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제3장
창세기 3장은 구원논적으로 볼 때 아주 큰 교훈을 담고 있다. 창세기 3장은 구원과 관계된 중요한 근원들이 나온다.
(1) 창세기 3장에 나오는 여러 가지 근원들
1) 죄의 근원
2) 수치와 가식의 근원
3) 책임 회피의 근원
4) 죽음의 근원
5) 고통과 고난과 재난의 근원
6)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근원
(2) 창세기 3장에서 하나님이 이렇게 말씀 하신다.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그들이 날이 서늘할 때에 동산에 거니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아담과 그 아내가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 있느냐 가로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가라사대 누가 너의 벗었음을 네게 고하였느냐 내가 너더러 먹지 말라 명한 그 나무 실과를 네가 먹었느냐 아담이 가로되 하나님이 주셔서 나와 함께 하게 하신 여자 그가 그 나무 실과를 내게 주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여호와 하나님이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이렇게 하였느냐 여자가 가로되 뱀이 나를 꾀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네가 모든 육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받아 배로 다니고 종신토록 흙을 먹을지니라.>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또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잉태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사모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너더러 먹지 말라 한 나무 실과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인하여 저주를 받고 너는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너의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네가 얼굴에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고 필경은 흙으로 돌아가리니 그 속에서 네가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아담과 하와가 그 하체를 무화 나무 잎으로 치마를 엮어 가렸지만 이 무화과나무 잎으로 만든 치마는 곧 부서져서 다시 수치가 들어났다. 이런 아담을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은 가죽으로 옷을 지어 아담과 하와에게 입혀주신다.>(창3:6-19)
(3) 죄의 근원 사탄
창세기 3장에는 죄의 근원이 나온다.
죄의 근원은 사탄이다.
1) 창세기 3장에서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의 명을 어기고 선악과를 먹게 유혹한 생물이 뱀이다.
1. 이 뱀이 오늘 우리가 보는 실제적인 뱀이냐, 그러면 뱀이 어떻게 말하며 사람을 유혹할 수 있느냐 하는 질문은 전혀 이 사건을 기록한 본래의 뜻과 상관이 없는 논쟁이다.
성경은 구원을 가르쳐주기 위해서 기록되었기 때문에(요5:39.요20:30-31) 구원과 관계없는 사건과 이론을 생략하고 지나간다.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 하는 것이로다.>(요 5:39)
2. 예수님이 행하신 표적도 구원에 필요한 것만 성경에 기록되었고 다른 많은 표적도 생략된다.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요20:30-31)
(2) 여기의 뱀은 성경에서 여러 번 언급된 사단이다.
1) 마태23:33에서 예수님은 지옥의 판결을 피하지 못할 자로 뱀을 말한다.
계시록12장 9절, 20장 2절에서 뱀은 마귀요, 사단이다.
2) 디럭스 바이블 성경사전에서 사단을 이렇게 말한다.
<사단의 명칭에는 `사단'(satana':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 사도행전, 바울서신, 요한계시록), `마귀'(diavbolo:마태, 누가, 요한복음, 사도행전, 바울 서신,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요한 1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시험하는 자'(마 13:16, 요일 5:18), `참소하던 자'(계 12:10), `원수'(마 13:39, 눅 10:19), `대적'(벧전 5:8), `귀신의 왕'(마 9:34, 12:24, 막 3:22,눅 11:15), `이 세상 임금'(요 12:31, 16:11), `공중의 권세 잡은 자'(엡 2:2), `벨리알'(고후 6:15), `바알세불'(마 10:25, 12:24, 27, 막 3:22,눅 11:15,18-19) 등등이 있다.>
<사단은 하나님 앞에서 인간들의 허물을 비방하고 고발하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그들을 죄 속에 빠지게 하는 길을 모색한다. 그것은 마귀 자신이 죄의 존재이기 때문이다(요일 3:8). 그를`유혹자'라고 칭하는 것은 그 때문이다(마 4:3,살전 3:5). 그는 인간을 유혹할 때 하나님께 순종치 않는 데 대한 보상으로 쾌락이나(고전 7:5) 혹은 세상의 권세(마 4:8-11) 혹은 하나님과 같이 되는 지식(창 3:5) 등을 약속한다. 이것을 성취하기 위하여 그는 많은 거짓과 속임수를 쓴다. 이로써 그에게는 `거짓말장이'요, `거짓의 아비'(요8:44)라는 간판이 붙게 된다. 마귀가 공작을 하는데 있어서 뚜렷한 경향성을 나타내는 또 다른 수단은 살해이다. 즉, 그는 `사망의 주인'이다(히 2:14,요 8:44,계 9:11,마10:28,요일 3:11,12). 그는 사람의 행위의 원동체인 육체를 파괴시킴으로써 엎으려는 모든 계획에 대하여 책임을 지고 있는 자이다. 그러므로 `이시대의 관원들'(고전2:6-9)이 사실상으로는 사단으로 말미암지 않았다 할지라도, 그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성도들을 핍박함으로 마귀의 종들이 된 원인이 이러한 마귀의 수단으로 인함이었다.>
창세기 3장은 죄의 근원이 사단이었음을 가르쳐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