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김재필 입니다.
요즘들어 부쩍 온도가 올라사 한낮에는 여름처럼 느껴 집니다.
다가오는 여름을 대비하여 안전관리 요령을 적어 봅니다.
1.온도가 많이 올라갈수록 비행기 급유시 조심 하셔야 합니다.
유증기가 더우면 많이 발생하므로 작은 스파크로도 불이 붙을수 있습니다.
또한 연료를 꽉차게 보급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 10%정도의 탱크 여유를 주셔야 합니다.
온도가 올라가면 연료가 탱크안에서 많은 유증기를 발생 시키므로 용량이 커집니다.
보통 벤트 시스템에 의해서 유증기가 빠져 나가지만 너무 과하게 연료를 넣는것은 비추천합니다.
2.장마철에는 습도가 많이 올라갑니다.
비행기 안에 습도 제거제를 많이 넣어 주셔야 습기로 인한 계기파손, 곰팡이 등을 방지 할수 있습니다.
3.타이어 압력
온도가 올라가면 타이어 압력이 올라가므로 비행전 에 점검 해주셔야 합니다.
4.과도한 브레이크 사용
과도하게 브레이크를 사용 하면 겨울철 보다 빨리 브레이크액에 공기가 생성 됩니다.
이럴경우 브레이크 액 점검 과 공기 빼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5.나무 프로펠러
나무로 만든 프로펠러 사용하시는 분들 (허브도 나무인 경우)
나무는 습도와 온도차에 의해서 팽창했다가 수축되는 성질이 있습니다.
허브가 나무이면 꼭 스케쥴점검때 볼트 토큐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볼트 상태도 같이 확인하셔서 녹이 많이 생겼다면 바꾸어 주셔야 합니다.
볼트 토큐후 꼭 safety wire있지 마시고 torque seal등으로 표시하시면
다음 점검때 쉽게 풀림여부를 알수 있습니다.
6.지상에서의 쿨링
비행후 바로 엔진을 끄지 마시고 주기장으로 오셔서 약1500-2200rpm으로 10정도 엔진을 쿨링 시키시고 시동을 끄는것이
좋습니다. 한국 사람은 성질이 급해 보통 바로 시동을 끄는데 이렇게 하시면 기어박스 안에 기어등이 오버히팅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지상에서 쿨링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또한 밖에 비행기를 주기 하셨다하면 강풍이나 태풍으로 부터 보호 할수 있게 단단히 고정 시키시고
일기예보에 관심을 주셔야 겠습니다.
회원님들 다가오는 여름 건강 주의 하시고 항상 안전비행 하시길 바랍니다.
비행장에서 뵙겠습니다.
-김재필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