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당진시 송악문화스포츠센내에 있는 ‘더모아센터’를 소개할께요. 2023년 1월 17일 문을 연 더모아센터는 장난감도서관, 공유오피스, 커뮤니티 홀, 카페 시설 등을 갖췄습니다. 그동안 송악읍은 대규모 아파트단지 조성으로 인해 인구가 급격히 증가해 인구대비 주민들간 소통의 공간이 부족했는데요. 더모아센터 조성으로 휴식과 소통을 함께 할 수 있는 카페 공간, 장난감 대여가 가능한 장난감 도서관, 육아 품앗이 활동이 가능한 공동육아 나눔의 장이 마련돼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7월에 문을 연 더모아카페는 노인일자리 사업의 일환으로 운영하던 당진문예의전당 ‘아트카페’가 폐점하고, 송악문화스포츠센터 1층에 새 단장해 문을 연 실버카페인데요. 실버카페 사업은 당진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노인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통해 행복한 노후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모아카페의 노인 일자리 참여자는 지역 주민들인데요. 바리스타 자격증을 가진 60세 이상 어르신들이 직접 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카페에서 사용하는 원두는 당진의 해나루장애인보호작업장에서 생산된 원두를 사용해 커피를 판매하고 있다고 하네요.
더모아 카페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좋은 커피와 다양한 음료를 제조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카페의 대표 메뉴는 쑥곡물라떼와 고구마라떼이고, 여름철 인기 메뉴인 스무디와 쉐이크류도 있어 아이들과 함께 편안하게 즐길 수도 있는데요. 필자는 아메리카노 한잔 주문했는데 참 착한 가격 2,500원입니다. 방문한 날은 텀블러를 가지고 갔는데, 500원을 할인해 줘서(텀블러 사용 시 100원, 당진시에서 추가로 400원을 지원해 주는 혜택) 2,000원에 맛난 커피를 즐길 수 있었어요. 친환경 탈취제도 무료로 나눠주고 있어 냉장고 탈취제로 사용하려고 몇개 가져 왔습니다. 친환경 탈취제는 당진시에서 카페에서 나오는 커피찌꺼기를 시니어 일자리 사업의 일환으로 만들어 무료 나눔하고 있다고 해요.
카페운영시간은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인데요. 송악스포츠센터가 휴관하는 매주 월요일과 명절 당일은 휴무입니다.
카페 곳곳에는 조용히 대화를 나누거나 혼자만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멋진 공간들도 많이 있는데요. 구조물을 활용해 카페 공간에서 살짝 안쪽에 비밀공간처럼 꾸며져 있어 프라이빗한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진시니어클럽 박미란 관장은 “코로나19 이후 대공연장 공연이 줄어들면서 안타깝게도 당진문예의전당 내에 있던 카페의 수익이 감소하면서 카페 운영이 어렵게 됐다”며 “그러던 중 당진시 여성가족과에서 송악문화스포츠센터 내 카페를 무상임대 조건으로 제안을 해줘 더모아카페를 열게 됐다”고 고마움을 전했습니다. 이어 “이곳에 실버카페가 있다는 것을 잘 모르는 시민들이 많아 홍보가 필요하다”며 “더모아카페는 당진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발돋움할 예정이니, 인근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이용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카페 안쪽에는 별도의 공유 오피스 공간이 있는데 예약제로 이용 가능하다고 해요. 공유오피스 대관신청은 사용하는 날 2일 전까지 여성가족과(041 350 3738)에 연락해 대관예약 현황 확인 후 공유오피스 대관 대장에 기재하면 된다고 합니다.
더모아센터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시설은 송악공동육아나눔터 장난감 도서관인데요. 공동육아나눔터는 아이를 키우는 보호자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보호자들은 이곳에서 양육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자녀를 돌보는 활동을 통해 공동 돌봄 기능을 강화해 가는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해요.
누구나 연회비 18,000원(월 1,500원)을 지불하면 장난감을 대여할 수 있습니다. 올해 8월에 장난감 100여점을 추가로 비치해 놓았다고 하니 영유아가 있는 가정은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하면 좋을것 같네요. 송악공동육아나눔터에는 어이들이 좋아하는 작은 다락방도 있어 호기심 많은 아이들이 다락방에서 상상의 나래를 펴며 놀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돌봄품앗이를 운영하며 놀이, 독서, 체험, 봉사, 나눔, 등하원 등 이웃과 함께 자녀를 돌볼 수 있다고 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문의하면 좋을 듯 하네요.
● 운영시간 : 화~금/오전 10~오후 6시, 토/오전 10시~ 오후 2시, 일~월/휴무
● 전화 : 041-353-3213
로비에는 여름의 무더위를 피해 시원한 공간에서 책을 읽을 수 있는 작은 공간이 보이네요. 이곳은 당진시립도서관에서 운영하는 틈틈이 도서관으로 수직정원도 조성되어 있고, 책장에서 책 한권 꺼내 읽고 있으니 마치 숲속에서 책을 읽는 것처럼 술술 읽힙니다. 냉방 장치도 잘 되어 있어 남은 여름을 건강하고 알차게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장소였어요.
유모차와 휄체어를 소독할 수 있는 친환경 UV-C 자외선 살균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자외선 살균기는 특수 UV필터를 이용한 99.9%의 강력한 살균이 가능하다고 해요. 휠체어, 유모차, 카시트, 보행 보조기, 아기띠 등을 소독 할 수 있다고 하니 영유아를 둔 부모나, 어르신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아이와 어르신 모두 행복한 더모아 센터에 방문해 장난감도 빌리고, 맛난 음료도 즐기며 얼마 남지 않은 무더위를 이겨내길 바랍니다.
장소 : 송악읍 틀모시로 830 (송악문화스포츠센터 1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