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아동・청소년은 슬프거나 우울할 때가 있습니다.
가끔의 슬픔은 정상적인 성장 과정입니다.
그러나 아이들이 슬프거나 짜증을 내거나
더 이상 좋아하는 것을 하지 않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면
일반적으로 우울증으로 알려진 주요 우울 장애를 앓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아동・청소년의 우울에 대해 알아봅시다.
아동・청소년 우울이란?
아동기 및 청소년기의 우울증은 성인의 주요우울장애와 유사하지만, 아동・청소년은 성인에게서 보다 흔히 볼 수 있는 슬프거나 공허하거나 희망 없는 감정 대신 과민성 또는 행동 조절 장애의 증가를 보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상실을 경험하고, 주의력, 학습 장애, 행동 장애 또는 불안 장애가 있는 아동은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더 높습니다. 아동기 우울증은 종종 다른 기분 장애 이외의 정신 장애와 동반됩니다.
아동・청소년 우울 증상
어린이와 청소년의 경우 우울증은 학교 성적, 부모 및 동료와의 관계, 기타 일상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우울한 청소년은 위험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불행히도 우울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러한 문제는 그 원인을 영속화하고 확대하여 악순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우울하거나 과민한 기분
대부분의 경우 우울하거나 슬픈 기분은 우울증의 주요 증상입니다. 이 우울한 기분은 다른 사람들을 적대적이거나 무관심한 것으로 인식하고, 실제 또는 잠재적으로 불쾌한 상황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고, 우울하거나 희망이 없는 전망을 유지하고, 모든 것이 "불공정"하다고 믿거나, 무력감을 느끼거나 다른 사람들을 실망시키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린이와 청소년은 때때로 자신이 우울증을 겪고 있음을 인식할 수 있는 정서적, 지적 성숙이 부족합니다. 그 대신에, 모든 사람과 모든 사람이 괴로워하거나, 성가셔 하는 느낌으로 나타날 수 있는 과민한 기분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우울한 어린이와 청소년은 슬픔을 표현하기보다 부정적이고 논쟁적일 수 있으며 감정적 고통을 전달하는 수단으로 싸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때때로 좌절감을 참지 못하고 사소한 도발에 화를 내며 반응합니다.
대처 기제로 청소년들은 때때로 일시적으로 기분을 고양시키기 위한 활동과 경험을 찾습니다. 이러한 활동의 예로는 친구와 보내는 시간, 스릴 추구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청소년은 우울증 여부에 관계없이 친구에게 몰입하지만 우울증의 맥락에서 사회적 연결의 필요성은 때때로 훨씬 더 강렬하고 시급해집니다. 부분적으로는 우울한 청소년, 특히 여아가 자신의 증상에 대해 다른 우울한 친구들을 찾아 동정하며 문제를 강화하고 심각성을 높일 위험이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2. 흥미 또는 즐거움 감소
우울증이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은 이전에 즐겼던 일에 흥미를 잃거나 더 이상 즐거움을 느끼지 않습니다. 또한 친구와 멀어지거나 관심을 잃을 수 있습니다.
3. 식욕 또는 체중의 변화
식욕과 체중은 우울증의 일부로 감소하거나 증가할 수 있습니다.
4. 수면 장애
우울증으로 인해 어린이와 청소년은 너무 많이 또는 너무 적게 자거나 이상한 수면 패턴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잠을 잘 이루지 못하거나, 한밤중에 깨서 다시 잠들기가 어렵거나, 너무 일찍 일어나서 다시 잠들지 못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낮에는 잠을 자고 밤에는 깨어 있는 수면 주기의 역전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잠을 자는 시간과 상관없이 많은 우울증 아동·청소년들은 휴식을 취하지 못하고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나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5. 정신 운동 초조, 불안, 나태함
우울증이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은 초조하고 안절부절 못하거나 반대의 효과가 있어 느려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손을 꼬기, 서성거리기, 안절부절 못함, 몸의 움직임, 생각 또는 말의 감속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피로 또는 에너지 상실
우울증이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은 종종 지치고 무기력함을 느낍니다. 때때로 그들은 낮에 휴식을 취해야 하거나 심지어 팔과 다리가 무거운 것처럼 느낍니다. 또한 과제를 시작하거나 마무리하는 데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에너지 부족과 게으름, 반항적인 태도 또는 책임 회피의 모습으로 인해 부모와 갈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7. 무가치함 또는 죄책감
우울한 어린이와 청소년은 종종 부적절하거나 열등하거나 무가치하거나 실패자처럼 느낍니다.
●자신의 성취에 대해 지나치게 자기 비판적
●긍정적인 자기 속성을 식별하는 데 문제가 있음
●자신의 여러 측면에 불만족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성공이나 기술에 대해 강박적으로 거짓말을 함
●다른 사람의 성공을 부러워하거나 몰두함
●자신의 잘못이 아닌 사건에 대해 자신을 비난함
●자신의 잘못이 아닌 일에 대해 벌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믿음
●실패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시도하기를 꺼림
8. 집중력 및 의사 결정 장애
우울증이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은 주의력, 집중력, 기억력 문제가 생깁니다. 때때로 정보를 더 느리게 처리하거나 우유부단하게 됩니다. 숙제와 수업을 완료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성적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9. 반복되는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
우울증이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은 죽음(죽음에 대한 두려움뿐만 아니라)이나 자살에 대한 반복적인 생각을 하거나 자살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십대의 경우 이것은 병적인 주제를 가진 음악과 문학에 대한 집착으로 나타날 수 있거나 수동적인 자살 생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십대들은 적극적인 자살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자살에 대한 생각을 즐기거나, 자살 계획을 세우거나 적극적으로 자살을 시도합니다. 자살을 고려하는 사람들은 종종 절망감에서 그리고 그것이 정서적 고통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살을 합니다.
아동・청소년 우울 원인
특정 사람에게 우울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명확한 것은 아니지만 어린이나 청소년이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보이는 특정 위험 요소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부모 또는 형제자매의 우울증 병력
●가족 기능 장애 또는 간병인과의 갈등
●초기 역경에 대한 노출(예: 학대, 방치, 초기에 사랑하는 사람을 잃음)
●친구나 학교 문제
●성별 불쾌감 및/또는 성별 비순응, 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퀴어 및/또는 질문으로 식별
●부정적인 시각이나 대처 능력 부족
●과거의 우울증
●불안 장애, 학습 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심각한 반항 또는 행동 문제의 병력
●뇌 손상 또는 저체중 출생의 병력
●만성 질환
아동・청소년 우울 치료방법
1. 대화 치료
다양한 일반적인 유형의 대화 요법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더 충만하게 살도록 돕고, 기분을 좋게 하며, 더 나은 삶을 영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효과적인 심리 치료에는 항상 부모의 참여, 집이나 학교에서 연습하는 교수 기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행 측정이 포함됩니다. 종종 심리 치료는 십대나 어린이가 안전한 환경에서 감정과 사건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하면서 대처 기술을 가르칩니다.
심한 우울증, 낮은 전반적인 기능, 자살률 척도에서 더 높은 점수, 공존하는 불안, 왜곡된 사고 과정 및 절망감은 심리 치료에 대한 열악한 반응과 관련된 청소년 우울증의 특징입니다. 가족 갈등 이 동반된다면 인지 치료보다 대인 치료가 더 효과적입니다. 대화치료는 우울한 사람이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에게서 위안을 찾기 때문에 최고의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이를 통해 상담자는 우울한 개인의 마음을 충분히 알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우울할 때는 단순히 이야기할 적절한 사람이 필요합니다.
2. 인지 치료
인지 치료는 해로운 사고 방식을 바꾸고 부정적인 생각을 보다 긍정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인지 치료의 목표는 환자 학습의 다양한 단계를 포함합니다. 인지 행동 치료 동안 우울증을 앓고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은 치료사와 함께 그들의 진단,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식별하고 재구성하는 방법, 즐거운 활동에 대한 참여를 높이는 방법을 배웁니다. CBT 훈련을 받은 치료사는 개인, 가족 및 그룹과 함께 일합니다. 이 접근 방식은 능력, 문화, 인종, 성별 또는 성적 취향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각 환자의 문제의 심각성 또는 특성에 따라 동시 약물치료와 함께 또는 없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행동 치료
행동 치료는 해로운 행동 방식을 바꾸고 문제를 일으키는 행동을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대인 관계 치료
대인관계 치료는 다른 사람들과 더 잘 관계를 맺고 감정을 표현하며 더 나은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 관계 치료는 환자가 관계 내에서 반복되는 갈등을 식별하고 대처하도록 돕습니다. 일반적으로 치료는 슬픔, 사회적 고립, 역할과 사회적 기대에 대한 갈등, 또는 주요 삶의 변화의 영향이라는 4가지 특정 문제 중 하나에 초점을 맞춥니다.
5. 가족 치료
가족 상담은 가족이 아동의 개별적인 어려움이 부모 및 형제 자매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임을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치료사는 그룹 구성원이 말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이러한 아이디어가 전달되는 방식(과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치료사는 가족이 관계를 맺는 방식을 개선하고 토론 과정에 집중함으로써 문제의 내용을 처리하는 능력을 향상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버지니아 사티어는 가족의 예상되는 특징적인 행동 패턴을 안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가족 역할을 설명함으로써 개인이 그룹에서 행동하고 의사 소통하는 방식에 대한 개념을 확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자녀가 "반항아"로 간주되면 형제 자매는 가족의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 "착한 자녀"의 역할을 맡을 수 있습니다. 역할 상호성의 이러한 개념은 역할의 보완적인 성격이 행동을 변화에 더 저항하게 만들기 때문에 가족 역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우울증은 대부분 가정에서 바로 시작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는 자녀를 적절하게 대우하고 자녀를 완전히 이해하는 법을 배우고 적절한 관심, 사랑, 보살핌 및 유용한 필요에 대한 빠른 응답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와 보호자는 자녀나 와드를 무시하는 것을 싫어하고 관심을 주어야 합니다. 방치하면 수치심, 자신감 상실, 좌절감, 결국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약물치료
심리치료와 약물의 병용은 약물 단독보다 청소년기의 우울증 치료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헌출처
1) Depression in Children and Teens. (2022). by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 Maughan, B., Collishaw, S., & Stringaris, A. (2013). Depression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Journal of the Canadi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 Journal de l'Academie canadienne de psychiatrie de l'enfant et de l'adolescent, 22(1), 35–40.
3) Liza Bonin, PhD. (2021). Patient education: Dep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Beyond the Basics)
4) Depression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사진출처: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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