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used to be believed that the sun moved round the earth. 이전에는 태양이 지구 주위를 돈다고 밎었엇다. 여기서는 be동사원형에다가 believed 믿었엇다. 그리고 moved돌았었다. 두개가 과거 형으로 쓰였네요.......? be동사에 시제가 안붙었군요.. was believe는 안되나요...?
☞ 위의 한 문장 안에 있는 두 개의 절은 별개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즉, 사실상 "문장"이라는 마침표로 끝나는 완성된 문법적 단위 이전에 하나의 동사를 가짐으로써 하나의 완성된 의사 전달의 기본이 되는 단위는 "절" 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마침표로 둘러쌓인 하나의 문장 안에는 그 의사전달 단위로서의 '절'은 수 없이 많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쉬운 예를 우리 말로 들어 보면,
"나는 어제 친구네 집에 가서 피자를 먹고 브루마블 게임을 하면서 놀다가 친구네 부모님께서 오셔서 밖으로 나와 게임방에 가서 친구들과 스타크래프트를 했지만 재미가 없어서 다시 나와 당구장에 갔다."
뭐 대충 급조한 위와 같은 "하나의" 문장 안에는 지금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 즉 완성된 의사 전달의 단위로서의 '절'이 엄청나게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즉, 하나 혹은 둘 이상의 주어를 공유한 상태에서 동사를 달리하여, 그리고 각종 접속사의 도움을 빌어 그 절의 숫자들을 사실상 무한대까지 늘릴 수가 있는 것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위의 문장에는 두 개의 절이 있고, 그 절에서 말씀하신 동사는 함께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즉, believed는 그 절의 주동사가 아니므로(be동사가 있으니까) 과거형이고 자시고의 문제가 아니지만, 뒤의 절의 moved는 과거형이 맞습니다.
또한 앞 절의 be 동사에 시제가 안 붙은 것은 used to 라는 일종의 조동사 때문이며, 문장 내에 조동사가 나오면 조동사의 도움을 받는 주동사는 원형의 모습으로 회귀하고 동사가 본래 표현해 줘야 하는 여러 가지 정보들, 즉 시제, 성, 수 등은 조동사가 떠앉게 됩니다. 따라서 위의 절에서는 used to 라는 조동사때문에 be동사는 원형을 띤 것입니다.
was를 쓰면 안 될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걸 잊지 마십시오. 인간의 언어에서 "100% 동일하게 같은" 의미를 갖는 두 단어는 동시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즉, 다른 단어나 표현이 쓰였다면 뭔가 달라도 다르다는 뜻입니다. 즉, 말하고자 하는, 표현하고자 하는 화자 내심의 의사가 무언가 다르다는 말입니다. 문법적으로야 어디 was를 쓴다고 틀리겠느냐만은 제발 그렇게 늘 문법의 편협하고 협소한 틀 안에 언어를 때려 맞히려 하지 마시고 광활한 참 언어의 세계 속에서 구현 가능한 의미의 다양성에 보다 초점을 맞추십시오. 다르게 쓰는 데는 다른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
첫댓글 그러면은 believed는요 be동사를 도와주는 준동사일뿐인가요..? 그리고...과거분사하는 역활이 수동태,완료형...인걸로 배웠는데요..저기서는 왜 ed를 붙이고 무슨 역활을 하는지...알고싶습니다..
다시 질문드려 죄송한데요.. 뺀위에 am+pleased에서 ,pleased가 형용사로 쓰인거는 맞죠?
^^;;; 아~ 난갑해라...난갑=난감하고 갑갑하다..ㅋㅋ 마스터님께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은 독서입니다. 영어로 된 글들을 좀 더 많이 읽으시길 간곡히 권유드립니다. 그리고 가급적 머리 속에서 지나친 문법 위주의 굴레를 벗어버리십시오. 자꾸 조그마한 항아리 안으로 움츠려 들어가는 느낌이 듭니다^^
영어로 된 문장을 읽으려고 해도 해석도 잘안되고..그래서 일단 문법이라도 파고 들려고 했습니다;; 문장구조 부터 알려구요.....ㅠ.ㅠ
문법으론 문장구조 절대 알 수 없습니다. 외울 순 있겠죠. 쉬운 문장부터 많이 읽으십시오. 그게 싫으면...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는 법입니다^^
그러면은 쉬운문장부터 외워야 되나요? 단어랑 숙어랑 같이 보면서요?
쉬운 "문장"부터 접하는 것도 좋지만, 통일된 맥락을 가진 쉬운 "글"을 많이 읽는게 좋습니다. 단어나 표현은 모르는게 나올 때마다 사전을 찾아 알아두시되 굳이 외우려고 하진 마십시오. 단, 그 맥락 안에서 어떤 쓰임새를 갖고 있는가를 유심히 보시고 기억하려고만 하시면 됩니다. 좋은 한 해 되세요^^
네 ㄳ요^^ jerome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