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8절. 심판 자리에 앉은 왕은 그의 눈으로 모든 악을 흩어지게 하느니라
“심판”은 히브리어로“딘”인데“통치하다, 규정하다, 통제하다, 심판하다 [하나님께서]심판하다, 판결하다”를 뜻하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심판, 투쟁, 소송,논쟁”을 뜻한다.
“자리에 앉은”은 히브리어로“킷쎄”인데“덮다, 가리다, 숨기다”를 뜻하는“카싸”에서 유래한 것으로“터, 자리, 의자, 보좌, 왕좌”에 앉아 통치하는 것을 뜻한다.
“왕”은 히브리어로“멜레크”인데“통치하다, 지배하다, 다스리다”를 뜻하는“말라크”에서 유래한 것으로“지도자, 지배자, 창시자, 창설자, 기원자, 임금, 왕”을 뜻한다.
“왕”은 항상 큰 위엄을 지니거나 큰 영토를 지닌 통치자(대왕)만을 말하지 않는다. 성경에서“왕”은 조그만한 마을과 부락도 왕을 가지고 있다고 기록하며 또 우두머리 혹은 지도자도 왕으로 기록되었다, 이런 왕들은 현재 아랍 부족들의 족장들과 비슷하다.
“그의 눈으로 모든 악을 흩어지게 하느니라”
“그의 눈”히브리어로는“아인”인데“흐르다, 흘러나오다”에서 유래한 것으로 신체적“눈”을 의미한다.
또한“눈”은 상징적으로“사람의 혼”또는“얼굴”을 나타내는 것으로“사람의 마음의 생각, 판단, 감정”을 말한다.
“모든”은 히브리어로“콜”영어로는"all“인데 "성취하다, 숙달시키다, 완전히 하다”를 뜻하는 히브리어“칼랄”에서 유래한 것으로“빠지거나 남는 것 없이, 전체, 전부”를 뜻한다.
즉“관사 없는 단순 명사와 함께 그 명사가 지시하는 종류의 개개의 대상을 하나하나(모두, all, 어떤 것의 전부, 전체)를 강조하는 말이다.
“악”은 히브리어로“라”인데“학대하다, 징벌하다, 악행하다”를 뜻하는“라아”에서 유래한 것으로“나쁜, 사악한, 해로운, 유해한, 불의한, 잘못된 것”등을 뜻한다.
“흩어지게 하느니라”는 히브리어로“자아바”인데“움직이다, 이동하다”를 뜻하는“주아”에서 유래한 것으로“동요, 어려움, 억압, 학대, 흩음을 당하다, 흩어지다, 흩다”를 뜻한다(신28:25),
본문은 문맥적으로 볼 때 의로운 통치자를 뜻하고 있다. 이런 통치자는 하나님의 공의를 대행해야 하는 자신의 직분을 잘 감당하는 자이다,
그러므로 그는 하나님의 보호와 인정을 받은 자이다. 또한 이 말씀은 정부의 권세의 자리에 있는 통치자들에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모든 정부가 사회의 모든 악을 근절시킬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역사적으로 그 어떤 정부도 이런 사상적인 통치를 실현시켰던 적은 불행하게도 한번도 없었다.
'심판날' ἐπιφανής, ές [에피파네스]~~~~~~~~~~~~~~~~~~~~
< 찬란한, 영광스러운, 놀라운[하나님의 심판의 날에 대하여], 행2:20.택함을 받은(마20:16, 막13:20, 눅18:7, 계17:14), 택하심을 입은(롬16:13), 택하신(마24:22).택하다(막13:20, 눅6:13, 요6: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