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fmkorea.com/6806698640
현대 자동차 그룹은 현재 세계 3위의 자동차 제조업체이다
불과 몇년전만 해도 품질이 낮고 타사를 모방하는 회사로 여겨졌지만 이제 이런 평가는 바뀌었고
현재 현대/기아/제너시스는 많은 자동차부문에서 많은 상을 받고 있다
테슬라가 여전이 전기차 업계를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현대,기아는 이에 조금씩 가까워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는 EV에만 머물지 않고 제조업에 혁명을 일으키고 자율주행, 로봇공학, 플라잉 택시 등 투자하고 있으며
타 제조회사들과 달리 야망을 접지 않고 계속 전념하고 있습니다
(현대 자동차그룹 COO 호세 무뇨즈 )
"저는 우리 회사가 기술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을 보면 SF 소설 같은 것들을 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현대 또한 많은 좌절도 겪고있다
일부 보험사들이 자동차 보험을 거절하거나
노조의 압력이 가중되고
미국 정부의 냉대 등 많은 어려움에 놓여 있기도 하다.
엄청난 변화의 시기에 성공을 위해 증명된 것은 없다.
모든 상황이 도박이고 현대는 플레이어다.
불과 10년만에 현대자동차의 매출은
2013년 약 800억 달러에서 2023년에는 1240억 달러로 늘어났다.
2020년에는 매출이 감소했지만 금방 회복되었다.
또한 2023년에는 70만대가 넘는 판매 기록을 경신했다
이는 1990년대와 비교하면 8배나 증가한 매우 놀라운 수치입니다.
2024년 1월 현재 현대자동차 그룹(현대/기아/제너시스) 는 포드 GM 도요타에 이어 미국에서 4번째로 인기 있는 브랜드이며
미국 이탈리아 합작 브랜드인 Stellantis 를 제쳤다.
현기 듀오는 제네시스와 함께 전치차 판매량에서 이들 모두를 제쳤다.
현대차가 연방 세금 공제 혜택을 완전히 받을 자격이 없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이런 기록을 세웠다.
2023년 아이오닉 5의 미국판매는 90%나 증가했으며
하이브리드 투싼이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싼타페 모두 판매 기록을 세웠다.
(현대 역사 시작, 다소 생략)
현대가 1986년 만든 엑셀이 미국에서 판매된 최초의 현대차였다.
가격은 매우 저렴했지만 상징적인 디자이너(이탈리아 M뭐시기) 가 만들었다는 명성과
당시 일본 자동차들의 명성이 대단했던 미국은 같은 아시아 국가 출신이라는 점에 더불어
기록적인 판매를 경신했었다.
이는 아마도 수입 자동차 중에서 가장 강력한 기록중 하나였다.
그러나 고객들은 현대가 일본 자동차들의 수준에 맞춰 제작되지 않는다는 것을 빨리 인식하게 되었으며
1998년대에 이르러 9만대 수준까지 떨어졌었다.
현대 경영진은 품질과 안전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고 당시 현대 그룹의 정몽구 히장은 도요타, 혿다 등
일본 자동차들의 모범사례를 채택하는 "패스트 팔로워" 전략을 채택했다.
현대는 이웃과 비교하여 자사의 품질을 무자비하게 벤치마킹했다.
다음으로는 10년이라는 10만 마일 워런티를 제공했으며
이는 성과를 얻었다.
많은 노력들로 인해 미국 소비자들은 현대에 대한 인식이 바뀌게 되었다.
아시아 금융위기 당시엔
현대는 기아를 인수하고 두 회사의 기술 플랫폼을 공유하기도 했으며
아우디, 람보르기니, BMW 등에서 인재들을 영입한후
현대차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많이 바꾸는데 큰 기여를 했다.
하지만 이들에게도 실수가 있었고 장애물도 존재했다.
SUV 중심으로 변해가는 시장에서 첫 6년동안 세단위주의 라인업으로 구성해
제네시스 브랜드를은 비평가들의 호평에도 불구하고 처음에 어려움을을 겪었고
최근에 현기차가
화재 위험으로 리콜되기도 했으며
SNS상에서 차량 도난이 쉽다고 알려져 큰 곤혹을 치뤘다.
현대자동차는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소프트 웨어 업데이트
그리고 엔지니어들의 진단과 함께 진료소, 경기장, 주차장 등에서
차량을 봐주는 등 수억 달러를 투자해 딜러쉽들의 부담을 덜어주었다
이는 큰 성공을 거뒀고 긍정적 반응을 얻었다
도난 방지 사례수도 확실히 감소된 것을 볼 수 있었다.
현대차도 다른 경쟁사와 마찬가지로 노조운동 문제에 직면해 있다.
현대는 무노조에서 현재 30%가 노조에 가입했으며
현대는 2028년까지 임금을 25% 인상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이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현대는 무역정책에서 의해서도 방해를 받는다
IRA 법을 통한 연방 EV 세금 공제는 미국산 자동차에만 완전히 적용된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2022년 미국 대통령이 한국 방문했을때
현대차측에서 바이든과 만나 100억달러가 넘는 투자를 제시했다.
바이든은 당시 "투자에 감사하며 실망시키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투자는 조지아주 사바나에 한국 배터리 기술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조립 공정과 두개의 베터리 제조 공장을 세울 예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는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또는 파워트레인 대한 투자를 계속했다.
무뇨즈 " 우리는 어떤 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딜러들에게 말했습니다 "
" 소비자가 하이브리드 더 원하면 더 생산하겠습니다. 우리는 항상 유연하기를 원하지만 원칙적으로는 여전히 배터리에 큰 기회가 있다고 봅니다 "
현대는 이외에도 수소 자동차에 있어서 세계 최대 점유율을 자랑한다.
싱가포르의 새로운 공장 및 혁신 센터에서는 고도로 자동화 자동화 되어있으며
셀 기반 생산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차별화 중이다
현대차는 유통 부문에 있어서도 리스크를 감수 중이다
현대는 자동차 업체 최초로 플랫폼을 통해 차를 파는 파일럿 프로젝트에서 아마존과 협력하고 있다
무뇨즈는 이에 현대가 있든 없든, 아마존이 존재여부 상관 없이 온라인 판매가 추세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현대는 이제 테슬라나 도요타나 미국 기업들을 모방하지 않고 있다
왜냐하면 이 새로운 게임판에는 과거와 달리 리더가 없기 때문이다.
정몽구는 탑다운 방식으로 기업을 바꾸고 명확한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현대차의 품질을 향상 시켰습니다
무뇨즈( 클로징 멘트 ) " 5년 전만 하더라도 저는 낙관적인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가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진전을 이루었다고 생각합니다"
ㅊㅊ : CNBC, How Hyundai Became The Third Largest Automaker In The World
이전글
테슬라의 강력한 경쟁자
첫댓글 현대 힘내 ~!!!
현대 힘내라~ 국내에서도 좀 잘해주고~~~
노조가 강하지만 그만큼 대우가 높아지니까 향후에도 인재들이 지원하고 거기서 뭔가 탄생하는 구조가 될까?
헉 나 이거로 과제 중인데 감사합니다
1위 가자~~
현대 화이팅 국가에서 보조금 받아거 울산에 공장 다밀고 전기차공장 올리는즁임 열일하기를 현대 ㅎㄹ
밀국사는데 진짜 처음 밀국왔을때랑 비교도 안되게 하루가 다르게 현차 많이 늘어나는거 체감해!!! 국뽕차오름ㅋㅋㅋ 현차 더 열일해라~~~
정의선이 일을 진짜 잘 하긴 하는 듯
자동차 외국계에서 일햇는데 진짜 현차는 이제 패왕이야 이미 대단한데 아직도 갈수있는 룸이 많이 남음
오 흥미돋
ㄹㅇ 여행갔을때 이제 혼다랑 비슷하게 보임
밀국 사는데 예전엔 일본차밖에 안보였는데 요즘엔 현대 엄청 많이 보임 ㅋㅋ
멋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