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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I 팁/노하우 HOI4 각 군사 교리 한줄 요약
광섬석 추천 4 조회 6,820 20.06.05 23:18 댓글 2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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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0.06.05 23:49

    첫댓글 기동전: 플레이할 국가가 강대국이고 자기가 전선 손컨이 되는 사람.
    화력우세: 무난한데 그냥 무난.
    대전략: 선수비를 강요받는 국가. ex) 핀란드
    대규모 돌격: 소비에트 &중국

  • 작성자 20.06.06 01:41

    소비에트 중국조차 화력우세나 기동전 가는 게 더 센 게 함정입니다.

  • 20.06.06 01:51

    @광섬석 ㅇㅈ. . . . . .

  • 20.10.11 21:12

    중국은 아닌듯...사실 대규모 문제는 포텐이 너무 늦게 터진다는데 있음. 독소전 재현할려는 의도로 포텐은 센데 그게 터지는게 게임 후반부니...

  • 작성자 20.10.12 20:33

    @yhpdoit 중국은 포병 뽑으려고 들거든 확보할 수 있어서 화력 우세가 제법 매력적입니다
    이가 없으면 잇몸이라고 전차 없으면 포병이라도 넣는 게 좋다고 봐서요. 그런 이유로 전차 뽑기 어려운 중국이 기동전 가는 건 좀 아니긴 하지만요

  • 20.06.06 00:10

    화력우세 버프좀...포병...포병맛을 보자구나

  • 작성자 20.06.06 01:34

    초기 버전에선 화력우세 7보 2포로도 어지간한 국가들 다 쓸려나갔던 걸로 기억합니다. 좀 더 규모가 커지면 14보 4포 같은 걸 운용하고...

  • 20.10.11 21:11

    화력우세 자체가 지금도 너무 좋은데 ...

  • 20.06.06 00:25

    해군은 그냥 닥치고 해상 차단이 0티어에요. 가시성 줄여주는게 회피율을 미친듯이 올려줘서 다른 교리 상대가 안 됨

  • 20.06.06 00:29

    지상은 사실상 기동 vs 화력우세 2파전에 국가에 따라 대전략도 쓸만하고 대규모 돌격은 그냥 쓰레기구요. 화력우세는 사실 포병 교리가 아니라 탱크 교리고 보병 조직력은 기동전이 제일 높습니다.

  • 20.06.06 00:32

    기동은 좌우, 화력은 우좌 가시면 됩니다.

  • 작성자 20.06.06 01:33

    제가 호이는 접한 지 오래 되지 않아서 수박 겉핥기로만 판단했는데, 그 얼마 안 되는 경험으로도 이런 감각이 들더군요. ㅎㅎ
    화력우세가 탱크교리란 것에 의문이었는데, 우좌 가란 거 보고서 납득했습니다. 확실히 그러면 탱크 교리더군요. 기갑은 공군 대동한다는 거 생각하면 더 그렇구요

  • 20.06.06 01:42

    @광섬석 네, 특히 hard attack 버프랑 공중 우세 버프가 핵심이에요. 그리고 라인 포병 자체가 너프 먹은 뒤 효율이 너무 안 좋아서 분산 지원으로 이득 보려면 편제에 최소 6개는 있어야 됩니다. 그래봐야 탱크는 혜택 못 보는거구요. 이게 다른 교리도 그렇고 텍스트 설명이랑 정작 주는 버프랑 따로 노는 경우가 많아서 숫자로 판단하셔야 돼요. 탱크의 전투력 자체는 화력우세가 제일 높고, 대신 기동전은 조직력에 버프를 좀 더 받아서 편제에 탱크나 자주포를 더 많이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병한테 제일 중요한 두 스탯이 조직력과 방어력인데 보병 조직력도 기동전이 더 높구요.

  • 20.06.06 01:22

    컨셉은 진짜 딱 그렇게 잡아놓은 거 같은데... 밸런스가 말이죠 참...

  • 작성자 20.06.06 01:35

    진짜 육군 교리는 기동전 vs 화력 우세 느낌이고, 해군 교리는 잠수함이 센 게 아니라 이게 센 거고, 공군 교리는 전술 폭격기에 결함이 있어서 또 2파전인데, 육군에 힘 실어주면 지상 지원, 해상전에 힘 실어주면 전략적 파괴란 생각이 듭니다.

  • 20.06.06 02:14

    각 교리마다 가능한 전술도 다르던데 이거 많이 중요한가요?
    전격전 트리에 돌파?가 있는데 기동보병 트리엔 없고 이런식으로요.
    대전략 잠입 트리는 전술들이 많이 빠져 있어서 진짜 땡보 국가 아니면 잘 손이 안가더라고요

  • 20.06.06 02:37

    음... 전술은 얘기하기가 조금 까다롭습니다. 전술 하나 추가되는게 교환비나 승률을 얼마나 올려주는지 측정하기 매우 어려워서요. 수색중대가 주는 수색 우위는 전투에 도움이 거의 안 된다는게 실험 결과 밝혀졌는데 전술 옵션이 있고 없고는 얼마나 큰 영향이 있는지 잘 모르겠네요. 보통 크게 고려 안 하는 눈치이긴 합니다. 데이터 없이 그저 추정만 해보자면 전술이 주는 전투력 보너스가 지형이나 경험치 등의 다른 요소들에 비하면 굉장히 적은 축에 속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큰 영향 없지 싶습니다. 강 끼고 싸워서 교각전으로 넘어가면 교리 전술은 아예 발동이 안 되기도 하구요.

    대전략은 말씀대로 보병만 쓰는거 아니면 무조건 좌측 가야죠. 이 게임은 탱크와 전투기로 이기는 게임입니다.

  • 작성자 20.06.06 02:43

    교리 찍는 이유가 보너스도 보너스지만 전술 해금하는 것 때문이란 걸 생각하면 중요하죠.
    다만 전술 한둘 차이보단 공군력이나 부대 스펙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 20.06.06 10:52

    끄덕끄덕

  • 20.06.11 11:35

    천군 모드 보면
    중점으로 후반에 교리 2개씩 찍을 수 있던데

    어떤 조합이 좋을까요?

  • 작성자 20.06.11 14:26

    현실 미국은 육군 교리를 '기동전(기동 보병+현대 전격전)+화력 우세(통합 지원+공지 전투)'로 맞춘 느낌이 강하죠. 현 버전에서도 그 둘이 경쟁하고 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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