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버스 차박 인산철배터리 무시동히터 매립
즐거운 차박을 위한 인산철배터리 전기시스템 매립
들불처럼 퍼진 차박의 열기에 찬바람이 시작되는 겨울이 다가오니
무시동히터의 인기가 폭발하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차박은 일반 오토캠핑과는 완전히 다른 성격을 가진 캠핑의 한 부류이다보니
겨울 동계 난방에 대한 솔루션에 대해 고민이 생길 수 밖에 없어요
좁은 차 안에서 춥다고 난로를 피우기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이동식 무시동히터를 매번 설치하자니
그 번거로움에 시작하기도 전에 지치는 느낌이죠
이동식 무시동히터는 간단모드에 최적화 된
차박캠핑의 본질을 벗어나는것 같기도 하고
그래서 결국 무시동히터 매립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차박 목적지 도착과 동시에 전원버튼을 클릭하는 것 만으로
3분 내 뜨거운 바람이 나오는 시스템,
그 이상의 겨울 트래버스 차박 난방 방법이
과연 있을까요?
겨울 차박을 위해 인산철배터리 및 무시동히터 매립을 위해 입고된
쉐보레 트래버스 입니다
쉐보레트래버스 차박은 일반 소형 SUV에서는 경험하지 못할 엄청난 실내 넓이로 인해
가장 쾌적하고 가장 편안한 차박을 진행할 수 있는 베이스카 입니다
실제로 최근 무시동히터 및 인산철배터리 매립을 위해
수많은 문의가 오는 차량이기도 하지요!
트래버스 차박이 타 차량에 비해 쾌적하다고 말씀드리는 것은
절대 과장이 아닙니다
단지 테일게이트만 오픈 했을 뿐인데도, 한눈에 봐도 넓어보이는 트렁크 넓이는
그 어떤 SUV 와 견주어 보더라도 압승이 예상될만큼
충분한 높이와 너비를 자랑하니까요!
이런 멋진 차량을 보유중인 오너분들이 트래버스 차박을 멀리하신다면
차량이 가진 레져로써의 가치를 너무 무시하시는게 아닐까 하는
안타까움마저 들게 되는걸요
쾌적한 트래버스 차박을 위해 인스톨 된 전기 설비들을 하나씩 소개해 드릴께요
일단 트래버스의 테일게이트를 오픈 한 뒤 좌측을 바라보게 되면
벽면에 두개의 장치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좌측의 액정은 전량계라고 하는 제품으로
트래버스 차박시 매립된 인산철배터리의 잔량 및 현재 사용용량,
그리고 지금처럼 전기를 사용할 시 앞으로 몇시간동안 사용가능한가에 대한
여러가지 데이터를 차박유저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산철배터리를 매립하는 차량에 한해서 항상 추천드리는 작업으로
저 작은 액정하나로 인해 배터리에 대한 상태파악이 한눈에 이루어지기에
전기가 필수인 겨울차박에 있어 최고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전량계 우측에 위치한 제품은 미국산 vvkb 무시동히터 컨트롤러 로써
동계 트래버스 차박의 핵심부품이라 할 수 있는 무시동히터를 세팅할 수 있는
외부에 노출되는 무시동히터 관련 부품 두 개 중 하나 입니다
전량계와 함께 나란히 배치함으로써
차량의 상태에 대해 보다 더 정확한 데이터 확인 및
차량 내부 온도세팅에 대한 컨트롤이 가능하지요!
차박유저라면 꼭 있어야 할 필수품이예요!
그리고 우측에는 무시동히터 온풍 토출구가 위치하고 있는데요
저 위치는 트래버스의 하단 트렁크를 오픈할 때 걸리지 않도록 최대한 상단으로 배치한 모습입니다
사실 본 차박 전용 트래버스의 트렁크 내부에는 인산철배터리 및 전기장치가 매립되어 있어
평소 따로 열어볼 일이 드물기는 하지만
쉽게 여닫을 수 있다는 건 내부의 상태 파악에 매우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기도 하고
특히 안전 측면에서 토출구는 위쪽으로 장착되는게 당연하기에
(온풍의 온도가 높아 경우에 따라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정말 내부에 공간이 없어 어쩔 수 없는 차량을 제외하고는
무시동히터 온풍 토출구 위치를 최대한 바닥이 아닌 벽면에 위치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작업시간이 항상 오버되긴 하지만
그것보다는 트래버스 차박 유저의 안전과 행복이 최우선이니까요!
그리고 또 다른 차박시스템을 설명드리기 위해서 3열시트를 폴딩했는데요
와...
정말 넓네요!
2열까지 폴딩하면 진심 최강의 차박 캠핑 전용 머신이 탄생합니다
여기서 잠깐,
초보 차박러들에게 추천드리는 한가지 팁이 있다면
차박은 단지 차 안에서 눕기만 할 수 있으면 가능하긴 하지만
되도록 실내에 앉았을 때 머리가 천장에 닿지 않을 정도의 실내고를 갖춘 차량이
절대적으로 편하고, 또 쾌적하며, 유리합니다
차박을 계획중에 있어서 차량을 바꾸려 하시는 유저분들이 계시다면
이 기준에 맞춰 차량을 선택하시는게 어떨까 싶어요
3열 시트를 폴딩한 뒤 실내의 우측 깊은 곳을 살펴보시면
벽에 몇가지 장치가 매립된 것이 보이실꺼예요!
이것은 트래버스 차박시 내부에 매립된 인산철배터리 및 인버터를 사용하기 위한 콘센트 작업으로
한 개의 220v 콘센트와 두개의 12v 시거잭,
그리고 두개의 USB 소켓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하단의 스위치 두개는 각각 인버터 스위치와 시거잭 스위치로
평소 전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 스위치를 이용해 전기를 차단함으로써
인버터 등에서 발생하는 대기전력을 차단하기 위해 장착해 드립니다
(인버터 대기전력이 생각보다 훨씬 높아요!)
트래버스 차박 캠핑카에 위와같은 전기설비 시스템을 매립하는 이유는
인산철 배터리 및 인버터가 차량 내부에 매립되어 있어 사용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각종 전기 콘센트를 밖으로 연결하는 것이 첫번째 목표이며,
두번째로는 보다 더 깔끔하고 세련된 마감으로
트래버스 차박 캠핑시 만족도를 대폭 끌어올리기 위함입니다
저게 사실 간단해 보이는 작업이지만
일단 수평 맞추는게 가장 큰 일이며(!)
작업에 실수가 있게 되면 돌이킬 수 없는 사고가 발생하기에
정말 집중해야 하는 작업이예요
(그래서 시간도 많이 걸려요, 약 반나절 남짓 소요됩니다)
생각외로 어렵겠죠?
벽에 위치한 220v 콘센트 및 12v 시거잭, usb 소켓을 통해
깔끔하고 편리하게 전기를 사용하실 수 있으며,
하단에 설치된 스위치로 인해 쉽고 빠르게 대기전력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차박을 위해 완성된 트래버스의 트렁크를 오픈해보면 이렇게 완성된 시스템이 보이는데요
좌측에는 10L 제리캔이 위치하고 있으며
우측에는 3k 순수정현파 인버터가 자리를 잡았습니다
위에 보이지 않는 하단부에는 240a 대용량 인산철파워뱅크가 매립되어
트래버스 차박의 전기를 보내주는 역할을 맡고 있지요!
본 트래버스 차량은 가솔린 차량으로
vvkb 무시동히터 장착을 위해서는 경유 연료탱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10L 제리캔을 개조하여 매립작업을 진행해 드리고 있는데요
라인은 두개로 연결하여 하나는 무시동히터의 연료라인으로 사용되고
또 다른 하나의 라인은 에어라인으로
무시동히터 사용시 내부가 진공이 되어 연료가 올라가지 않는 상황을 막고,
발생하는 유증기를 차량 외부로 배출하는 역할을 맡고 있어요
또한 제리캔은 쉽게 탈착이 가능하도록 개조하여
경유 주유시 차량 외부에서 주유한 후
원터치로 내부에 설치할 수 있도록 제작됩니다
이는 차량 내에서 주유시 혹시 흘리게 되는 기름의 냄새로 인해
차박에 큰 불편을 초래할까 우려되어 개조해드리는 부분이지요
작은 부분이지만
진짜 캠퍼가 만들면 다르니까요!
인버터는 3k 제품으로 순수정현파 인버터 입니다
최근에 업그레이드 되서 출시한 제품으로 국내에서 판매중인 인버터 중
대기전력이 가장 적은 편에 들어가는 제품으로 일명 '괴물인버터' 라고 불리는 인버터예요
살짝 설명을 드리자면,
본 인버터의 경우 발열관련 부분에서 매우 성공적인 설계를 이루었기에
일반적인 인버터와는 다른 매끈한 몸체를 자랑합니다
(보통 인버터는 주름진 몸체가 많은데 그것은 발열 때문 입니다)
인산철배터리를 시간당 20a의 속도로 100% 충전시켜주는 주행충전기 및
차량 시동시 인산철배터리의 손상을 막기 위해 장착해 드리는 직류차단 스위치까지!
트래버스 차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건 안전이지요!
퓨즈박스를 통해 안전을 확보하는 건 기본입니다
트렁크 오픈시 무시동히터 토출구 간섭제로 인증샷!
더 안전하고 더 편안한 트래버스 차박
인산철배터리와 무시동히터로 완성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작업은 무시동히터 맛집으로 소문난 신갈시트&모터스로 오시며
완벽한 인스톨 가능하시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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