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어 발음, 어떻게 정복할까?
많은 학습자들이 보통 언어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만 발음 연습에 집중하다가 일정한 수준에 다다르면 발음 연습을 소홀히 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원어민이 아닌 이상 언어를 배우는 모든 단계에서 꾸준한 발음 연습이 필요하답니다.
중국어 학습 초기에 우리는 성모, 운모, 성조 각각을 주의해서 익히고, 복합운모의 불규칙 발음을 연습해요. 그러면서 점차 단어와 문장 연습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구문과 단락을 전반적으로 연습합니다.
중국어 실력이 향상되면서 어조(語調), 어감(語感) 등을 고려한 읽기 연습도 하겠죠. 정확성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던 발음 연습은 자연스럽게 유창성을 기르기 위한 연습으로 그 성격이 조금씩 변합니다. 이 과정은 일정한 단계가 정해진 것이 아니라 학습자 개개인의 필요에 따라 진행하게 됩니다.
중국어 학습 과정에서 한국인이 어려움을 느끼는 발음은 대부분 우리말에 없는 발음입니다. 대표적인 발음으로 '권설음(捲舌音)'에 속하는 'zh', 'ch', 'sh'를 꼽을 수 있어요. '권설음'은 말 그대로 혀를 말아서 혀끝이 입천장 앞쪽의 단단한 부분에 살짝 닿는 듯이 발음합니다.
발음을 하는 부위를 제대로 파악하면 훨씬 수월하게 정확한 발음을 만들어낼 수 있어요. 성인 학습자는 발음 부위와 방법을 파악하면서 연습하면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연습할 수 있지만 어린 자녀들의 경우에는 정확한 발음을 주의해서 듣고 따라 해 보도록 지도해 주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성모 'z, c, s'는 각각 우리말의 'ㅉ', 'ㅊ', 'ㅆ'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z, c, s'를 발음할 때 우리말 'ㅉ', 'ㅊ', 'ㅆ'를 발음할 때보다 혀끝을 좀 더 앞쪽으로 이동합니다.
특히 'z'는 혀를 쯧쯧~하고 찰 때를 생각해서 발음해 보라고 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성모 'f'와 'r'도 우리말에는 없는 발음이기 때문에 약간의 어려움을 느낄 수는 있지만 영어에 이미 노출이 되어있기 때문에 교정을 할 때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결합운모 'ian', 'ie', 'ei' 등의 불규칙 발음을 연습할 때는 운모를 따로 떼어서 외우기보다는 'ian', 'ie', 'ei'가 포함된 상용 단어나 표현을 연습하면서 익숙해지도록 지도해 보세요. '再见 zàijiàn(또 만나)', '谢谢 xièxie(고마워)', '妹妹 mèimei(여동생)' 와 같이 말이죠.
그럼 신나는 리듬에 맞춰서 zh 발음과 sh 발음을 함께 연습해 볼까요?
▼ 잰말놀이 듣기! 아래 버튼을 클릭하세요~
───────────────────────────────────────────────────────────── 발음이 좋아지기 위한 TIP! 티슈 한 장과 작은 손거울을 준비해 주세요. ─────────────────────────────────────────────────────────────
자녀에게 놀이의 형식으로 b와p / d와 t / g와 k / j와 q / zh와 ch / z와 c의 차이를 알려줄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하나 소개해 드릴게요. 얇은 티슈 한 장만 있다면 준비 끝! 티슈를 얼굴 가까이에 대고 발음을 하게 해 보세요.
이를 통해 기류(氣流)의 유무(有無)와 강약을 확실히 알 수 있어 '송기음(送氣音)'과 '부송기음(不送氣音)'의 차이를 직접 느껴볼 수 있습니다. '송기음(送氣音)'이란 발음할 때 기류가 비교적 강한 파열음이나 파찰음을 말하는데 보통화에서 'p, t, k, q, c, ch' 이 여섯 개의 음이 해당합니다.
이들은 발음할 때 내뱉는 기류가 비교적 약한 '부송기음(不送氣音) 'b, d, g, j, z, zh'와는 구별됩니다. 물론 손바닥에 대고 발음해 볼 수도 있지만 티슈를 이용해 연습하면 티슈가 시각적인 도우미 역할을 해주어서 기류를 차이를 좀 더 확실히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또는 거울을 보고 입술 모양의 크기를 알게 해줄 수도 있습니다. 'a'를 발음할 때는 입 모양이 충분히 크게 벌어지는지, 'i'를 발음할 때는 입술이 양 옆으로 팽팽하게 당겨지는지, 'ü'의 발음을 할 때 입술 모양이 도중에 움직이지 않고 잘 유지되는지 등('ü'는 단운모이기 때문에 입술 모양이 끝까지 유지되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스스로 거울을 보면서 확인을 하는 연습을 통해 정확한 발음을 위해서는 정확한 입모양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을 거예요.
발음이 좋아지기 위해서는 많이 듣고 그 발음을 비슷하게 따라 해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은 누구나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음성자료를 들을 때도 무작정 듣지 마시고 스스로 듣기 활동의 목표를 세워 보세요. ‘두 번을 들어본 후에 똑같이 따라 해 보겠어.’, ‘이번에는 zh, ch, sh발음이 들어간 부분을 좀 더 신경 써서 들어봐야지.’하는 식으로요.
우리가 어떤 일을 할 때 사소하나마 목적의식을 갖고 진행하는 것과 무작정 하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잖아요? 언어학습에서도 마찬가지로 진행단계별로 스스로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양적인 노출시간이 많을수록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긴 시간을 투자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짧은 시간이라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니까요.
우리가 모국어인 한국어 발음을 정확하게 구사하기 위해 들인 시간은 몇 년이나 됩니다. 우리가 제대로 발음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우리의 부모님들은 수 백 번, 수 천 번 똑같은 발음을 들려주셨을 테고요. 그런데 다른 나라의 말을 배우는 우리가 단시일 내에 발음을 마스터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너무 성급한 것이 아닐까요?
자, 우리가 중국과 중국어에 능통한 중국통(中國通)으로 거듭날 때까지, 우리들의 발음 연습은 쭈욱~ 계속되어야 합니다! 마음 편히 가지시고, 차근차근 연습해요.
이번 시간에는 과제를 내드려 볼게요. 숫자도 배웠고, 중국어 발음 연습의 중요성도 이야기 했으니, 숫자를 활용해서 발음 연습을 해 보기에 적격입니다. 아래 적혀있는 잰말놀이(饶口令 ràokǒulìng)를 틀리지 않게 읽을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해서 연습해 보세요.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