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 생성과 허심vs득도 과정
1.도의 생성과 허심
道⇨ 物 ⇨ 我 是 是 天地一指 道行之而成
(음양의 氣) 非成心(주관없음)
● 1 2 ⇨ ⇨ 未分(있는 그대로)
區分(번뇌망상) ⇨ 成心(是非가 생김)堯/舜
他 彼 非 萬物一馬 物謂之而然
만물은 누가 그렇게 만들려고 의도해서 형성된 존재들이 아니라 저절로 그렇게 만들어진[自然] 존재
도와 이름이 먼저이고 삶이 나중이 아니라, 삶이 먼저이고 도와 이름이 나중.
**道通爲一**
致虛極守靜篤⇨貴淸⇨ 貴虛 虛心 伏羲(이습기모)
(도달하기 위해서)
⇩
①是非를 和하라(각자 방식으로 옳다. 흙탕물 시간 지나면~)
②彼是의 二分법 意識을 걷어내라(피시는 成心에서 나옴)
③道樞에 서서 照之于天하라
*허심에서 현현하는 세계가 齊物이다.
*허심의 방법(심재)
심재 ①一志 마음속 생각을 전일하게 하여 잡념을 없애라
②無聽之以耳 감각기관 통로 폐쇄.
而聽之以心 無聽之以心 생각을 버림.
而聽之以氣 기는 텅 비어 만물이 소통할 수 있는 힘 생김
*유도집허
*심재의 효과(좌망)
좌망 墜肢體離形⇨ 생리적 욕망에서 벗어남
出聰明去知⇨ 보편적 지식활동에서 벗어남
**개념적이고 분석적인 지식활동을 잊어버려야만
생리적인 욕망에서 벗어나 忘我에 도달(形固可使如槁木 心固可使如死灰)
동어대통 위지좌망 동즉무호 화즉무상
***好惡가 없고(萬物齊同), 變化에 적응(與造物者遊) 조화를 이뤄 執着을 버림(安時處順)
2.득도 과정
유가의 도-朝聞道 夕死可矣. 吾道 一以貫之(忠恕)
도-무물/무상-만물-피/시-비/시-我(成心)-吾喪我(虛心)-심재/좌망
有 | 無 |
실정(모습), 진실(분명) 有情有信 | 하는 일 없음(작위 없음), 형체 없음 無爲無形 |
(마음의 호응)전할 수 있다. 可傳 터득할 수 있다. 可得 | (손의 감각)줄 수는 없다. 不可受 볼 수 없다. 不可見 |
自本自根(스스로 근본이고 뿌리) ⇨ 천지만물의 근원
득도한 사람들: 휘위씨(하늘과 땅을 연결시키다)契天地
복희씨(음양을 화합)襲氣母
득도의 과정 (성인의 도를 가진 女偊가 성인의 자질을 가진 卜梁倚에게)
①3일 외천하 (이익, 명예, 권력을 초월)
②7일 외물 (물욕을 초월)
③9일 외생 (자아의식을 초월)
④朝徹 (햇살처럼 깨달음)頓悟頓修⇨虛心
*파산과 정리후 떠나는 노매드랜드이 주인공 펀(양치식물)
⑤見獨 (자기만의 시야, 견해)
⑥무고금 (과거, 현재, 미래 동일시) 생명력을 가짐
⑦불생불사 (죽음도 삶도 없는 영원한 지금)
殺生者不死(삶을 초월) 生生者不生(삶에 집착)
見獨한 者는 不將 不迎 不毁 不成⇨攖寧(혼란 뒤 안정)
성인의 도는 보내지 않는 것도 없고 맞이하지 않는 것도 없고
헐어버리지 않는 곳도 없고 이룩하지 않는 곳도 없다.
*攖寧그저 세상에 얽혀 사는 것(어지럽게 어울린 뒤 평화)
노매드랜드의 펀(언니집,데이브의 권유를 뿌라치고 다시 노매드의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