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기소개서 2번 문항과 관련하여 질문이 있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2번)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도 포함됩니다. (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작성)
이 문항에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에서 질문이 있습니다.
보통 몇 개 정도 기술하나요?
다양한 교내 활동을 3개를 500자씩 나눠서 적는게 좋은지
아니면 2개정도를 좀 더 구체적으로 적으면 좋을지 모르겠어서요.
다른 멘티님들이나 멘토님들의 의견 듣고싶습니다..^^
또한
3개 정도 활동을 적는다고 하면
제가 궁금한점은 3개 활동이 봉사, 동아리, 축제 라고 한다면
교육봉사
내용이 있고
동아리
내용이 있고
축제
내용이 있고
이런 식으로 각각 활동 내용 및 느낀점을 기술하기 전에 반드시 소제목을 넣어야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
질문2)
전국공통 4번 질문이
초등교사에게 필요한 자질 및 그 자질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 인데
자소서 작성할 때 모든 문항이 "고등학교" 기간 안에서만 작성을 해야 하는 것이지요?
제가 장수생인데 "그 자질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 이 부분을 작성할 때
이 때에도 고등학교 재학 기간 내에서 어떤 노력을 해 왔는지를 작성해야만 하는건지
아니면 졸업 이후에도 노력을 했다면 적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알기론 모든 자소서가 고등학교 재학 기간 내에서만 쓰는 걸로 알고 있는데 정확히 알고싶어서요...)
첫댓글 1. ‘이 문항에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에서 보통 몇 개 정도 기술하나요?
->보통 자소서를 적다보면 글자수가 초과하는 일이 많은데 3가지 주제를 모두 적으려면 활동의 과정과 느낀점을 알차게 담기 어렵다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합격자들의 자소서 중 3가지 소재를 적은 분들도 계시니 합격자들의 자소서 틀을 보면서 몇가지 소재를 담을지 파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소제목을 적어야하나요?
->소제목을 무조건적으로 적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소제목을 적었을때 깔끔하게 정리되는 느낌을 주고 글을 읽기 전 내용파악이 용이하기 때문에 적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점에서 조심하셔야 되는건 적는다고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소제목을 적으면서 쓸 수 있는 글자수가 부족해질 수 있으며, 그 주제를 정확하게 요약하는 소제목이 아닐 경우 안쓰는것보다 못한 경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중하게 고민해서 본인에게 도움이 되는 방안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3. 자소서 작성할 때 모든 문항이 "고등학교" 기간 안에서만 작성을 해야 하는 것이지요?
제가 장수생인데 졸업 이후에도 노력을 했다면 적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 자소서 1~3번 문항에서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갈등관리, 리더십 발휘 등 실천한 *구체적 사례와 소재*는 그 시기와 장소가 ‘고등학교 재학기간’ ‘학교생활 중’으로 제한되어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 이후의 일들을 끼워 넣는 것은 주어진 조건을 벗어나기에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재학 기간 배우고 느낀 점과 졸업 이후 학교를 벗어나 새롭게 배우고 느낀 점, 사고의 ‘폭·넓이·깊이’는 같을 수가 없습니다. 현시점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자소서 1 ~3번 문항에 녹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소서 4번 대학별 자율 문항은 고등학교 재학기간으로 시기를 제한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