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사역교안 2022.12.2(금)
제 목 : 성도가 이겨야 할 시험
본 문 : 고전10:9~13
*****************************************************************************************************
Ⅰ. 들어가는 말
우리들은 대부분 시험을 싫어하고 피하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시험을 만나거든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너희만 당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의 선진들도 다 겪었다고 합니다. 시험을 잘 참고이기는 사람은 하늘에 영광과 상이 크다고 말씀합니다. 야고보 기자는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함이라(약1:2~3) 말씀합니다.
시험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죄의 유혹(템테이션/temptation)으로 인한 시험입니다. 이 시험도 철저하게 회개하고 하나님의 새 은혜를 받아 새로워져야 합니다. 두 번째는 주께서 우리를 성장 성숙시키기 위한 시험(트라이얼/trial)이 있습니다. 기뻐하고 즐거워해야 할 시험은 바로 두 번째 하나님의 시험입니다.
잔느 귀용은 인간으로서 겪을 수 없는 고통을 겪었지만, 그 고통은 감당할 만한 시험이었다고 고백합니다. 그 시험이 자신을 자신 되게 하였으며 자신의 삶을 만족하게 하였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시험에는 반드시 하나님의 섭리가 있다고 믿었으며,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고 믿었습니다.
Ⅱ. 내 용
1. 시험을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어떤 상황에서도 믿음으로 의심과 원망을 극복해야 합니다.
(1)고전10:9~10“그리스도를 시험하지 맙시다. 그들 가운데 얼마는 그리스도를 시험하였고, 뱀에게 물려서 죽었습니다. 그들 가운데 얼마가 불평한 것과 같이 불평하지 마십시오. 그들은 파멸시키는 이에게 멸망을 당하였습니다.”
❶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원망했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원망이 생기는 것은 내가 회개할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내 마음 안에 있는 것이 말과 행동으로 나온 것입니다.
❷회개하지 않으면 의심이 들어옵니다. 타인이 내게 잘못한 일에도 하나님의 섭리가 있습니다.
2) 인간은 항상 혼자 설 수 없는 준 독립적인 존재임을 알아야 합니다.
(1)고전10:11~12“이런 일들이 그들에게 일어난 것은 본보기가 되게 하려는 것이며, 그것들이 기록된 것은 말세를 만난 우리에게 경고가 되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서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❶‘이제 이만하면 됐어’이런 생각, 이런 말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정도의 재력이면, 또 건강도 이정도면, 가족 관계도 이정도면 됐어,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하나님 앞에 어리석은 자란 것입니다.
❷이 세상은 그리 만만한 곳이 아닙니다. 우리가 한시도 안심할 수 있는 곳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지켜주셔야 안전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욥의 시험을 잘 압니다. 사단이 공격하니 한 순간 모든 것을 잃었습니다.
❸성도는 짝 다리입니다. 나머지 한 다리는 주님이 다리가 되어주실 때 온전하게 걸을 수 있습니다.
3) 성도의 시련은 믿음만 있으면 반드시 피할 길이 있다고 믿어야 합니다.
(1)고전10:13“여러분은 사람이 흔히 겪는 시련 밖에 다른 시련을 당한 적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신실하십니다. 여러분이 감당할 수 있는 능력 이상으로 시련을 겪는 것을 하나님은 허락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시련과 함께 그것을 벗어날 길도 마련해 주셔서 여러분이 그 시련을 견디어 낼 수 있게 해주십니다.”
❶하나님은 성도에게 감당할 수 있는 시험만 허락하십니다. 그리고 믿음으로 시험을 받아들이면 반드시 피할 길을 열어주십니다. 피할 길을 주시는 조건이 믿음입니다.
❷욥의 시험은 율법의 사람에서 영의 사람, 즉 정금 같고 보석 같은 그리스도의 신부의 영성의 사람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목적의 사람으로 빗어지니까 시험은 끝나고 갑절의 복을 받았습니다.
❸욥의 인내의 비결은 그의 믿음이었습니다. 하나님은 만물의 창조주요, 모든 만물의 주권자요, 인생의 생사화복의 주권자라는 것을 믿었다는 것입니다.
❹그는 끝까지 기도의 줄을 놓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순종하고, 그 말씀을 정한 음식보다 더 귀하게 여겼습니다(욥23:12). 예) 여러분은 성경을 읽다가 끼니를 노친 적이 있습니까?
Ⅲ. 적 용
1. 성도는 염려, 근심을 이겨야 합니다.
1) 시험을 이기려면 현재의 마음을 지켜야 합니다.
지나버린 과거를 끊어내고 미래에 침투하지 못하도록 하며, 현재 임마누엘 주님과 함께 하는 것이 염려를 이기는 방법입니다. 예) 염려 근심 걱정이 일어 날 때 ; 주님, 염려를 주께 맡깁니다. 주님이 내 마음을 주장하여 주세요. 혹은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염려 근신 걱정은 내게서 떠나갈지어다.
세상은 반드시 시험이 있는 곳입니다. 시험을 극복할 때 믿음이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사는 동안 늘 시험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든 하나님의 섭리가 있다고 믿는다면 그 시험은 오히려 준비된 자에게 축복이 될 것입니다. 시험이 오면 긍정으로 받아야 합니다. 또한 시험이 있다는 것은 아직 내게 태워버려야 할 것이 많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시험을 감사로 받으면 능력으로 남게 됩니다.
2) 하나님의 뜻을 알아야 합니다.
(1) 요셉은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갔지만 원망하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발견합니다.
그러자 간수가 은혜를 받습니다. 감옥의 시험에 통과했기에 총리가 될 수 있었습니다. 감옥은 요셉에게 정치를 가르친 곳입니다. 인격적인 주님을 만나면 그분이 기도할 수 있는 상황으로 이끌어 가십니다.
(2) 다윗은 하나님이 함께 하시니 점점 강성해집니다.
다윗은 통일 왕국을 이룬 후 스스로 선 줄 알고 기도하지 않으니 부하의 아내를 범하는 죄를 짓게 됩니다. 교만하다는 것은 하나님 없이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나를 지도해 주는 지도자가 있다는 것은 축복입니다. 하나님은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십니다. 교만을 물리쳐야 합니다.
(3) 모세는 강물에 버려진 아이입니다.
어머니의 믿음으로 갈대 상자에 넣어 강물에 띄웁니다. 바로의 딸에게 발견되어 40년 동안 애굽의 왕자로서의 삶을 살게 됩니다. 이것이 피할 길이요, 축복입니다. 믿음이 있는 사람에게는 하나님이 허락하는 시험은 넉넉히 감당할 수 있고, 또한 시험을 이기면 능력이 오게 됩니다.
➪ 예수를 믿어도 아직 세상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광야의 삶은 우리의 세상적 사고를 지우는 곳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거쳐야 할 곳이 광야의 삶입니다. 세상적 사고를 다 버리고 하나님 사고로 채워질 때 가나안의 축복이 오게 됩니다. 광야의 삶에서 하나님의 사고로 변화되면 가나안의 축복이 임하게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가 감당할 만한 시험만 허락하시고, 또한 시험당할 때쯤에 피할 길을 열어주시는 분이십니다. 시험에 통과되어 믿음을 인정받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아멘
Ⅳ. 결 론
고전10:12 그런즉 선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