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화, 빅데이터 활용으로 스마트해지는 중고트럭시장 -
- 대내외적 요인으로 중고트럭시장 성장세는 2025년까지 이어질 것 -
□ 북미 트럭시장 개요 및 전망
ㅇ 신형 트럭 생산량 및 중고트럭 판매량의 동반 상승
- 트럭 교체 주기와 경기 회복세가 맞물려, 2019~2020년 트럭 생산량은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또한 배출규제강화, 북미지역 화물수요 회복세가 도래하면서 중대형 중고트럭, 특히 Class 8 트럭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전망
- 개발도상국의 인프라 성장에 따른 수요와 함께, 사용기간이 3~5년 된 트럭의 대량 재고로 인해 중고트럭 수출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다만 미 달러화의 고평가는 해외 수요자에게 비용 부담으로 작용해 중고트럭 수출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임.
- 트럭은 크게 중량, 차축, 트레일러 유무 등에 따라 분류함.
트럭 분류
회사명 | 연식 | 모델 | 연평균 가치평가 상승률(%) |
Kenworth | 2008~2014년식 | KW T800 | 12.60 |
KW T660 | 18.40 |
Freightliner | 2009~2014년식 | Cascadia | 20 |
Peterbilt | 2009~2014년식 | Peterbilt 386 | 24.30 |
Peterbilt 387 | 15.40 |
Volvo | 2007~2014년식 | VNL 780 | 28.30 |
VNL 670 | 24.70 |
International | 2007~2014년식 | Prostar | 25.60 |
자료원: 미국 연방도로청
ㅇ 중대형 주행 트럭 수의 증가 및 트럭 교체 주기의 감소
- Class 8 주행트럭의 2015~2016년간 연평균 증가율은 2.5%로 예상됨. Class 4, Class 5트럭의 증가율이 그 뒤를 이음. 이와 같은 증가는 도시화와 화물 환경의 개선에 기인함.
- 복합수송, 대도시 거점 노선 운항 방식 등 각종 물류 수단으로써 활용되는 Class 6과 Class 7 트럭의 연평균 주행거리 또한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차량 범주 분류
자료원: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미국 연방도로
- 중고트럭의 낮은 가격 책정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트럭을 계속해서 보유하는 경향이 늘어나면서, 평균 트럭 주행거리는 2017~2018년에 2013년 이후 다시 최고점을 기록할 전망
유통망별 트럭 주행거리
(단위: 마일)
자료원: Frost & Sullivan
- 2016년 주행중인 트럭의 평균나이는 7.1년임. 하지만 중고트럭 가치 상승으로 인한 재고 물량의 감소가 예상됨. 이는 2021년 상업용 Class 8 주행차량의 평균 나이를 6.8년으로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됨. 온실가스규제 및 트럭교체주기 또한 주행 중인 트럭의 평균나이를 감소시키는 데 영향을 줌.
□ 중고트럭 구매 결정 요인 및 가치 평가
ㅇ 중고트럭 구매결정 요인
- 가격 민감도가 높은 북미 시장에서 중고트럭의 가격은 구매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침. 차량 운행 및 유지보수 기록, 조작 이력 등과 같은 중고트럭의 품질만큼이나 판매자의 평판 또한 구매에 중요한 기준임.
중고트럭 구매 결정 주요 요인
자료원: Frost & Sullivan
ㅇ 중고트럭 가치 평가에 영향을 끼치는 스펙
- 엔진배기량(15L 엔진의 수요가 가장 높음), 변속기(13단 수동 변속이 가장 인기가 많으나 Shift같은 자동 변속기의 선호도 높아지는 추세), 안전장치(ESC/전자식 주행 안정화 컨트롤, TPM/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의 보유), 인포테인먼트(네비게이션, 라디오 등)와 같은 사양은 중고트럭의 가치를 결정 짓는 중요한 요소임.
중고트럭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사양
자료원: Frost & Sullivan
□ 중고트럭 판매 현황
ㅇ OEM 업체의 압도적인 판매 점유율
- 트럭 OEM업체의 소매 대리점을 통해 판매되는 중고트럭은 전체 중고트럭 유통망의 67%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판매 점유율을 보임.
유통망별 중고트럭 판매율
자료원: Frost & Sullivan
- 소매대리점을 통한 거래는 품질 인증과 함께 임대 트럭의 재판매가 가능함은 물론, 품질보증, 유지보수 패키지를 제공하기 때문에다른 유통망(경매, 도매 등)에 비해 높은 평가를 받음.
ㅇ 엔진 제조사별 중대형 중고트럭 시장점유율
- J08E-TV와 ISB엔진을 장착한 중형 중고트럭 모델의 높은 판매량은 Hino와 Cummins의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데 기여함.
- Cummins ISX, Detroit Series 60, Paccar MX13 및 Volvo D13은 2016년 각 대형트럭 엔진 브랜드 출하량의 55%를 차지함
ㅇ 중대형 중고트럭 변속기 공급사 시장점유율 -현재 중고트럭시장은 Eaton의 FRO-16210C 변속기의 시장 점유가 지배적인 상황.배달용 트럭에서 주로 사용되는 Allision Highway Series 2100, 2200 및 3000 HS는 2010~-2016년 누적 중형 중고트럭 판매의43%를 차지함. 볼보의 I-Shift 자동화 수동 변속기가 내장된 2014, 2015년식 대형 중고트럭모델의 인기가 상승 중임.
- 광범위한 조건에서 부가적인 엔진작동 최적화가 가능한 10단 및 13단 변속기는 2014~2016년식 중대형 중고트럭 모델의 대부분을 차지함.
트럭구조
자료원: Volvo, arcelormittal.com
ㅇ 외형별 중대형 중고트럭 단위 선적량
- 적은 유지보수 비용과 기동성으로 인해 캡오버타입의 중형 중고트럭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대형 중고트럭 분야에서는 여전히 운전자 편의와 폭넓은 엔진 옵션을 가진 컨벤셔널 타입의 트럭이 선호됨. 데이캡 Class 8 중고트럭 선적량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슬리퍼캡과 유사한 공기역학적 패키지가 연료 효율성 향상에 기여했기 때문
- 미드루프 슬리퍼 트럭은 5% 향상된 연료 효율과 추가적인 탑재량을 내세워 Raised Roof 및 평상형 트럭을 대체하는 구조로 주목받고 있음.
캡 타입 및 캐빈 루프 그림 설명
자료원: 볼보트럭
- 2016년 대형 중고트럭 단위 선적의 70% 이상을 박스트럭 및 체이시스 캡 트럭이 차지함. 중형 중고트럭은 박스트럭이 65% 이상의 점유율을 보임.
체이시스 캡 트럭(위), 박스트럭(아래)
자료원: 쉐보레 웹사이트
- 두개의 차축(TX)으로 구성된 트럭이 6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대형 중고트럭시장에서, 6x4 액슬이 꾸준히 상승세를 보임. 중형 중고트럭시장은 단일차축(SA) 형태의 트럭이 93%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
□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ㅇ 신규트럭 판매량과 중고트럭시장 간의 높은 연관성
- 신규트럭 판매량은 중고트럭시장 물량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만큼, 꾸준히 시장 점유율을 확보해 온 Freightliner는 중고트럭시장에서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전망
Class 8 OEM사 시장점유율
자료원: Frost & Sullivan
- 트럭 브랜드 및 주요 모델별 주행거리, 판매가격을 고려한 2016 중고트럭 판매 기준 연평균 가치 평가 상승 현황은 아래 표와 같음.
2016년 중고트럭 판매 증가율
회사명 | 연식 | 모델 | 연평균 가치평가 상승률(%) |
Kenworth | 2008~2014년식 | KW T800 | 12.6 |
KW T660 | 18.4 |
Freightliner | 2009~2014년식 | Cascadia | 20 |
Peterbilt | 2009~2014년식 | Peterbilt 386 | 24.3 |
Peterbilt 387 | 15.4 |
Volvo | 2007~2014년식 | VNL 780 | 28.3 |
VNL 670 | 24.7 |
International | 2007~2014년식 | Prostar | 25.6 |
자료원: Frost & Sullivan
ㅇ OEM사별 판매 중인 중고트럭 브랜드 보유 현황
- 대표적인 트럭 OEM 업체로는 SelecTrucks, Arrow, Paccar Financial, International Used Truck Centers가 있으며 이 중SelecTrucks와 Arrow사가 소비자들에게 가장 다양한 브랜드를 제공함.
OEM사의 중고트럭 브랜드 제공 현황
자료원: Frost & Sullivan
- OEM기반의 중고트럭 센터 중, Paccar, Daimler, International는 각 사가 소유한 브랜드인 Kenworth, Sterling trucks, International 트럭의 재고가 가장 많으며 이들의 홍보 및 판매에 중점을 두고 있음.
□ NTP와 OEM사의 품질보증 분석
ㅇ NTP, 북미 운송업계 최대의 품질보증사
- NTP(National Truck Protection Co., Inc.)는 북미지역 최대의 독자적 트럭 품질보증 제공사로, 북미 운송업 분야에 품질 보증 및 종합적인 수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
NTP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이해당사자별 혜택
자료원: Frost & Sullivan
ㅇ OEM사 제공 품질보증
- Paccar MX 품질보증과 Daimler Select는 30만 마일당 3년의 보증기간을 제공
- Select 트럭의 Favor 패키지, 볼보의 levels 1-3, System 1 Plus, 다이아몬드, Confidence 패키지가 가장 기본적인 엔진 구성에 대한 보험을 제공함. Paccar는 다른 OEM사에 비해 더욱 경쟁력있는 엔진 구성을 제공
- 실린더헤드와 밸브에 대한 종합적인 보험은 볼보의 Mendallion과 Select의 Favor, Pccar의 Plan시리즈 프로그램이 제공함. Select와 International의 고급 패키지는 윤활시스템과 밸브에 대한 보험을 포함함.
□ 중고트럭시장의 디지털화
ㅇ 디지털화, 빅데이터가 변화시키는 유통 생태계
- 온라인 쇼핑 매체를 통해 트럭 소매상들은 다방면으로 맞춤형 상호작용이 가능해지고 있으며, OEM 업체들은 고객 편의 제공 및 매출 증대를 위해 디지털 고객 경험을 뒷바침 할 적절한 기술을 찾아내야 함.
2016~2025년 소매유통 구조 예측
자료원: Frost & Sullivan
- 차량 애프터마켓에서의 기술은 새롭게 떠오르는 서비스 모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음. 모바일 앱과 온라인 서비스는 고객에게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제공함.
- 유지보수 및 분석 예측 기술은 새로운 매출 흐름을 창출함과 동시에, 차량 가동시간 개선 및 비용 절감 기술을 제공하는 차량 시스템을 포괄하게 될 것임.
- 유의미한 빅데이터의 활용은 차량 다운타임의 획기적인 감소를 이끌어 트럭당 월별 7달러에서 15달러가량 비용 절감을 이뤄냄.
- 차량 서비스 및 유지보수는 향후 다양한 수준의 기술과 디지털 경험을 결합할 것이며, 이는 실제 연결된 공간으로 발전하게 돼 차량 애프터마켓에 영향을 줄 것임.
□ 전문가 의견 및 시사점
ㅇ 2025년까지 중고트럭시장의 성장은 계속될 것
- 경제 성장 및 산업 발달, 정부 규제 강화 및 수출 기회 증대로 인해 중고트럭시장의 성장은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 또한 유통구조의 수직적 통합은 제조사가 적은 비용으로 고객에게 맞춤형 상품을 제공할 수 있다는 면에서 OEM사가 중고트럭을 판매함에 있어 유리하게 적용될 가능성이 높음.
공식 웹사이트 이외에 중고트럭 거래에 이용되는 SNS
자료원: 페이스북 캡쳐
- 외부적 요인에 더해 판매, 유통, 관리의 디지털화는 중고트럭시장에도 큰 영향을 끼쳐 가까운 미래에 전반적인 자동차 가치 사슬 자체를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됨.
- 차량 비즈니스 분석 솔루션 제공사 Fleet Advantage, LLC의 President, CFO Brian Holland는 화물 운송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함에 따라, 운송업계에선 이 분야에서 어떻게 장비를 조달하고 대체하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음을 피력함. 데이터 분석 및 디지털 혁명은 노후트럭의 교체를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 것이라 전망
- 골드만삭스 애널리스트 Jerry Revich는 기술과 연료 효율면에서 우수한 신형 트럭시장의 강세 및 생산량 증가로 2018년 말~2019년 중고트럭 가격의 일시적 하락을 예상함. 하지만 신차와 중고차 간의 가격차이는 결국 중고트럭시장을 매력적으로 만들어 반등을 이끌어낼 전망
자료원: Frost & Sullivan, 미 연방도로청, Volvo, Chevrolet 등 주요 트럭 브랜드 웹사이트, 페이스북, 언론기사,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