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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를 꿈꾸는 학생들이 반드시 배워야 하는 <논리와 논술> 지도 방법론 교재가 출시되었다. 연세대학교 국문학과의 세부 전공으로 2006년 개설된 학술적 글쓰기(academic writing) 교육과정에서 제1호 박사학위를 받은 저자가 다년간의 연구 및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논증적 글쓰기 교육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학술 과제 수행에 필요한 인지 능력으로는, 전문적인 지식 정보를 기억·이해하기, 선행 지식을 맥락에 맞게 적용하기,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문제를 진단·분석하기, 연구 수행 성과를 종합하기, 옹호할 자기 전제와 비판할 상대방 반론을 평가하기, 주장이나 견해 창안하기가 있다. 이 7개 학습 인지 목표는 블룸(1956)과 앤더슨(2001)의 연구 결과를 수용한 것이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7개 학습 인지를 성장시킬 구체적인 방안을 현행 논술 시험의 유형과 접목하여 쓰기 과제로 개발하고 교육할 방법을 소개하였다.
본문에는 고등학생에서부터 대학교 신입생, 유학생,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 논술 과외를 지도해야 하는 강사에 이르기까지 논리적인 사고를 글로 표현하고 표현하도록 가르치려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구체적인 글쓰기 전략이 가득하다. 이 책은 교수자나 학습자 모두 각자의 상황에 맞게 문제 해결 전략을 구조화하고 이를 실제 논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용하고 수정하면서 최적의 논증적 글쓰기 모델을 개발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논증적으로 글을 쓰는 절차를 구조화된 지식 체계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으므로 고등학생이나 유학생이 혼자서도 학술적 글쓰기 전략을 따라 익힐 수 있다. 저자는 최근 유학생이 한국 대학의 주요 구성원으로 등장하게 된 현실을 감안하여 되도록 쉬운 학술 한국어를 써서 논증적 글쓰기 관련 전략과 사례를 설명하였다.
구체적으로 이 책에는 전체 8장에 걸쳐서 논술 시험의 현황과 통합 논술의 쟁점이 소개되었고, 논증적 사고 범주와 제시문 분석 연습, 요약형 논제, 분석 평가형 논제, 대학교별 모의 논술 문항 개발 방법이 제시되었다. 또한 논증 글의 양식적 특징이 내용, 구조, 문단, 문장별로 자세히 설명되었고, ‘렌즈에세이’라는 창의적인 에세이 쓰기 방법도 단계적으로 소개되어 학술적 글쓰기 능력의 기초를 탄탄하게 닦을 수 있다. 특히 8장에 소개된 창의적 에세이 쓰기 방법은 컬럼비아 대학교의 신입생 글쓰기 교수법이었으며 한양대학교에서 ‘렌즈에세이 쓰기 대회’ 장르로 선정할 만큼 유용한 학술 장르의 지도 방안이다. 본문 곳곳에 실린 Tip도 논증적 글쓰기 전략을 익히거나 구체적으로 논술 시험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전체 책의 서론 격인 0장에서 저자는 예비 지식인의 인격 도야를 위한 사유 연습으로서 논술 수업이 갖는 의의를 설명하고 호모 디지털리언으로 진화하는 누리선비의 가치지향성을 강조한다.
… 만약 디지털 저술 공간의 만인필자성에 대한 철학적 고찰을 토대로 처음부터 ‘누리꾼’ 대신 ‘누리선비’라는 순화어가 쓰였다면, 인터넷 공간의 언어 수위는 훨씬 순화되었을 것이다. 식자층이 디지털 공간에서 하는 저술 활동은 선비적 인격의 구현이어야지 뭇 꾼들의 아우성이어서는 안 된다. …
논증적 글쓰기 교육 교재로서의 효용을 높이기 위해서 각 장은 도입 질문, 주제 지식 설명, 학습 확인 과제의 절차로 구성되었다. 각 장의 처음에는 해당 단원에서 다룰 주제에 대해 학생들의 배경지식을 환기하는 도입 질문이 실려 있고, 마지막에는 배운 내용의 정리를 돕는 본문 이해 문제와, 배운 지식을 강화하기 위한 수행 과제가 실려 있다. 수행 과제는 본문에서 익힌 내용을 적용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으므로 각자 습득한 지식을 내면화할 수 있다. 그리고 더 생각해 볼 거리를 제시하여 논증적 글쓰기 관련 지식을 교실 밖의 새로운 상황에 적용시켜 보도록 하였다.
저자는 머리말에서 이 책의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역설한다.
“대학에서 발표를 하고 보고서를 쓰려면 기존 지식을 이해하고 새로이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종합적인 사고력이 필요하다. 즉, 대학이라는 학술 공동체 구성원에게는 기본적으로 학술 담론을 논리적으로 종합(discourse synthesis)할 줄 아는 구조화 지식이 있어야 한다. 또한 글로벌 시대의 지식인으로서 소속 공동체에서 유통되는 담화 장르를 비판적으로 분석(Critical Discourse Analysis)하여 가치 있는 내용을 생성할 줄도 알아야 한다. … 대학에 들어가는 것은 멋진 일이다. 하지만 대학 입학보다 더 중요한 것은 대학에 들어가서 무엇을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결심하고 실천하는 일이다. 이 책으로 논증적 글쓰기 단계를 체계적으로 익힌다면 비판적 지식인으로서 가야 할 진로를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지은이 소개>
연세대학교 국문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국내 제1호 학술적 글쓰기(academic writing) 박사이다. 1993년부터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에서 한국어 교육 및 관련 프로젝트 연구를 수행하였고 한양대학교 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교수로 재직중이다. 2013년 대학 신입생 대상 ‘렌즈에세이’ 관련 강의 자료를 공개하여 제1회 교양기초교육 우수 콘텐츠 콘테스트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저서로 『한국어 쓰기 교육의 이론과 실제』, 공저로 『한자와 함께 배우는 한국어』 1, 2, 『(한달완성) 중급 한국어 쓰기』, 『대학 강의 수강을 위한 한국어 말하기, 쓰기, 읽기, 듣기』, 『KBS 생활 한국어』, 『A+ 대학 한국어』, 『세계화 시대의 국어국문학』, 『대학 글쓰기 연구와 텍스트 해석』, 번역서로 『장르-역사·이론·연구·교육』이 있다.
<차례>
머리말
제0장 글로벌 지식인의 인격 수양을 위한
한국어 논리와 논술
제1장 논술 시험의 현황
제2장 통합 논술의 쟁점
제3장 논증적 사고 범주와 제시문 분석 연습
제4장 요약형 논제
제5장 분석 평가형 논제
제6장 대학교별 모의 논술 문항 개발
제7장 논증 글의 양식적 특징
제8장 창의적 에세이 쓰기
참고문헌
부록
1. 모범답안
2. 단일 제시문 요약형 활동지
3. 요약형 답안지
4. 500자 원고지
5. 1000자 원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