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 원 |
가을 |
소주제 |
가을의 단풍과 낙엽 | ||||||||
목 표 |
가을이 왔다는 것을 알고 가을의 나뭇잎변화에 알 수 있다. | ||||||||||
기본 생활지도 |
실내에서 바르게 걸어다녀요. | ||||||||||
영역구분 |
보육계획 및 내용 |
개별화된 지원 내용 | |||||||||
자유선택활동
대․소 그 룹 활 동 |
언 어 |
▶나뭇잎에 그림편지 쓰기 ▶동화-아낌없이 주는 나무 ※‘듣기/ 말하기/읽기/ 쓰기’ 통합적으로 진행 |
Ⅰ수준: 영아들이 산책활동 시 수집한 여러 가지 색과 모양의 나뭇잎을 코팅하여 제공한다. 코팅한 후, 모서리가 날카로울 수 있으니 테이프로 마감처리를 한다. 낙엽을 살펴보며 그 모양이나 색깔 등에 대해 탐색하며 이야기해본다. -어떤 모양 나뭇잎이 좋은가요? -나뭇잎에 사인펜으로 그림을 그려볼까요 Ⅱ수준: 나뭇잎 위에 네임펜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린다. -OO는 뾰족뾰족한 나뭇잎에 그림을 그렸네요. Ⅲ수준 :완성된 나뭇잎 그림편지를 벽면에 게시하고 영아와 함께 나뭇잎 그림편지에 대해 이야기해본다. -OO는 길쭉한 나뭇잎 위에 그림 편지를 썼네요. | ||||||||
조작 |
▶ 나뭇잎 분류하기 ▶ 롤러코스터 |
Ⅰ수준: 교사와 손을 잡고 단풍잎과 은행잎을 만져보고 색을 말해주고 구슬을 만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Ⅱ수준: 스스로 나뭇잎을 잡을 수 있도록 하고 짚어준 곳에 놓으면서 분류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스스로 구슬을 만지면서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Ⅲ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으면서 똑같아요를 알려주면서 분류 할 수 있도록 하고, 구슬을 스스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 |||||||||
수 |
▶ 코스모스 꽃잎세기 ▶ 계란놀이 |
Ⅰ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으면서 코스모스를 잡을 수 있도록 하고, 계란교구를 만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 교사와 손을 잡고 코스모스 꽃잎을 짚어보면서 수를 같이 셀 수 있도록 하고 교사에게 짚어준 계란을 건내 주고 수를 알려줄 수 있다. Ⅲ수준: 교사와 함께 수를 세면서 꽃잎을 짚어볼 수 있고, 계란을 스스로 잡고 뒤집으면서 수를 같이 써보면서 알려줄 수 있다. | |||||||||
미 술 |
▶ 나뭇잎 도장 찍기 ▶ 종이컵 개구리(팔다리 만들기) |
Ⅰ수준: 교사가 나뭇잎에 물감을 묻혀주면 손바닥으로 물감을 찍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교사가 접어주고 손가락으로 누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 Ⅲ수준: 교사와 함께 나뭇잎에 물감을 묻혀보고 두드리면서 찍어보고 교사가 접어주고 누르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
음 률 |
<악기> ▶ 리듬막대 ▶ 숟가락악기
<동작> ▶ 한삼 ▶ 손수건흔들기 |
<악기> Ⅰ수준: 리듬막대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하며 숟가락악기를 잡고 있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 리듬막대, 숟가락 악기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하며 같이 잡고 두드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Ⅲ수준: 스스로 악기를 잡고 모방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동작> Ⅰ수준: 한삼을 팔에 껴주고 흔들어 준다. 손수건도 같이 잡아서 팔을 흔들어 준다. Ⅱ수준: 스스로 잡고 교사가 함께 잡아서 손바닥에 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한삼을 끼워주면 빼지 않고 흔들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같이 손수건을 잡고 흔들 수 있도록 한다. Ⅲ수준: 스스로 교구를 잡아 활동할 수 있도록 언어적 도움을 주고 한삼을 끼고 흔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쌓기 |
▶ 대형무늬 블럭 ▶ 종이블럭 무너뜨리기 |
Ⅰ수준: 바구니에 담은 대형무늬 블럭을 유아에게 보여주며 만져보게 한다. Ⅱ수준, Ⅲ수준: 교사와 함께 대형무늬 블럭을 높게 쌓아본다.대형무늬 블럭이 무너지는 소리와 느낌을 유아들이 경험하도록 한다. | |||||||||
역할 |
▶ 단풍잎,나뭇잎 왕관쓰고 놀이하기 ▶ 낙엽을 청소해요 |
Ⅰ수준: 1) 색 아스테이지 왕관모양을 유아들에게 제시하고, 양면테이프를 뜯는다. 2) 뜯어진 양면테이프 위에 유아가 붙이고 싶은 나뭇잎을 붙인다. 3) 매직과 스티커를 사용하여 왕관을 꾸민다. Ⅱ수준: 유아들이 만든 나뭇잎 왕관을 탐색하며 이야기나눈다. -OO가 만든 단풍잎 왕관이 있네요. -OO는 어떤 나뭇잎으로 왕관을 만들었나요? Ⅲ수준: 나뭇잎 왕관을 머리에 쓰고 자유롭게 놀이해본다. -왕관을 머리에 써볼까요? -와~OO가 만든 나뭇잎 왕관이 알록달록 하네요 | |||||||||
과 학 |
▶ 고구마 싹 키우기 ▶ 단풍잎 은행잎 |
Ⅰ수준: 산책 때 가져온 나뭇잎을 보며 이야기 한다. - 어떤 나뭇잎을 가져왔니? - 너희들이 가져온 나뭇잎의 색깔은 어떤 색들이었니? Ⅱ수준: 나뭇잎을 자세히 탐색한다. - 나뭇잎의 색깔은 어떠니? - 어떤 냄새가 나니? Ⅲ수준: 돋보기를 이용해서 나뭇잎을 자세히 관찰한다. - 나뭇잎 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나뭇잎 안에 있는 줄무늬를 무엇이라고 할까? | |||||||||
이야기 나누기 |
▶ 나뭇잎의 색깔이 변했어요. |
Ⅰ수준: 그림자료를 보며 가을나무들의 모습에 대해 다양한 언어로 표현해본다. - 이것은 어떤 사진이니? - 이 나무의 이름을 알고 있니? 나무의 이름은 무엇이니? Ⅱ수준,Ⅲ수준: 나뭇잎들의 색깔을 보고 연상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해본다. - 나뭇잎들이 무슨 색이니? - (예를 들어 은행잎에 대해) 노란색 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생각나니? - 또 노란색 물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유아들과 바깥놀이에서 가을 나무를 관찰 해보기로 한다. | |||||||||
▶ 단풍잎과 낙옆 |
Ⅰ수준: 산책을 간 경험을 이야기 나눈다. - 가을이 되어 산책을 갔을 때 나무들이 어떻게 변한 것을 보았니? Ⅱ수준, Ⅲ수준: 산책을 하며 주운 낙엽과 단풍잎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예쁜 색이었던 단풍잎들이 떨어지면 색이 변하는 이유를 영상을 보고 이야기 나눈다 | ||||||||||
▶가을의 꽃 |
Ⅰ수준: 유아들이 알고 있는 가을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우리 친구들이 알고 있는 가을꽃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Ⅱ수준, Ⅲ수준: 가을 꽃 그림 자료나 준비된 실물자료를 보고 이야기를 한다. - 여기 있는 그림 안에 아는 꽃이 있나요? - 어디서 봤나요? | ||||||||||
동화 |
▶ 밤알 삼형제 |
Ⅰ수준: 동화를 들려주며 바른 자세로 들어볼 수 있도록 하며 교사의 이야기에 반응해 볼 수 있도록 이야기 하여 준다. Ⅱ수준: 동화를 들려주며 교사의 이야기에 반응을 보일 수 있도록 하며 밤을 스스로 잡고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Ⅲ수준: 동화를 들려주며 바르게 앉아 볼 수 있도록 언어적 촉진하고 밤을 스스로 잡아보고 숫자를 알려주고 바구니안에 담을 수 있도록 한다. | |||||||||
음률 |
▶ 가을은 가을은 |
Ⅰ수준: 교사와 함께 악기를 만질 수 있도록 한다. Ⅱ수준: 처음에는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고, 힘들어 하면 교사와 팔을 잡고 두드려 볼 수 있다. Ⅲ수준: 악기를 들고 소리 내도록 “두드려보세요, 흔들어보세요”라고 말을 한 후 교사가 보여주고 모방 할 수 있도록 한다. | |||||||||
미 술 |
▶ 나뭇잎 도장 찍기 ▶ 종이컵 개구리(팔다리 만들기) |
Ⅰ수준: 교사가 나뭇잎에 물감을 묻혀주면 손바닥으로 물감을 찍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교사가 접어주고 손가락으로 누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 Ⅲ수준: 교사와 함께 나뭇잎에 물감을 묻혀보고 두드리면서 찍어보고 교사가 접어주고 누르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
신체 표현 |
▶낙엽 되어보기 |
Ⅰ수준: 그림자료를 보며 나뭇잎이 변화되는 과정을 이야기 나눈다. - 여름에는 나뭇잎이 무슨색이 었니? - 그러다 가을이 되니 어떻게 되었니? Ⅱ수준, Ⅲ수준: 나뭇잎이 되어 신체표현을 한다. - 햇빛이 쨍쨍한 여름 나뭇잎들이 나무에서 신나게 햇빛을 받으며 춤을 추고 있어요. - 휘익~ 시원한 바람이 불고 점점 몸 색깔이 주황빛으로 변해가요 - 빨간 나뭇잎이 되었어요 | |||||||||
산책 하기 |
▶ 감귤박물관 놀이터 * 우천시 활동: 다양한 매트활동/ 볼풀장 |
Ⅰ수준: 주변을 탐색하면서 이야기를 많이 해줄 수 있다. Ⅱ수준: 교사의 손을 잡지 않고 스스로 걸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하고 싶은 놀이기구를 선택해서 할 수 있도록 도움은 준다. Ⅲ수준: 스스로 놀이기구를 선택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 |||||||||
실외 자유 놀이 |
▶ 낙옆위에서 뛰어보기 ▶ 트램플린 ▶ 가을 바람놀이 * 우천시 활동:선 따라 걷기 |
Ⅰ수준: 유아들은 여러 가지 낙엽을 자유롭게 탐색한다. -(낙엽을 보며) 바닥에 나뭇잎들이 떨어져 있네. 가을이 되고 나무들이 겨울을 준비할 때 나무에서 떨어지는 나뭇잎들을 낙엽이라고 한단다. -(낙엽을 주우며) 낙엽에는 갈색도 있고, 빨간색도 있어. -여기 여러 가지 색깔의 낙엽들이 떨어져 있네. Ⅱ수준, Ⅲ수준: 낙엽 위에서 뛰어보며 푹신한 느낌과 바삭거리는 소리를 경험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낙엽이 쌓인 곳을 보며) 여기 나무 밑에 낙엽들이 많이 떨어져 있네. 우리 밟아볼까? -(낙엽을 밟으며) 아 푹신푹신하다. 00야 같이 밟아볼래? -(손에 귀를 대며)이 소리 들어봐! 바스락 바스락 | |||||||||
신문 놀이 |
▶ 신문지로 열매 만들기 |
Ⅰ수준: 신문지를 만져 볼 수 있도록 제시하고 교사의 손을 잡고 함께 열매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한다. Ⅱ수준, Ⅲ수준: 신문지를 스스로 만져 볼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하고 스스로 뭉쳐 열매를 만들어 볼 수 있 도록 하며 신문지를 양손으로 뭉쳐볼 수 있도록 신체적 언어적 도움 준다. | |||||||||
언어 표현 |
▶ 색깔 인형으로 말해요. |
Ⅰ수준: 교사는 색깔풍선인형을 보여주며 다양한 모습과 재미있는 음성으로 흉내내어 말한다. -00야! 여기 무엇이 있니? 맞아! 풍선이형이 있네. -어떤 색깔이 있니? 노란색, 파란색, 또 빨간색이 있구나. -(유아 쪽으로 풍선인형의 얼굴을 돌리고) 나는 노랑이야. 삐약 삐약 병아리 노란색 -안녕 나는 파랑이야. ( 색깔 인형을 영아의 몸 이리저리 움직이며) 뽀로로 뽀로로 펭귄 파란색 Ⅱ수준, Ⅲ수준: 유아가 손에 쥔 풍선인형을 가지고 나름대로 움직이면서 뭐라 하면 대화하듯 이야기를 풀어 간다. -파랑아, 노랑아 만나서 반가워! 우리 노래를 함께 부르자. -랄라라 라라라 | |||||||||
오감 표현 |
▶ 가루가루 밀가루 |
Ⅰ수준: 교사와 함께 밀가루를 만지면서 느낌을 알 수 있다. Ⅱ수준: 스스로 만지도록 신체적 도움을 주고 부드러워요, 미끄러워요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 교사의 언어적 지시에 스스로 만져보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마음 표현 |
▶ 동생만 예뻐해주는 상황 |
Ⅰ수준: 그림자료를 보면서 이야기를 해주고 인형을 안아주고 인형을 안아줄 수 있도록 한다. Ⅱ수준, Ⅲ수준: 그림자료를 보면서 이야기를 해주고 인형을 안아주면서 기분이 좋을 것을 알려주면서 친구들도 안아주면서 동생을 예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사회성 증진활동 |
▶ 사물함 정리하기 |
Ⅰ수준: 교사와 함께 자신의 사물함을 알고 정리를 도와줄 수 있다. Ⅱ수준, Ⅲ수준: 사물함 앞에서 교사와 함께 신체적 도움을 받으면서 사물함을 정리하고 바르게 앉아서 친구들이 정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
낮잠 |
▶ 시간에 맞춰 낮잠자기 |
Ⅰ수준: 교사가 자리에 눕혀주고 재워줄 수 있다. Ⅱ수준: 자리를 알려주고 눕혀주면서 잠을 잘 수 있도록 재워준다. Ⅲ수준: 자리를 알려준 후 스스로 누울 수 있도록 자리를 말해주고 잠을 잘 수 있도록 한다. | |||||||||
그림 노래 |
▶ 폭포 |
Ⅰ수준: 교사가 불러주는 노래와 그림을 잘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하며 교사와 함께 마카를 이용하여 끄적여 볼 수 있도록 한다. Ⅱ수준, Ⅲ수준: 교사가 불러주는 노래와 그림을 잘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하며 스스로 마카를 잡고 교사의 노래에 맞추어 끄적거려 보기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촉진한다. | |||||||||
귀 가 |
Ⅰ수준 :신발장에서 자신의 신발 꺼내기 Ⅱ수준: 신발 꺼낸 후 찍찍이 붙이기 |
Ⅰ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아 신발을 신을 수 있다. Ⅱ수준: 교사의 도움을 받으면서 신발을 신고 언어적 지원을 할 수 있다. Ⅲ수준: 신발을 쥐어 주면서 “잡아요” 언어적 촉진하기 “찍찍이 붙여요” 라고 말해주면서 신체적 도움주기 | |||||||||
가정과의 연계 |
이번주에는 단풍과 낙엽에 대해서 알아볼 계획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나가서 낙엽을 주워보고 밟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 ||||||||||
해 인
소 식 |
행사안내 |
이 주의 노래 | |||||||||
안녕하십니까? 울긋불긋 물든 나무 아래의 벤치에 앉아 따뜻한 햇볕과 넉넉한 바람을 느끼며 책을 읽으니 왜 가을을 독서의 계절이라 부르는지 알 것 같습니다. 책은 앉아서 떠나는 여행이라고 합니다. 독서의 계절, 가을을 맞이하여 앉아서 떠나는 여행을 함께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유아들이 책을 늘 가까이하고 책 읽는 활동을 즐겁게 느낄 수 있도록 가족이 함께 보는 것이 좋습니다. 독서의 계절, 이 멋진 가을에 가족과 함께 책 한 권을 손에 들고 공원으로 나가보시면 어떨까요? 유아들과 읽고 싶은 책을 함께 고르고, 다 읽은 후에는 책에서 인상 깊었던 장면을 이용한 활동을 함께 진행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행사안내※
|
가을은
가을은 가을은 노란색 은행잎을 보세요 그래 그래 가을은 노란색 아주 예쁜 노란색 아니 아니 가을은 빨간색 단풍잎을 보세요 그래 그래 가을은 빨간색 아주 예쁜 빨간색 아니 아니 가을은 파란색 높은 하늘 보세요 그러면 가을은 무슨색 빨간 파란 노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