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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 | 주 제 | 내 용 | |
1 | 한국어와 한글 | 한국어 | 한국의공용어, 한국어사용인구(약7,700만 명) 한국어사용인구(세계13위), 언어별 인터넷사용자순위(세계10위) |
한 글 | 한국어를 표기하는 문자,1443년 세종대왕창제(훈민정음: 한글을 만들면서 새 문자를 만든 목적과 원리를 밝힌 책) *모음: 하늘, 땅, 사람모양 *자음: 발음기관을 본떠서 만들었음 훈민정음 해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지정 | ||
2 | 한글자모 | 자모와 음절1 | *모음1: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자음1: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14개) *음절1: 모음 또는 자음+모음의 결합으로 음절 구성 모음만으로 음절이 구성될 때는 모음의 왼쪽 또는 위에 ㅇ을 붙인다. (예:오이) 자음과 모음으로 음절이 구성될 때는 모음의 왼쪽 또는 위에 자음을 쓴다.(예:나무) |
자모와 음절2 | *모음2: ㅐ ㅒ ㅔ ㅖ ㅘ ㅚ ㅝ ㅞ ㅢ *자음2: ㄲ ㄸ ㅃ ㅆ ㅉ *음절2: 배 베개 깨다 떼다 새다 쬐다 | ||
받침과 음절
| *받침: 자음+모음+자음 의 음절결합에서 마지막 자음이 받침이다. (예: 수박 눈 옷 달 밤 집 빵 ) *음절3: ‘자음+모음+자음’의 결합으로 구성된 음절의 마지막 자음 은 모음의 아래에 쓴다. | ||
3 | 유용한 표현 | 인사말 | 안녕하세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미안합니다. 죄송합니다. 안녕히 계세요. 안녕히 가세요. |
교실표현 | 책을 펴세요. 책을 보세요. 잘 들으세요. 따라 하세요. 읽으세요. 쓰세요. 질문하세요. 대답하세요. 알겠어요? 질문 있어요? |
세종한국어 1권
단 원 | 주 제 | 어휘와 표현 문법 | 사용어휘 | ||||||
1 | 자기소개 | 국적 | 한국 사람 | 일본 사람 | 몽골 사람 | ||||
중국 사람 | 베트남 사람 | 태국 사람 | |||||||
직업 | 학생 | 선생님 | 회사원 | ||||||
의사 | 경찰 | 공무원 | |||||||
문법 | ‘이에요/예요’ 는 명사 뒤에 붙어서 서술이나 물음을 나타낸다. 예 1) 안녕하세요? 저는 김민수예요 예 2) 왕치엔 씨는 중국 사람이에요. ‘은/는’ 은 주어가 되는 명사 뒤에 붙어서 문장의 주제를 나타낸다. 예 1)가: 타완 씨는 회사원이에요? 나: 네, 저는 회사원이에요. 예 2) 선생님은 한국 사람이에요. | ||||||||
2 | 일상생활 | 동작 | 일하다 | 공부하다 | 운동하다 | ||||
자다 | 전화하다 | 이야기하다 | |||||||
장소 | 학교 | 회사 | 집 | ||||||
공원 | 식당 | 시장 | |||||||
문법 | ‘-아요/어요’ 는 동사, 형용사 뒤에 붙어서 동작이나 상태를 서술하거나 질문을 할 때 쓰인다. 예 1) 저는 운동해요. 예 1) 타완 씨는 자요 ‘에 가다’ 는 장소 명사 뒤에 붙어서 목적지로의 이동을 나타낸다. 예 1) 가: 안녕하세요? 유키 씨는 어디에 가요? 나: 안녕하세요? 공원에 가요. | ||||||||
3 | 위치 | 물건 | 책상 | 의자 | 펜 | 가방 | |||
앞 | 뒤 | 위 | |||||||
아래/밑 | 옆 | 안 | 밖 | ||||||
문법 | ‘이/가’ 는 명사 뒤에 붙어서 문장의 주어를 나타낸다. ‘이/가’는 구어에서 는 자주 생략된다. 앞에 오는 명사가 자음으로 끝나면 ‘이’를 쓰고, 모음으로 끝나면 ‘가’를 쓴다. 예 1) 책상이 있어요? 에 2) 네, 책상이 있어요. ‘에 있다/없다’는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 뒤에 붙어서 사람이나 물건의 위치 를 나타낸다. 예 1) 가방이 의자 위에 있어요. 예 2) 책이 가방 안에 있어요. |
4 | 물건사기1 | 쇼핑할 물건 | 사과 | 오렌지 | 빵 | |||||||||||||||||
우유 | 주스 | 물 | ||||||||||||||||||||
한자어 수 | 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영 | 일 | 이 | 삼 | 사 | 오 | 육 | 칠 | 팔 | 구 | 십 |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
십 | 십일 | 십이 | 십삼 | 십사 | 십오 | 십육 | 십칠 | 십팔 | 십구 | 이십 | ||||||||||||
100 | 1,000 | 10,000 | ||||||||||||||||||||
백 | 천 | 만 | ||||||||||||||||||||
문법 | ‘을/를’은 명사 뒤에 붙어서 그 명사가 문장의 목적어임을 나타낸다. 앞에 오는 명사가 자음으로 끝나면 ‘을’을 쓰고, 모음으로 끝나면 ‘를’을 쓴다. 예 1) 마크 씨는 빵을 먹어요. 예 2) 마크 씨는 사과를 사요. ‘-(으)세요’는 동사 뒤에 붙어서 명령이나 요청을 나타낸다. 듣는 사람이 나이가 많거나 사회적으로 높은 사람일 경우 요청 시항에서 쓸 수 없다. 앞에 오는 동사가 ‘ㄹ’ 이외의 자음으로 끝나면 ‘-으세요’ 를 쓰고 모음이나 ‘ㄹ’ 로 끝나면 ‘-세요’ 를 쓴다. 예 1) 오렌지를 주세요. 예 2) 책을 읽으세요. | |||||||||||||||||||||
5 | 물건사기2 | 고유어 수 | 하나 | 둘 | 셋 | 넷 | ||||||||||||||||
다섯 | 여섯 | 일곱 | 여덟 | |||||||||||||||||||
아홉 | 열 | 열하나 | ||||||||||||||||||||
단위 명사 | 사과 한개 | 사과 두 개 | 사과 세 개 | 사과 네 개 | ||||||||||||||||||
물 한 병 | 물 두 병 | 물 세 병 | 물 네 병 | |||||||||||||||||||
문법 | ‘-ㅂ니다, -ㅂ니까/습니까’는 동사, 형용사 뒤에 붙어서 서술이나 물음을 나타낸다. ‘아요/어요’ 와는 달리, 주로 격식적인 사이에서 쓰인다. 앞에 오는 동사나 형용사가 ‘ㄹ’ 이외의 자음으로 끝나면 ‘-습니다’ 를 쓰고 모음이나 ‘ㄹ’ 로 끝나면 ‘-ㅂ니다’ 를 쓴다.앞에 명사가 오고 물음을 나타낼 때는 ‘-입니까’를 쓴다. 예 1) 무엇을 삽니까? 예 2) 안녕하십니까? 저는 유키입니다. 반갑습니다. | |||||||||||||||||||||
6 | 어제 일과 | 동작 | 보다 | 읽다 | 듣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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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다 | 마시다 | 만나다 | ||||||||||||||||||||
장소 | 극장 | 도서관 | 백화점 | 커피숍 | ||||||||||||||||||
문법 | ‘-았/었’ 은 동사, 형용사 뒤에 붙어서 과거를 나타낸다.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의 마지막 모음이 ‘ ㅏ, ㅗ’ 이면 ‘-았-’ 을 쓰고 다른 모음이면 ‘-었-’을 쓴다. 단, ‘하나’ 는 ‘했다’ 로 쓴다. 예 1) 어디에서 친구를 만났어요? 예 2) 리엔 씨는 도서관에서 공부했어요. |
7 | 날씨 | 계절 | 봄 | 여름 | 가을 | 겨울 | ||||||||||||||||||||
날씨 | 비가오다 | 눈이오다 | 날씨가 좋다 | 날씨가 나쁘다 | ||||||||||||||||||||||
덥다 | 춥다 | 따뜻하다 | 시원하다 | |||||||||||||||||||||||
문법 | ‘그리고’ 는 뒤 문장의 처음에 와서 앞 문장에 이어 이야기를 연결해 준다. 예 1) 가: 유키 씨, 여름을 좋아해요? 나: 네, 저는 여름을 좋아해요. 그리고 봄도 좋아해요. 예 2) 저는 한국어를 공부해요. 그리고 중국어도 공부해요. ‘안’ 은 동사나 형용사 앞에 쓰여 부정이나 반대의 뜻을 나타난다. 동사가 ‘공부하다’ 는 ‘공부를 안 하다’ 로 쓴다. 예 1) 가: 눈이 와요? 나: 아니요, 눈이 안 와요. 예 2) 오늘은 학교에 안 가요. 예 3) 민수는 오늘 운동을 안 해요. 내일 운동해요. | |||||||||||||||||||||||||
8 | 시간 | 날짜와 요일 | 일원 | 이월 | 삼월 | 사월 | ||||||||||||||||||||
오월 | 유월 | 칠월 | 팔월 | |||||||||||||||||||||||
구월 | 시월 | 십일월 | 십이월 | |||||||||||||||||||||||
일일 | 이일 | 삼일 | 사일 | 오일 | 육일 | 칠일 | 팔일 | |||||||||||||||||||
구일 | 십일 | 십일일 | 십이일 | 십삼일 | 십사일 | 십오일 | 십육일 | |||||||||||||||||||
십칠일 | 십팔일 | 십구일 | 이십일 | 이십일일 | 이십이일 | 이십삼일 | 이십사일 | |||||||||||||||||||
이십오일 | 이십육일 | 이십칠일 | 이십팔일 | 이십구일 | 삼십일 | 삼십일일 | ||||||||||||||||||||
시간 표현 | 내일 | 오전 | 오후 | |||||||||||||||||||||||
아침 | 점심 | 저녁 | ||||||||||||||||||||||||
문법 | ‘에’ 는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 뒤에 붙어서 어떤 행동이 이루어지는 때를 나타낸다. ‘어제’ , ‘오늘’ , ‘내일’ 에는 ‘에’ 가 붙지 않는다. 예 1) 가: 언제 민수 시를 만나요? 나: 오월 오일에 만나요. 예 2) 가: 한국어 수업이 월요일 하고 수요일에 있어요. 나: 아니요. 화요일하고 목요일에 있어요. ‘O 시 O 분은 시각을 나타낸다. ’시‘ 앞에는 고유어 수가, ’분‘ 앞에는 한자어 수가 붙는다. 예 1) 가: 지금 몇 시에요? 나: 다섯 시 오 분이에요. 예 2) 가: 아침을 언제 먹어요. 나: 여덟 시 삼십 분에 먹어요. | |||||||||||||||||||||||||
9 | 약속 | 약속하기 | 약속이 있다 / 없다 | 약속을 하다 | 시간이 잇다 / 없다 | |||||||||||||||||||||
바쁘다 | 일이 있다 | 괜찮다 | ||||||||||||||||||||||||
약속의 내용 | 커피를 / 차를 마시다 | 점심을 / 저녁을 먹다 | 놀러 가다 | |||||||||||||||||||||||
영화를 보다 | 남자 / 여자 친구를 만나다 | 쇼핑을 하다 | ||||||||||||||||||||||||
문법 | ‘ㅡ(으)까요’ 는 동사 뒤에 붙어서 다른 사람의 생각을 뭍거나 제안할 때 쓰인다. ‘ㅡ(으)까요’ 는 의문문에서 사용되며 앞에 오는 동사가 ‘ㄹ’ 이외의 자음으로 끝나면 ‘ㅡ을까요’를 쓰고, 모음이나 ‘ㄹ’ 로 끝나면 ‘ㅡ까요’ 를 쓴다. 예 1) 내일 어디에서 만날까요? 예 2) 저녁에 시간이 있어요? 같이 마크 씨 집에 갈까요? ‘ㅡ아요/어요’ 는 동사 뒤에 붙어서 다른 사람에게 제안하는 표현으로 쓰인다. 앞에 오는 동사 의 마지막 모음이 ‘ ㅏ , ㅗ’ 이면 ‘ㅡ 아요’를 쓰고, 다른 모음이면 ‘ㅡ 어요’ 를 쓴다. 단, ‘하다’ 는 ‘해요’ 로 쓴다. 예 1) 우리 두 시에 만나요. 예 2) 우리 같이 밥을 먹어요. |
10 | 주말활동 | 장소 | 박물관 | 미술관 | 고궁 |
수영장 | 산 | 바다 | |||
주말활동 | 여행을 하다 / 가다 | 구경하다 | 축구를 하다 | ||
사진을 찍다 | 집에서 쉬다 | 낮잠을 자다 | |||
문법 | ‘그래서’ 는 두 문장 사이에서 쓰여 앞의 내용이 뒤의 내용의 이유가 됨을 나타낸다. 예 1) 저는 주말에 수영을 배워요. 그래서 수영장에 갔어요. 예 2) 저는 한국 영화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한국어를 공부합니다. ‘ㅡ(으)ㄹ 거예요’는 동사 뒤에 붙어서 앞으로의 일이나 미래의 계획을 나타낸다. 예 1) 가: 주말에 뭐 할 거예요? 나: 친구하고 여행을 갈 거예요. 예 2) 가: 수진씨도 미술관에 갈 거예요? 나: 아니요, 저는 안 갈 거예요. 시간이 없어요. 예 3) 가: 주말에 약속이 있어요? 나: 아니요. 없어요. 집에서 쉴 거예요. 예 4) 가: 공원에서 뭐 할 거예요? 나: 저는 사진을 좋아해요. 그래서 공원에서 사진을 찍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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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 |
주제
| 어휘와 표현문법 | 사용 어휘 | ||
1 | 안부 | 안부 | 오랜만이이에요. | 그동안 어떻게 지냈어요? | 방학을 잘 보냈어요? |
휴가 때 뭐 했어요 | 요즘 어떻게 지내요? | 잘 지내요. | |||
근황 | 힘들다 | 바쁘다 | 즐겁다 | ||
피곤하다 | 재미있다/재미없다 | 정신이 없다 | |||
그저 그렇다 | |||||
문법 | ‘ㅡ고’ 는 문장에서 동사 형용사, ‘명사 +이다’ 에 붙어서 앞 문장과 뒤 문장을 대등하게 이어준다. ‘ㅡ고’ 는 시간의 순서와 관계없이 행동이나 상태 사실을 나열하는데 쓰인다. 예 1) 휴가때 여행을 하고 중국을 갔다 왔어요. 예 2) 오늘은 시원하고 비가 와요 ‘그런데’는 뒤의 문장이 앞 문장의 내용과 다른 내용으로 시작됨을 나타낸다. 주로 앞 내용과 관련시키면서 다른 방향으로 새롭게 내용을 이끌어 가거나, 앞의 내용과 상반된 내용을 연결시킬 때 사용한다. 예 1) 가: 요즘 많이 바빠요? 나: 네, 이번 주에는 좀 바빠요. 그런데 다음 주 에는 시간이 있어요. 예 2) 가: 제가 많이 늦었어요. 미안해요. 나: 괜찮아요. 그런데 마크 씨는 언제 와요? | ||||
2 | 취미 활동 | 취미 | 배드민턴을 치다 | 자전거를 타다 | 등산을 하다 |
낚시를 하다 | 피아노를 치다 | 게임을 하다 | |||
빈도 | 언제나 / 항상 | 자주 | 가끔 | ||
별로 | 거의 | 전혀 | |||
문법 | ‘못’은 동사 앞에 사용되어 그 행동을 할 능력이 없거나 그 행동을 할 만한 상황이 아님을 나타낸다. 예 1) 가: 저는 피아노를 잘 쳐요. 성숙 씨도 피아노를 잘 쳐요? 나: 아니요 저는 피아노를 못 쳐요. 예 2) 가: 수영을 잘 해요? 나: 아니요 저는 수영을 못해요. ‘아서’ / 어서‘는 동사나 형용상 뒤에 붙어서 앞의 내용이 뒤의 내용의 이유가 됨을 나타낸다. 앞에 오는 동사나 형용사의 마지막 모음이 ‘ㅏ’ ‘ㅗ’ 이면 ‘아서’를 쓰고, 다른 모음이면 ‘ㅡ어서’를 쓴다. 단, ‘하다’ 일 때에는 ‘해서’ 로 쓴다. ‘아서 / 어서’ 앞에는 과거를 나타내는 ‘ㅡ았/었ㅡ’ 이 오지 않는다. 예 1) 가: 치엔 씨는 요즘 배드민턴을 자주 쳐요? 나: 아니요, 좀 바빠서 가끔 쳐요. 예 2) 가: 오늘 수업에 왜 늦었어요? 나: 아침에 늦게 일어나서 늦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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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한국어 2권
3 | 음식 | 음식 | 불고기 | 비빔밥 | 설렁탕 | ||
삼계탕 | 갈비 | 김치찌개 | |||||
된장찌게 | 냉면 | 김밥 | |||||
라면 | |||||||
맛 | 맛있다 | 맛없다 | 맵다 | ||||
짜다 | 싱겁다 | 달다 | |||||
쓰다 | 시다 | ||||||
문법 | ‘ㅡ(으)ㄹ 래요’ 는 동사 뒤에 붙어서 말하는 사람의 의향을 표현하거나 듣는 사람의 의향을 물을 때 사용한다. 앞에 오는 동사가 ‘ㄹ’ 이외의 자음으로 끝나면 ‘ㅡ을래요’ 를 쓰고, 모음이나 ‘ㄹ’ 로 끝나면 ‘ㅡ래요’ 를 쓴다. ‘뭐’ 어디, 언제, 누구‘ 등과 ’ㅡ(으)ㄹ래요‘ 가 함께 쓰인 질문에는 일반적으로 ‘ㅡ(으)ㄹ래요’ 로 답한다. 3인칭 주어문에서는 사용될 수 없다. 예) 가: 마크 씨는 뭐 먹을래요? 나: 저는 불고기를 먹을래요. 다: 저도 불고기요. 유키 씨는 뭐 먹을래요? 가: 저는 냉면을 좋아해요. 냉면을 먹을래요. ‘무슨’ 은 명사 앞에 쓰여 어떤 종류인지를 물어볼 때 사용한다. 예 1) 성숙 씨는 무슨 음식을 자주 먹어요? 예 2) 성숙 씨는 무슨 운동을 해요? | ||||||
4 | 교통 | 교통수단 | 버스 | 택시 | 자전거 | ||
기차 | 비행기 | 지하철 | |||||
교통수단이용 | 타다 | 내리다 | 갈아타다 | ||||
타고 가다 | 타고 오다 | 타고 다니다 | |||||
문법 | ‘이/가 걸리다’ 는 시간을 나타내는 말 뒤에 붙어서 어떤 일을 할 때 필요한 시간을 나타낸다. 예 1) 저는 고향에 비행기를 타고 가요. 두 시간이 걸려요. 예 2) 저는 회사에 자전거 타고 가요. 한 시간이 걸려요. (...에서...까지) ‘에서’와 ‘까지’는 명사 뒤에 출발지와 도착지를 나타낸다. 예 1) 집에서 회사까지 뭘 타고 가요? 예 2) 집에서 회사까지 한 시간이 걸려요. | ||||||
5 | 길찾기 | 방향 | 오른족 | 왼쪽 | 똑바로 | ||
이쪽 | 저쪽 | 그쪽 | |||||
이동 | 올라가다 / 올라오다 | 내려가다 / 내려오다 | 나가다 / 나오다 | ||||
들어가다 / 들어오다 | 건너다 | 지나다 | |||||
문법 | ‘(으로)’는 명사에 붙어서 이동 동사와 함께 쓰여 움직임의 방향을 나타낸다. 앞에 오는 명사가 ‘ㄹ’ 이외의 자음으로 끝나면 ‘으로’를 쓰고, 모음이나 ‘ㄹ’ 로 끝나면 ‘로’를 쓴다. 예 1) 도서관요? 오른쪽으로 쭉 가세요. 예 2) 병원요? 길을 건너서 오른쪽으로 가세요. ‘ㅡ아서/어서’ 는 동사 뒤에 붙어서 서로 관련이 있는 일들을 순서대로 연결할 때 사용한다. 동사 어간의 끝음절 모음이 ‘ㅏ’ 나 ‘ㅗ’ 일 경우에 ‘ㅡ아서’ 가 결합하고 나머지 모음의 경우 ‘ㅡ어서’ 가 결합한다. ‘ㅡ아서/어서’ 로 결합되는 두 문장의 주어는 같아야 한다. 예 1) 가: 커피숍이 어디에 있어요? 나: 커피숍은 백화점 안에 있어요. 백화점 안으로 들어가서 오라 가세요. |
6 | 전화 | 전화 | 전화를 하다/걸다 | 전화를 받다 | 전화를 끊다 | ||
문자 메시지를 보내다 | 음성 메시지를 남기다 | ||||||
통화 표현 | 여보세요. | ㅇㅇ씨 좀 바꿔 주세요. | 잠깐만 기다리세요. | ||||
통화 중입니다. | 잘못 걸었습니다. | 실례지만 어디세요? | |||||
안 계신데요. | 나중에 다시 하겠습니다. | ||||||
문법 | ‘ㅡ아/어 주다’는 동사 뒤에 붙어서 다른 사람을 위해 어떤 일을 함에 나타낸다. 동사 어간의 끝 음절 모음이 ‘ㅏ’, ‘ㅗ’ 인 경우에는 ‘ㅡ아 주다’를 나머지 모음에는 ‘ㅡ어 주다’ 를 사용한다. ‘ㅡ하다’ 로 끝나는 동사에는 ‘ㅡ여 주다’ 를 결합시키고 구어에서는 주로 ‘해’ 주다‘ 로 쓴다. 예 1) 언니가 화장품을 사 주었어요. 예 2) 친구에게 사전을 빌려 주었어요. ‘ㅡ지요’는 동사, 형용사, ‘명사 +이다’ 뒤에 붙어서 알고 있는 것을 확인해 물을 때 사용한다. 'ㅡ지요‘를 줄여서 ’ㅡ죠‘ 로 쓰기도 한다. 예 1) 거기 정성숙 선생님 댁이죠? 예 2) 정성숙 선생님은 매일 운동을 하지요? | ||||||
7 | 외모 | 외모 | 예쁘다 | 멋있다 | 잘생기다 | ||
귀엽다 | 키가 크다 / 작다 | 머리가 길다 / 짧다 | |||||
날씬하다 | 뚱뚱하다 | 마르다 | |||||
옷차림 | 옷을 / 바지를/ 치마를 입다 | 신발을 / 구두를 / 치마를 입다 | 모자를 쓰다 | ||||
안경을 쓰다 | 넥타이를 매다 | 목도리를 하다 | |||||
가방을 들다 | |||||||
문법 | ‘ㅡ(으)ㄴ’ 은 형용사에 붙어서 뒤에 오는 명사를 수식하여 그 상태를 나타다. 앞에 오는 형용사가 자음으로 끝나면 ‘ㅡ은’ 을 쓰고, 모음으로 끝나면 ‘ㄴ’을 쓴다. 단, ‘멋있다, 재미있다, 재미없다’ 처럼 ‘있다/ 없다’ 를 가진 형용사는 ‘ㅡ는’을 써서 ‘멋있는, 재미있는, 재미있는/ 재미없는’ 과 같이 쓴다. 예 1) 저는 귀여운 여자를 좋아해요. 예 2) 성숙 씨는 저기 날씬한 사람이에요. ‘ㅡ고 있다’ 는 ‘입다’ , ‘신다’ , ‘쓰다’ , ‘매다’ 와 같은 동사에 붙어서 옷이나 신발, 모자, 넥타이등을 착용하고 있는 모습을 나타낸다. 예 1) 가: 누가 토야 씨예요? 나: 토야 씨는 흰색 치마를 입고 있어요. 예 2) 로라 씨는 검은색 가방을 들고 있어요. 예 3) 마크 씨는 안경을 쓰고 넥타이를 매고 있어요. | ||||||
8 | 가족 | 가족 | 할아버지 | 할머니 | 아버지 | ||
어머니 | 언니 / 누나 | 오빠 / 형 | |||||
동생 | |||||||
존대표현 | 계시다 | 드시다 | 주무시다 | ||||
말씀하시다 | 돌아가시다 | 편찮으시다 |
8 | 가족 | 문법 | ‘의’는 명사에 붙어서 앞 명사의 소유임을 나타낸다. ‘의’ 의 발음 명사 뒤의 는[에]로 발음할 수 있다. 예 1) 가: 수진 씨의 동생은 학생이에요? 나: 아니요. 회사원이에요. 예 2) 가: 이 책은 타완 씨의 책이에요? 나; 아니요. 투이 씨의 책이에요. ‘ㅡ(으)시 ㅡ’는 동사, 형용사, ‘명사 +이다’의 뒤에 붙어서 그 문장의 주어를 높여줄 때 사용한다. 예 1) 아버지는 경찰이십니다. 요즘 아주 바쁘십니다. 예 2) 어머니가 전화하셨어요. | |||||||
9 | 여행 | 여행지 특징 | 아름답다 | 유명하다 | 경치가 좋다 | |||||
공기가 맑다 | 사람들이 친절하다 | 교통이 편리하다/불편하다 | ||||||||
여행지 | 강 | 섬 | 호수 | |||||||
온천 | 폭포 | 유적지 | ||||||||
민속촌 | 드라마 촬영지 | |||||||||
문법 | ‘ㅡ아/어 보다’ 는 동사 뒤에 붙어서 그 일에 대한 경험을 나타낸다. 앞에 오는 동사의 마지막 모음이 ‘ㅏ, ㅗ’ 이면 ‘ㅡ아 모다’를 쓰고, 다른 모음이면 ‘ㅡ어 보다’를 쓴다. 단, ‘하다’ 는 ‘해 보다’ 로 쓴다. 그리고 동사 ‘보다’ 가 결합된 ‘봐 보다’ 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예 1) 저는 일본에 가 봤어요. 예 2) 과자와 생선회를 먹어 봤어요. ‘ㅡ고 싶다’ 는 동사 뒤에 붙어서 희망, 바람, 계획 등을 나타낸다. 평서문에서 ‘ㅡ고 싶다’ 는 ‘나’ , ‘저’ , ‘우리’ 와 같은 1인칭 주어와만 쓰인다. 자신의 의지나 의도를 부드럽게 표현하는 상황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주오가 3인칭일 때에는 ‘ㅡ고 싶어한다’ 를 쓴다. 예 1) 저는 한복을 입어 보고 싶어요. 예 2) 서울에 가고 싶어요. 예 3) 유키 씨는 일본에 돌아가고 싶어해요. | |||||||||
10 | 건강 | 몸 | 머리 | 얼굴 | 눈 | 코 | 입 | 귀 | ||
이 | 목 | 팔 | 손 | 다리 | 발 | |||||
배 | 허리 | 어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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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상태 | 건강하다 | 낫다 | 좋아지다 | |||||||
아프다 | 몸이 안 좋다 | 다치다 | ||||||||
감기에 걸리다 | 열이 나다 | 기침을 하다 | ||||||||
문법 | ‘ㅡ지 말다’ 는 동사 뒤에 붙어서 금지를 나타낸다. 명령문과 청유문에만 쓰이며, 평서문이나 의문문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예 1) 말을 많이 하지 마세요. 예 2) 밤에 커피를 마시지 마세요. ‘ㅡ(으)ㄴ 후에’ 는 동사 뒤에 붙어서 ‘어떤 일의 다음에’ 의 의미를 나타낸다. 앞에 오는 동사가 ‘ㄹ’ 이외의 자음으로 끝나면 ‘ㅡㄴ 후에’ 를 쓴다. 예 1) 그 책을 다 읽은 후에 저도 빌려 주세요. 예 2) 한 시간 일한 후에 10분 쉬어 보세요. |
11 | 모임 | 모임에 필요한 것 | 선물 | 케이크 | 꽃 | 음료수 | ||||
음료수 | 사진기 | 초대장 | 음식 | |||||||
모임준비 | 모임을 준비하다 | 시간을 정하다 | 장소를 예약하다 | |||||||
연락을 하다 | 사람들을 초대하다 | 회비를 모으다 | ||||||||
문법 | ‘ㅡ아야 / 어야 하다’ 는 동사 뒤에 붙어서 어떤 일을 꼭 해야 하는 의무가 있음을 나타낸다. ‘ㅡ아야 / 어야 되다’로도 쓸 수 있다. 앞에오는 동사의 마지막 모음이 ‘ ㅏ , ㅗ’ 이면 ‘ㅡ아야 하다’를 쓰고, 다른 모음이면 ‘ㅡ어야 하다’를 쓴다. 단 ‘하다’는 ‘해야 하다’ 로 쓴다. 예 1) 내일 집에 친구들이 올 거예요. 그래서 청소를 하고 음식을 만들어야 해요. 예 2) 수업에 늦었어요. 빨리 가야 해요. 예 3) 가: 오늘 영화 같이 볼까요? 나: 안 돼요.내일 시험이 있어서 공부해야 돼요. ‘ㅡ(으)ㄹ게요’ 는 동사 뒤에 붙어서 어떤 일을 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다. ‘ㅡ(으)ㄹ게요’ 의 주어로는 ‘나 , ’저‘ , “우리’ 와 같은 1인칭만 가능하다. 앞에 오는 동사가 ‘ㄹ’ 이외의 자음으로 끝나면 ‘ㅡ을게요’ 를 쓰고, 모임이나 ‘ㄹ’ 로 끝나면 ‘ㅡㄹ게요’를 쓴다. 예 1) 내일 운동 가자고 할게요. 예 2) 친구하고 사이좋게 지낼게요. | |||||||||
12 | 고향 | 장소묘사1 | 크다 / 작다 | 넓다 / 좁다 | 멀다 / 가깝다 | |||||
조용하다 / 시끄럽다 | 복잡하다 / 단순하다 | 깨끗하다 / 더럽다 | ||||||||
장소묘사2 | 살기 좋다 | 분위기가 좋다 | 높은 건물이 많다 | |||||||
전통적인 도시다 | 현대적인 도시다 | 인기가 많다 | ||||||||
문법 | ‘ㅡ지만’ 은 동사, 형용사, ‘명사 + 이다’ 뒤에 붙어서 앞뒤 문장이 반대되는 내용임을 나타낸다. 예 1) 매운 음식은 싫어하지만 김치는 잘 먹어요. 예 2) 시골은 경치는 좋지만 교통이 불편해요. ‘보다’ 는 주로 명사 뒤에 붙어 다른 명사와 비교함을 나타낸다. 앞 말이 비교의 기준이 된다. 예 1) 제가 마이클 씨보다 세 살이 더 많아요. 예 2) 시골이 도시보다 공기가 맑아서 살기 좋아요. |
13 | 기분과 감정 | 감정 | 기분이 좋다 | 기분이 나쁘다 | 기쁘다 | ||||
슬프다 | 행복하다 | 외롭다 | |||||||
화가 나다 | |||||||||
기분전환 | 기분전환을 하다 | 수다를 떨다 | 바람을 쐬다 | ||||||
공연을 보다 | 마있는 것을 먹다 | 노래방을 가다 | |||||||
문법 | ‘ㅡ(으)ㄹ 때’ 는 동사 형용사, ‘명사 + 이다’ 뒤에 붙어서 어던 일이 계속되는 동안이나 시간의 의미를 나타낸다. 앞에 오는 동사나 형용사가 ‘ㄹ’ 이외의 자음으로 끝나면 ‘ㅡㄹ 때’ 를 쓰고, 모음이나 ‘ㄹ’ 로 끝나면 ‘ㅡ 때’ 를 쓴다. 명사 뒤에서는 바로 ‘때’ 가 연결된다. 예 1) 가: 민수 씨는 기분이 안 좋을 때 어떻게 해요? 나: 기분이 안 좋을 때 저는 운동을 해요. 예 2) 저는 슬플 때 음악을 듣습니다. 예 3) 어제는 늦게 일어나서 학교에 올 때 택시를 탔어요. ‘ㅡ(으)러 가다’는 동사 뒤에 붙어서 어떤 장소에 가는 목적을 나타낸다. 앞에 오는 동사가 ‘ㄹ’ 이외의 자음으로 끝나면 ‘ㅡ러 가다’ 를 쓰고, 모음이나 ‘ㄹ’ 로 끝나면 ‘ㅡ러 가다’ 를 쓴다. 어떤 장소에 오는 목적을 나타낼 때에는 ‘ㅡ(으)러 오다’ 를 쓴다. 예 1) 가: 시험을 잘 못 봐서 기분이 안 좋아요. 나: 그래요? 그러면 우리 기분 전환을 하러 갈까요? 예 2) 저는 공원에 사진을 자주 찍으러 가요. 예 3) 유키 씨는 친구를 만나러 시내에 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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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미래 | 한국어를 배우는 이유 | 한국 친구를 사귀다 | 한국 문화에 괸심이 있다 | 한국으로 여행을 가다 | ||||
한국으로 유학을 가다 | 한국 회사에 취직하다 | 번역가가/통역사가 되다 | |||||||
한국과 무역을 하다 | |||||||||
희망사항 | (선생님)이 되다 | 성공하다 | 꿈을 이루다 | ||||||
돈을 많이 벌다 | 좋은 사람과 결혼하다 | 외국 여행을 가다 | |||||||
문법 | ‘ㅡ(으)려고’는 동사 뒤에 붙어서 어떤 일을 하는 목적을 나타낸다. 앞에 오는 동사가 ‘ㄹ’ 이외의 자음으로 끝나면 ‘ㅡ으려고’를 쓴다. 모음이나 ‘ㄹ’ 로 끝나면 ‘ㅡ 려고’ 를 쓴다. ‘ㅡ(으)려고’ 는 뒤에 나오는 내용을 생략하고 ‘ㅡ(으)려고요’처럼 짧게 말할 수 있다. 예 1) 가: 투이 씨는 한국어 공부를 왜 해요? 나: 나중에 한국어를 번역가가 되려고 한국어를 공부해요. 예 2) 친구를 만나려고 밖으로 나갔어요. 예 3) 숙제를 하려고 책상에 앉았어요. ‘ㅡ(으)면’은 동사, 형용사, ‘명사 + 이다’ 뒤에 붙어서 그런 상횡이 된다는 것을 가정할 때 사용한다. 앞에 오는 동사나 형용사가 ‘ㄹ’ 이외의 자음으로 긑나면 ‘ㅡ으면’ 을 쓰고, 모음이나 ‘ㄹ’ 로 끝나면 ‘ㅡ면’ 을 쓴다. 예 1) 가: 대학을 졸업하면 무엇을 할 거예요? 나: 저는 대학교를 졸업하면 한국 회사에 취직하고 싶어요. 예 2) 가: 주말에 날씨가 좋으면 같이 공원에 갈래요? 나: 네, 좋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