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AE 점도 등급 | 점도(mPa,S) | 100℃에서 점도(mm2/S) |
0W | -30 ℃에서 3,250 | 3.8 이상~ |
5W | -25 ℃에서 3,500 | 3.8 이상~ |
10W | -20 ℃에서 3,500 |
4.1 이상~ |
15W | -15 ℃에서 3,500 | 5.6 이상~ |
20W | -10 ℃에서 4,500 | 5.6 이상~ |
25W | -5 ℃에서 6,000 | 9.3 이상~ |
20 | 5.6이상 ~ 9.3미만 | |
30 | 9.3이상 ~ 12.5미만 | |
40 | 12.5이상 ~ 16.3미만 | |
50 | 16.3이상 ~ 21.9미만 | |
60 | 21.9이상 ~ 26.1미만 |
[SAE 점도 분류표]
개인적으로 강원산간지역외에는 0W는 오바인 감이 있고, 5W를 추천합니다.
뒷 숫자 30 or 40이 중요한데 일반 공도 주행 위주라면 30이면 족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만약 퍼포먼스 튜닝을 하고 드래그를 즐긴다면 40 추천.
뒷 숫자가 올라갈수록 오일점도가 증가하므로 가속력 및 연비에서 불리해집니다.
반면 꾸준히 밀어주는 힘은 좋아집니다.
더불어 소음도 약간 줄어들고, 점도가 오래 지속됩니다.
마지막으로 같은 점도라도 좋은 합성유일수록 열에 의한 변형이 적습니다. 이점 잊지마시길...
■ API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 미국 석유협회)
미국 메이저 석유업계와 오일업계가 공동으로 제시하는 엔진오일의 품질기준.
자동차업계보다는 석유업계의 의견이 반영된 기준이다.
[API 가솔린 등급표 - "OBSOLETE"란 현재 사용하지 않음을 의미함]
표에서 알수있듯이 현재 SJ~SN까지 등급을 사용하고 있다.
SN등급은 2011년부터 적용하여 현재 이 등급을 획득한 오일은 별로 없다.
이는 아직 시행초기라 인증이 받은 오일이 별로 없다는 의미이지 SN등급을 받을만한 오일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기존 SM등급 오일 중 SN으로 재 인증받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SM등급이상이면 좋은 오일이라고 판단해도 무방하다.
참고로 상위 등급의 오일은 하위 등급의 인증조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다.
[API 디젤 등급표 ]
위 사진에서 "API SM/CF" 는 가솔린 SM등급/디젤 CF등급을 충족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 ACEA (Association des Constructeurs Europe'ens d'Automobiles : 유럽 자동차 공업협회)
SAE/API의 경우 미국쪽 규격인데 반해, ACEA은 유럽쪽 규격이다.
아무래도 자동차협회쪽 규격이다보니 개인적으로는 더 신뢰성이 있죠.
ACEA규격은 API규격과 유사한 형태를 보이는데, 연비, 환경 및 엔진에 미치는 영향등 총 20개 항목의 품질기준에 의거 분류합니다.
그동안 몇 차례 개정을 거쳐 현재의 등급이 정해졌는데 아래표와 같다.
A등급 : 가솔린엔진
구분 | 설 명 | ||
A1 | 경제적 주행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저마찰/저점도의 오일을 사용하도록 설계된 경차/소형차에 적합 | ||
A2 | 출퇴근과 같은 일반적 주행, 중소형차에 적합 | ||
A3 | 스포츠 드라이빙등 극한 주행에 적합 | ||
A5 | A1의 경제성과 A3의 극한 주행을 적절히 배분한 규격 |
B등급 : 승용 디젤엔진
구분 | 설 명 | ||
B1 | 경제적 주행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저마찰/저점도의 오일을 사용하도록 설계된 소형차에 적합 | ||
B3 | 스포츠 드라이빙등 극한 주행에 적합 | ||
B4 | 직분사 디젤엔진에 적합 | ||
B5 | B1의 경제성과 B3의 극한 주행을 적절히 배분한 규격 |
C등급 : DPF, TWC와 같이 배기가스 저감 후처리 장치가 장착된 엔진
구분 | 설 명 | ||
C1 | 저점도, 저마찰 성능이 요구되도록 설계된 고성능 엔진과 매연 저감장치 수명연장 및 연료절감 | ||
C2 | 일반적인 요구성능과 매연저감장치 성능의 수명연장 및 연료절감 | ||
C3 | 일반적인 요구성능과 매연저감장치 성능의 수명연장 | ||
C4 | 저점도, 저마찰 성능이 요구되도록 설계된 고성능 엔진과 매연 저감장치 수명연장 |
E등급의 경우 대형 디젤관련 등급이니 패스~
자 이제 ACEA에 대해 알아봤으니 오일을 가지고 정리해볼까요^^
위 사진 속 오일은 ARAL HI-TRONIC C SAE 5W-30입니다.
적색 원 안에 "ACEA A1/B1, A5/B5, C1;" 이라고 기재되어 있네요.
앞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가솔린 A1/A5등급, 디젤 B1/B5등급 및 디젤 DPF장착차량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얘깁니다.
독일산 오일답게 API규격은 언급이 없습니다.
이처럼 인증이야 오일회사가 필요하면 받는것이니 특정 인증이 없다고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지 마시길~
■ ILSAC (International Lubricant Standardization and Approval Committee : 국제 윤활유 표준 인증기관)
이 단체는 국제라고는 하나 API에서 파생된 단체로 주로 미국, 일본 자동차 업자들이 모여 만든 단체입니다.
GF-1~GF4까지의 등급이 있으며, 높을수록 최신의 규격이라고 보면 됩니다.
■ 기타 자동차메이커 인증
포드, 벤츠, BMW, 포르세 등 각 자동차메이커별 인증이 있습니다.
현기차의 경우 인증제도가 없으니 별 의미가 없으나, 고가 브랜드의 경우 자사 인증 오일을 사용하지 않으므로서 발생되는
고장에 책임을 지지 않는 경우가 있어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자동차메이커 인증이 특별히 어렵지는 않습니다. 국산 반합성유(지크XQ/수/킥스 PAO 등)도 여러 메이커 인증을
따는거 보면 알수있겠죠^^
또, 엔진오일회사 입장에서도 주력시장의 자동차 메이커 인증만을 받는게 현실입니다.
크게 의미를 두지 않아도 됩니다.
|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오일을 가지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특유의 카랑카랑한 엔진음이 좋아서 아집 0W40 tecsint sx 씁니다. 디비놀도 좋은오일이지요.^^ 정숙성과 고속발란스 안정성은 쵝오 고속주행에선 괜찮은 오일ㅋㅋ 혹시 이런오일도 공구 올라오나요?
현재 바보몰에서 특가세일중이네요~
http://www.babomall.com/rd/index.html?pg=event&url=advance&subTab=&titleVar=discount&id=673
아집0w40도 1만4천원에 반값세일 하네요.. 유진보다 싼데요?!
이벤트중인 오일종류와 가격.. 참조하세요~
전 새차 받고 지금 1달좀 넘엇는데 차받으면 원래꺼 버리고 새로 다 넣는건가여? 5천 주행에 가신다고들하는데
전 5천될라면 1년도 더 걸릴듯해서 그때까지 걍 둬야하나 싶어서요
보통 포드서비스는 주행거리 8천Km나 6개월, 중 먼저 도래하는걸 기준으로 교환서비스 해줍니다..
1년에 5천도 안타신다면.. 6개월에 한번씩 바꿔주시면 되겠네요~
달콤형님 그럼그냥 순정들어있는거로 쓰면되요?? 다들 오일에 민감하신거같아서 좋은거 사서넣어줘야하나싶어서요
순정이 나쁜 건 아니에요.. 순정기본유는 모토크래프트의 반합성유 5W20.. 무난한 것 같아요..
이번에 고속도로 정속주행에서 보여준 6L/100Km라는놀라운 연비도 이놈 덕분이었던 듯..
점도가 낮은 편이라.. 연비는 좋아요~
겨울에 막 달리지 않아서 기본유로 넣어봤는데.. 다음부터는 계속 완전합성유로만 관리할 예정임..
참,
포드서비스센터에서 3만원정도 더 주면 모토크래프트에서 나오는 완전합성유(5W30)로도 넣어준다고 합니다..
ㅎㅎ 네 감솨함다
나중에 셀레니아 레이싱 5W40 과 패트로나스 5W40 도 함 서보세요..
네 이번엔 세일하는거에 혹해서 그중에 골라봤어요.. 말씀하신 것도 함 써볼께요..^^
저도 오일선택엔 좀민감한편인데요..한.두번 바꿔보시다가..자기 운전스타일에 맞는오일 한가지 선택해서 그 오일 꾸준히 넣어주시는게 좋아요..각 회사마다 베이스 기유도 약간식 틀리고 첨가제도 다틀립니다! 차도 사람과 같아서 음식에 비교하자면 안먹었던 음식이 입에 들어오면 거부감 느끼게돼고..소화장애가 날수있죠~^^차를 생각해서 이것저것 바꾸어 넣어준다고 생각 하지만 오히려 차에겐 독이됄수있다는거,~
네~ 곧 입맛에 맞으면서도 가격도 적당한 오일을 만나겠지요? 그때부턴 그걸로 꾸준하게 쓰려구요..^^
순정서비스 끝나면 저도 마린님 추천 패트로 함 가보려합니다 ㅋ... 오일 중요하죠... 달인님 진짜로 공장 차리실듯... 이러다 정비자격까지...ㅡ..
모터크래프트 보단 켄달 티타늄, 패트로나스보단 셀레냐.....근데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ㅋㅋ 나만그렇게 생각하는지 ㅋㅋ
미국오일은 대부분 vhvi와 pao 기유를 많이 쓰더군요. 이태리쪽은 pao기유와 ester기유를 섞어쓰거나 따로따로 쓰던데.. 그건 개인에 취향으로 많이 쓰더라구요. 유럽쪽은 조금씩 pao와 ester기유를 섞어쓰던 방식을 hc유로 변환되어서 많이 쓰더라구요..... 저도 들은 얘기입니다... ^^ 태클은 아니라는 ㅋㅋ
확실히 에스테르쪽이 가볍고 느낌이 좋긴한 것 같아요.. 근데 가격이..ㅠㅜ
가격대성능을 따져 각자 좋은 걸 선택해야겠죠..^^
괜히 나데는 것같아서 지우려고 했는데,,,, 그사이에 댓글이 ㅋㅋ 가격도 가격이지만 에스테르는 5~6천정도면 오일량이 줄어요 그것도 열이 높은 엔진차량은 그래서 열이 높은 차량은 권하진 않습니다. 다만 출력이라든지 엔진 보호력이라든지 슬러지부분이 많지 않기때문에 차량관리를 잘하시는분에겐 추천을 합니다. 그리고 이탈에너지에서 단종되었다고 하네요. 스페인에서 생산을 하지 않는다네요. ^^ 이젠 리퀴 탑텍4200 이나 eni 0W30으로 넘어갈 생각입니다. ^^
좋은 정보 감사~!!ㅎ
근데 만약에 보증기간에 엔진오일하고 미션오일은 그렇다 치더라도 냉각수를 람보르기니 순정 냉각수로 바꾸면 보증 못받을까요? 냉각수를 미리 사뒀는데.... ㅋㅋ 아반테 탈쩍에 냉각수가 너무 맘에 들어서 한박스 더 샀는데... ㅋㅋ
연비위주에 운행을 하신다면 5W20,0W30 빠른 리스폰스을 원하신다면 0W30,5W20,30 장거리 운행시에 출력을 원하신다면 0W40,5W40,50 그리고 소음, 연비 그딴거 필요읍따! 그라믄 10W30,40,50,60 을 추천합니다. ^^ 제 생각 ㅋㅋ 브랜드마다 가격차이 있고 성능에 차이는 있지만 성향을 비슷하니 추천합니다. ^^ 갠적으로 패트보단 셀레냐를 추천합니다. 소음을 싫어하신다면 일제오일보단 독일제 오일을 추천합니다. 일제오일은 빠른리스펀스 좋지만 5천키로 타시면 소음이 올라오네요.... 지인들에게 추천했더니 5천타더만 욕만 먹었다는....ㅋㅋㅋ
냉각수까지??!! 대단~!! 보증과 관련부분은 아닐거다란 생각이지만 거기까진 모르겠네요..^^;
오일에 관한 지식이 많으시군요..저도 갠적으로 셀레니아를 좋아 함니다 느낌이.. 근데 머스탱 리밋풀고 최고속으로 달린다면 셀레니아 5W40이 좋슴니다.. 패트로나스를 추천 하는 이유는 리터에 15000원 하는 가격에 적수가 없기 때문임니다..ㅎㅎ
파워클러스트나 오메가를 넣고는 바로 뺀경험이 있슴니다 그래도 가장 꾸준히 손이 가는것은 셀레니아네요..
자세한 설명 감사드리고 다음교환때 참고할께요~!! 감사해요~!!
한줄이야기에도 올렸지만, 이 오일 짱인데요?!
조금전 고속도로 터널에서 최고속까지 밟아봤는데 특히 고속에서 나가는게 두툼하니 부드럽고 힘이 느껴지고~!! 세일중이라서 더더욱 가격대비 만족도 매우 높음~!!
ㅎㅎ 이오일 짱이라는?? ㅠㅠ ㅎㅎ ㅋㅋ 쪼큼만더 경험해보세요~~~
오일은 어떤 구간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느낌이 달라질수는 있슴니다..
네 앞으로 해주신 몇가지를 직접 더 경험해보고 나에게 맞는 오일을 찾아야지요.. 나에게 최선이 무언지 결정, 선택해야죠..^^"이라는 단어를 Best라는 뜻으로 해석하지 마시고 Good으로 해석해 주세요^^;;))
최고의 오일 선택을 하고 싶지만, 문제는 돈이라서..
발바롯사님, 마린일병님.. 두분 덕분에 오일에 관해 많이 배워서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차량이 오래된 차량이라면 오일누유차단제 하나정도는 넣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꾸준히 밟는스타일이라면 냉각수를 이누겔로 교환하셔도 여러가지 고속에 이롭슴니다..
다만 달콤님은 제가 알기로 리밋을 안풀고 과도한 악셀질을 않하시지만요....그래도 ㅎㅎ
이글보시면 전화좀 부탁드려요 ㅎㅎ 010-8445-2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