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8 나스닥 본장매매 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nCI0L13Vtiw
엔비디아 실적이 내일(29일) 새벽 5시30에 발표가 됩니다. 궁금하신게 실적이 잘나와요? 겠죠.. 그걸 알았으면 저는 하루아침에 부자가 되었겠죠.
실적 발표 전과 후에 우리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 포인트를 잡아 드릴게요. 요즘 다들 엔비디아 엔디비아 하는데 그 히스토리 간단히 얘기 드릴게요
2023년 1~2월 AI파동이 일어났죠. 샘올트먼 오픈AI가 ChatGPT 소스를 무료로 오픈했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공급한거죠. AI관련 산업군의 주가가 그야말로 10배이상 올라갔죠.
그럼 AI구동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게 뭘까요? 서버(데이터센터), Rawdata가 필요하겠죠. 이 엄청난 방대한 량을 다루기 위해서는 고성능 반도체 칩이 필수적이겠죠.
AI가속기라고 하죠. 엔비디아의 GPU(그래픽카드)에 고성능 반도체칩인 HBM을 탑재해서 만든거에요.
이 엄청난 기대감으로 나스닥이 거의 20,950P까지 올라갔었죠.
최근 엔 캐리 트레이드, AI의구심이 생기면서 17,000P까지 하락했는데 앤캐리트레이드 물량이 어느정도 청산되고 AI의구심에 대한 노이즈도 잠잠해지면서 시장도 더갈까 말까 중요한 변곡자리에 있죠. 모든 투자자들의 관심들이 어디로 쏠렸냐 기술주죠. 기술주들이 올라가면 나스닥지수도 올라가겠지 일반적으로 그렇게 생각할 수 있죠. 마소와 애플도 실적이 그렇게 좋지 못하게 나왔어요. 그리고 엔비디아 실적을 기다리고 있죠.
기술주들로 자금이 더 들어올수 있느냐? 지금 저울질을 하고 있는거죠. 엔비디아라는 기업은 부담감이 크겠죠. 이미 눈높이가 높아진 상태에서 그 이상의 숫자를 보여줘야 되는데 이거를 해줄 수 있느냐 거기다가 미래 가이던스까지 높일 수 있겠느냐.. 매우 중요하겠죠.
만약 예상치보다 실적이 안나왔다. 그러면 매도세가 우장창창 나오겠죠. AI기대감이 컸으니 실망매물이 엄청 출회되겠죠. 여러분 모의고사 점수가 평상시에 서울대 갈수 있는 점수인데 수능에서 K대 Y대 정도만 될거 같아요.. 그러면 가겠어요? 이미 눈높이가 서울대에 맞춰져있는데.. 마찬가지라는겁니다.
엔비디아 실적이 무너지면 HBM, 고성능반도체, CoWos 다 흔들릴 수 있다는거 감안하고 대응해야 됩니다.
오늘은 짧게 짧게 대응할건데 Sell 들어가서 길목매매를 해볼게요.
엔비디아 밀리면서 역시나 예측한대로 지수가 밀려서 300불 익청. 엔비디아 실적 발표되기 전까지 시장 방향성 알수가 없습니다. 보수적으로 대응하시고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