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삼육중학교] 2019학년도 입학 합격자 명단 (27명합격)
불로초등학교 삼육초등학교 송원초등학교 살레시오초등학교 조봉초등학교 광주교대부속초등학교
합격을 축하합니다
[호남삼육중학교] 2019학년도 입학 합격 후기 (27명합격)
우리 학원에서는 2019학년도 호남삼육중학교입학시험에 총 27명이 합격했다.
삼육초등학교(9), 불로초등학교(8), 송원초등학교(7), 조봉초등학교(1), 광주교대부속초등학교(1), 살레시오초등학교(1)
작년 시험과 마찬가지로 이번 험에서도 갈래별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지와 글의 주제와 흐름을 잘 파악하고 있는지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특히 국어의 기본 개념과 문법에 해당하는 문제들이 많았다. 교과서 국어생활에 해당하는 어휘와 어법, 기초문법 등을 꼼꼼히 정리하면서 중학과정을 공부하고 있는 친구들이 주로 합격한 것은 여러 작품들에 적용된 개념들이 꾸준히 축적됐기 때문이다. 문제가 특별히 어렵지는 않았지만 평상시 초등과정을 읽고 푸는 문제에만 익숙해 있던 학생들의 경우에는 헷갈리는 유형들이 있었다. 어휘와 어법 기초 문법을 일방적으로 암기하기보다는 글쓰기로 다지면서 체화하고 중등과정을 통해 갈래별 학습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진 학생들에게는 쉬웠다. 평소 학습능력이 뛰어난 학생이라 하더라도 짧은 기간에 집중적으로 정리한 학생에게는 헷갈리는 문제로 인식되었다.
갈래별 특징파악과 기초 문법에 충실해야
문제는 총 25문항으로 객관식 20문항과 서답형 5문항이 출제되었다. 시간은 총 40분.
객관식(20문항)
‘풀잎과 친구’(시), 마음이 담긴 그릇(시), 행복한 왕자(희곡)를 지문으로 제시하고, 갈래별 특징을 파악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제가 출제 되었다. 5-1. 1단원 인물의 말과 행동‘얼굴’의 여러 가지 뜻 구분하기, 5-2. 2단원 경주방문기편 4지문을 섞어놓고 순서대로 전개하기, 7단원. 인물의 삶 속으로, 인물이 처한 환경 파악하는 읽기능력평가, 6-1 한자어인 ‘학교’를 제시하고 이와 같은 단어들의 특징을 고르기, 3단원의 6.25전쟁 지문을 제시하고 시간적 배경을 알 수 없는 단어 찾기(울바자 중공군 폭격 등), 주장글을 제시하고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기, ‘이’와 ‘히’ 구분하기(겹겹이 틈틈이 따뜻이 적절히 깨끗이), 띄어쓰기 (할 수밖에, 타 본 적이), 토의와 글의 짜임(나열짜임, 순서짜임 비교 대조짜임) 등이 출제되었다.
서답형(5문항)
직유법, 희곡의 구성요소, 면담순서, 비교 대조 분류, 동형어 다의어가 출제되었다.
학생들이 까다롭다고 느낀 문제는 1번 시 두 편과 희곡 한 편을 지문으로 제시하고 갈래별 특징을 묻는 문제와 2번 ‘목련 그늘 아래서는’와 ‘풀잎과 바람’의 공통점을 묻는 시 해설 문제, 고쳐쓰기(문단 문장 낱말 수준) 문제였다. 제시된 지문은 “톡/톡/껍질을 깨고/ 꽃봉오리들이/흰 부리를 내놓는다/톡톡,/하늘을 두드린다”와 “나는 풀잎이 좋아, 풀잎 같은 친구가 좋아/바람하고 엉켰다가 풀 줄 아는 풀잎처럼/헤어질 때 또 만나자고 손 흔드는 친구가 좋아”로 시각적 심상의 개념과 의인법, 생생한 느낌을 드러내고 있는지와 같은 시의 표현방법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풀 수 있는 문제였다. 고쳐야 할 보기지문을 주고 그것이 어느 단계에서(글수준 문단수준 문장수준 ) 고쳐야 하는지를 묻는 문제 또한 어렵다고 느꼈다.
면접진행은 밖에서 5명씩 대기 후 1명씩 들어가 2명의 면접관 앞에서 실시됐다. 시간은 3-5분 정도. 자주 나온 질문은 아래와 같다.
1. 삼육 중에 지원한 계기
2. 자기소개서에 관한 질문(영성을 썼다면 어떻게 왜 썼는지 등)
3. 인상 깊었던 학교생활
4. 학생의 본분은 공부인데 체육대회 학예회 수학여행 등 다양한 행사를 하는 이유
5. 학교생활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3가지(학교생활 중 지켜야 할 세 가지)
6. 스마트폰 수거 찬반
7. 친구가 많은가, 많으면 단점인가 장점인가?
8. 자신의 장단점은? 단점 극복방안은?
9. 교복착용 찬반 치마길이에 대한 생각
10. 염색찬반 이성교재찬반 화장찬반 등
불로초등학교 삼육초등학교 송원초등학교 살레시오초등학교 조봉초등학교 광주교대부속초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