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ub포트 관련한 비슷한 질문과 참조할만한 글을 이카페에서도 뒤져보고, 타lcd커뮤니티에도 도움될만한 글들이 있어 찾아봤어도, 정작 판매 및 제작자 이신 형배님과 lcdok에 문의하는게 확실할것 같네요.
다름이 아니라. 이번구입 제품은 pc모니터적 활용이 90%이상이 될것입니다. pc도 새로맞추게 되면 dvi듀얼포트만(SUB단자없음:새로이 출시되는 차세대VGA도 점점 SUB단자가 없어지는 추세) 가진 vga를 장착하게 될텐데.... 어떤방식으로 연결하여야되며, 변환젠더나 d-sub단자 이용으로 인한 화질저하와 가독성저하가 전혀~~ 없을런지 궁금합니다.
지금까지 사용해온 dvi연결방식은 뭐 전혀 불만이 없었습니다. 지금까지 썼던 dvi단자(20.1인치 제품)는 눈편한 화질과 시원한 가독성을 보여주더군요. 6년가까이 사용했지만 단한번의 잔고장/트러블도 없는 튼튼한놈이었구요. 예전 이곳에 형배님이 답변하신글(질문게:273)를 보니, 오히려 dvi에서 화질과 가독성이 떨어지는경우가 더 많다고 하고, 타 커뮤니티 대부분 답변은 화질등 여러면에서 d-sub연결이 더손해볼수 있고, 눈으로도 그차이가 느껴지기에 고해상도LCD로 갈수록 당연히 디지털전송dvi를 권장한답니다. ........뭐 제생각도 그렇구요.
최적화된 최신스케일러칩이라서 이런걱정 전혀 안해도 되는건가요? 색감과 화질은 저에게 정말 중요한 이슈입니다.
그리고 vga에 d-sub포트가 존재를 안한다면, 어떠한방식으로 MT보드구입제품에 연결방식을 하는걸 최적으로 추천하시는지? dvi to d-sub은 여러가지 (듀얼내지 싱글) 방식이 있어서 햇갈립니다. 약간 고가라서요. 이연결방식에서 색감저하이야기도 나오더군요.
모니터에 d-sub to dvi 젠더를 끼워놓고 그냥 dvi-dvi 끼우는게 가능한지도 궁금하고...
제질문과 동일한 궁금증을 가진 유저도 상당수 될겁니다. 시원하고 조목조목 잘 알수있게끔 답해주세요.
첫댓글 dvi전더를 이용해 d-sub로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며(아날로그전송) dvi-hdmi케이블을 통해 연결하는 것(디지탈방식)도 가능합니다. // 단순히 d-sub냐 dvi냐로 화질을 평가하는 것은 오류입니다. 앞선 유니보드의 경우처럼 일반적으로는 dvi가 d-sub보다 화질이나 안정성이 뛰어난 경우가 많지만 이는 모두 그런것이 아니라 보드의 스케일러칩의 성능문제로 아날로그신호를 디지탈수준으로 올리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며 그만큼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막상 어느정도 수준에 올리게 되면 오히려 d-sub가 사용자의 기준에 따라서는 눈에 더 편안하고 부드럽게 느껴질수도 있습니다. 그 수준에 맞는 스케일러칩이 신형이고 고급형이라 가격이
그 수준에 맞는 스케일러칩이 신형이고 고급형이라 가격이 비싸고 이제 시장에 하나씩 소개되기 때문에 구형칩이나 저가형 칩만 사용해본 분이라면 그렇게 느끼시는 것도 당연할수 있습니다. tv보드에서도 신형 FB보드에 와서야 d-sub가 제 자리를 잡았습니다. FB보드로 d-sub 컴퓨터 연결을 해보신분들이라면 제 말이 쉽게 수긍이 가겠지만 그렇지 않은분들은 dvi만 좋다는 편견을 가지고 계셔서 이해가 잘 안될수도 있을수 있습니다. 제 기준에는 같은 칼가독이라면 d-sub의 칼가독이 더 눈에 편합니다.(FB보드나 MT보드에 한해)
20인치대의 모니터에서는 워낙 인치가 작아 가독성의 저하나 화질의 열화가 잘 표시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패널이 대형으로 갈수록 그 편차는 심하게 납니다. 같은 1920*1080이라해도 20인치대의 주로 판매하는 보드를 대형인치에 사용하면 20인치보다 화질이 많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대 그건 패널이 커져서가 아니라 보드의 성능문제입니다. MT보드는 처음 기획부터 47인치 이상에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처음부터 d-sub를 컴퓨터에 연결할수 있게(물론 hdmi단자로도 문제없이 연결이 가능합니다.)기획되었습니다.
늦은밤에도 빠른답변^^ 감사드립니다. 다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궁금증이 해소되었네요. 우수한제품 기대하겠습니다. lcdok와 좋은 인연이 오래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