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비가 HDD 1대 값이라니 … 10만원 상회 청구비 '허다' 기막혀
AS 기간만 두달, 전문 HDD 수리업체보다 비싸
해외 업체, 안일한 AS정책 소비자 '분통 터뜨려
컴퓨터학원을 운영중인 김모씨는 작년에 구입했던 퀀텀 하드디스크의 수리내역 청구서를 받아보고 깜짝 놀랐다. 10GB 하드디스크드라이브 수리 결과 10만원 가까이 AS 비용이 청구됐기 때문. 구형 하드디스크 수리비가 최신 하드디스크 1대 가격과 맞먹는 가격에 AS 처리가 됐으니 허탈할 수 밖에 없는 일.
더욱이 학원 컴퓨터에 내장된 하드디스크의 절반이 퀀텀 구형 하드디스크여서 앞길이 막막하다고 하소연했다.
소음이 없다는 소문을 듣고 퀀텀 파이어볼 lct 4400rpm 하드디스크를 구입했던 대학생 박모씨도 최근 황당한 일을 겪었다. 퀀텀 하드디스크 전 기종이 3년 무상 AS 기간을 보증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 의심없이 구입했지만 알고 보니 1년 무상기간만 보증하고 있었기 때문.
소비자의 실수가 인정되는 부분이지만 들쭉날쭉한 AS 규정으로 정품 하드디스크를 구입한 소비자만 골탕을 먹고 있다. 이렇게 얼마전 맥스터에 하드디스크 부문을 이관한 퀀텀의 안일하고 무책임한 AS정책이 구매자들에게 빈축을 사고 있다.
퀀텀 하드디스크의 경우 소비자 과실로 인한 유상 AS 가격은 약 6만원, 보증기간이 끝난 제품의 수리비는 10만원 이상이다. 이 가격은 일반 전문 HDD 수리업체 청구액과 비교했을 때 무려 2배 이상의 가격이어서 '제조사 차원의 AS정책이 맞나'하는 의구심이 들 정도다. AS 기간 또한 7주 이상이 소요돼 소비자들은 이중고를 겪고 있는 셈.
하드디스크 사업을 접은 제조사의 AS정책이라고 하더라도 수만명의 소비자가 퀀텀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안일하고 무책임한 정책으로 비춰질 뿐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수리비가 많이 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퀀텀 하드디스크 AS를 전담하고 있는 로직스정보기술(대표 이종명)측은 "기술 이전 등으로 인해 부품이 국내에 단 한개도 들어오지 않고 제품만 들어왔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국내에서 제품을 수리하지 못하고 본사로 보내야 하기 때문에 청구비는 퀀텀 본사에서 책정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제조사 마음대로 수리비를 고가로 책정했음에도, 민원과 소비자 분노는 퀀텀 AS를 책임지고 있는 로직스정보기술이 감수하고 있다.
문남인 로직스정보기술 ESP 파트장은 "저용량 제품의 AS 기간이 길다는 점과 유상수리 비용이 과다하게 청구되는 부분은 인정한다"며 "소비자들의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맥스터 하드디스크로 교환해 주는 등 다각적인 서비스를 펼치고 있지만 수리비 청구는 퀀텀 본사의 권리이므로 어쩔 도리가 없다"고 해명했다.
퀀텀 하드디스크를 구매한 기존 소비자들은 퀀텀 제조사보다는 LG로직스 제품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아 수리비는 퀀텀 본사가 챙기고 욕은 기존 총판인 로직스컴퓨터가 먹고 있으니 소비자, 총판사만 피해를 떠안게 된 셈이다.
로직스 정보기술 관계자는 "퀀텀의 AS 정책이 부당한 점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국내 지사나 공급원이 있는 상태도 아니어서 논의를 통한 해결 방법이 없는 상태"라고 토로했다. 결국 소비자의 불만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품을 교환해주다 보니 재고물량을 다수 떠안고 가는 피해를 감수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이러한 소비자들의 피해사례는 인터넷, 통신사이트를 비롯 소비자 넷 등 소비자 단체에도 나타나고 있어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또한 학원 관공서 등에 공급된 퀀텀 하드디스크 물량도 엄청날 것으로 보여 유상수리 부분에 있어 소비자들의 불만은 더욱 고조될 전망이다.
한편 로직스정보기술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문제를 적극 해소하기 위해 신정동에 700평 규모의 AS센터를 설립, 소비자 원스톱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즉 서울지역과 지방지역의 신속한 AS 처리를 위해 센터를 이분화, 전문적이고 신속한 사후서비스 체계를 구성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AS 전문기사를 대폭 충원하고 전문 파트너십을 강화해 퀀텀하드디스크 AS문제로 이미지에 타격을 입은 로직스컴퓨터의 신뢰도를 회복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하드디스크를 판매하고 고무줄식 과다청구비를 책정하는 퀀텀사의 얄팍한 사후관리로 인한 소비자들의 분노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하드디스크 판매로 이윤만 챙기고 사후관리는 뒷전인 해외 제조사의 횡포로 기존 총판사와 소비자들만 고스란히 피해를 입고 있어 제도적 보호장치가 시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