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fmkorea.com/6804967131
중국의 자동차업체 BYD가 전세계 전기파 판매량 1위를 달성했다.
당신은 BYD 란 브랜드를 잘 모를지라도 런던/ LA / 홍콩/ 헬싱키/ 뉴델리/발리/ 산티아고/ 멕시코 등에서 돌아다니다보면
아마 해당 버스나 택시를 타봤을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버스와 택시가 BYD가 테슬라를 추월한 진정한 이유가 아니다.
오히려 이는 중국 정부의 장기적 전략적 산물에 가깝다.
(함께보면 좋은글 : 왜 요즘 길거리에서 중국산 전기버스가 많이 보일까?)
ㅡ> 우리나라는 이미 중국산 버스가 30% 정도 차지한다.
현재 중국은 미래 교통분야인 전기 자동차 분야에서 지배적인 글로벌 플레이어로 자리잡고 있다.
전기 자동차는 10년내에 약 8조8천억 달러의 가치를 지닌 사업이다.
중국은 이를 기회로 삼았다
BYD를 EV의 왕으로 만든 세 가지 이유가 있다.
1. 정부의 막대한 지원
중국은 2010년부터 업계에 약 300억 달러의 세금 면제를 제공했으며
2027년까지 추가로 970억 달러 추가 면제도 가능한 상황이다.
" 중국 정부는 실제로 채찍과 당근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에 의무적인 생산량 목표를 할당하고 모든 EV 제조업체에 낮은 이율의 대출과 더 저렴한 부지 제공 및 R&D 보조금을 제공합니다."
BYD는 이로부터 엄청난 수혜를 받었다.
하지만 테슬라도 중국 보조금의 혜택을 똑같이 받았는데 차이점이 있다.
2. 저렴한 가격이 두번째 이유다. 이것이 테슬라와의 차이점이 됐다
테슬라의 가장 저렴한 모델 3이 보다 저렴한 제품들이 10개나 있다.
BYD는 일론머스크의 전략과는 달랐다.
일론 머스크는 사람들이 전기 자동차에 관심을 갖게 하려면 고급 고성능 자동차부터 시작해 낮은 제품군으로 이끌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BYD는 값싼 많은 배터리를 필요로 하는 택시나 버스부터 시작해서 배터리 가격 단가를 낮추고 승용차로 넘어가는 전략을 취했다.
테슬라의 평균 가격은 4만 5천달러지만 BYD의 평균가격은 테슬라의 절반정도 가격이다.
이쯤에서 이렇게 까지 싸게 팔 수 있나에 대한 의문이 생긴다.
세번째 이유는 다음과 같다
3. 세번째 핵심은 수직적 통합이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일반적으로 많은 부품들에 있어서 다른 회사들에 의존하게된다.
미국 테슬라 모델 3는 자동차 부품의 68%만이 미국에서 생산하는데 반해
BYD는 주력상품인 SEAL 부품의 75%를 자사에서 생산한다.
(BYD가 배터리 전량을 자체 생산하는 유일한 자동차 제조업체라는 것이 설명)
이는 팬더믹 기간동안 공급망이 매우 안정적으로 유지 됐으며
나머지 경쟁 업계에 비해 큰 비교우위를 점하게 됐다.
BYD의 약자는 BUILD YOUR DREAMS 이며
1995년 배터리 회사로 출발했으며 핸드폰 배터리등을 만들다가
2003년 자동차 사업에 진출했다.
이들은 배터리와 기타 부품을 자체 제작함으로 획기적으로 비용을 줄였다.
(BYD 행사에서의 워렌 버핏과 빌 게이츠, "BYD가 생각보다 좋다" )
이 회사는 유명 투자자들 눈에 들었다.
실제로 워렌 버핏은 버크셔 헤서웨이를 통해 이 회사의 초기 최대 투자자중 하나였다.
그리고 배터리 기술에 있어서 일부 경쟁사보다 기술적 우위도 보여주었다.
"사람들은 GM, 도요타 , 폭스바겐 등 기존업체들이 테슬라의 경쟁자가 될 것이라 예측했지만
BYD가 가장 강력한 경쟁자가 되었다."
ㅊㅊ : 블룸버그 , How china's BYD overtook Tesla
BYD 배터리는 위 사진처럼 저런거 이용한다는데 (문송합니다)
이는 다른 배터리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더 콤팩트하게 패키징이 가능하다고 함
창업자 WANG CHANGFU 는 화학 전문가라 한다.
그는 화학전문가이자 동시에 엔지니어이며
블룸버그 기자들이 회고하기에 이 창업자는 다른 자동차 산업의 화려한 임원들과는 거리가 멀었다고 하며 안티 일론 머스크 같았다고 한다.
한 일화에 따르면 투자자 회의를 위해 옷을 차려입어야 하는데 이 사람은 걍 길거리에서 셔츠를 사고 그거 입고 했다함.
하지만 아직 가야할 길도 남았다.
현재 판매가 내수 시장 치중되어 있는데 이제 중국 밖에서 성장 하느냐의 기로에 서있다.
2021년부터 BYD는 글로벌 확장에 힘을 쏟았다.
글로벌 판매량은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여전히 적은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년만에 태국, 브라질, 호주 등에서 가장 많이팔리는 EV 브랜드 중 하나가 되었다.
또한 이들에게 넘어야 할 두가지 과제가 있다.
첫번째는 규제에 대한 불확실성과
두번째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이다.
유럽EU는 중국 전기차 보조금을 조사하고 있다.
너무 낮은가격으로 현지 자동차 업체들에 비해 너무 유리하기 때문에 이는 서구에게 경각심을 고조시켰다.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BYD는 현지 생산화를 추진중에 있다고 경영자가 밝혔다.
또한 BYD는 미중 갈등으로 미국 시장 진출이 중단되고 있는 문제도 있다.
"사람들은 GM, 도요타 , 폭스바겐 등 기존업체들이 테슬라의 경쟁자가 될 것이라 예측했지만
BYD가 가장 강력한 경쟁자가 되었다."
ㅊㅊ : 블룸버그 , How china's BYD overtook Tesla
첫댓글 중국 진짜 전기차랑 AI같은 차세대 기술에서 앞서나갔더라 깜짝놀랬어... 기사보니까 미국다음으로 2위던데
우리나라는 그동안 비싸도 기술력으로 먹고 살았는데 차세대기술순위도 한참뒤쳐지고 앞으로가 위기감느껴지고 걱정돼
근데도 나라에서도 태양광부터 본문전기버스만봐도 그냥 중국산쓰는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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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힘내~! 중국 보니까 늦긴 늦었네 현대도 지금 공장 다 밀고 전기차 공장 새로 짓는즁임
전기차 전기오토바이 관련해서 중국 절대 무시못함.....기술도 가격도 ㅠㅠ
BYC 같아서 시러용
중국놈들 산업스파이 많이 심어놔서 발전 개빠르네
상해갔는데 진짜 상해기차를넘어 비야디밖에안보임 기술 미쳤음 중빠인게아니고 얘네 다베낀걸 다 한 차에 우겨넣어서 기능 미친듯이좋은데 ㅈㄴ 싸;;
근데 메이드인차이나의 이미지가 너무 커서 잘 모르겠다 세계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
다른나라 기술 다 훔친거일거같음..
상하이가면 대부분이 전기차임.. 쇼핑몰에도 브랜드에서 지네 홍보존? 같은거 만들어서 구역마다 전기차 충전소잇고 전기차 브랜드도 진짜 많음..
중국 물건이라 안전이 우려되긴 하는데 그래도 새로운 경쟁자가 나타난 게 신기하다 변화에 따라 새로운 기업이 나타나기도 기존의 기업이 밀리는 것도 신기해
원래 카메라계열도 일본 소니 파나소닉이 8-90년대 1티어였는데 지금 개망했잖아 우리나라가 그수순일걸..이제 락세만 남은
현차도 바짝 따라붙긴하고 있는데… 잘 좀 해줬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