 팔기통 엔진 역할을 한다 할 것이지만 휘발유 에너지 다 소진(消盡) 앵코되면 고만 자동차 서잖아..그런 거와 같은 것 재충전 새로운 나라서듯 해야 다시 활성화 되는 것 하고 같은 것이다
* 역상(易象) 비화(比化)관계이지만 효상(爻象) 진두극(進頭克)현상 형효(兄爻)비겁(比劫)이 그래 재성(財性)을 먹는 모습이다 선제공격 위협을 가해선 남한테 처성을 취해 먹는 것, 중원(中原)을 위협하는 북방의 칸이 된 모습이다 마누라 자리 내놔라 안내놈 너 맞아 볼래 이러는 형국임 . 천하를 위협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 납음(納音)무술 기해 평지(平地) 평전(平田)일수목(一秀木)이라고 갑(甲)이 어퍼져 유자(由字)를 이룬 것 사직단(社稷壇) 나무를 세운 것 심은 것을 말하는 것으로서 군신경회(君臣慶會)라고 그렇게 쇠망하는 허울만 천자(天子)국(國)을 위협을 해선 화번공주 왕소군을 데려다 놓고선 축제 분위가 벌어진 것 말하자면 티벳 송친칸포가 문성 공주를 데려다놓고선 축제를 벌이는 모습이 된다 할 것이다 당초(唐初)에 그래 국운이 오랑캐를 국혼(國婚)요청에 들어줄 달랠 입장이었든 것 난다긴다하는 이세민(李世民)이도 송친 칸포를 어쩔 수 없었다는 것이다 그만큼 오랑캐가 강맹(强猛)한 것이다 유자(由字)가 평지(平地)일수목(一秀木)으로서 무금(无金)이면 불취영(不就榮)이라 하기도 하지만 일목탱천(一木撑天) 네모진 사직단 십자 중심에 나무가 하늘을 찌를 듯이 성장해 올라가는 그림인 것을 삼차원 부피 사진을 이차원 식으로 접어선 글자로 표현 한 것 아닌가 말이다.. 땅 중심에서 올라가면 地字 土也라 하는 것 土種이라 하는 것으로서 저쪽 泰卦에서 社稷 누이 팔 불겨서 갖다가선 세운 모습 妻星財性 天下를얻은 모습이 되는 것이다 그러고 由字에선 土字가 兼해선 나오기도 하고 말이다 사직나무를 만들어 세우는 것 그래 十字식으로 세울 것이다 西洋 야소(耶蘇) 鬼神 믿는 것 같고만.. 태괘(泰卦)에선 납음이 그래 유해축(酉亥丑)하는 해자(亥字)가 당도 무계합화(戊癸合火)하는 계자(癸字) 간(干)납음이라 대해수(大海水)가 정사(丁巳)사중토(沙中土)의 동순충을 맞아선 성깔이 받는 파고 세파에 나라 배를 뒤잡아 엎는 그런 상황 벌어지는 것 경국경성(傾國傾城)이 되어 가는 입장을 말하 것이다 가자(可字)형(形)정도 되었다할 것이다 조금 있음 완전 전복되는 것 상효(上爻) 고성(高城)이 해자(垓字)로 돌아갈 입장이 되면 완전 뒤잡히는 것 나라 멸망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