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륭황제 대사연표
乾隆皇帝 大事年表
건륭황제는 강건성세의 창건자 중 한 명이자, 청나라 집권 시기였다.가장 긴 황제이자 수집가였다.
건륭 원년(1736년 병진)
정월. 기곡은 주님께, 건륭제는 친히 절에 조예를 베풀고, 자연히 매년 이와 같이 하셨습니다...건경사선잠단.
이월에 사직을 제사 지내고, 건륭제가 친히 절을 하는 것은 자연히 매년 이와 같다.세종산릉의 명칭은 태릉(太陵)으로 정하였고, 서릉(西陵) 총괄대신을 두었으며, 태령진(。) 총병이 겸임하였다.
삼월 태조, 효자황후, 태종, 효단황후, 효장황이어 세조, 효혜황후, 효강황후, 성조, 효성황후, 효소황후, 효공황후 가존시호가 이어졌다.
7월 총리사무왕대신 구경 등을 불러 밀서건저지지지시를 내렸다건청궁 정대광명 현판에 소장되어 있으며 명건문제를 공민황제로 추서하였다.
8월. 대직제, 대사, 건륭제가 친히 절을 하는 것은, 자연히 매년과 같다.그.
구월 어시보학 홍사 백칠십육 명이 보화전에서 유륜을 수여하였다.등관.
10월 황태후는 세종재궁을 태릉까지 배웅하였다.
11월 어건청문청정.동지,천사(天天)는 환구(圜), 건륭제는 친지(亲)는 절을 하는데, 매년 이를 따른다.
년입니다. 기부를 중지합니다. 청리승도의 법을 제정하고, 도첩을 보내고, 여자의 수염을사십 이상이면 출가를 허락한다.
건륭 2년(1737년 정사)
이월 건륭제는 황태를 봉수한 후 효경헌황후 재궁을 태릉까지 배웅하였다.
3월에는 세종을 태릉에 장사하고, 효경황후를 장례에 바쳤다. 세종, 효경황후난 태묘.
사월 환구에서 하늘을 섬기고 세종의 황제를 모시고 향유하다. 옹정 말년을 석방하다.죄를 지은 푸에르단, 악종기.
5월 어시한림, 첨사등관, 진대형등 3명을 1등으로 진급, 나머지는 각각 승진에 차이가 있고 , 제지는 방택에 봉양되고 , 세종 황제는 향유하였습니다.
7월 어시에서는 박학홍사(学學鸿)를 체인각(体)에 이어 만송령(万) 등관(。)을 수여하였다.
팔월에는 嵇로 의논하여 저장성 어린대석해당을 쌓도록 명하였다.
윤구월 말란峪릉(즉, 건륭제 유릉)이 완공되었다.
10월의 성경삼릉을 수성하다.
11월 태릉을 부도통으로 개칭했다.. 황태후 성수절, 어자령궁, 건륭제가 예행축하를 하는 것은 자연히 매년 이와 같다.여전히 군기처를 두어, 대학사 어얼타이, 장정옥, 상서눌친, 해망, 시랑나연으로태, 반디는 군기대신이다.
12월 건륭제 어태화전은 적비 부찰씨를 위하여 책봉례를 하고,대학사 고빈의 딸을 귀비, 측복진 우라나라씨를 능비, 진순빈소씨를 순비, 진귀인 김씨를 가빈으로 책봉하였다.석황 11숙윤에게 명하여 보국공으로 봉하고, 집건륭제황자 때 지은 시문을 '낙선당전집'으로 하여 책으로 간각하였다.
건륭 3년(1738년 무오)
정월 초하루에 설날 조하례를 하는데, 건륭제는 왕 아래 문무 대신의 조예를 따랐다.수강궁은 황태후의 예성(贺)을 경하하고, 재어태화전은 백관의 축하를 받는 것은 물론 매년 설날에 그러하다.하나님, 세종께 여흥을 드리기를 기원합니다.이태릉을 알현하여 악태재경총리의 모든 일을 명하였다.
이월 거경연은 매년 춘추중월에 한번씩 거행된다.경건한 경례를 올리고 정제의 법을 받들어 사방으로 돌려보낸 것은 물론 매년 그러하다.
3월 건륭제는 태학석전, 어이륜당에 조예하여 《중용》을 명강하였다.'상서'. 왕육제 홍유를 과친왕 윤례에게 물려준다.
연입니다 정종실 자녀의 가계가 먼 자의 혼인은 그 편의를 따를 수 있으므로, 그 뜻을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에 대해 손가락질하다.
건륭 4년(1739년 기미)
정월 소왕대신, 한림, 과도 및 독무 학정 재경자 99사람은, 건청궁 서난각, 부백량체시에 연회를 베풀었다.
구월 동릉의 각 능을 알현하다.겨울철에 향례하다.
10월에는 장친왕윤록으로 이친왕홍석 등과 작당하여 종인부의삭작금은 장친왕관면, 이친왕홍석, 베를 홍창, 베쯔홍푸가 모두 작위를 하고 홍승은 영원히 권금한다.홍교왕작(王爵)은 황고특지(王特)를 띠고, 왕호를 관대하게 남겨 임금을 정지시켰다."
12월 '"' 산하의 태감은 근방에서 시중드는 곳의 심부름을 해서는 안 되며, 외부로만 적합하다.불 청소소를 둘러서서 복무한다"고 말했다.
건륭 5년(1740년 경신)
년입니다 원명원 서북우에 안우궁을 지었는데, 절의 침제처럼 성조를 모시게 되었습니다.세종 성용. '대청율력' 중집, '대청일통지' 수성.
건륭 6년(1741년 신유)
이월 어사총동은 잠시 에워싼 후, 건륭제는 에워싼 에워싼다.먼 뜻의 훈시. 황오자는 영구히 태어났고, 어머니는 귀인인 클리엣씨(즉, 쾌락귀비)였다.
7월 초행 추서대전은 황태후가 피서산장에서 지냅니다.
11월 대감궁. 그 영수궁에는 현재 현판이 있는데, 이 11개 현판은 모두 영수궁 양식대로 제작되어 있습니다.걸기 이후부터, 천만년까지는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습니다." 진가빈은 가비, 진원 외랑인 엘지투의 딸 귀인입니다.우빈(愉)을 위해 귀인 예흐나라(叶)씨는 서빈(。)이다.
12월 유이 모든 것을 본가로 옮기면 그 집안의 물건도 궁내로 전송되지 않습니다.'
건륭 7년(1742년 임술)
8월 정황후 친잠례.비빈귀인 등 자매와 형제의 딸이 사녀로 선발된 경우, 저자가 총지휘한다."
11월에 법 집행을 엄격히 하되, 반드시 공평하게 하여야 한다.조재궁재계.정태감관질은 4품을 초과해서는 안 되며, 영예로 여기며, 대학에 명령한다.사오르타이, 장정 43년 계해)
정월 화친왕 홍주 대대로 선농단을 제사지내고, 중과 소악을 써서, 건재하게 하였다.황제가 친히 제사를 지내면서 명령을 내렸다.
사월에는 부원에게 구전법을 시행하도록 명하였다.
6월 어사 진인은 경사로 한림관을 시험하는데, 시·건을 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융제 가납지.
7월 황태후는 열하로부터 성경알릉에 조예를 다하여, 이것으로 첫 알현을 하게 되었습니다.성경릉. 수기황태비가 죽고 열흘간 폐장하였다.
구월 황태후는 영릉, 복릉, 소릉을 찾아 큰절을 올렸다.건륭제는 어성경황궁숭정전이 축하를 받고 어대정전은 하례를 내렸다.문묘의 석전에 조예하고, 무대를 강의하여 대열을 올리다.蠲예전, 훈도민병, 물망순박구속. 건륭제친제종실, 공신악讬, 양고리, 이마이도, 피영동묘.망제관장으로, 북한 의사와 백산 마을과 산이 너무 무 료 여 능. 시초이다
12월 장조, 양시정, 려종만 등 편궁에 소장된 도석화 목록 '비전주림'.
건륭 9년(1744년 갑자)
정월 우서원 영대에서 준결특사를 하사하다.
이월 장조, 양시정, 려종만 등 편궁에 소장된 회화를 명령하다목록 '석거보철'.
사월 선잠단이 건립되었다.의절을 훼손하여 경건한 기도를 드리며 그 땅을 방택에 바치고 그 위에 의를 타지 아니하며 할로겐부를 두지 아니하며
9월 중수한림원 준공.복어제 백량체시 첫 구절을 군신이 이어받아 행공원(赓)에 현판 연액을 하사하였다.상대를 구경하다.
년이다. 민중등시편내부소장송원명선본목'하늘녹린랑여러 명.
건륭 10년(1745년 을축)
정월 시소대학사, 내정 한림 우중화궁 연문.
삼월 건륭제 행오르테디는 병을 보고 태부에 추가하였다.
5월 수어제조상 와비문, 성조 성유광훈, 세종 붕당론 삭망선강.
7월에는 향산구행궁기터에 정의원을 조성하였다.
구월에는 관을 풀어 명릉에 제사를 지낸다. 수명민제릉.
11월 진현비는 현귀비, 귀인 위가씨는 영빈(즉 가)경제의 어머니). 희빈은 희비(。)다.
건륭 11년(1746년 병인)
이월 정황후는 친잠례를 받지 못하는 해에 비를 파견하여 대행한다.
윤삼월 산서 수열대에 묘를 조성하다.
사월에는 군기처에 군기를 누설하도록 훈계한다.
7월 대숭아전을 돈서전으로 개영하여 종실왕공에게 잔치를 베풀고 뜻을 따랐다장유열은 가족례를 하고 숙청원 유배정으로 안내하여 관광하였다.
9월에는 황태를 봉하고 태릉을 찾아 오대산을 순행합니다.
12월에는 대학사 장정옥이 늙으니, 그 아들 장약징이 남서하도록 명하였다.집은 걸어 다닌다. 매를 기르는 곳과 개를 기르는 곳을 설치하고, 매를 길러 사냥을 돕는다.
년입니다 금민인출산세관입니다
건륭 12년(1747년 정묘)
6월에 황태후의 동쪽 순시를 명하여, 각 아문에 각 사항을 준비하도록 명하였다.장광사솔군이 크고 작은 금천의 반란을 평정하기 시작했다.
12월. 황태후의 생신을 축하하는 나이로 두 번째 품명부 입반.향산행궁을 정의원(静義。)으로 개칭하였다.
연팔기한군이 외성거주자로 희망하는 것으로, 재경에서 이 기를 보고하고,외국에 명독무를 보내 마음대로 산거하도록 허락하다.
건륭 13년(1748년 무진)
이월 황태후솔비빈동순산동, 주곡부, 조궐리,공림을 알현하고 소호, 주공을 제사지내어 누룩을 남겨 공자 대성전에 덮었다.
3월. 황후 푸차 씨가 산동독 주에서 배를 타고 떠나자, 건륭제는 애통해했다.극.정환경사(兼京师)를 겸하고, 빈황후는 장춘궁(長宫宮)에 있다. 또 왕의 맏아들 영빈을 황후의 초상으로 인하여 애도를 다하지 못하게 하고, 사부님을 벌하였다.관록에 능하다.
6월 금정신에게 입태자를 청하라고 명하다.
7월 황태후 의지황귀비로 세워져 6궁사를 섭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10월에는 효현황후 재궁을 옮겨 정안장에서, 건륭제는 정안장에 가서 술을 마셨다.서원 풍택원 사연은 금천의 장병 푸항 등을 평정하고, 보의사에 가서 팔기를 보며 운제병을 훈련한다.제당에 가서 제고례와 제길단 둑을 행하다.
12월 정내각 대학 사만한 각 2원, 협치대학 사만한일원 또는 두 명이요, 개소겸사전2각이 삼전삼각입니다.
년입니다 경산수황전을 경산 북동쪽에서 경산정중으로 옮겨서, 예를 들면안우궁제황제의위 대가할로부는 법가할로부로 정하였고, 행차할로부는 할로겐부로 정하였으며, 행행은 의장대로 하였다.수레를 타고 간수부를 타면 삼자가 대가할로부이다.
건륭 14년(1749년 기사)
이월의 대금천의 싸움은 공을 세우지 못하고 그만두었고, 건륭제는 군대를 철수하기로 결정하였다.건륭제는 서원 풍택원에 가서 농사를 지었다.
4월 어태화전,행책봉현귀비울라나라씨 왕귀비· 진가비는 귀비, 서빈은 서비, 영빈은 영비, 귀인 진씨는 완빈이다.
건륭 15년(1750년 경오)
정월 건륭제 행서원 자광각에서 준噶사느마 잔치를 베풀었다.
2월 황태후서 오대산 순시. 영정하제 공사를 구경하다.
사월에는 벼슬아치인 장정옥 태묘가 배향하였다.
5월에는 구경과도에게 득실을 솔직하게 진술하였다.
8월 예부는 왕귀비를 보내어, 황후를 대신하여 선잠례를 행하게 하고, 건륭제에 의를 행하게 하였다."비소대후야위미정?씨는황후.봉성조.세종어용은 경산수황전에 있습니다.
년입니다 황태후의 생신을 축하하기 위하여 옹산에 대보은 연수사를 짓고, 경산 이름은 만수산, 이서호 이름은 곤명호입니다
건륭 16년(1751년 신미)
정월 황태후 첫 남순강저장. 환구대향전을 기년전으로 명정하였다.
이월은 남에서 강녕으로 순시하여 명태조릉에 제사를 지낸다.
사월 남순주 태안부 사동악묘.
6월에는 귀인인 육씨를 경빈으로, 귀인인 바레인씨를 영빈으로 책화하였다.
11월 황태후 육순 성수대경은 경서서서직문 외무장관 강가에 만수사를 짓고 황태후가 장하에서부터 수수다리까지 이구로 궁에 들어가고,그곳은 홍당에 의탁해 있다.
연운, 귀, 노 발견 위작주비. 준噶부내란.
건륭 17년(1752년 임신)
정월에는 성경을 설치하고 내무부 대신을 총괄하여 성경 장군을 겸관하게 하였다.
3월에는 유신 바크슈다(巴) 등으로 만주의 의관을 소개하여 한인복제를 본받아 상교(上旗)를 선포하고, 팔기자제(八子弟)에게 기사(骑)를 배워 국어에 능숙하도록 훈계하였다.자금성 궁정, 서원인견루 및 위교장, 팔기교장에는 비석을 세워 새겼다.
년입니다 위주본 사건을 조사하여 처리합니다.
건륭 18년(1753년 계유)
정월 친왕 홍주를 의정대신으로 임명하다.
2월 황태후를 모시고 涿州의 연꽃에 이르러 물받이를 둘러보고, 영정하 공사를 지켜보았다.
11월 강서생원 유진우는 저서 '치평신책'에서 '경의제'라는 말로 잘렸다.
매년 신금조관이 제왕과 교통을 왕래하는 것을 금함. 만문 소설을 번역하는 것을 금함.
건륭 19년(1754년 갑술)
4월에는 총독 나소투의 딸인 다이자씨(戴)를 염빈(忻)으로 책봉하였다.
5월에는 성경을 순시하고, 다시 피서산장에 가서 준결부 삼차능을 청한다.
구월에는 영릉, 복릉, 소릉을 알현합니다. 어대정전, 성경종실 각라장군 등이 진어연을 합니다.
11월 피서산장에서 아목엘사나를 하사하다.
년입니다. 각 성은 한군을 주둔시키고, 경성한군의 예에 따라 흩어진 곳을 듣고 백성이 될 것입니다.준알부대의 내란을 틈타 군대를 파견하여 진격하다.
건륭 20년(1755년 을해)
6월에는 平噶의 준칙으로 하늘과 땅과 사직을 파견하여 공자를 선사하여 황태후의 휘호를 올리고, 오문으로 포로가 되었다.
9월 몽골 준위르부 아목르살은 觐에 편입되는 도중 반란을 일으켰다.
시월 달마다 다와지 등은 경사로 풀려나 포로의 예를 드리며, 건륭제 어오문은 포로가 됩니다.
년이다. 여팔기는 법한 사람의 습성을 경계하고, 한인과 노래하고 왕래하지 못하게 하였다.
건륭 21년(1756년 병자)
이월 알태릉. 산동을 순시하고 공림에 조예하다.
5월 태감 이연동이 원명원에 불을 질러 절도를 했고, 이연동이 법시중을 정하자 부모형제 5명이 흑룡강으로 보내 갑옷을 입은 사람을 노예로 삼았다.
년입니다 준噶부 아목엘사나가 다시 부중을 규합하여, 복란을 준비합니다.8기 주둔병은 주둔지에서 토지 소유 금지를 해제할 수 없다.
건륭 22년(1757년 정축)
정월 황태후 두 번째 남순강 저장.
청군은 3월에 다시 噶부를 공격하여 최종적으로 이 부대를 철저히 평정하였다.
4월에는 직예총독 방승관조순검장약영에 의해 내감 스님을 독책하다가 건륭제에 의해 대범함을 알지 못한다는 질책을 받고, 내감 재외사자에게 청인을 명하였다.문책하다.
6월에는 영국인의 저장무역을 거절하여 서양과의 무역을 광주로만 통상하도록 하였다.
건륭 23년(1758년 무인)
12월 일식으로 좌부도 어사 손예주가 내년에 순행 중지를 요청하자, 건륭제는 그 잘못을 깨닫게 하고, '황조의 무예를 본받아 노고를 연마하라'고 명령하였다.중외.
내무부총리공처를 설치하여 궁궐, 원구, 열하행궁 등 중대한 공사를 견적하고 있습니다.파병은 천산 양로에 진출하여 크기와 탁목 반란을 평정하였다.
건륭 24년(1759년 기묘)
청군은 7월에도 계속하여 대소와 탁목 반역을 퇴치하였고, 두 사람이 살해되고 천산남북로가 바닥이 나 평회지역이 끝났다.
11월 이평정회부에서는 제대신들을 거느리고 황태후수 강궁에 방문하여 경축하였다.
12월에는 진경빈이 경비, 영빈이 영비, 귀인 보르지깃 씨가 예빈이 된다.
건륭 25년(1760년 경진)
정월에 다시 평평함으로 2부로 돌아가 어오문은 포로가 되었다.
10월 왕십오자 영애(即, 즉 가경제)는 원명원천지의 한 봄에 태어났으며, 어머니는 영귀비 위가씨이다.
년이다. 쟁기에서 둔전을 건설하다.
건륭 26년(1761년 신사)
정월 자광각 낙성, 피화상공신 및 문무대신, 몽고왕공 등을 하사합니다.
2월 황태후 오대산을 순시한 후 태릉을 알현합니다.
11월 만수산 청의원이 조성되었다. 황태후 칠순의 대경을 거행하였다.
년 《국조궁사》 편찬이 완성되었다.
건륭 27년(1762년 임오)
정월에는 황태후 세 번째 남순강저장(南南江浙)이 있으며, 하이닝(海。)에서 연못을 구경하였다.
5월. 귀인과 탁씨를 용빈으로 봉함.
10월에는 이쟁 장군을 세워 천산남북로를 통할한다.
건륭 28년(1763년 계미)
정월 건륭제 어서원 자광각, 사애우한, 바닥산, 호한, 카자흐 각부 사자들에게 연회를 베풀었다.차크투 인터체인지를 중지합니다.
오월 원명원 구주청연화재, 황육제과친왕홍준후지, 제황자와 담소노치, 건륭제가 불쾌하여, 조정에 간여한 죄로 깎아내렸다.曕작은, 베일에게 상을 주었습니다. 친왕 홍주와 상례를 잘 지내서, 가족 제사를 지내게 하고 애곡하게 하였으며, 의절 망죄로 3년의 봉급을 벌하였습니다.
9월에는 진나라 때 빈나라가 대비가 되었다.
11월에는 황사남 영애를 친척왕 윤기의 손자로 출계하였다.
건륭 29년(1764년 갑신)
년이다. 실크 수출 금지를 철폐하다. 《대청일통지》를 다시 고치도록 명하다.
건륭 30년(1765년 을유)
정월 황태후의 네 번째 남순강 저장. 황후 우라나라 씨는 건륭제의 뜻을 거스르고 머리를 자를 때 먼저 경성으로 돌아가라고 명했다.
4월에 과친왕 홍구가 죽었다.
6월 진령 귀비 위씨는 황귀비이다.
11월 황오자 영기를 영친왕으로 봉하다.
년이다. 준팔기대신의 자제가 일체가 되어 과거시험을 치르니, 청지를 밝힐 필요가 없다.간쑤 대지진싸움이 시작되다.
건륭 31년(1766년 병술)
정월 조서는 이번 해부터 각 성의 조곡 한 차례 면제되었다.
5월에는 왕십오자 영애가 집적한 부채로 시구를 그렸는데, 낙관은 형경천(兄)이라는 글자로 11아고영애가 쓴 것으로, 황자에게 훈시할 수 없었다.본받을 책은 습성이 생겨 만주 근본에 소홀하다.
'대청회전(大清會典)'이 성서(。)가 된 해로, 지난 두 조(前)보다 '사례'가 더 늘었다.
건륭 32년(1767년 정해)
삼월.
연 《속문헌통고》가 책이 되어 《속통전》과 《속통지》를 수강하도록 명하였다.
건륭 33년(1768년 무자)
8월에 러시아로 돌아가 차크투 통상에 복귀한다.
10월에 진경비는 경귀비, 용빈은 용비, 귀인은 祜록씨가 순빈이다.
년입니다 양회염정제유인정은사건이 발생합니다
건륭 34년(1769년 기축)
12월. 천진을 순행하다.
그 해였다. 미얀마의 군대는, 청군이 오랫동안 공격하여, 장병의 사상자가 매우 컸으며, 이에 청나라는 철군을 명령하였다.각 왕공이 부하들에게 속하게 하고, 바깥에서 서울로 오는 사람은 본관 왕공을 알 수 없게 하였다.
건륭 35년(1770년 경인)
정월은 예순 살 생일이어서, 내년에 황태후 팔십 성수하고, 전국액징지의 정전식량을 면제하도록 조서를 내렸다.
5월에는 황팔자를 원에서 무단으로 성에 들어가 서재를 빼앗고 보살폈으며 탕선갑의 직을 지키며 훈계하였다.
건륭36년(1771년 신묘)
정월 오바시 칸솔 영토인 엘후트부가 고국으로의 귀환 길에 올랐다.
이월 황태후의 동쪽을 순시하다.
11월에는 도통 4격의 딸인 왕씨를 돈빈으로 책봉하였다.황태후 팔순 성수 축제를 거행하다.
년입니다 크고 작은 금천의 싸움이 시작됩니다
건륭 37년(1772년 임진)
정월 사고관을 조서하여 천하의 유서를 망라하다.
11월 삼통관진정소찬(三通館进) 《가례고(嘉)》로 요원원의 각 대관복(冠)의 제서재(制)가 명확하지 못하여, 의관(衣)을 한 시대의 소도(昭)로 하였다.툭하면 의관을 고쳐 순박한 기풍을 없애야 한다.
년입니다 5년 동안 편심인 정 구례.
건륭 38년(1773년 계사)
윤삼월 유통훈 등을 사고전서 총재로 명했다.
11월. 다시 비밀로 하여 저장하여, 왕의 15남 영애를 임금으로 삼았다.
건륭 39년(1774년 갑오)
칠월 이우민중 미주태감 고운종은 공적인 일을 의뢰하고 아랫사람은 엄의하여 고운종은 참수되었다.
팔월 산동왕륜은 관부의 "추가적인 가징"에 반대하는 구호를 내걸고 군중을 거느리고 봉기하였다.
11월 진돈빈은 돈비이다.
연이다. 내대신의 부도통화일경액의 딸 희타랍씨를 왕십오자의 적복진으로 모시다.
건륭 40년(1775년 을미)
'천록린랑(天禄林编成)'의 편성으로 사고관신(四館臣)이 받은 서적에 대해 "상세히 신중하게 선택하여, 군언을 모두 아정(。"正)하게 해야 한다"고 하였다.
건륭 40년(1776년 병신)
이월 금천 토사소노 목세는 궁여지책으로, 양금천의 싸움은 끝났다.금천을 평정한 전후 50공신상은 자광각에 걸려 있다.
삼월 다시 황태후는 산동을 순시하고 공자를 봉전하며 공림을 알현하였다.銮로 돌아가 涿州로 가면, 승려가 동자를 데리고 마중을 나가, 스스로 황사남 영珹자라 한다.힐문하여 동자는 승교를 망언, 참승, 동자가 이쟁이라고 불렀다.호부시랑 珅군기처에 명하여 걸어가다.
4월에는 영대에서 크고 작은 금천군 포로를 친심하고 자광각에서 개선장병으로 연회를 열었다.
11월 《사고전서》관에 명하여 각 책을 상세히 검열하고, 각각 폐기하도록 하였다.
12월 국사중립 《贰神传》에 명하다.
년입니다. 귀정 후 이양지소인 녕수궁이 조성되었습니다.
건륭 412년(1777년 정유)
정월 어열무루열병???금천토사등종관.황태후는 원명원 장춘선관에서 죽고, 자녕궁 정전에 봉안하여 건륭제에 이르렀다.청재(为)를 의려(,)로 하여 효백일(孝)을 입혔고, 왕대신(王大官员) 관리 등 이십칠일을 복제(除)하였고, 상대행황후는 '효성(孝)', 능(泰東陵)을 태동릉(。)으로 불렀다.
4월 건륭제는 효성황후 재궁을 태동릉으로 친송하였다.
년입니다 광동에 금양선으로 하여금 면을 운반하여 수입하게 합니다.
건륭 43년(1778년 무술)
정월. 돌衮, 도탁, 대선, 제르하랑, 호그, 악토 원작을 추복하고 태묘를 향유하다.세종의 말년 유고를 이유로 복윤정윤정은 원래 이름으로 옥첩을 받고 태묘를 향유했다.
칠월 성경각릉을 알현하다.
구월 동순례길에 금현 생도인 김종선씨가 소언으로 저축한 후 납간하여 스더가 참형되었다.존폐 및 귀정 선언을 명하다.
10월 서술연의 《일주루 시집》 사건.
11월에는 돈비로 인해 궁녀를 때려 숨지게 하고 벌을 받아 돈빈으로 강등되었다.
년. 승열하청(升)이 승덕부(。)가 되었다.
건륭 44년(1779년 기해)
2월 소분서에서 《명기 제신주소(明季)》를 편찬하도록 명하여 그 시기의 병폐(。)를 충분히 고감하였다.강남 용천장 등의 행궁을 건립하다.
8월에는 명과 珅이 어전대신에서 걷기를 배운다.
10월에는 보진 귀인 일근각라씨를 순빈으로, 순빈을 순비로 하였다.
건륭 45년(1780년 경자)
정월 건륭제 5차 남순강 저장.
오월에 운귀총독 이시요이가 속원들에게서 은냥을 받고, 참감대하였다.
7월 반선액 데니는 뒷날부터 觐에 숨어 만수원에 잔치를 베풀었다.
팔월 칠순 만수절, 피서산장 경박경성전은 군신들의 축하를 받는다.
건륭 사십육년(1781년 신축)
이월 서순오대산.
7월에는 간쑤가 이재민 구제 등의 횡령 사건을 수사하여, 구총독인 르엘이 삼가 죽임을 내렸고, 전임 부정사가 왕망처참, 현 포정이 왕정찬을 교수하였다.
건륭 사십칠년(1782년 임인)
정월 제1부 《사고전서》 필사 완료. 성경문소각을 건립하다.
이월 어문연각, 사고전서총재 등의 사연.
4월에는 珅, 류용과 함께 어사 돈澧가 산둥성 횡령사건을 조사하여 처리한다.
팔월 왕십오자 영애 둘째 아들인 면녕(即, 즉 도광황제)은 자금성 부방전에서 태어났으며, 어머니는 희타랍씨이다.
9월 항주 문란각 건설.
건륭 사십팔년(1783년 계묘)
8월 달라이 라마에게 옥책옥보를 하사하다.
구월 지성경 알릉. 어숭정전은 축하를 받고, 청녕궁에 가서 신을 제사지내고, 대정전에는 종실과 명황자, 왕공 등을 하사하고, 삼·사품으로 대종을 달았다.방 1308명 입연. 왕의 열한 아들 영빈 등 경사 태묘에서 철거한 시책의 시호는 보성경(寶宝)으로 성경태묘(。京太瑆)에 봉안하였다.첨사부비사신승전지계 및 건저지불가행령을 내리다.
건륭 49년(1784년 갑진)
정월 건륭제 6차 남순강 저장.
9월에 천명의 연회를 거행하다.
연간 첫 미국 상선인 중국 퀸스가 광저우에 입항했다.
건륭 50년(1785년 을사)
정월에는 왕위에 오른 지 오십 년이 되는 경사에 천추연을 베풀었는데, 연친왕 이하 60세 이상 3,000명이 건청궁에 있었다.
11월 건륭 60년 을묘정단으로 일식을 추산하여 다음해의 귀정을 명하다.
년입니다 직할, 산동, 하남으로 하여금 고구마 재배를 확대하게 합니다.
건륭 51년(1786년 병오)
삼월 서순오태산.
7월 어사 조석보 탄핵과 유족 유전은 오히려 부실로 유임됐다.
12월에 청병들이 대만에서 천지의 회중을 수색하여, 마을을 불태우며 위협하였기 때문에, 창화림은 시원한 문장으로 여러 사람을 거느리고 봉기하였다.
건륭 502년(1787년 정미)
3월 명릉을 중수하고 건륭제가 임람하여, 나무꾼 채를 엄금하라고 신명하였다.
건륭 53년(1788년 무신)
2월 진과 珅의 3등 백작. 린爽원(林林文)은 또 다른 봉기의 지도자인 대전(大田)과 함께 포로로 잡혀 봉기가 실패했다.
6월에는 아난 응우옌 씨가 리씨를 물리치고 레위치 국왕이 나섰다.청나라 조정은 에우리 가문이 번을 지키며 공의를 다하여, 黎 왕조의 통치를 회복시키려고 하였고, 마침내 孙광 양총독 손사의 통병을 파견하여 징구하였다.아난의 싸움이 시작됐다.
팔월 가을 목란은 큰물로 둘러싸였다.
건륭 54년(1789년 기유)
6월에 청정은 응우옌씨를 보내 화해를 구하고, 그 죄를 사면하고, 그 납공을 윤택하게 하여, 응우옌 광평을 아난 왕으로 개봉하였다.
구월 궈르카의 봉납사.
12월에는 내년 팔순의 만수로 '팔징찬념의 보배'를 새길 것을 명한다.
건륭 55년(1790년 경술)
정월에는 전국 각 직간접적으로 돈과 식량을 절약하는 것을 면제한다.
삼월. 산을 돌며 동쪽으로 태산에 오르고, 공묘와 공림을 알현하다.
팔월 팔순만수어태화전으로 군신과 사절의 조하를 받고, 예필하고, 지영수궁과 건청궁에서 잔치를 베풀었다.
11월 윤장도 내각 학사는 진리의 부패를 토해내고, 건륭제의 질책을 받아 윤은 부득불 외성 산서성에서 창고의 손실을 조사하여, 다방면의 팔꿈치를 맞고, 부실을 밝혀내지 못하였다.협잡 망의죄로 다스리다.
연 4대 휘반이 상경했다.
건륭 오십육년(1791년 신해)
팔월 황손은 면녕히 포위를 따라 활을 당겨 사슴을 잡았고, 건륭제는 크게 기뻐하여 황마 가운과 화령을 하사하였다.궈르카소는 세화 불용, 공격 후 숨김, 청정 파병으로 반격했다.
건륭 오십칠년(1792년 임자)
10월에는 궈르카의 침입을 물리치고, 티벳 정관을 반포하였다.건륭제가 《십전무공기》를 저술하다.
건륭 오십팔년(1793년 계축)
4월에는 금분바병을 설치하여 전장대소사와 경사옹화궁에 배치하고, 동공이 영동을 연기하여 왕공의 자제가 사적으로 영동의 누습을 행하도록 하였다.
7월 피서산장 만수원에서 영국을 불러 마누엘니 등을 만나러 왔다.
건륭 59년(1794년 갑인)
8월에는 어우주갑에 따라 각 성의 조량을 면제한다.
12월에 진진정륜의 딸인 귀인 진씨가 방빈이 되었다.
건륭 60년(1795년 을묘)
정월 귀주 묘민석 류덩 등 봉기
9월 어근정전(御政子)과 소황자(等子), 황손(王孙), 왕대신(王。) 등이 입황 15남 영애(琰)를 태자로, 내년을 사황 원년으로 선포하였다.
10월 가경 원년 시헌서. 내년의 정전량 면제.
11월 황태자를 명하여 毓경궁에 머물게 하였다.
12월 "내년 귀정 후, 선주사건은 모두 너무 상왕의 것이다."전위 황태자로 하늘, 땅, 태묘, 사직에 고하다
소스:이페어케이 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