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동유선록 海東儒先錄
金壽恒 1629 1689 安東 久之 文谷, 文翁 文忠
해동유선록 海東儒先錄
요약 조선후기 문신·학자 김수항이 조선 성종 때부터 인조에 이르기까지 활약한 명현들의 사적과 언행 등을 발췌하여 편찬한 사적기. 언행록.
내용
4권 4책. 필사본.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저자가 젊었을 적에 쓴 자필본으로, 권별로 수록된 인물들은 다음과 같다.
권1에 김굉필(金宏弼)·서경덕(徐敬德)·정여창(鄭汝昌)·조광조(趙光祖), 권2에 김안국(金安國)·정붕(鄭鵬)·김정(金淨)·김정국(金正國), 권3에 이언적(李彦迪)·성수침(成守琛)·이황(李滉), 권4에 송인수(宋麟壽)·성운(成運)·유항(柳恒)·조식(曺植)·성제원(成悌元)·김인후(金麟厚)·이중호(李仲虎)·홍인우(洪仁祐)·민순(閔純)·서기(徐起) 등 모두 22인을 선별, 수록하였다.
체재는 대부분 이들의 문집의 행장·신도비명·묘갈명·가장 중에서 1, 2편씩 발췌해 싣고, 남효온(南孝溫)이 편찬한 『사우명행록(師友名行錄)』, 이정(李楨)의 『경현록(景賢錄)』, 어숙권(魚叔權)의 『패관잡기(稗官雜記)』를 포함한 40여 종의 문헌에서 그들의 언행에 관한 기록을 단편적으로 채집한 유사(遺事) 등을 수록하였다.
또, 수록된 글의 저자 및 인용한 문헌의 출전 등을 명시하였다. 예를 들면,
정여창의 기록에 중국의 사신 장녕(張寧)이 그의 이름을 해설한 「명설(名說)」과 1492년(성종 23) 조효동(趙孝仝)이 그를 천거하면서 올린 「천학행소(薦學行疏)」 등을 수록하는 등 특색을 갖추고 있다.
한편, 이 책은 남공철(南公轍)이 1822년(순조 22)에 편찬한 『고려명신전(高麗名臣傳)』이나 이존중(李存中)의 『국조명신록(國朝名臣錄)』 등보다 내용면에서 빈약하지만, 시기적으로는 이들 두 책과 김육(金堉)이 만년에 편찬한 『국조명신록』의 이본(異本)보다 앞서 편찬된 것으로, 서지적으로 참고가 된다.
또한, 1570년(선조 3) 유희춘(柳希春)이 왕명에 의해 편찬한 『국조유선록(國朝儒先錄)』보다 많은 인물들의 전기를 수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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朗山先生文集 李垕 (1870~1934) 善載(선재) 朗山(낭산) 全州(전주) 거주지 : 永川(영천)
答鄭道汝 淵昌○戊辰(1928)
척암집(拓菴集) 김도화(金道和)생년1825년(순조 25)몰년1912년자달민(達民)호척암(拓菴)본관의성(義城)특기사항유치명(柳致明)의 문인. 강건(姜楗), 김흥락(金興洛), 유도성(柳道性) 등과 교유
拓菴先生文集附錄 拓菴先生及門錄
鄭淵昌字道汝迎日人。生丙寅居永川。先生女壻。○有祭先生文。見附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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山石集 金顯玉 (1844~1910) 豊五(풍오) 山石(산석) 金海(금해) 거주지 : 山淸(산청)
山石集 金顯玉 山石集卷之四 跋 跋鄭道汝家莊文獻公實記
薇山遺稿 鄭煥周 (1833~1899) 命新(명신) 薇山(미산) 河東(하동) 거주지 : 咸陽 介坪(함양 개평)
十三世孫在箕。煥輔子。蔭郡守。子直鉉。國鉉文應敎。庶子鳳鉉檢書。
임헌회(任憲晦) 1811년(순조 11)~1876년(고종 13)
鼓山先生續集卷之一下 / 題跋 / 家學表章演解跋 乙亥(고종 12 1875 을해 光緖 1 65)
薇山遺稿 鄭煥周 (1833~1899) 命新(명신) 薇山(미산) 河東(하동)
閔璣容 1824 1885 閔璣植 驪興 仲浩 鳳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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山石集(산석집)金顯玉(1844 ~ 1910)山石集卷之四跋跋鄭道汝家莊文獻公實記
跋鄭道汝家莊文獻公實記 嬴秦焚坑天地間大變而及其古文之出孔氏壁中 也爲孔安國者得其家學則如親見夫子於當日其 爲幸也云如何哉嗚呼吾東戊午之禍慘於秦火也 遠矣如文獻公一蠹先生庸學註疏等文字盡入於 火中則其若干遺文之流傳於世亦云幸矣然則實 記之於文獻公後孫卽安國之家學耳道汝迺文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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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十三代孫而從鳳里閔先生遊始知家學淵源之 有自矣一日出其家莊實記之殘缺者以示之此非 今灆院所藏板本也先於此而始刊者也觀其有旅 軒跋而無陶菴跋可知已此與古文出壁何異哉余 詰其由道汝掩袂而曰戊午之火猶是國耳吾一家 之私欲言哽塞慘矣慘矣余曰君家家火吾恐其死 灰之復然然我若不言今此殘缺實記之足以徵百 世之文獻誰復知者吾不與道汝爲同門友則亦安 能知道汝之爲家學之安國也哉雖然秦火尙有餘 烈而旣安國矣又伏生矣此已奇矣而有一重擔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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在先先生非東方倡道之賢耶成功未半嗟蒙難喚 起群昏尙未醒之詩此退陶夫子所以嘆暄蠹諸公 之厄者也君能以一家之禍視斯文之厄使成功未 半者得成全功喚起群昏者喚醒自家則先先生其 必曰予有後而不棄基哉道汝乎欽念哉余就其殘 缺者而考灆院本補之敢附濯纓薦檢閱之疏介菴 創蘫院之記於前蘆沙風詠樓記鼓山家學解跋於後以成全本而歸之略記其實如右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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濯纓薦檢閱之疏
介菴創蘫院之記 於前
蘆沙風詠樓記
鼓山家學解跋 於後以成全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