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42장은 욥기의 결론 부분으로서 하나님의 교훈을 받은 욥이 회개함으로써 모든 갈등이 해결되었음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실 욥이 고난을 받은 것은 그가 어떤 특정한 죄를 범했기 때문이 아니었습니다. 그 고난은 욥의 신앙의 순수성과 절대적인 신뢰성에 대한 사단의 도전으로 되어진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욥에게 재앙이 그쳐지고 하나님의 축복이 갑절로 임하게 되었습니다.
1. 욥의 회개
1) 하나님을 찬양하는 욥
욥은 하나님께 자신의 허물을 고하기에 앞서 먼저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능통하지 않은 것이 없으시며 무슨 경영이든지 못 이루실 것이 없는 분이라고 했습니다. 이는 욥이 지금까지 자신이 당한 고난에 대한 불만과 항변이 잘못된 것이었음을 인정한 것입니다. 진실로 하나님은 무소 불능하실 뿐만 아니라 자신이 세우신 목적과 계획을 반드시 성취하십니다(참조, 시33:6-11), 하나님의 뜻을 거스려 중단시킬 수 있는 존재는 없으며, 하나님의 행사에 있어서 어떠한 조건이나 한계는 결코 존재하지 않습니다.
a.주의 행사를 셀 수 없음(시40:5)
b.신비한 자연과 은총(요3:8)
2) 잘못을 인정하는 욥
욥은 무지한 말로 이치를 가리우는 자가 누구니이까라고 말함으로써 자신이 바로 그러한 잘못을 범하였음을 인정하고 스스로를 책망하였습니다. 인간의 무지함은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는 범죄로 이어져서 말과 행위로 하나님의 경영을 방해하게 되는 것입니다. 무지로 인한 범죄는 인간이 의식하지 못하는 중에 일어나며 하나님의 계시가 없는 인간의 지혜와 지식은 인간을 범죄의 길로 향할 수밖에 없도록 만듭니다. 욥 역시 하나님 앞에 무지한 말로 이치를 대적했던 것입니다.
a.이치를 어둡게 하는 자(욥35:2)
b.큰일과 미치지 못할 기이한 일(시131:1)
3) 회개하는 욥
자신의 무지를 깨달은 욥은 이제 겸손한 자세로 하나님께 영적 지혜와 지식을 구하였습니다. 하나님의 가르침을 받기 원하는 욥의 고백은 하나님의 자녀 된 모든 성도가 가져야 할 자세입니다. 하나님은 욥의 고난을 통하여 욥에게 찾아오셨고 욥은 그 하나님과 대화하는 동안에 올바른 신앙이 정립되고 성숙된 방향으로 나아갔습니다. 욥은 스스로 뉘우치며 티끌과 새 가운데서 하나님께 회개하였습니다. 티끌과 재를 머리 위에 뒤집어쓰는 것은 성경에서 슬픔과 회개를 상징하는 것입니다.
a.재 가운데 앉아 있었던 욥(욥2:8)
b.하나님의 뜻을 깨달아야 하는 인간(암7:1)
2. 번제와 순종
1) 욥의 세 친구에게 노하심
욥에게 말씀하셨던 하나님은 이제 엘리바스를 비롯한 욥의 친구들을 책망하셨습니다. 이는 그들의 말이 욥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말이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세 친구들의 말은 진리를 잘못 쓰는 죄악일 뿐만 아니라 욥을 괴롭힌 죄악이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친구들의 범죄로 인해 노하셨고 그들의 잘못을 책망하신 것입니다.
a.함부로 정죄함(욥32:2-3)
b.위로하러 왔던 자들임(욥2:11)
2) 번제를 명하심
욥의 세 친구는 자신들이 범한 죄악으로 인해 하나님으로부터 번제를 드리도록 지시받았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들을 위해서 제사를 드리고 기도해 줄 수 있는 사람은 욥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욥은 제사장은 아니었지만 하나님께 의로운 자라고 인정받은 고로 친구들을 위하여 중보자의 역할을 했던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욥의 중보의 자세를 통하여 그 친구들의 우매한 대로 같지 않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a.제사(대상15:26)
b.죄 사함을 위한 것(욥1:5)
3) 순종하는 욥의 친구들
하나님의 명을 받은 욥의 세 친구들은 욥에게 가서 수송아지 일곱과 숫양 일곱을 취하여 여호와께 번제를 드렸습니다. 욥의 세 친구들이 하나님께서 명하신 대로 욥을 찾아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린 것은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고 회개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친구들의 중보자로서 기도하는 욥을 기쁘게 받으셨습니다. 즉 욥의 친구들의 허물을 용서해 주셨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순종하고 따르는 것뿐입니다. 철두철미한 순종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주시는 진정한 복을 누리게 하는 것입니다.
a.동물로(민23:1)
b.서로 기도해 주어야(약5:16)
3. 갑절의 축복과 여생
1) 갑절의 축복을 받은 욥
욥이 친구들을 위하여 중보의 기도를 드리자 여호와께서는 그 기도를 들으시어 그들의 죄를 용서하실 뿐만 아니라 욥을 곤경에서 구원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욥을 곤경 중에서 회복시키실 뿐만 아니라 욥이 전에 가졌던 소유보다 갑절이나 축복해 주셨습니다. 갑절의 축복이라는 하나님의 엄청난 사랑과 은혜를 체험한 욥에게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함께 식물을 먹고 욥이 당했던 고통을 위로했습니다. 이들은 욥이 고난 중에 빠지자 욥을 외면하고 교제의 발길을 끊었던 자들이었습니다.
a.배나 받는 것(사40:2)
b.멀리 떠났던 형제들(욥19:13)
2) 자녀의 축복
하나님께서는 욥의 재산과 명예를 회복시키실 뿐만 아니라 자녀의 축복도 주셨습니다. 욥은 전에 일시에 그의 자녀들을 모두 잃었는데 하나님은 욥의 가정에 새로운 일곱 아들과 세 딸을 주셨습니다. 욥에게 주신 세 딸의 이름이 14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욥의 딸들은 전국에서 가장 뛰어난 아리따운 미인들이었습니다. 욥은 딸들을 사랑하여 그들에게도 그 오라비들처럼 산업을 주었습니다.성경에서는 자녀를 하나님의 축복의 선물로 여깁니다(참조, 시127:3).따라서 성도는 하나님의 법도를 지켜 행함으로 자손이 번성하고 잘되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누려야 하겠습니다.
a.많은 자녀는 복됨(시127:4-5)
b.자손은 노인의 면류관(잠17:6)
3) 욥의 말년
욥은 환난을 겪은 이후로 일백사십 년이라는 긴 세월을 살았습니다. 욥은 물질과 자녀의 축복뿐만 아니라 장수의 축복까지 받은 것입니다. 성경에서 장수는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내리시는 축복으로 증거하고 있습니다(참조, 신30:20). 욥은 장수하면서 아들과 손자 사 대를 보았습니다. 그야말로 모든 사람이 소망하는 복된 삶을 살았던 것입니다. 욥은 이 땅에서 후회 없는 삶을 살다가 나이 늙고 기한이 차서 하나님 품으로 돌아갔습니다.
a.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장수함(잠10:27)
b.소망이 되는 의인의 죽음(잠14:32)
결론
42장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욥기의 대단원의 결론을 내리셨습니다. 욥이 당하는 고난은 죄로 인한 고난이 아님과, 고난을 견딘 자에게는 여러 가지 축복이 주어진다는 것을 가르쳐 줍니다. 욥은 자신이 하나님께 범한 죄악을 회개하였고 그 후에 갑절의 물질과 자손과 장수의 복을 받았습니다. 우리도 욥과 같이 의로운 삶을 살아서 하나님께 인정받는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