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불용재고약 반품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개혁을 주장하는 민초약사들의 여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불용재고약 파악과 수거에 따른 진행절차 개선과 반품 후 일반약 배분에 대한 투명한 공시 시스템 도입으로 약사회 집행부와 회원 그리고 제약사 간 올바른 거래질서를 확립해야 한다는 일선약사들의 의식변화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우선 일선약사들은 반품가능 제약사와 반품불가 제약사를 미리 공지해 불용재고약 파악에 따른 시간과 인력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특히 지금과 같이 서울시약사회·경기도약사회 등 거대약사회가 관여된 불용재고약 반품사업이 아닌 개별 약국, 반·분회 등 최소단위별 반품이 보다 효율적이라는 의견입니다.
다시 말해 직능단체는 제약사나 도매사들이 개별 약국이나 반·분회에 적극 협조할 수 있도록 유도·압력만을 행사하고 직접적 관여는 자제하라는 의미입니다.
[인터뷰] 이00 약사(경기도 A약국): “불용재고약 정립문제는 개별 약국과 제약·도매사 간 직접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봅니다. 이게 잘 안됐을 경우에 도약과 대약이 지원해 주는 시스템으로 가야죠.”
실시간 반품 시스템 도입으로 지금과 같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한 번에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습니다.
[인터뷰] 이00 약사(경기도 B약국): “(약국 전산망을 통한 제약·도매 간)상시 반품시스템을 도입하면 좋죠. 실시간은 아니더라도…. 이런 우수 사례별 대안을 제시하는 게 개선방법이죠.”
이처럼 실시간 반품 시스템 도입이 일선 약사들 사이에서 설득력을 얻고 있는 이유는 약국 내 전산망을 통해 제약사(도매)간 불용재고 반품이 진행되기 때문에 인력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기존 불용재고약 반품사업에서 불거져 나올 수 있는 약사회와 제약사 간 불투명 거래내역도 차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동안의 불용재고약 반품사업에 암묵적 불만 수위를 높여왔던 일선 약사 회원들. 하지만 실시간 반품시스템 도입 요구 등 상당부분 실효성을 갖춘 이번 개선의 목소리에 약사회는 과연 어떤 제스처를 취할지 관심이 주목됩니다.
데일리팜뉴스 노병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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