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국에서도 ‘엠폭스’ 감염 확인, 농후 접촉 43명에게 증상은 확인되지 않아
태국 질병관리국은 8월 22일 아프리카에서 태국에 도착한 유럽인이 ‘엠폭스(Mpox, เอ็มพ็อกซ์)’에 감염됐다고 발표했다.
이것은 태국 최초의 감염 사례로 도착시 농후 접촉한 43명에 대해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증상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모니터링 기간은 21일간이다.
향후 황열(黃熱, yellow fever, 모기에 의해서 매개되는 플래비비르스과에 속하는 황열 바이러스(yellow fever virus)를 병원체로 하는 감염 증상) 유행국 42개국에서 출발한 사람에 대해 환승지에 관계없이 타이헬스패스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등록하여 국제감염관리국 직원에 의해 체온체크, 증상 문의, 피부 발진 관찰 등 감염 스크리닝을 받을 것을 의무화한다. 증상이 ‘엠폭스’와 일치할 경우 격리를 하고 국제 감염증 대책 검역 시설에서 임상 검사를 위해 샘플을 채취한 후 밤랏나라둔 연구소(Bamrasnaradura Infectious Diseases Institute, สถาบันบำราศนราดูร)에서 치료를 받게 된다.
새로운 총리, 현금 지급 조치의 조기 실현 목표로 하는 “경기 자극 필요”
로이터 통신 보도에 따르면, 페텅탄 총리가 태국 경제에 자극책을 필요로 한다고 지적하고, 5000억 바트(146억 달러)에 달하는 '디지털 월렛'이라는 현금 지급 조치 조기 실현을 향해 조정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디지털 월렛'은 약 5000만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머니 10,000바트 지급(แจกเงินดิจิทัลจำนวน 10,000 บาท)’한다는 쎗타 전 정권의 정책으로 4/4분기 실시를 예정하고 있었다. 페텅탄 총리는 “경제를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며 “이대로 조정 없이 기다리면 국민은 더 오랫동안 고통받게 된다”고 말했다.
한편, 아버지인 탁씬 전 총리 말에 따르면, 정부는 2024년도 예산부터 1450억 바트를 기여해 9월에 먼저 1450만명에게 지급하고 10월부터 추가 지급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5개 비즈니스 그룹이 태국 은행 가상은행 라이선스에 신청할 계획
태국 및 지역 사업자를 포함한 5개의 비즈니스 그룹이 태국 은행(BOK) ‘가상은행(Virtual Bank, เวอร์ชวลแบงก์์)’ 라이센스에 신청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관심을 보이는 일부 기업은 싱가포르 Sea Group과 관련된 디지털 금융 서비스 제공업체 SeaMoney Thailand가 있으며, 이 그룹은 이미 싱가포르에서 디지털 은행인 MariBank을 운영하고 있다.
태국 은행은 초기 단계에서 3개의 ‘가상은행’ 라이센스를 발행할 예정이며, 현재 최소 등록 자본금 요건은 50억 바트이다. 신청 기한은 9월 19일로 설정되어 있는데, 태국 재무부는 라이센스 수를 제한해서는 안된다고 제안하고 있다.
다른 경쟁자들로는 주요 지역 금융기관과 제휴하는 VGI, 한국 KakaoBank 및 WeBank와 협력하는 SCB X, TrueMoney 플랫폼을 통해 진입하는 CP 그룹, Krungthai Bank, Advanced Info Service, PTT Oil and Retail Business와 제휴하는 Gulf Energy Development가 포함되어 있다.
이 가상은행에 대한 인정으로 태국 내 디지털 금융 서비스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중앙 정부와 민간 부문 모두의 디지털 뱅킹으로의 전환이 확산되고 있는 지역적인 경향을 반영하고 있다.
태국 푸드 코트 'Food Republic'이 올해 11월 22일로 영업 종료
푸드 코트 ‘Foodrepublic’은 올해 11월 22일로 서비스 종료를 발표했다. 식사권은 11월 22일 오후 9시 30분까지 사용할 수 있다.
‘Food Republic’은 싱가포르 출발 푸드 코트로 과거에는 20개 지점을 전개했었다. 그러나 서서히 폐점이 이어지면서 아이콘씨암 지점이 2021년 11월 30일 폐점, 메가방나 지점도 올해 1월 17일에 폐점, 마지막으로 남은 센트럴 라마9 지점이 올해 11월 22일에 폐점하게 된다.
코랏에서 터널 공사 중 붕괴로 3명 행방불명, 태국과 중국을 연결하는 고속철도 터널
8월 25일 오전 1시경 나콘랏차씨마도 빡청군에서 공사 중이던 터널 일부가 붕괴되는 사고가 발생해 3명이 실종되었다. 터널은 태국과 중국을 연결하는 고속 철도 프로젝트의 일부이다.
토사 붕괴는 터널 입구에서 3~4킬로미터 들어간 지점으로 실종자로 보고된 것은 프로젝트 감독 중국인 남성, 굴삭기를 조작하고 있던 중국인 남성, 그리고 트럭 운전사 미얀마 남자을 포함한 3명이다.
현지 미디어 보도에 따르면, 현재 태국에는 많은 비가 내리고 있어, 굴착기 작업 중 연약해진 지반이 터널로 붕괴되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이 터널은 총 길이 12.23킬로로 7월 현재 74.06%의 건설을 완료했다고 한다.
태국 7개도에서 홍수 발생 중, 치앙라이, 파야오, 난, 쁘레, 펫차분, 우돈타니, 푸켓
8월 24일 오전 9시 태국 재해 방지 경감국 보고에 따르면, 태국에서는 7개도에서 홍수가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홍수가 발생하고 있는 곳은 치앙라이, 파야오, 난, 쁘레, 펫차분, 우돈타니, 푸켓에 있는 43개군, 187개면, 1,069개 마을, 21,971 가구가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한다.
재해 방지국 국장에 따르면, 북부와 동북부 상부에 중간 정도의 몬순대가 걸려, 베트남 북부와 통킨만에 저기압이 접근하고 있는 영향으로 남서 몬순이 안다만해, 타이만을 덮고 있으며, 또한 동북부 상공에는 남동풍과 남서풍이 불고 있기 때문에 8월 16일부터 24일 사이에 11개도(치앙라이, 치앙마이, 파야오, 난, 람빵, 쁘레, 펫차분, 우돈타니, 라영, 푸켓, 야라)에서 홍수와 산사태가 발생했다고 한다. 총 62개군, 255개 면, 1,454개 마을에서 30,807 가구가 영향을 받았고 10명이 사망했고 19명이 부상을 입었다고 한다.
또한 25일에는 북부 쑤코타이에서 욤강(แม่น้ำยม) 제방이 붕괴되어 일부 지역에서 홍수가 발생했다.
태국 교통부, 20바트 균일 요금 도입을 목표로 인프라 기금 설립을 검토
태국 교통부는 민간기업으로부터 대량 고속 교통 프로젝트를 사들이기 위한 인프라 기금 설립을 모색하고 있으며 1회 승차 당 20바트 균일 요금을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통부는 재무부와 협력하여 이 기금을 설립할 예정이며, 이 기금은 운임 차액을 보상하는 기존 '공동 티켓 추진 기금'과는 별도로 운영된다. 공공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이 계획에는 익스프레스 보트 및 공공 버스와 같은 운송 모드의 보다 광범위한 통합이 포함될 수 있다.
이 운임 제안 외에도 교통부는 라차다피쎅, 씨암, 쑤쿰빗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중심부에 정체 요금을 도입할 가능성도 검토하고 있다. 이 접근법은 런던과 싱가포르와 같은 도시 시스템을 모방하는 것으로 방콕의 가장 붐비는 지역에서 교통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교통부는 현재 태국 공항국(กรมท่าอากาศยาน)이 관리하는 29개 공항을 향후 10년 이내에 태국공항공사(AOT)로 이전할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 첫 번째 단계는 끄라비, 우돈타니 및 부리람 공항을 포함한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트랜스젠더로 페루 대표가 뽑혀
세계최대 규모의 트랜스우먼에 의한 뷰티 콘테스트 'Miss International Queen 2024' 최종 전형이 8월 24일 동부 파타야 티파니쇼(Tiffany's Show Pattaya)에서 개최되어 페루 대표 카탈리나 마르사노(CATALINA MARSANO, 32)가 왕관을 차지했다. 마르사노에게는 부상으로서 상금 약 1만4000달러와 미용 클리닉 쿠폰권 등도 전달되었다.
2위는 태국 대표 싸우다 빤야캄(ศรุดา ปัญญาคำ), 3위는 베트남 대표의 NGUYEN TUONG SAN이었다.
경찰, "동영상의 전동 가방은 도로 교통법 위반"
경찰은 8월 23일 SNS에서 퍼진 ‘전동 가방(กระเป๋าเดินทางไฟฟ้า)’을 타고 도로 위를 달리는 여성 동영상에 대한 설명을 발표했다. 이 동영상에 찍힌 ‘전동 가방’의 상태나 특징에 대해서는 법률상 등록된 차량으로서 도로에서 사용 가능한가 어떤지 문제시되고 있다.
교통경찰 제2관리과로는 ‘전동 가방’의 상태, 특징, 성능을 고려한 결과, 이 가방은 등록된 차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이 분명하다고 말하고, 동영상에 찍힌 도로 주행 행위는 도로 교통법에 근거하는 교통 방해 행위에 해당한다고 한다.
비파와디 특별교통관리센터 및 교통경찰 제2과는 이 동영상에 비친 인물을 추적했는데, 여성은 중국 국적 관광객으로 판명되었다. 하지만 그녀는 이미 해외로 출국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