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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우리의 연구는 연구 를 위한 훈련 장치로 간주되는 RIIME 1 이라고 하는 Hubert Curien 프로그램(PHC) Maghreb에서 자금을 지원하는 국제 연구 프로젝트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박사 연구 및 교육을 그 중심에 두는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이 조직은 한편으로는 마그레브의 엔지니어 교육에서 환경 문제를 고려하는 특정 공통 목표에 대한 방대한 연구 범위를 포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한편, 야망은 다음과 같이 훈련하는 것이 었습니다. 연구할 분야에서 일할 젊은 연구자를 찾는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이 시스템의 독창성은 연구를 수행하고 연구를 지원하는 방법에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탐구적인 제안 작업은 동반자의 관점에서 그들이 시스템에 이러한 통합을 어떻게 경험했는지 이해하고 논문과 직업적 미래에 대한 기여를 상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들과 진행한 인터뷰는 그들의 전문화 과정을 분석하는 자료를 구성합니다. 이론적 수준에서 우리 연구의 이해 관계를 찾은 후 연구된 장치와 배포된 방법론을 제시할 것입니다. 그런 다음 결과를 발표하고 논의합니다.
박사 지원에 대한 연구는 실천 공동체 측면에서 접근 방식을 명확히 하고 제도적 담론과 배우의 경험 사이의 불일치를 지적하거나 심지어 박사 학위를 취득하려는 동기에 초점을 맞춥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목적을 위한 기여를 두 섹션으로 요약합니다. 하나는 교육 과정을 다루고 두 번째는 전문화에 중점을 둡니다.
삼2016년 법령 2프랑스에서는 박사 과정 교육의 틀을 "연구 및 전문 연구 경험을 통한 교육"으로 설정합니다. 이 과정의 전문적인 결과는 학문적 영역뿐만 아니라 학문적 영역 밖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박사 지원은 박사 논문 작성 지원과 교사-연구자, 연구자 또는 성찰적 실천가라는 직업에서 박사 과정 학생의 사회화에 도움을 주는 활동입니다(Gérard and Daele, 2015). 박사 과정은 LMD 개혁 이후 상당한 변화를 겪었으며, 이는 동시에 목표, 구조 및 관행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전문적인 통합은 이 개혁의 핵심이며 양질의 교육을 통해 보장되어야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박사 과정은 "전문 연구 경험"을 구성합니다(Vidal, 2008). 따라서 박사 과정은 비과학적 기술 개발과 경력 개발을 지원하는 보다 전문적인 장치로 풍부해지면서 크게 발전했습니다. Biaudet 및 Wittorski(2015)는 이러한 추가 교육 과정이 박사 과정 학생의 사내 기업가 지위를 강화하고 그가 자신의 전문 프로젝트에 대해 생각하고, 직위의 다양성을 측정하고, 개발된 기술을 인식하고, 전문 네트워크의 중요성. 동시에 이러한 훈련의 진화는 "연구자/박사 과정 학생" 쌍의 분리와 더 큰 사회적 및 국제적 개방성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른 연구원, 다른 전문가, 다른 관행에 맞서십시오(Gérard and Daele, 2015). 즉, Gérard와 Daele의 설문조사(2015) 결과는 박사 지원이 배타적인 경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프랑스에서 논문 후속 위원회를 설립한 것도 이러한 개방성의 논리에 속하며 유럽의 권고를 따르고 있습니다. 이들은 마이크로 실천 커뮤니티로 경험됩니다. 그것들은 과학적 타자성을 허용하고 논문 감독과의 복잡하고 심지어 해로운 관계에 대한 보호 장치를 구성합니다(Jorro and Saboya, 2020; Gardner, 2010). 그러나 이러한 추가 활동은 점점 촉박해지는 기한 내에서 논문 자체의 완성에 대한 긴장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4이는 프로필과 개인 경로, 분야 및 훈련 프로그램, 예상 목표가 무수히 많고 이질적임에도 불구하고 박사 과정을 수행하는 사람들을 위한 적절한 전문화 프로세스에 대한 질문을 제기합니다. Wittorski(2008)가 지적했듯이 지원 행위의 과제는 전문성 개발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전문화에 대한 연구를 검토하면서 그는 전문화라는 용어에 부여된 몇 가지 의미를 강조합니다. 그것은 모두 의도, 과정 및 거래입니다. 이론적인 관점에서, 그것은 한편으로는 "전문직 구성"과 다른 한편으로는 "개인의 전문적 개발"에 기반한 두 가지 전문화 개념을 특징짓습니다. 전문직 구성과 관련하여 상호작용주의적 접근법(Hugues, 1996)은 전문직 구성과 개인 및 집단 궤적 사이의 상호의존성을 가정합니다. 전문성 개발의 개념은 각 전문가의 지식과 능력을 향상시키고 개인의 정체성 구축을 촉진하는 과정이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합니다(Bourdoncle, 1991).
Wittorski(2008)가 전문화에 대해 개발한 이론화 작업은 "주제 이론, 활동 이론 및 상호 작용 이론"(Wittorsky, 2008 ) 을 교차하는 복잡한 접근 방식을 통해 대상에 대해 생각하기 위해 이 두 가지 수준의 이해를 명확히 하도록 초대합니다 .
5상호작용주의적 관점에서 박사 과정에 대한 연구는 논문 감독의 양가적 역할을 강조합니다. 관계가 잘 되면 그 경험은 긍정적인 것으로 판명되지만(Leonard et al., 2005) 가용성이나 지침의 부족도 강조됩니다(Gérard and Daele, 2015).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연구 그룹은 연구 커뮤니티(Conrad, 2007) 또는 지적 네트워크(Leonard et al., 2005; Lorenzetti et al. 2019)에 대한 소속감을 키우는 데 매우 구조화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외에도 지원(Olivier et al., 2007) 또는 중재(Burt, 2017) 문화가 있습니다.
6전문성 개발의 관점에서 박사 지원을 통해 특정 기술과 횡단 기술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징계 기술 및 지식, 특정 영역에 대한 지식의 의미에서 구체적입니다(Leonard et al., 2005). 횡단 기술은 작문 기술, 자신의 연구 작업을 발표하는 능력, 의견에 응답하는 방법을 알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등 연구에서 가장 강조되는 기술입니다(Leonard et al., 2005; Lorenzetti et al., 2019; Burt, 2017 ). 이는 박사 과정의 신뢰성을 강화합니다(Burt, 2017). 또한 지원을 통해 학문적 기준과 절차에 적응할 수 있으며(Lorenzetti et al., 2019), 이는 직업 세계에서 자신의 방향을 찾는 데 필수적입니다. 마침내,
7이 두 이론 세트의 교차점에서 우리의 작업은 특정 박사 지원 시스템의 분석을 지원하는 박사 과정 학생의 전문화 프로세스에 대한 성찰을 풍부하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상황적 매개변수(전개된 활동, 공간 및 시간성), 개인 및 집단적 특성 및 성향(프로파일, 동기, 존재하는 행위자의 표현)을 모두 분석하며 상호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야망은 이러한 유형의 장치 내에서 학습 및 전문화 과정이 어떤 조건에서 어떻게 그리고 어떤 조건에서 일어나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8RIIME 장치에 대한 자세한 프레젠테이션은 몇 가지 특이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맥락 후에 채택된 연구 방법론이 제시될 것이다.
9알제리, 프랑스, 모로코, 튀니지의 선임 연구원 집단이 구성하고 이끄는 RIIME는 4년(2018-2021)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7명의 박사 과정 학생이 이 시스템을 통합하여 RIIME 프로젝트 수준에서 예상되는 연구의 특정 부분을 개발했습니다. 이 박사 과정 학생들은 29세에서 35세 사이입니다. 그들은 이전에 과학 분야(수학, 물리학, 실험 과학)에서 중등 과정을 마쳤으며 공학(기계 공학, 산업 공학 및 물류) 또는 관리, 경영-기업가 정신에서 Bac+5 수준의 졸업생입니다. 이 박사 과정 학생(알제리인 3명, 모로코인 3명, 튀니지인 1명)은 대다수가 등록한 첫 해부터 그 중 한 명이 3년차까지 논문의 여러 단계에서 RIIME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10논문과 저자는 이 시스템의 중심이었으며 논문 감독과 교육 및 훈련(SEF), 사회학, 사회언어학, 경영학, 경제학, 경영학 등 다양한 분야의 약 15명의 연구원으로 구성된 집단이 프로젝트 내에서 감독했습니다. SHS 부분은 과학, 공학 과학 부분은 기계 공학, 품질 관리, 환경 과학, 생물학 및 컴퓨터 과학. 이 집단의 다학제성에 프랑스, 튀니지, 모로코 및 알제리 연구자들의 문화적 다양성이 추가되었습니다. 박사 학위를 위한 제도적 틀은 연구 및 혁신 분야의 전문적인 경험으로 박사 학위를 고려하여 LMD 시스템에 있는 이 4개국을 기반으로 합니다.3 .
11박사 지원 시스템은 한편으로는 논문의 감독과 다른 한편으로는 선임 연구원과 박사 과정 학생을 연결하는 전체 집합체의 정기적인 작업 세션을 기반으로 합니다. 장기간에 걸쳐 수행된 연구(논문 및 추가 연구 예정) 외에도 프로젝트는 서로 다른 파트너 간에 순환하는 1년에 1~2회의 비율로 집단 대면 또는 원격 회의로 중단되었습니다. 국가. 이 세미나의 목적은 진행 상황을 보고하고, 회의 맥락에서 외부 연구자 및 전문가의 중재와 경험 공유를 통해 박사 연구를 지원하고, 기존 과정을 보완하는 박사 과정 교육 시간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12이 세미나의 세 가지 양식은 여기에서 특정한 조형적 시공간으로 특징지어질 것입니다. 첫째, 각 회의에는 서로 다른 종류의 생산 및 교류의 맥락에서 박사 과정 학생들의 논문 진행 상황을 복원하는 시간이 포함된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여러 논문, 교차 글 발표,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한 작품 간의 수렴점 및 차이점 식별. 예를 들어, 두 번째 회의에는 4개의 주제별 박사 워크숍(커리큘럼 사회학, 비즈니스 기대, 지속 가능한 개발 및 에코 혁신)이 포함되었습니다.
13두 번째로, 프로젝트의 SEF 연구원이 이끄는 방법론적 워크숍이 매번 포함되어 논문의 특정 가로 측면을 다루고 박사 과정 학생들이 현재 관행에 대해 질문하고 비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첫 번째 회의에서 두 개의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하나는 문제화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논문 프로젝트의 정의(프로젝트의 조직, 분야 및 다학제적 특성, 목적에 따라 수집할 데이터 유형)에 관한 것입니다. 두 번째 세미나에서는 '현장 조사 방법론'이라는 제목의 워크숍이, 세 번째 세미나에서는 질적 및 양적 데이터 분석에 중점을 둔 두 가지 워크숍이 제공되었습니다.
14셋째, 시스템은 프로젝트 중간 및 종료 시 워크숍 및 라운드 테이블 형태로 외부 전문가와 토론하는 시간을 개발했습니다. 그들은 박사 과정 학생들에게 두 가지 영향을 미칩니다. 첫 번째 결과를 사회 경제적 세계의 기대 현실과 마주할 수 있는 가능성과 비학술적 대중을 위해 과학적 작업을 대중화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15또한 이 프로젝트는 프로젝트의 특정 측면을 다루기 위해 박사 과정 학생 또는 팀의 선임 연구원 간의 과학 기사 공동 작성 및 의사 소통 제안으로 강조되었습니다. 후자는 공동 작업의 작성으로 끝났습니다.
16또한 각 박사 과정 학생은 관련된 연구 팀 내에서 프랑스와 마그레브 간 연구 체류를 통해 연간 2주에서 3개월에 이르는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프랑스에 머무는 동안 여러 명의 박사 과정 학생이 동시에 참석하여 프로젝트 진행과 각자의 논문을 위해 협력했습니다.
17이들 박사과정 학생들은 각 단계(논문 진행, 공동 작업 준비, 프로젝트 추진 활동)에서 프로젝트 진행과 관련된 토론에 참여하였다. 마지막으로, 폐막 콜로키움은 그들이 각자의 고등 교육 및 연구 부처 대표들에게 몇 가지 주제별 라운드 테이블의 틀 내에서 연구 작업 결과를 발표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18또한 여러 논문이 실험실, 국가 및 분야에서 공동으로 감독됩니다. 소집된 다양한 분야와 존재하는 문화 및 실행된 행동의 다양성은 RIIME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한 유망한 분야로 만듭니다. 어떤 차원 및/또는 용어에 따라.
19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우리는 7명의 박사 과정 학생과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수행했습니다. 이 인터뷰는 5가지 테마로 구성된 가이드의 지원으로 평균 1시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논문 이전의 학교 경력은 논문의 발전과 함께 계속되는 인터뷰의 시작을 구성합니다. 그런 다음 이 지원의 기여, 어려움, 함정을 식별하기 위해 장치에 들어가는 것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전문가 수준의 미래에 대한 전망이 이 인터뷰의 마지막 주제를 구성했습니다.
20이것들은 완전히 전사되었습니다. 수동 분석은 저자가 수행했습니다. 그들은 두 단계로 수행되었습니다(Bardin, 2013). 그런 다음, 인터뷰를 상호 참조하고 하위 카테고리로 인터뷰에 공통된 의미 범주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하는 횡단면 주제 분석입니다. 말뭉치의 일부에 대해 두 연구자의 결과를 비교하여 삼각 측량이 수행되었습니다(Miles and Huberman, 1994). 이렇게 하면 범주가 안정화되고 분석 결과가 구체화됩니다. 이러한 분석에서 8개의 메타 범주가 나타났습니다(1- 그들의 교육 배경 표현, 2- 박사 학위 취득 기원의 내재적 동기, 3- 외적 동기, 4- 논문 시작 시 연구 및 전문 세계의 표현, 5- 논문 및 감독의 진행, 6- 논문 끝의 전문 및 연구 목표, 7- 통합에 대한 기여 인식 RIIME 프로젝트, 8-논문 수행의 한계와 장애물). 그런 다음 RIIME 프로젝트가 경력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메타 범주 7 및 8과 같은 23개의 범주로 분류되며 각각 6개의 범주로 세분됩니다. "기여"에는 여러 가지 지원, 집단적, 국제적 차원, 상호보완성/학문간성, 타인에 대한 개방성 및 개인 개발, 논문의 가치, 시간성 및 물질적 측면이 있습니다. "제한"의 경우 관리 측면이 있습니다. 다학제성, 여러 프레임워크, 시간성, 다른 전문 활동과의 화해 및 원거리 통신. 이 기사에서 우리는 기존 문헌과 함께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이러한 결과 중 일부에 초점을 맞춥니다.
21개인과 관련된 모든 윤리적 과학적 연구와 마찬가지로 인터뷰 대상자와 그 친척의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해 인터뷰 대상자의 익명성을 위한 절차가 개발되었습니다. 따라서 아래 인용된 추출물과 관련된 첫 번째 이름이 수정되었습니다. 분석 결과의 상위 면담에서 중요한 문제(비자, 행정 절차)를 제외하고 RIIME 프로젝트와 관련된 장애물이나 어려움이 거의 언급되지 않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것은 다른 형태의 피드백을 허용했을 수 있는 특정 거리의 손해에 대해 프로젝트의 일부인 면접관의 근접성을 선호하는 설문 조사 프로토콜 때문임에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인지 가능한 경계가 항상 명시적으로 언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22위에 노출된 이론적 프레임워크의 연속성에서 우리의 결과는 세 부분으로 표현됩니다. 첫 번째는 박사과정 학생의 궤적에 대한 관점이다. 두 번째는 개별적이며 박사 과정 학생의 전문성 개발에 중점을 둡니다. 세 번째는 상호 작용 주의적 관점의 일부입니다.
23박사과정 학생들은 중등 및 고등교육을 훌륭하게 이수한 학생들이었다('프로모 전공', '성적 우수', 자국 박사대회 순위 1위). 한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사람들은 고등 교육(공학 학위, 박사 학위)과 탐나는 직업(연구원, 국제 및 마그레브의 엔지니어, 전문가)에서 학업 성공의 가족 모델(부모, 형제, 자매, 사촌)을 가지고 , 변호사) 그들이 누구인지 확인합니다. 그들은 그들의 진로에 영향을 미치는 논문에 대한 진입 기원에 대해 서로 다른 개인적 궤적과 직업적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첫 번째 공통 요소는 이러한 고등 교육을 추구하고 가족을 "자랑스럽게" 만들고 이 가족 연속성의 일부가 되고 "꿈"을 실현하는 것: "우리는 [가족에] 두 명의 의사가 있습니다. 나는 세 번째가 될 것입니다."(Yasmine); "논문은 곧 현실이 될 꿈이며 가족이 저를 자랑스러워하고 주변 사람들도 저를 자랑스러워 할 수 있도록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현실로 만들고 싶습니다"(Farah); "언젠가는 내가 이 대회에 나가서 의사가 되는 것도 아버지의 꿈이었다는 걸 알기에"(에스마).
24"꿈"에서 현실로 가는 방법? 세 가지 교차 동기가 박사 과정에 착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여권으로서의 박사 학위(1), 상징으로서의 박사 학위(2), 개인적인 목표로서의 박사 학위(3).
일부 사람들에게는 박사 학위가 직업에 대한 전문적인 여권, 때로는 담론에서 산업 분야 또는 보다 광범위하게는 비즈니스에 대한 담론에 반대하는 교사-연구자의 여권으로 인식됩니다. 따라서 Esma는 박사 학위를 통해 "두 프로필, 회사 프로필 및 학업 프로필을 결합하는 방식으로 경력을 관리"하여 "[그의] 프로필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Esmeralda 박사는 박사 학위가 "문을 열어준다"고 설명합니다. 이는 추가 기회입니다. 그녀는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이 길을 고려하지 않았지만 "운을 시험해 보았고" "그 후에도 작동하지 않으면 비즈니스, 일의 세계 및 모든 것에 갔다"고 계속했습니다. Yasmine은 박사 학위를 "교수-연구원 직책에 대한 여권"이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비자, 이 직위의 여권이므로
박사학위는 상징입니다. 그는 권위 있고 학문적 우수성을 알고 있습니다. Yasmine에게 이것은 가족 역사의 동등한 부분이기 때문에 더욱 중요합니다. 그녀의 목표는 "최고 학위를 받는 것, 모든 학위를 마치는 것, 만약 내가 내 여동생의 수준에서 멈췄다면, 내 평생 동안 나는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 졸업장은 그 자체로 저에게 가치가 있습니다.” Assia의 이야기에서 문제가 되는 것 또한 명성입니다. 그녀가 "훌륭한", "프로모션 전공"이었던 학교 경력을 통해 박사 학위는 상당히 논리적인 연속입니다. 마지막으로 Sonia는 박사학위를 말할 때 "과학자가 되는 이 우수한 학생"을 언급합니다. 이 우수한 학생은 "아이돌"이 되는 과학적인 성격으로 구현됩니다. 그리고 그 위에 우상, 심지어 세계적으로 알려진 인물들, 예를 들어 아랍 세계에서나 국제적으로 알려진 사람들, 특히 유럽이나 미국 국가에서 탁월할 수 있었던 북아프리카나 모로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과학적 연구를 하거나 언론에서 유명해진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위신은 악명과 인정의 문제이기도 하며, 소니아가 언급한 북부와 남부 사이의 권력 관계라는 맥락에서 그 중요성을 파악합니다. “내 앞에는 아이돌 같은 존재들이 있었고 매번 같은 길을 가고 싶었지. 그리고 그 위에 우상, 심지어 세계적으로 알려진 인물들, 예를 들어 아랍 세계에서나 국제적으로 알려진 사람들, 특히 유럽이나 미국 국가에서 탁월할 수 있었던 북아프리카나 모로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과학적 연구를 하거나 언론에서 유명해진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위신은 악명과 인정의 문제이기도 하며, 소니아가 언급한 북부와 남부 사이의 권력 관계라는 맥락에서 그 중요성을 파악합니다. “내 앞에는 아이돌 같은 존재들이 있었고 매번 같은 길을 가고 싶었지. 그리고 그 위에 우상, 심지어 세계적으로 알려진 인물들, 예를 들어 아랍 세계에서나 국제적으로 알려진 사람들, 특히 유럽이나 미국 국가에서 탁월할 수 있었던 북아프리카나 모로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과학적 연구를 하거나 언론에서 유명해진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위신은 악명과 인정의 문제이기도 하며, 소니아가 언급한 북부와 남부 사이의 권력 관계라는 맥락에서 그 중요성을 파악합니다. 예를 들어 아랍 세계에서나 국제적으로 알려진 사람들, 특히 유럽이나 미국 국가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었던 북아프리카나 모로코 사람들. 이들은 과학적 연구를 하거나 언론에서 유명해진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위신은 악명과 인정의 문제이기도 하며, 소니아가 언급한 북부와 남부 사이의 권력 관계라는 맥락에서 그 중요성을 파악합니다. 예를 들어 아랍 세계에서나 국제적으로 알려진 사람들, 특히 유럽이나 미국 국가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었던 북아프리카나 모로코 사람들. 이들은 과학적 연구를 하거나 언론에서 유명해진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위신은 악명과 인정의 문제이기도 하며, 소니아가 언급한 북부와 남부 사이의 권력 관계라는 맥락에서 그 중요성을 파악합니다.
마지막으로 박사 학위는 보다 평온한 것으로 간주되는 안정적인 경력을 수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이야기에서 이 경력은 종종 비즈니스 세계, 특히 산업 분야에서 가능한 것과 반대되는 것으로 제시됩니다. “내가 선택한 이 길은 내 비전과 성격 특성에 맞지 않는다고 스스로에게 말했습니다. 최대한 주고 싶다. 우리는 무료로 급여를 주지 않습니다. 즉, 일주일 내내, 때로는 주말에 정말 열심히 일한 후에 급여를 줍니다. 그래서 졸업 프로젝트에서 예비 채용 제안을 받았더라도 나는 거절했었다. 저는 그들에게 말했습니다: 아니요, 논문을 계속하겠습니다”(Mariam). Mariam에게 박사 학위는 산업계의 이러한 함정을 피합니다. 그러나 그의 이야기는 또한 박사 학위의 이상화 형태를 강조합니다. 후자는 스트레스를 유발하지 않고 장기간 작업이 필요하며 논문 감독과의 계층적 관계의 일부입니다. Sonia는 그녀가 산업과 논문 사이에서 망설이는 것을 털어놓으면서 자신의 선택이 당연하다고 단언합니다. 왜냐하면 그녀에게 엔지니어는 공장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작업, 논문을 선택합니까? 그래서 저는 산업 분야에 실제로 종사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소 분명한 방식으로 선택했습니다. 특히 공장에서 엔지니어로 일하기 위해. 이미 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어서 흥미로웠고, 게다가 공학 학위를 가진 엔지니어로 업계에서 일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입니다.”(Sonia). Farah의 경우 연구원이라는 직업은 직업 생활과 가족 생활을 조화시키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저는 컨설턴트가 될 것이고 하루 종일 일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나는 컨설턴트가 될 것이고 동시에 전문지식을 할 것이고 동시에 가르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바쁜 일정을 보내고 싶지 않습니다. 특히 나 자신을 장기적인 미래의 어머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리고 박사쪽은 행정기관에서 일하기 때문에 저를 격려해 준 것은 제 여동생이었고, 엔지니어이기도 하고 행정기관에서 일하기도 했지만, 아쉽게도 그녀는 아이들을 돌볼 시간이 없습니다. […
25이러한 교차된 목표에서 교사-연구자 직업의 특정 표현이 나타납니다. 응답자들이 종종 산업계의 엔지니어링 전문직에 반대하여 제시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한편으로 산업은 스트레스, 목표에 따른 작업, 계층적 상사, 과중한 업무량, 빡빡한 일정, 안정성 부족과 같은 수식어 또는 오히려 부정적인 용어와 관련이 있습니다. 반면에 고등 교육과 연구는 안정성, 권위 있는 학위의 가치, 직업 생활과 가정 생활을 조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산업은 일의 세계이고 교사-연구원은 "행복"(Yasmine)입니다. 의심 할 여지없이 여기에는 사회화뿐만 아니라 성별 소속에 대한 질문이 있습니다. 박사학위의 위엄,
26여기서 목표는 연구 작업 상황에서 박사 과정 학생들이 지식과 전문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을 말하고 인식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RIIME 세미나 및 회의는 작업 시간 공간임을 기억하십시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여기서 Bourdoncle(1991)에 따라 전문적 사회화의 역동성에 해당하는 전문적 개발에 대해 말할 수 있습니다.
27이러한 전문성 개발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은 경험의 개념을 통해서입니다. 그런 프로젝트에서. 그래서 저는 그들이 경험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것을 얻었고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야스민) Yasmine이 우리에게 말하는 것은 그녀와 같은 박사 학위를 가진 사람들과 비교하여 프로젝트의 구성원으로서 그녀의 커리큘럼과 획득 방식과 관련하여 획득한 것입니다. Wittorski(2008)는 경험이 자산이자 획득 방식이라는 사실을 일깨워줍니다. Mariam에게 이 경험은 그녀의 논문 작업의 시작 부분에서 보다 정확하게 발생합니다. 그녀는 이를 "시작의 매우 어두운 단계"라고 설명하고 RIIME가 그녀의 작업에 "의미와 논리를 부여"한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그러나 Mezirow(2001)가 상기시켜 주듯이 배우는 것은 의미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28이 경험의 차원은 무엇입니까? 이들 동반자는 자신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장치의 기여를 어떻게 이해합니까? 한편으로는 그것을 설명하는 지식, 노하우 및 대인 관계 기술입니다. 그들은 적응하는 방법, 비교하는 방법, 열린 마음, 협력하는 방법, 의사 소통하는 방법, 그룹에서 일하는 방법을 아는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다른 한편으로, 이러한 기술은 논문의 여러 단계에서 구체적인 방식으로 표현됩니다. 작업 방법론 수준, 인식론적 및 방법론적 선택, 글쓰기 수준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식으로 기술 개발은 장치가 조력자로 인식됨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향상되고 박사 학위의 "경로"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는 이러한 도구를 발견하고 우리 분야에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편으로는 모든 도구, 워크숍, 방법론을 통해 RIIME 프로젝트를 활용할 수 있었고 특히 논문을 작성하거나 연구할 수 있는 경로를 쉽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Sonia) “여기에 RIIME 프로젝트 멤버들이 많은 도움을 주셨어요. 인식론적, 방법론적 차원에서도 나의 작업이 확고히 자리잡도록 노력하도록 인도해주었다”(Mariam). "접근 방식과 작업 방법론의 공유가 있어 채택된 접근 방식의 개선을 통해 이 교육과 주제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Esma). “여기에 RIIME 프로젝트 멤버들이 많은 도움을 주셨어요. 인식론적, 방법론적 차원에서도 나의 작업이 확고히 자리잡도록 노력하도록 인도해주었다”(Mariam). "접근 방식과 작업 방법론의 공유가 있어 채택된 접근 방식의 개선을 통해 이 교육과 주제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Esma). “여기에 RIIME 프로젝트 멤버들이 많은 도움을 주셨어요. 인식론적, 방법론적 차원에서도 나의 작업이 확고히 자리잡도록 노력하도록 인도해주었다”(Mariam). "접근 방식과 작업 방법론의 공유가 있어 채택된 접근 방식의 개선을 통해 이 교육과 주제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Esma).
29위태로운 것은 또한 RIIME 내의 행위자의 다양성과 다양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출연 배우들의 프로필의 다양성과 다양성은 다른 관행, 다른 인식론, 다른 분야에 개방됩니다. Xypas와 Hétier(2009)가 젊은 연구자들이 연구 문제를 구성하는 데 제3자의 기여에 대해 언급한 것처럼 RIIME는 교차를 허용하고 탈중심화를 촉진하며 다른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프로필이므로 우리 모두에게 유익했습니다. 그래서 때때로 나는 어떤 것을 보지 못하고, 때때로 그것은 어떤 것을 나에게 일깨워줍니다.”(Assia); “특히 이러한 개방성, 다른 문화, 특히 다른 과학적 수준의 사람들과 의사 소통할 수 있는 더 열린 마음을 갖는 것”(Sonia) “제 상사가 교육 과학이나 인문학 및 사회 과학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전혀 몰랐을 때 갑자기 제가하고 있던 일은 그들에게서 취한 것입니다. 공학 과학과 저는 경영 과학 및 교육 과학의 다른 교수들에게 완료를 요청했습니다."(Mariam). RIIME의 특수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편으로는 공학 과학,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 및 사회 과학과 같은 다양하고 보완적인 분야의 선임 연구원을 시스템에 연결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그림은 이상적이지 않다. 이러한 학제 간, 이러한 과학적 교차점은 특히 박사 과정을 시작할 때 논문 실현의 어려움으로 느껴집니다. 박사 과정 학생들은 때때로 박탈감을 불러일으키고 이 다원적 제안과 그에 따른 다양성에 대한 그들의 이론적 틀과 인식론적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 더 긴 시간성을 강조합니다. 다학제성이 과학적 부가 가치로 나타나는 것은 나중에서야 가능합니다. 박사 과정 학생들은 때때로 박탈감을 불러일으키고 이 다원적 제안과 그에 따른 다양성에 대한 그들의 이론적 틀과 인식론적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 더 긴 시간성을 강조합니다. 다학제성이 과학적 부가 가치로 나타나는 것은 나중에서야 가능합니다. 박사 과정 학생들은 때때로 박탈감을 불러일으키고 이 다원적 제안과 그에 따른 다양성에 대한 그들의 이론적 틀과 인식론적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 더 긴 시간성을 강조합니다. 다학제성이 과학적 부가 가치로 나타나는 것은 나중에서야 가능합니다.
30시스템 내에서 그들의 여정은 궁극적으로 (아마도) 이미 연구자이자 (아마도) 미래의 의사로서 전문적인 사회화에 기여합니다. 박사 과정 학생들의 담론은 한편으로는 "초자연적 힘"을 부여받은 사람의 직업적 이상을 식별할 수 있게 합니다. 항상 같은 사람입니다”(Sonia). 수석 연구원을 만난 것은 그녀에게 "놀라움"이며 과학 연구 분야에서 계속하십시오.” 소니아의 말에는 연구자에 대한 이상적인 이미지와 삶의 전환에 대한 언급이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같은 사람과 다른 사람 사이의 진동에 대한 정체성 질문을 이끌어냅니다(Ricoeur, 1990). . 한편, 연구원으로서 자신의 전문적인 이미지는 선임 연구원과의 상호 작용, 교류 및 공유를 통해 구축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배운 것이 논문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처음에는 가지고 있지 않았던 연구원으로서의 프로필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것은 또한 경력을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Esma). 자세(Assia), 프로필 또는 경력(Esma), 커리큘럼(Yasmine) 등 우리는 위에서 언급한 기술을 보완하는 자격 등록부에서 자신을 찾습니다. 따라서 그들의 전문적 정체성 구성의 역동성은 식별과 식별 모두에 의해 수행됩니다(Benaïoun-Ramirez, 2009).
31전문화 과정은 사회적 거래 과정과 유사하다(Wittorski, 2008). 여기서 목표는 상호작용주의적 접근 방식( 위 참조 )의 지원을 받아 박사 과정 학생들이 어떻게 전문 집단과 대화하거나 연관시키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32RIIME는 처음에는 집합체, 즉 팀으로 인식됩니다. 이 팀의 장점은 박사 과정 학생의 외로움에 반대하여 제시됩니다. 혼자 일하는 사람과 차이가 보인다” (에스메랄다) . Chaoet al. (2015)는 특히 제도적 형태의 감독과 관련하여 박사 과정 동안의 외로움이 사회적으로 확립된 시련임을 보여주었습니다.
33이 팀워크를 통해 협업, 비교, 개선(연습), 확장(지식), "다른 작업" 개발이 가능해집니다. 당신은 혼자 글을 씁니다”(Sonia). “동일한 연구 분야의 팀에 속해 있다는 것은 논문에 도움이 됩니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아이디어와 서로 다른 교류를 가지고 있고 제가 좋은 진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해줬기 때문입니다 […]. 주제에 대해 이야기할 때마다 아이디어가 생기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에 대한 연구를 지시합니다.”(Esmeralda) Esma가 시스템의 국제적 차원에서 이 비교 분석을 배치하는 팀워크의 기여를 특징짓는 것은 "벤치마크"를 호출함으로써입니다. 관행 개선을 목표로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는 일종의 벤치마크입니다. 혹은 3국 공통의 도구라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서로 비교하는 것이다. 따라서 예를 들어 다른 곳에서 수행되고 우리 시설에 반드시 존재하지 않는 좋은 관행을 본 사실은 우리가 이 관행을 채택하도록 촉구합니다. 네, 3국간 교류의 진화를 가능하게 하는 교류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교환을 통해 실제로 네, 3국간 교류의 진화를 가능하게 하는 교류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교환을 통해 실제로 네, 3국간 교류의 진화를 가능하게 하는 교류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교환을 통해 실제로 조금, 연구 수준에서 내 지식을 넓히기 위해”(Esma). 이러한 팀워크의 자질은 인터뷰에 응한 박사 과정 학생들의 마음에 가시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협업 공간에서 작업하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Sonia). Esmeralda는 팀에 소속되어 "논문에 대한 플러스"라고 말하며 "연구의 "잘 진행되고 품질을 향상"할 수 있기 때문에 "명백합니다."
34RIIME 집단의 이러한 도구적 차원에 감정적 차원이 추가됩니다. 그래서 소니아에게 이 집단은 "가족 같은" 것입니다. 이 가족은 한편으로는 독창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결과에 대해 더 많은 확신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Sonia) 반면에 관계적 특성은 이 집단을 정의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저를 더 많이 도와준 것은 우리를 위해 거기에 있는 멤버들과 박사 과정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 우리 사이, 제가 말했듯이 이 프로젝트와 관련된 관계였습니다. 우리는 서로 이야기를 나눴고,
35가족이 RIIME 집단을 특징지을 수 있다면, 일부 응답자는 동료이자 때로는 친구이기도 한 박사 과정 학생으로 구성된 집단을 언급하기도 합니다. 당신의 팀을 포함하여 정말 마음이 바뀌었습니다. 국제적인 사람들과 함께 일한 것도 처음이었고, 처음 만났고, 친구가 있었고, 그들은 동료이자 동시에 친구, 박사 과정 학생이었습니다. 그래서 마음이 바뀌었습니다. 저에게는 운이 좋았습니다.”(Farah) Yasmine이 확실히 연구 작업뿐만 아니라 그 이상에 대해 논의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이러한 친밀함입니다. "우리는 머무는 동안 특히 알제리 박사 과정 학생과 교류했습니다. 우리는 항상 브레스트에서 같은 사무실에서 같은 시간에 있었고 주제에 대해 논의하고 관점, 특히 인터뷰, 인터뷰 중에 우리가 하는 방식을 교환했습니다. 그녀는 나에게 조언을 해주고, 나는 그녀의 조언을합니다. 사람들과 어떻게 대화 할 수 있는지, 어려운 상황을 관리하는 방법 등 세부 사항을 많이 교환했습니다.”
36이 집단은 사람들이 요청할 수 있고 공동 작성이 가능한 네트워크를 구성합니다. 그래서 어딘가에서 역할을했습니다. 나는 내가 원하는 것, 내가 생각하고 있는 것을 찾도록 네트워크를 요청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누군가를 간청해야 하는 경우, 나는 나를 허용할 네트워크, 즉 나중에 내가 그것을 위해 간청할 수 있는 사람들과 연구 네트워크, 특히 기사와 모든 것(Esmeralda)의 작업을 위해 간청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있습니다. 이것은 연구원의 중요한 작업 중 하나인 기사 작성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Esmeralda는 과학자로서 자신의 미래 직업에 자신을 투영하고 이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네트워크에 소속되는 것의 중요성을 지적합니다.
37마지막으로, 이 그룹은 시스템의 국제적 특성으로 인해 강력한 특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데이터는 협력을 구성하는 국가에 따라 협력의 차별화된 특성을 강조합니다. 여기에서 박사 과정 학생들은 확실히 북부와 남부를 연결하는 4개국으로 구성된 집단의 관심을 강조하지만 시스템 자체에 의해 이정표가 표시된 마그레브 간 집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물론 프로젝트 구성원인 여러분과 미래의 공동 작업 및 같은 분야, 같은 분야에서 일하는 다른 연구자와의 공동 작업을 위해 훨씬 더 많은 것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 inter Maghreb도 완료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북과 교류는 있지만 우리 사이, 남남 교류는 많지 않은 것 같아요. 그래서 앞으로 우리 사이에 협력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글쎄요, 튀니지와 알제리, 모로코, 일반적으로 마그레브를 연결하는 작품입니다. 완벽할거야 [… "여전히 튀니지, 알제리에서 친분을 쌓을 수 있게 해주었고, 갑자기 이 나라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게 되었어요. 즉, 이곳 모로코에서 동료들과 혼자 일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Mariam). “알제리인 동료가 처음이라 생각도 비슷하고 사고방식도 비슷하더라고요.”(소니아) 이러한 미래 전망을 키우기 위해 지리적, 문화적 근접성이 소환된다면 현재의 경우 프랑스 북부로부터의 해방에 대한 공허한 열망이 자리 잡고 있으며 이는 참조 또는 기준의 한 형태로 남아 있습니다. 튀니지, 모로코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볼 때, 연구자로서 여러분은 예를 들어 프랑스 연구자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볼 때 우리도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그들처럼 되려고 노력합니다.”(Assia) 동일자와 타자의 변증법(Todorov, 1989; Ricoeur, 1990)에서 발견되는 것은 차이점보다 근접성이며 가능성의 실현 가능성과 우주가 더 크게 보입니다.
38연구 그룹 내에서 박사 과정 학생의 전문성 개발을 촉진하는 것으로 확인된 중재 메커니즘 및 상호 작용 외에도(Burt, 2017), 우리의 분석은 교육 시스템이 연구로 그리고 연구를 통해 관련 박사 과정 학생의 전문성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강조합니다. 이 전문화는 전문성 개발과 연구 집단에 소속되어 있다는 느낌 모두에서 발생합니다. 이 두 가지 측면은 물론 상호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 시스템 내에서 박사 과정 학생의 위치는 특정 특수성을 드러냅니다. 정기적인 작업 회의를 중심으로 구축된 시스템의 시간성과 명료성은 의심할 여지 없이 받은 과학적 유산과 그에 대한 가능한 재해석에 대한 질문을 용이하게 합니다(Di Filippo et al., 2012). 이 이야기는 공학 및 사회 과학 분야의 연구원들과 함께 구축한 집단이 어떻게 조정 및 질문을 포함하는지를 강조합니다.궁극적 으로 연구원으로서의 정체성을 구축합니다. Inter 는 국제적 이든 , 학제 간 이든, 심지어 세대 간이든 간에 여기 에서 부인할 수 없는 자산 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연구 집단에 대한 작업의 연속성(예: Burt, 2017)에서 우리의 연구는 RIIME가 확실히 박사 학위의 고독에 대한 대위법으로 제공되지만 그 너머에는 인지적 지식을 가진 그룹을 구성하는 팀임을 강조합니다. 목표(습관과 연구 습관 학습) 및 정서적 목표(안심, 인정).
39이 시스템은 함께 두 가지 방식으로 박사 과정 학생의 구획화에 기여합니다. 첫 번째는 동행/동행 쌍의 독점권의 개방 및 중단에 관한 것이며 지침 부족과 관련된 위험과 같은 특정 위험을 잠재적으로 제한합니다(Gérard and Daele, 2015). 우리의 결과는 박사 과정 학생들이 RIIME에 참여함으로써 구체적으로 배운 것, 특히 회의와 연구 워크숍이 촉진한 인식론적 및 방법론적 구조화 측면에서 기여한 것을 강조합니다. 두 번째는 박사 과정 경험을 구성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고독의 깨기와 관련이 있습니다(Chao et al., 2015). 박사과정 학생들은 동료, 때로는 박사과정의 운명을 같이하는 친구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의심없이, 사랑하는 사람과의 지체감과 이해력 부족(Chao et al., 2015)은 정서적 용어(가족, 친구)가 증언하는 것처럼 더 긍정적인 감정으로 바뀝니다. 이 지평을 공유하는 것이 친척이고, 교류와 정기모임, 엮인 인연이 모두 위로의 원천이다. 마지막으로, 결과를 예측하거나 보장하지 않고 RIIME는 특히 네트워크 생성을 통해 자신을 미래로 투사하는 데 의심의 여지 없이 더 쉽게 도움을 줍니다. 연구된 사례에서 박사 과정 학생들은 맥락과 문화의 유사성 때문에 마그레브 간 집단을 추구하려는 열망을 강조합니다. 이렇게 그들은 RIIME가 없이는 할 수 없는 남북한 권력 관계에서 벗어나고 증언에 의한 정서적 용어(가족, 친구). 이 지평을 공유하는 것이 친척이고, 교류와 정기모임, 엮인 인연이 모두 위로의 원천이다. 마지막으로, 결과를 예측하거나 보장하지 않고 RIIME는 특히 네트워크 생성을 통해 자신을 미래로 투사하는 데 의심의 여지 없이 더 쉽게 도움을 줍니다. 연구된 사례에서 박사 과정 학생들은 맥락과 문화의 유사성 때문에 마그레브 간 집단을 추구하려는 열망을 강조합니다. 이렇게 그들은 RIIME가 없이는 할 수 없는 남북한 권력 관계에서 벗어나고 증언에 의한 정서적 용어(가족, 친구). 이 지평을 공유하는 것이 친척이고, 교류와 정기모임, 엮인 인연이 모두 위로의 원천이다. 마지막으로, 결과를 예측하거나 보장하지 않고 RIIME는 특히 네트워크 생성을 통해 자신을 미래로 투사하는 데 의심의 여지 없이 더 쉽게 도움을 줍니다. 연구된 사례에서 박사 과정 학생들은 맥락과 문화의 유사성 때문에 마그레브 간 집단을 추구하려는 열망을 강조합니다. 이렇게 그들은 RIIME가 없이는 할 수 없는 남북한 권력 관계에서 벗어나고 위조 된 채권은 많은 위안의 원천입니다. 마지막으로, 결과를 예측하거나 보장하지 않고 RIIME는 특히 네트워크 생성을 통해 자신을 미래로 투사하는 데 의심의 여지 없이 더 쉽게 도움을 줍니다. 연구된 사례에서 박사 과정 학생들은 맥락과 문화의 유사성 때문에 마그레브 간 집단을 추구하려는 열망을 강조합니다. 이렇게 그들은 RIIME가 없이는 할 수 없는 남북한 권력 관계에서 벗어나고 위조 된 채권은 많은 위안의 원천입니다. 마지막으로, 결과를 예측하거나 보장하지 않고 RIIME는 특히 네트워크 생성을 통해 자신을 미래로 투사하는 데 의심의 여지 없이 더 쉽게 도움을 줍니다. 연구된 사례에서 박사 과정 학생들은 맥락과 문화의 유사성 때문에 마그레브 간 집단을 추구하려는 열망을 강조합니다. 이렇게 그들은 RIIME가 없이는 할 수 없는 남북한 권력 관계에서 벗어나고사실상 그것의 표현입니다. 물론 이러한 권력 관계는 한편으로는 선임 연구원과 다른 한편으로는 박사 과정 학생 사이의 지위 계층에 새겨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 이야기는 또한 프랑스 연구원, 심지어 미국인과 북아프리카 연구원 사이에 유사점을 그립니다. 마지막으로, 이 시스템은 프레임워크 부족의 함정과 동반/동반 쌍의 배타성이라는 함정을 피하는 동시에 연구 작업의 창의성을 위한 여지를 덜 남기는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상과의 고독한 대결(Chao et al., 2015).
40박사 과정을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동기와 목표에 대한 다른 국제 연구와 마찬가지로(Guérin et al., 2015; Leonard et al., 2005; Skakni, 2018 참조), 우리의 분석은 내적 동기와 외적 요인의 다양성과 그들의 사회화 경로에 대한 영향, 박사 지원 및 연구자의 정체성 구축에 대한 기대. 박사 지원에 관한 한, 공학 교육을 받은 RIIME 시스템의 박사 과정 학생들은 비학문적 직업 세계와 다른 지식과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전문적인 사회화 및 직업 세계로의 진입에 대한 지원 측면에서 그들의 기대를 형성하고 강조합니다. 이 경우 RIIME 박사 과정 학생의 경우 박사 학위의 상징성이 강합니다. 그것은 확실히 명성뿐만 아니라 특정 보안, 행복하다고 인식되는 안정적인 경력을 구현합니다. 이 결과는 박사 학위 취득 동기에 대한 기존 연구(특히 Leonard et al., 2005)를 풍부하게 하고 박사 과정의 비용/혜택 비율이 포함된 상징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문화와 국가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
41그런 다음 우리의 결과는 젊은 연구자의 교육에서 다른 제3자를 호출하는 경험적이고 유익한 특성을 지원합니다(Xypas and Hétier, 2009; Hétier, 2011). 이러한 의미에서 다른 연구에서는 근접성과 보다 비공식적인 접근 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박사 과정에서 동료의 기여를 특징지었습니다(Devenish et al., 2009; Lorenzetti et al., 2019). RIIME 시스템 내에서 인식할 수 있는 자산을 나타내는 것은 장기간에 걸쳐 관련된 행위자의 다양성, 다양성 및 보완성입니다. 프로젝트 자체에 대해 이미 확인된 이점(Adam et al., 2022) 외에도 이 연구는 젊은 연구자를 국제 연구 프로젝트에 통합하는 것이 논문 작업과 전문성 모두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논문 작업과 이러한 암묵적인 전문화 활동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습니다. 이는 논문과 관련 없는 추가 교육을 추가로 추가할 것을 선험적으로 요구하지 않고 박사 과정 학생이 이해하고 인식하게 됩니다. 전문 연구원과 초보 연구원을 장기간에 걸쳐 공통의 대상을 둘러싼 상황에 배치하면 "함께 작업"하여 상황에 맞는 전문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공동 연구 수행에 초점을 맞추는 동안 박사 학위의 전문적 목적에 대한 질문은 제쳐두고 좀 더 비공식적인 방식으로 전문적인 사회화 및 행동하는 전문 기술의 개발을 촉진합니다. 이는 논문과 관련 없는 추가 교육을 추가로 추가할 것을 선험적으로 요구하지 않고 박사 과정 학생이 이해하고 인식하게 됩니다. 전문 연구원과 초보 연구원을 장기간에 걸쳐 공통의 대상을 둘러싼 상황에 배치하면 "함께 작업"하여 상황에 맞는 전문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공동 연구 수행에 초점을 맞추는 동안 박사 학위의 전문적 목적에 대한 질문은 제쳐두고 좀 더 비공식적인 방식으로 전문적인 사회화 및 행동하는 전문 기술의 개발을 촉진합니다. 이는 논문과 관련 없는 추가 교육을 추가로 추가할 것을 선험적으로 요구하지 않고 박사 과정 학생이 이해하고 인식하게 됩니다. 전문 연구원과 초보 연구원을 장기간에 걸쳐 공통의 대상을 둘러싼 상황에 배치하면 "함께 작업"하여 상황에 맞는 전문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공동 연구 수행에 초점을 맞추는 동안 박사 학위의 전문적 목적에 대한 질문은 제쳐두고 좀 더 비공식적인 방식으로 전문적인 사회화 및 행동하는 전문 기술의 개발을 촉진합니다. 전문 연구원과 초보 연구원을 장기간에 걸쳐 공통의 대상을 둘러싼 상황에 배치하면 "함께 작업"하여 상황에 맞는 전문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공동 연구 수행에 초점을 맞추는 동안 박사 학위의 전문적 목적에 대한 질문은 제쳐두고 좀 더 비공식적인 방식으로 전문적인 사회화 및 행동하는 전문 기술의 개발을 촉진합니다. 전문 연구원과 초보 연구원을 장기간에 걸쳐 공통의 대상을 둘러싼 상황에 배치하면 "함께 작업"하여 상황에 맞는 전문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공동 연구 수행에 초점을 맞추는 동안 박사 학위의 전문적 목적에 대한 질문은 제쳐두고 좀 더 비공식적인 방식으로 전문적인 사회화 및 행동하는 전문 기술의 개발을 촉진합니다.
42국제적으로나 프랑스에서 연구는 이제 주로 자금 지원 프로젝트의 역동성을 기반으로 하지만, 우리 연구는 연구 작성 및 전문화를 위해 이러한 유형의 시스템에서 박사 과정 학생의 헌신의 이점을 강조합니다. 박사 지원을 개선하기 위한 지렛대에 대한 작업의 연속성과 이러한 졸업생의 전문적인 통합에서 우리의 작업은 비공식적 실천 커뮤니티의 "지원 환경"(Devenish and al., 2009)을 넘어 이러한 연구 프로젝트가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사람들이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개발하고 행동 가능성을 넓히며 업무에 대한 통제 정도와 수행 방식”(Arnoud and Falzon, 2013). 더욱이 박사과정에서 반드시 발생하는 '실존적 위기'(Skakni, 2018)는 RIIME와 같은 집단적 시스템으로 관리하거나 채널링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개인의 행동력 개발에 유리한 환경"을 통해 젊은 연구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자원의 전유에 유리한 조건에 대해 생각하는 문제입니다. ( Fernagu- Oudet, 2012).
43이 연구는 박사 지원과 전문화 측면에서 그 영향에 대해 추가 조명을 제공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히 탐색 특성과 관련된 특정 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사회화는 집단적이고 개인적인 과정입니다. 조건이 무엇이든 간에 특정 개별 요인은 이전에 훈련에서 이러한 연구원의 사회화를 시작으로 기존 시스템의 차별화된 투자 및 전용을 유발합니다(Collectif TMTC, 2015). 이러한 매개변수를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여기에서 이러한 첫 번째 결과는 심화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시스템의 박사 과정 학생과의 명시적 인터뷰(Vermersch, 2019)를 통해 미시사회학적 수준에서 고려됩니다.
44이 시스템에서 행위자와 훈련 시공간의 다양성과 다양성의 인지 가능한 효과는 또한 고유한 장소와 시간의 이중 차원을 넘어 훈련 및 박사 지원 관행에 대해 생각하기 위해 참조 프레임워크에 (재)질문을 요구합니다. 그런 다음 복잡성의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박사 과정을 구상하는 구체적인 방법이 등장합니다(Sallabery, 2000). "복잡한 상황", "복잡한 활동 또는 관계"를 넘어 복잡성은 훈련, 분석 및 행동에 대한 생각을 위한 참조 프레임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Fabre, 2017; Le Moigne 및 Morin, 1999). 이것은 형성의 타자성에 대한 질문에 대한 길을 열어줍니다(Adam and Plaud, 2021).
45마지막으로, 이 연구는 젠더의 사회적 구성과 이것이 국제 비교 관점에서 연구 직업과 경력의 표현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동원하도록 우리를 초대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디지털 및 IT 전문직의 표현이 문화적으로 결정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고려되는 문화에 따라 때로는 남성적인 것과 때로는 여성적인 것과 연관됩니다. 이러한 질문은 연구직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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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am, C. and Plaud, C. (2021) 타자성과 (변형)형성: 차용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있는 타자. C. Adam, E. 봄바론. 심포지엄. 훈련에서 이러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자신을 (공동) 구축합니다. 국제 교육, 훈련 및 전문 실무 비엔날레, 유네스코 의장 "전문 교육, 개인 구성, 사회적 변혁"; ICP, 파리
Adam C., Plaud C. 및 Ait haddouchane Z. (2022). Maghreb에서 환경 책임에 대한 교육 엔지니어? 공통점, 차이 및 경험적 간극. L. Gardelle, S. Amdouni, S. Ajana, M. Benguerna (eds.). 마그레브의 환경 문제에 직면한 엔지니어링 교육. 책임 있는 혁신가를 교육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 에드 사회 분야.
Arnoud, J. 및 Falzon, P. (2013). 조직 변화 및 조직 재설계: 리소스에서 기능으로, @activities , 10 (2), 109-130, http://www.activites.org/v10n2/v10n2.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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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1 "환경 문제에 직면한 마그레브의 엔지니어 및 혁신 교육에 관한 연구"
2 2016년 5월 25일 국가 교육 프레임워크 및 국가 박사 학위 수여로 이어지는 절차를 설정하는 명령, https://www.legifrance.gouv.fr/loda/id/JORFTEXT000032587086/ , 2022년 7월 발효 .
3 알제리: https://www.univ-oran1.dz/maison_doctorants/guide.html ; For Morocco: 모로코의 박사 과정 평가를 위한 주제 보고서. 교육, 훈련 및 과학 연구 시스템 평가를 위한 국가 기관. 온라인 이용 가능 https://www.csefrs.ma/wp-content/uploads/2018/02/Re--sume---du-rapport-1.pdf ; 튀니지: MERIC 보고서 2019년 6월, 튀니지의 고등 교육 시스템.
이 글을 인용하자면전자 참조
Catherine Adam 및 Cécile Plaud , "국제 연구 프로젝트가 박사 과정을 지원하는 경우: 배우들의 피드백" , Revue internationale de pédagogie de l'enseignement supérieur [Online], 39(1) | 2023년, 2023년 1월 12일 게시 , 2023년 1월 22일 액세스 . URL : http://journals.openedition.org/ripes/4506; DOI : https://doi.org/10.4000/ripes.4506
저자캐서린 아담
Ensta Bretagne, 전문 교육 및 견습 연구소(UR 7529) 프랑스 브레스트, catherine.adam@ensta-bretagne.fr
Ensta Bretagne, 전문 교육 및 견습 실험실(UR 7529) 프랑스 브레스트, cecile.plaud@ensta-bretagne.fr
저작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