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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수출직결정보] 미국 애완동물 용품 시장이 뜬다 | ||||
작성일 | 2012-10-28 | 작성자 | Gary Kim ( garykim@kotra.or.kr ) | ||
국가 | 미국 | 무역관 | 시카고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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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애완동물 용품시장이 뜬다 - 500억 달러 시장규모의 애완동물 용품시장 계속 성장 중 - - 한국기업에 아직 낯선시장, 공략하면 기회 있다 - □ 미국 애완동물 시장 규모 ㅇ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애완동물시장 - 미국 애완동물 제품협회(APPA)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미국의 애완동물 용품시장 규모는 2011년 기준 501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2년에는 3.4% 상승한 52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 - 미국 애완동물 용품시장 규모는 최근 10년 사이 73%나 상승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증가하는 애완동물 보유수와 애완동물에 지출하는 금액이 증가해 앞으로도 꾸준히 시장 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2011년 제품 종류별 시장 구성으로는 사료 등 애완용 음식이 200억 달러로 가장 큰 시장 규모를 보이고 의약품과 관련 제품이 118억 달러, 수의 진료와 치료시장이 134억 달러, 외모 손질시장이 37억 달러, 애완동물 판매시장이 38억 달러를 구성하는 것으로 조사 미국 애완동물 용품시장 동향 (단위: 십억 달러) 자료원: 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 ㅇ 다양한 애완동물시장 - APPA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2011~2012년 기준 미국 전체가구의 62%인 7300만 가구에서 애완동물을 기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류별로는 개와 강아지가 4600만 가구로 가장 많은 가구에서 기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뒤로 고양이(3900만), 민물고기(1200만), 새(600만), 햄스터를 포함한 작은 포유동물(500만), 파충류(500만), 말(200만), 바닷물고기(100만) 등을 구성하는 것으로 나타남. - 마릿수로는 민물고기가 1억5000만 마리로 가장 많았으며, 고양이와 개가 각각 8600만 마리와 7800만 마리로 가장 큰 비율을 구성 미국 애완동물 보유 현황(2011~2012년)
자료원: 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 □ 어떤 제품이 통할까? ㅇ 패션과 장난감 제품에 높은 관심 - 올해 10월 시카고에서 46번째로 H. H. Backer Associates에서 주최한 애완동물 용품 전시회에 수많은 인파가 몰려 제조업체, 유통업체, 일반 소비자들이 새로운 제품과 트렌드를 접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열림. - 약 500개 업체가 이 전시회에 부스를 설치해 자사 제품을 선보였으며, 특히 장난감, 액세서리와 패션 관련 제품에 대한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이 전시회에 참가한 어느 애완용품 관련 유통업체와의 인터뷰에 의하면 고양이와 강아지용 패션 아이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실제로 Harley Davidson, Paul Mitchell, Old Navy등 애완동물 시장과 거리가 먼 업체들도 애완견을 위한 패션과 액세서리 제품을 출시해 높아지는 수요에 대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2012 시카고 애완동물 제품 전시회 자료원: 시카고 무역관 직접촬영 ㅇ 가격경쟁력 확보가 중요 - 고무, 섬유 제품 등으로 만들어진 애완동물용 장난감과 패션 제품은 대부분 가격이 저렴한 중국에서 수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USITC에 의하면 고무 장난감(HS: 40169920) 90% 이상이 중국산인 것으로 조사 - 하지만 한미 FTA 발효 이후 한국산 제품에 4~8%의 수입관세 철폐 혜택이 주어지면서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으며 실제로 플라스틱 의류 액세서리는(애완용과 아닌 것 모두) 2012년 8월까지의 수입량이 전년 동기대비 3배 증가해 FTA 발효 이후 한국기업에 기회로 다가오고 있음을 시사 Mammoth사 애완견용 장난감 자료원: 업체 홈페이지 □ 시사점 ㅇ 더 큰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할 때 - 한국 경제 월간지 마이더스는 한국의 애완동물시장 규모가 4조 원에 달하며 불황에도 꾸준히 확대하고 있어 한국시장의 기반이 튼튼해지고 있음을 보여주며 이제는 10배 이상 큰 미국시장 공략을 위한 진출 방안이 시급함. - 특히 한미 FTA 발효 이후 한국산 제품에 대한 가격 경쟁력이 확보돼 한국 제조업체에 기회로 작용하고 있어 적극적으로 현지 진출을 고려해야 할 때임. - 미국은 시장 유통구조상 Petco, PetSmart 등 대형 유통체인을 통한 제품 판매가 활발해 이 유통망 공략을 위해 현지 수입업체와 기존 벤더를 통한 납품이 유효할 것이며, 이후 현지 전시회 참가 등 지속적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통해 직접 유통망 진출을 목표로 마케팅 활동을 해야 할 것임. 자료원: APPA, H. H. Backer Associates, AVMA, Pet Product News, 각 업체 홈페이지,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