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라 해서 동화라고 우습게 여기지 말아야 겟다. 또한 어린이만 읽는 거라 생각하지 말아야 겠다.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기위해 쓰여진 것이 동화라 하지만 동화는 어른들에게 녹슨 칼을 갈아 주는 칼갈이같은 역할을 해 준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그 효능은 동화를 읽는 이의 감성에 전적으로 의존하겠지만 말이다.
이 동화의 주인공은 돼지 윌버와 거미 샬롯이다. 그들의 우정이 동화의 주제다.
줄거리는 윌버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욀버는 무녀리로 태어나 농장주에 의해 회생될 위기에 처하는데 농장주 딸 펀에 의해 죽음을 면하게 된다. 그리고 집안에서 펀의 돌봄을 받으며 잘 자란다. 윌버는 몸집이 커지면서 농장 우리로 자리를 옮겨가게 된다. 윌버는 농장 우리에서 새롭게 만난 동물들과 친해지려 하지만 따돌림을 당한다. 이때 거미 샬롯이 윌버의 친구가 되어주겠다고 나선다. 윌버는 자신이 봄돼지로 태어나 가을 추수감사절에 인간들에 의해 회생될거라는 것을 알게 된다. 샬롯은 우울해 하는 윌버에게 그렇게 되지 않게 도와주겠다고 약속을 한다.
샬롯은 자신의 거미줄에 '대단한 돼지'라는 글자를 만든다. 인간들은 그 글자를 보고 초자연적인 어떤 힘이 작동하여 계시를 내려준 것이라고 믿고 흥분하고 윌버를 극진하게 생각한다. 윌버는 샬롯의 뜻에 따라 대단한 돼지인 것처럼 자세를 잡고 행동한다. 이후 샬롯은 거미줄에 '근사해'와 '눈부신'이라는 글자를 만들었고 윌버는 그에 걸맞게 행동하려고 노력했다. 사람들은 그를 지역의 추수감사절 축제장에 데려가 돼지왕 경선에 참가시키기로 했다. 윌버는 돼지왕에 오르기만 하면 살 수 있다는 희망을 갖으나 행사장에서 어떻게 대처할 지를 몰랐다. 그래서 샬롯에게 축제장에 같이 갈 것을 권유했다. 그러나 샬롯은 자신의 자식들을 낳고 죽음을 준비하느라 몸이 불편해지기 시작했다.도저히 행사장에 동행할 수 없음에도 자신이 윌버를 도와주겠다는 약속을 저버릴 수 없어 기꺼이 윌버와 함께 간다.
샬롯은 마지막 힘을 발휘하여 윌버를 위해 멋진 거미줄 글자를 남긴다. 그 글자는 '겸손한'이다. 경쟁자인 덩치크고 거만한 숫돼지에 비교해서 윌버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에 힘입어 윌버는 돼지왕에 뽑힌다. 그러나 친구를 돕느라 힘을 뺀 샬롯은 마지막 자신의 자식들을 낳고 죽음을 맞이 한다. 윌버는 샬롯의 죽음을 슬퍼하면서 그의 자식들을 농장우리로 데려와 소중하게 키운다.
왜 샬롯은 세상물정 모르고 순진무구한 윌버를 도와주려 했을까? 왜 기꺼이 친구가 되어 주려 했을까? 이 것이 이 동화의 열쇠라는 생각이 든다. 샬롯이 죽음을 맞이하면서 윌버와 나눈 대화가 있다. 윌버가
" 왜 나에게 그렇게 잘해 주었니? 난 그럴만한 자격이 없는데. 난 너에게 아무것도 해 준 게 없어."라 이야기 하자(215쪽)샬롯은 대답한다.
" 너는 내 친구였어. 그것만으로도 굉장한 일이야. 내가 너를 좋아했기 때문에 거미줄을 짰던 거야. 어쨌든,어쨌든 말이야 산다는 건 뭘까? 이렇게 태어나서,이렇게 잠시 살다가,이렇게 죽는 거겠지. 거미가 덫을 놓아서 파리를 잡아먹으며 살기는 하지만,알지 못할 게 있어.어쩌면 난 널 도와줌으로써 내 삶을 조금이나마 승격시키려고 했던 건지도 모르겠어.어느 누구의 삶이든 조금씩은 다 그럴거야."(216쪽)
샬롯은 그렇다고 마냥 윌버를 도와주려 했던 것은 아니었다. 좋아했기 때문에 도와준것이다. 그러면 왜 좋아하게 됐을까? 샬롯은 윌버의 순진무구한 모습에서 착한 마음씨,고결한 마음씨을 보았던 것이고 그것 때문에 그를 좋아했던 것이다. 그리고 윌버는 친구의 선의에 열심으로 부응했다. 책에는 윌버의 모습을 이렇게 묘사하고 있다.
' 샬롯과 친구가 된 이후로 윌버는 자신의 평판에 걸맞게 살려고 최선을 다해 왔다. 샬롯의 거미줄에 '대단한 돼지'라고 씌였을 때는 대단한 돼지처럼 보이려고 열심히 노력했다. 샬롯의 거미줄에 '근사해'라고 씌였을 때는 근사하게 보이려고 노력했다. 이제 그 거미줄에 '눈부신'이라고 씌어 있으므로 윌버는 눈부시게 보이려고 할 수 있는 일은 다 했다.'(153쪽)
윌버는 샬롯의 선의에 처음부터 호감을 가졌을까? 처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었다. 거위나 쥐,양들에게 비록 거부를 당했지만 작고 징그러운 거미에게 까지 처음부터 친구하자는 말은 안 나왔었을 것 같다. 마지 못해 할 수 없이 샬롯과 친구가 되고 윌버는 이렇게 생각했다.
" 그래 어쨌든 새 친구가 생겼어.하지만 너무 위험한 우정이야! 샬롯은 지독하고 잔인하고 교활하고 피에 굶주려 있어.그건 모두 내가 싫어하는 것들인데.내가 샬롯을 좋아할 수 있을까? 샬롯이 예쁘고 영리하기는 하지만 말이야."(58쪽)
그러나 진심으로 자신을 도와주는 샬롯을 윌버는 좋아하게 되었고 나중에 샬롯이 죽어가는 모습을 보고 진심으로 자신의 처음 생각을 후회하는 말을 하게 된다. 물론 샬롯은 윌버를 이해한다. 윌버는 샬롯의 자식들을 끝까지 돌봐줄 것을 약속하고 실천에 옮긴다. 5백여개의 자식 거미들은 매년 윌버의 도움을 받고 세상으로 나가고 그 중 2-3마리가 남아 윌버와 인연을 이어간다. 새끼 거미들이 농장울타리를 벗어나는 장면은 실제로 기구를 타고 하늘로 올라가는 것 처럼 아름답게 묘사되고 있다.
' 그 거미는 거꾸로 서서 방적돌기를 공중으로 향하게 하더니, 고운 비단실을 구름처럼 뽑아냈다. 그 비단실은 풍선이 되었다.'(232쪽)
우리에게 있어 삶이란 무엇일까? 결국 삶이 타자와의 관계를 통해 구성되어지는 것이고 어떤 가치를 가지고 살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일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샬롯의 삶의 태도,즉 '자신의 삶을 보다 더 승격'시켜보려는 욕구는 존중할 자세라 본다. 그렇다면 왜 꼭 샬롯의 상대가 윌버가 되었을까? 텀블린이라는 쥐하고는 우정을 나누지 못 했을까? 텀블린은 계산적이고 이기적이고 교활해서 그랬을까? 만약 그래서 우정을 나누지 못했다고 볼 수는 없다. 윌버의 생존을 위해 텀블린의 역할은 무시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샬롯이나 윌버는 일정 정도 그에게 의존할 수 밖에 없었다. 물론 샬롯도 텀블린에게 뭔가 이득이 되는 것을 주었다. 그 정도의 관계가 샬롯과 텀블린에게 맞는 것이다. 더 이상은 아니다.왜냐면 그 쥐는 생존에 스스로 능력이 있었고 남에게 뭔가를 부탁하는 절박한 요구가 없었기 때문이다. 아마 그가 어려움에 처해 있으면 샤롯도 그를 도와주지 않았을까 싶다. 그러나 텀블린은 자신을 도와주는 것을 간섭으로 생각하고 싫어했다. 정확히 give and take의 정도만 지키면 OK~! 인 것이다.
그러나 윌버는 그렇지 못했다. 생존의 절박한 요구가 있었고, 생존의 지혜가 없는 어린아이였다. 도움이 필요했다. 샬롯은 이에 반응을 한 것이다. 더우기 천성이 착하고 순박한 윌버이지 않은가! 그러한 관계의 출발에서 계속 움직임이 있었던 것은 윌버의 실천력이었다. 샬롯의 도움에 반응을 한 것이 윌버의 생존력이었다. 그렇게 과정을 거치면서 샬롯과 윌버는 단독자의 관계로 발전하였고 죽음을 넘어 영혼의 단계에 까지 그들의 우정은 지속된 것이다.
그렇게 샬롯과 윌버, 텀블린의 관계는 각각의 특수성속에 단독적 성격을 가지고 진화하는 것이었고 각자 무엇이 앞서고 나았고 좋았고 할 것은 아니라고 본다. 텀블린이 나쁘게 묘사되지만 꼭 따지면 무엇이 나빴는지는 하나도 발견할 수 없지 않은가~?
첫댓글 물론이지,너는 유명한 돼지야.그리고 넌 훌륭한 돼지야.내일 틀림없이 상을 타게 될 거야. 온 세상사람들이 네 얘기를 듣게 될 거야...188
네 나이때에 세상은 멋진 곳이야. 28
이런게 자유라면 차라리 갇혀 있는 게 낫겠어. 30
넌 자유를 그리워할 거야. 한 시간의 자유는 죽 한 통만큼의 값어치가 있는 거라고. 35
윌버는 먹을 것이 아니라 사랑을 원했다. 40
나한테 돼지는 아무것도 아닌 것만도 못해. 41
윌버의 배는 비어 있었지만 머리는 가득 차 있다. 46
이건 행운하곤 상관없어. 잘 돌보고 애쓴 결과지. 63
쥐가 어떤지 알잖아. 항상 자기 생각만 하고, 절대 다른 동료들 생각은 하지 않아. 122
근사한 돼지. 128 - 윌버가 정말로 근사하게 느끼면서 가슴을 쫘악 펴고 코를 이리저리 흔들며 조용히 서 있는...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