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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봉서방
종 교 | 성립시기 | 창시자 | 섬기는 신 | 경 전 |
유대교 Judaism | 주전 1800년경 | 아브라함 | 여호와 Jehovah | 구약 (율법서, 역사서, 예언서) |
힌두교 Hinduism | 주전 1500년경 | 없음 | 브라만 Brahman 다신(多神) | 베다(Veda) |
신도(神道) Shintoism | 주전 660년경 | 알려지지 않음 | 자연신(自然神) | 고사기(古事記) 일본기(日本記) |
조로아스터교 배화교(拜火敎) Zoroastrinianism | 주전 660년 | 조로아스터 Zoroaster | 아후라 마즈다 | 아베타 |
도교 Taoism | 주전 604년 | 노자 | 도(道) | 도덕경 |
자이나교 Jainism | 주전 599년 | 마하비라 | 원래는 없었음 마하비라 | 안가스 |
불교 Buddhism | 주전 560년 | 고타마 싯달타 (부처) | 원래는 없었음 부처 | 트리피카타 |
유교 Confucianism | 주전 551년 | 공자 | 하늘 | 사서삼경 기타 고전들 |
기독교 Christianity | 주후 27년 | 예수그리스도 | 여호와 | 성경(구약/신약) |
이슬람교 | 주후 570년경 | 무하맛 | 알라 | 꾸란(코란) |
시크교 Sikhism | 주후 1469년 | 나낙 | 참된이름 (시트남) | 아디 그란트 |
여기서 신(神)은 매우 포괄적으로 정의됨. 신이란 유대교에서 말하는 전통적인 하나님에 대한 개념과 힘두교에서 말하는 비인격적 절대자, 그리고 (불교에서처럼) 그 종교의 창시자 또는 각 종교의 발전에 기여한 존걍받는 사람들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임. |
힌두교와 자이나교의 차이점
교 리 | 힌두교 | 자이나교 |
특 징 | 정통 종교 | 힌두교 내부의 이단운동 힌두교와는 전혀 다른 종교로 발전 |
신 | 다신론 | 다신론을 배격함 신의 존재를 가르치지 않음 나중에 마하비라가 신격화됨 |
업(Karma) | 인과 응보를 강조함 인과율의 규범을 절대적으로 강조 | 지나치게 완고하다고 생각함 사람을 너무 제약한다고 여김 경직성을 완화하고자 노력함 |
영혼 | 개별적이거나 영원하지 못함 사람의 영혼은 브라만에 흡수됨 | 개인의 영혼은 독립됨 자율적인 존재임 |
카스트제도 | 계급 차별을 인정함 공식적으로 계급을 법제화함 | 모든 인간의 존엄성을 믿음 계급 차별이 없는 사회를 역설함 |
승려 | 최고의 계급에 속함 인도사회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짐 | 마하비라는 크샤트리아 출신임 카스트제도, 승려의 우월성을 반대함 |
희생 | 동물의 희생제사가 중요시 됨 | 아힘사에 의한 희생제사를 반대함 |
과 정 | 내 용 |
탄생 (誕生) | * 싯다르타는 주전 565년 4월 인도 가비라성 정반왕의 아들로 태어남 * 정반왕(淨飯王)은 아우샤가왕의 공주(公主)마야와 결혼하여 오십이 넘고 마 야부인이 45세가 되었을 때 싯다르타를 얻음 * 이 태자(太子)가 후일(後日)에 인도정신계(印度精神界)의 지도자(指徒者)가 된 석가모니(釋迦牟尼) 임 * 태자(太子)탄샌 칠일에 마야부인이 죽고 숙모인 교돈미부인에게 양육됨 * 7세부터 브라만교의 학자에게 문예, 기예, 윤리, 종교, 의학, 경전을 배움 |
출가 (出家) | * 본래 종교적이고 철학적인 성격을 지님 * 29세에 득남하고 출가의 기회를 엿봄 * 외출 중 동문에서 병자를, 서문에서 장례행렬을 보고 인생무상을 느낌 * 인간의 생노병사(生, 老, 病, 死)를 해결하기 위해 출가함 * 여러 스승을 찿다가 도움을 얻지못함 * 참된 오도(悟道)는 자기의 정진(精進)에 의하여 무사독오(無師獨悟)아는 것 이라고 느낌 * 6년의 고행 끝에 보리수 나무 아래서 고행항 후에 득도(得道)함 * 무상도(無常道)를 성취하여 심신의 자유와 해방을 얻음 * 석가모니(釋迦牟尼) - ‘석가족의 성자’ * 부처(불타 佛陀) - ‘각자(覺者), ’깨달은 사람‘ * 싯다르타 (실달다 悉達多) - ‘자신의 목적을 달성한 자’ |
제도 (濟度) | * 해탈 후 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인도 전역을 주유함 * 교동여시(橋棟如時) 오명(五名)을 도(度)하여 최초(最初)로 사제(四帝)의 설법(說法)을 함 * 첫 설법 후 3개월 후에 귀족층의 젊은 이 60명을 제자로 얻음 * 부처는 우기(雨氣)중 3개월은 묵상을 하고, 건기에는 순회 설법을 함 * 베싸리, 마가다, 카비라, 왕사(王寺)등에서 45년간 설법교화에 힘씀 * 제자 수천명을 얻게 됨 * 인도의 대성자의 지위를 얻음 * 구시나가라성(城)의 형취니라에게 사제해탈(四啼解脫)의 법을 말하여 득도케 하고, 80세로 열반에 들어감 |
불교의 성립과정
과 정 | 내 용 |
초 기 | * 처음에는 비종교적이었음 * 석가모니는 의식적으로 새로운 종교를 창설하겠다는 의도가 없었음 * 오직 고(苦)에 가득찬 사바세계에 매인 중생을 해탈시키고자 하였음 * 브라만교에서 처럼 신을 숭배하듯이 인격신의 숭배를 전혀 언급치 않음 * 구도생활에서 예배, 기도 같은 의식을 행하지 않음 * 현상게에 우주와 인생을 지배하는 법칙과 자기 수양과 인생의 궁극적 목적을 설법함 * 형이상학적 최고신의 관념도 없으며, 본질적으로 종교적 요소가 없었음 * 첫 제자들을 부유층의 젊은이들 중에서 받아들임 * 제자들과 함께 갠지스 강을 중심한 지역을 순회 포교함 “무소(코뿔소)처럼 홀로 여행하라” “산림의 코끼리처럼 혼자 다니라” |
후 기 | * 부처가 말한 무신론적, 무의식적 염세주의 철학은 많이 수정됨 * 종교적 의식과 계율(戒律) 염불(念佛)과 내용도 조직화 됨 * 이로서 종교적인 형태를 갖추게 됨 * 점차 석가의 문하로 들어오는 사람이 많아져 교세가 크게 발전함 * 교리와 의식이 발전되고 불교는 종교로서의 확실한 면호를 갖추게 됨 * 제자들에 의해 교단이 결성 됨 |
사 후 | * 종교로서의 불교는 석가의 제자들이 창시자인 스승을 신격화 시킴 * 신의 존재를 부인하였던 석가 자신이 부처로 숭배 대상이 됨 * 여러 가지 신격(神格)을 가진 제불(諸佛)의 신앙도 생김 |
소승불교와 대승불교의 비교
| 소 승 불 교 | 대 승 불 교 |
교 주 | 석가모니(실제인물) | 아미타불과 관세음보살(가공인물) |
발생시기 | BC 500년경 | BC 100년경 |
종 교 | 개인주의(승려중심) 주로 수도승을 위한 것 전문적인 직업이 됨 | 만민주의(평신도 중심) 사바세계 모두를 위한 것 세상적인 삶과 밀접하게 관련 됨 |
체 제 | 보수주의 | 자유주의 |
성 향 | 근본주의 | 개혁주의 |
방 향 | 정통주의 | 비정통주의 |
자 세 | 수행중심 | 생활중심 |
종교의식 | 무의식(명상을 강조) | 의식(염불이나 주문을 강조) |
덕 목 | 지혜(이론을 강조) | 자비심(행함을 강조) |
부 처 | 인간(예 : 석가모니) | 신, 구원자(예 : 아미타) |
신 앙 | 자력신앙(수행을 강조) | 타력신앙(믿음을 간조) |
기도문 | 전혀 없음 | 기도문이나 주문을 많이 외움 (예: 나무아미타불, 관세음 보살) |
인간상 | 아라한(阿羅漢, Arhat) | 보살(菩薩, Bodhisattva) |
목 적 | 개인의 열반(깨달음) | 중생 제도(구원) |
사 상 | 철학적 무신론 | 종교적 유신론 |
형이상학 | 추상적 형이상학을 피함 | 형이상학적 체계를 의도적으로 만듬 |
경 전 | 아함경 | 반야경, 법화경, 아미타경, 화엄경 금강경, 관음경, 8만대장경 외 부지기수 |
발생지역 | 남쪽: 태국, 스리랑카, 캄보디아 | 북쪽: 중국, 한국, 일본 |
힌두교, 자이나교, 불교의 공통점
내 용 | 공 통 점 |
인간의 생명 | 물직적인 세속사회에서 생명의 가치에 대해 비관적인 입장을 취함 |
인간의 육체 | 인간의 육체를 무가치한 것으로 여김 |
인간의 활동 | 인간의 활동을 무가치한 것으로 여김 |
인간의 개성 | 인간의 개성을 무가치한 것으로 여김 |
금욕생활 | 금욕생활을 추구하고, 부추기는 경향이 강함 |
종파심 | 종파심이 강하며, 이에 따라 모든 것을 구별하려는 경향이 있음 |
사회 개발 | 체계적인 사회 개발 계획이 전무함 |
삶의 방법 |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별로 주지못하는 침묵, 맹종, 무저항 등과 같은 지고선(至高善)의 관념을 추구함 |
성 향 | 자기 표현적이지 못하고 내향적이며, 욕망을 억누르는 것을 통해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금욕적인 구원관을 가짐 |
가 치 | 금욕, 고행등과 같은 개인적인 신앙생활에 가치를 두고 그것을 찬양함 |
해탈자들 | 같은 종교안에 있는 많은 예언자들의 가르침을 모두 다 영원한 진리라고 믿는 경향이 있음 |
원인과 결과 | 인과응보(karma)와 전생(transmigration)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음 |
죠쉬 맥도웰, 돈 스튜어트,『이방종교』, 이호열 옮김 참고 (기독지혜사 60쪽)
힌두교, 자이나교, 불교의 비교
내 용 | 힌 두 교 | 자이나교 | 불 교 |
악의 본질 | 지적 특징 강조 브라만에 대한 무지 | 육체적인 특징 강조 신체상의 장애 | 정신적 특징 강조 만족할 줄 모르는 욕망 |
구원방법 | 선한 업보 해탈의 지식 신에대한 헌신 | 육체적인 고행에 의해 | 욕망의 제거를 통해 |
구원의결과 | 무한하며 신비로운 상태로의 몰입 | 세상에 대한 집착에서 영혼이 자유로와 짐 | 고통이 없는 상태 열반의 경지에 이름 |
물질세계 | 실재하지 않음 단지 환상에 불과 함 | 실재함 | 실재하지 않음 |
개인의영혼 | 실재하지 않음 일시적인 느낌 | 실재함 | 실재하지 않음 |
궁극적이고 초월적인 영혼 | 오직 하나만 실재함 그것이 전부임 | 실재하지 않음 | 실재하지 않음 |
고행의 가치 | 이론적으로는 불필요함 개인의 선택에 달림 | 필수적인 조건 구원의 방편임 | 바람직한 것 |
도덕성의 가치 | 중요하지 않음 궁극적으로 환상임 | 별로 중요하지 않음 금지의 덕목은 있음 | 매우 중요함 지켜야 할 것을 잘 선택해야 함 |
죠쉬 맥도웰, 돈 스튜어트,『이방종교』, 이호열 옮김 참고 (기독지혜사 61쪽)
복음 대 종교
종 교 | 복 음 | ||
인간이 만든 것 | 하나님께서 주신 것 | ||
하나님을 위해 인간이 하는 것 | 인간을 위해 하나님께서 해 놓으신 것 | ||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추구 |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추구 | ||
자신의 의의 사다리를 올라가는 것 | 그리스도의 성육신의 사다리로 만나주심 | ||
좋은 견해 | 좋은 소식 | ||
좋은 권면 | 영광스런 선포 | ||
인간을 받아들이나 변화시키지 못함 | 인간을 그대로 받아들여서 변화를 시킴 | ||
외적인 개혁 | 내적인 변화 | ||
희게 칠함 | 희게 씻어줌 | ||
가끔 속임수가 됨 | 믿는 자를 구원시키는 하나님의 능력 | ||
많은 종교가 있음 | 하나뿐임 | ||
외적인 행실 | 내적인 성품 | ||
인간을 구속할 수 없음 | 그리스도를 통해 구속받음 | ||
자신의 노력과 도덕의 신뢰 | 믿음으로 말미암음 | ||
행 위 | 선을 행하라 - 선하게 됨 | 실 존 | 선하게 되라 |
진실을 말하라 - 진실하게 됨 | 마음이 정직하게 되라 | ||
선한 생각을 하라 - 청결케 됨 | 마음이 청결하게 되라 | ||
사람을 도우라 - 사랑하게 됨 |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들이라 | ||
원 리 | 이것들을 받아들이며 믿고 따르라 | 인 격 | 그를 받아들이며 믿고 따르라 |
인간의 사고의 체계 | 그리스도의 인격 | ||
사고의 전환 | 그리스도의 부활 | ||
선 행 | 달성하라 | 은 혜 | 얻으라 |
시도하라 | 받아들이라 | ||
네 자신을 발전시켜라 | 네 자신을 부인하라 | ||
네 자신을 구하라 | 제 자신을 항복하라 | ||
(이것 저것을)하라 - 구원의 길 | 다 이루었다 믿으라 - 구원의 길 | ||
| 복음은 실존을 강조한다 실존은 변화로 말미암는다 실존은 소속으로 말미암는다 소속은 믿음으로 말미암는다 |
존 시먼 『복음 전달의 원리와 적용』, 홍성철 역 91-104쪽 참고.
힌두교와 기독교의 비교
| 힌 두 교 | 기 독 교 |
신 | 창시자 없음 | 예수 그리스도의 의해 기초됨 |
일원론 - 유일한 존재 내지 실재 다른 모든 것은 환상이고 무지의 결과이다 | 이원론 - 하나님과 세계는 분리된다. 하나님과 인간은 별개이다. 영과 물질은 둘다 실재이다. | |
브라만 - 비인격적이고 알 수 없으며 관계를 맺을 수 없고 속성을 지니고 있지 않다. 이스바라 - 개인적이고 알수 있으며 속성을 지닌다. 만신전 - 보편적 힌두교에 보급되어있는 남신과 여신들(3억3천만의 신들) | 하나님은 한 분 개인적이고 알 수 있으며, 거룩하고 의로우시며 사랑이시다. 인간은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다. | |
삼위일체 | 삼신(3개의 머리를 지닌 한 신) 창조자 - 브라만 보존자 - 비시누 파괴자 - 시바 | 성부, 성자, 성령 : 1체 안에 삼위 |
성육신 | 비시누의 동물과 인간의 다양한 형태들의 열 가지 환생 : 악인들을 멸하기 위함 | 한 번의 성육신 ; 신인(신성과 인성)이신 예수 그리스도 목적 :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함 |
신화적 형상들 : 신들과 영웅들의 전설들 | 성육신은 실제이며 역사에 뿌리를 두고있다 | |
죄 | 다양하게 정의됨 avidya(아비다, 무지)--진리에 대한 무지 maya(마야, 환상)--실제를 개성에 돌림 mala(말라)--개체의 느낌 | 하나님과 잘못된 관계 : 하나님께 불순종 도덕률의 위반 : 불신앙 죄는 죄책과 죄의 선고를 가져온다. |
행위 | 업보(karma) : 선행과 악행들과 그 결과들 ; 비인격적인 심판제도 ; 도는 대속의 고난의 가능성은 없다. | 도덕률 : 행위의 결과. “뿌리는대로 거둔다.” 인격적 입법자와 심판자가 있다. 그리스도는 자신이 우리의 업보를 대신 지셨다. 죄사함이 가능하다 |
중생 | 윤회(삼사라, samsara)--과거의 업보에따른 환생, 탄생과 환생의 순간. | 생애는 한번 밖에 없다. 신생(영적생명)은 그리스도를 통해서만이 가능하다. 장차 올 몸의 부활 |
구원 | 구원(모크샤, moksha)--탄생과 환생의 순환으로부터 해방 ; 브리만에 흡수 공로에 의함--지식의 길, 행위의 길, 헌신의 길. | 구속--죄책과 죄의 권세로부터의 구출 ; 영생의 선물. 우리안에 사시는 하나님.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결과는 하나님을 아는 것, 선행, 하나님께 대한 헌신. |
존 시먼즈,『타문화권 복음 전달의 원리와 적용』 홍성철 역 236-237쪽 참고
불교와 기독교의 비교
| 불 교 | 기 독 교 |
창 시 자 | 1. 과마타 부처, 신성의 부인, 도를 우리에게 보여준 인간 선생 | 1. 하나님의 성육신이신 예수 그리스 도, 그는 “내가 길이다”라고 가르침. 그리스도가 누구인가가 그의 가르 침보다 더 중요하다. |
신 | 2. 원래의 형태는 무신론, 하나님과 신 은 불필요, 널리 보급되어있는 불 교에서 부처는 신적 존재 내지 인 간화된 구세주로 경배된다. | 2. 유신론, 유일의 하나님으로 전지, 전능, 편재 ; 창조자, 구속자, 심판 자, 그리스도는 세상의 구세주이다. |
인간의 문 제 | 3. 고통과 고난의 문제로 시작, 고난의 원인과 치유에 관심, 목표는 고통 으로부터 구원받는 것이다. 인간 중심이다. | 3. 죄, 곧 도덕적으로 악으로 시작, 하 나님의 거룩, 인간의 죄, 그리고 죄 로부터 구원에 관심, 하나님 중심 이다. |
인간과 영 혼 | 4. 인간의 육체 안에는 영원한 것이 아무것도 없다. 영원한 자아가 없다. 개인의 존재는 실제 환상이다. | 4. 인간은 영원한 혼을 가지고 있다. 개인의 존재와 자아는 실제이다. |
행동과 결 과 | 5. 업보(karma)--행동과 반응 ; 원인 과 결과의 법, 탄생과 환생의 순환 과 부착, 업보는 계속해서 남아있 다. | 5. 도덕법-- 자신이 뿌린대로 거둔다 ; 그러나 용서가 가능하며 그리스 도가 용서해 주심 ; 결과는 새로운 탄생과 새로운 삶이다. |
구 원 | 6. 열반(nirvana)-- 열정없는 행복과 평안의 상태 ; 업보와 고난으로부 터 해방; 분리와 생성의 중지. | 6. 죄, 죄책, 그리고 죄의 능력으로부 터 구속 ; 영생 ;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과 은혜로 인간은 자신을 구원 할 수 없다 ; 하나님이 주도권을 행사하며, 선물로서 구원을 주신다. |
구원의 방 법 | 7. 모든 욕구를 제거함으로 ; 자아 해 방의 체계 ; 순수한 인본주의 | 7. 우리를 위해 고난 당하고 고난과 죽음에서 승리하신 그리스도에 대 한 믿음과 은혜로, 인간은 자신을 구원할 수 없다. 하나님이 주도권 을 행사하며, 선물로서 구원을 주 신다. |
피 난 처 | 8. 불교도는 말한다 ; “나는 부처와 달 마(Dharma)와 상하(Sangha)에서 피난처를 찾는다” | 8. 기독교인은 말한다 : “나는 그리스 도, 말씀, 그리고 교회에서 피난처 를 찾는다” |
존 시먼즈,『복음 전달의 원리와 적용』 홍성철 역 261쪽 참고
불교와 기독교의 대조점
| 불 교 | 기 독 교 |
1 | 정통불교는 하나님을 배제한다(무신론). | 하나님에 시작하여 하나님으로 끝난다(유신론). 하나님은 첫 번째 원인(시간에 있어서)이고 마지막 원인이다(목적에 있어서). |
2 | 부처는 신성에 대한 어떤 주장도 회피한다. 그는 말하길, “나는 길을 발견했으며, 지금 그 길을 너에게 보여주고 있다.” |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며, 하나님과 하나라고 말씀한다. 그는 말씀하시길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 |
3 | 세상과 인생의 무상함. | 변함없으신 그리스도와 흔들림 없는 왕국(성경이 확언하는 대로)이 존재한다. |
4 | 인간 중심 - 인간의 필요, 노력 | 하나님 중심 - 하나님의 목적 공급 |
5 | 인간의 몸안에는 영원한 것이나 불멸하는 것이 없다. 영원한 자아도 없다. | 인간은 혼을 가지고 있다. 개인의 존재와 자아는 실재이다. |
6 | 기본적인 문제는 고(苦)이다. | 기본적인 문제는 죄(罪)이다. |
7 | 구원은 고로부터의 해방이며, 탄생-죽음-환생의 끝없는 사슬로부터의 해방이다. 이것은 생의 소멸이다. | 성경에 따르는 구원은 죄로부터의 해방과 하나님과의 화해이다. 단 한번의 신생을 통한 생의 확장이다. |
8 | 각 개인은 자신의 노력으로 구원을 이루어야 한다. 구원은 명상, 선행, 그리고 지식을 통해서 성취된다. | 어떤 인간도 자신을 구원할 수가 없다. 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죄인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엡2:8) 구원을 받는다. |
존 시먼즈,『복음 전달의 원리와 적용』 홍성철 역 262쪽 참고
난제 인식 | * 불교는 무신론이므로 죄를 느끼거나 죄로부터 구원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함. * 고(苦)가 가장 큰 악이며, 원인은 욕망임. 욕망을 없애면 고(苦)도 끝남. * 사랑도 욕구의 한 형태로 여김. 끊어버려야 할 것으로 여김. * 기독교의 핵심인 하나님의 사랑을 하나의 욕망으로 간주함. | |
사 성 체 四 聖 諦 | 고(苦) | * 고(난)은 인생의 엄연한 사실임. ⇒ 인생은 각종 고난 속에 있으며, 아무도 현생에서 고난을 피할 수 없음. |
집(集) | * 고(난)의 원인은 죄임. ⇒ 죄는 근본적으로 하나님과의 잘못된 관계임. ⇒ 죄는 우리의 존재의 근원이고, 세상의 궁극적 원인임. ⇒ 죄는 인생에 의미를 주는 목적인 하나님을 향한 반항과 불신의 태도임. ⇒ 문제는 세상이 아니라 자신이며, 세상의 슬픔이 관심이 아니라 죄임. ⇒ 성경은 세상의 고난이 인간의 타락한 상태인 죄 때문임을 말함. ⇒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스스로 할 수 없는 자신을 위하여 기꺼이 하실 수 있으며, 하나님 안에서 자연적 자발적으로 살 수 있도록 자신 의 본성 안에 있는 반항적 기질을 제거하시는 구세주 뿐임. ∴ 죄는 인간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절망적인 병이다. | |
멸(滅) | * 죄의 치료는 그리스도의 고(난)임. ⇒ 죄는 인간의 근본적인 병으로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으로만 치료됨. ⇒ 죄는 근본적으로 변화되어야 하는 상태임. ⇒ 인간이 죄를 짖는 순간에 하나님에게 십자가가 이루어짐. ⇒ 예수는 인간의 고(苦)를 체득하시고 인간의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 달리심. ⇒ 그리스도는 인간의 모든 업보, 죄를 자신이 인간을 위하여 대신 지심. ⇒ 그는 가장 큰 비극 십자가의 죽음을 가장 큰 승리로 바꾸어 놓으심. ⇒ 인간은 하나님께 왜 인간의 구원을 위해 그런 방법을 택하였는가? 라고 묻기보다는 구원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 |
도(道) | * 구원의 길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해서만 이루어짐. ⇒ 성경은 인간은 죄인이며 절대적으로 자신을 구원할 수 없다고 말함. ⇒ 성경의 “기쁜 소식”은 하나님께서 주도권을 잡으셨다는 것. ⇒ 하나님이 행동하셨으며, 인간의 필요는 하나님의 행위가 되었음. ⇒ 그는 한 인물안에서 행하셨으며, 에수는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행위임. ⇒ 불교 : 여기에 따를 가르침이있고, 행함의 훈련이있다. 기독교 : 여기 한 분이 있다. 그를 믿고 따르라. ⇒ 예수는 완전한 하나님이시며 완전하신 인간이심. ⇒ 그는 거룩하고 무한하신 하나님과 유한하고 죄있는 인간의 중보자. 부처는 위대하지만 인간에 불과하며, 구세주는 아님. ⇒ 기독교의 신앙은 삶에서 삶으로(in life and to life)의 구원을 제공함. ⇒ 진리는 부처가 말한 삶에 대한 열망의 파괴가 아니라 만족임. ⇒ 복음의 문제 : 하나님이 너를 위해 하신 일에 대해 너는 무엇했는가? ⇒ 회개하면 - 자신과 하나님께 대한 태도를 바꾸고 - 예수를 구세주로 신뢰한다면 용서와 새생명을 얻음. ⇒ 영생의 경험으로 인해 현세의 삶에 이 세상의 슬픔이 앗아갈 수 없는 완전한 평안을 누림. |
존 시먼즈,『복음 전달의 원리와 적용』 홍성철 역 263-72쪽 참고
불교도를 위한 복음
팔 정 도 八 正 道
| * 불교에서 극기의 길과 윤리적 행위는 고(苦)와 욕망으로부터 구원을 이루는 수단임 기독교에서는 하나님과 화해되고 죄의 권세에서 해방된 후에야 실현되는 길임. * 윤리는 구원을 얻기위함이 아니라 구원의 경험속에서 나타나는 결과임 * 구원을 얻기위한 도덕과 선행은 자기 주장의 행위이며, 죄의 본질임 인간은 도덕적이고, 선하고, 예의바르지만 여전히 죄인일 수 있음 * 윤리적인 삶은 하나님의 구속적 행위를 경험한 열매로서 나타나는 결과임 | |
정견 (正見) | * 위에서 말한 사성체를 받아들이고, 진리가 하나님께 대한 인간의 사색 가 운데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와 그의 말씀 안에 있다는 것을 승인하는 것. | |
정사 (正思) | * 인간의 본질적 욕망은 하나님의 의도대로 절제되고 만족되어야 함. * 인간은 인생에서 최상의 욕망을 갖게 되었는데, 그것은 그리스도처럼 되고 그를 기쁘게 해드리는 것. | |
정어 (正語) | * “거짓을 버리고 각각 그 이웃으로 더불어 참된 것을 말하라. 이는 우리가 서로 지체됨이니라”(엡4:25). “너희 말을 항상 은혜 가운데서 소금으로 고 루게 함같이 하라. 그러면 각 사람에게 마땅히 대답할 것을 알리라” (골4:6). | |
정업 (正業) | * 각자는 하나님이 주신 재능을 잘 활용하고 타인을 유익케 함. * 삶을 정직하게 영위해야 하며 사치스러운 생활을 피해야 함. | |
정명 (正命) | * “땅에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이니 탐심은 우상숭배니라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의 택하신 거룩하고 사랑하신 자 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참음을 입고 …서로 용납하여 피 차 용서하되”(골3:5,12-13). | |
정정진 正定進 | * “뒤에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있는 것을 잡으려고 푯대를향하여 그리스 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좇아가노라” (빌3:13-14). | |
정념 (正念) | * 하나님 앞에서 잠잠하고 그의 임재를 알라! * 매일 그의 말씀을 묵상하고 쉬지말고 기도하라. | |
정정 (正定) | * 동료의 부담과 필요를 알라. * 그들과 함께 당신의 자원을 나누라. * 온 세계 사람들의 영적 필요를 알고 하나님의 세계선교에 참여하라. |
존 시먼즈,『복음 전달의 원리와 적용』 홍성철 역 272-74쪽 참고
보 리 수 | 내용 | * 부처가 깨달음을 얻었던 나무 * 불교도들은 그로 인해 보리수를 공경함 * 부처는 보리수 밑에서 해탈의 경지에 도달하고 스스로 구원을 얻음 |
의미 | * 지식의 완성을 의미함. 보리는 ‘지식’ 내지 ‘지혜’를 의미함 * 자기 구원의 성취를 의미함 부처가 그 나무 아래서 얻은 것은 자신을 위한것임 그의 깨달음으로 인해 그는 다른 사람을 구원한다고 주장하지 않음 * 세상으로부터의 분리를 의미함 인간은 세상을 포기할 때에만 자신을 위한 구원을 얻을 수 있음 | |
불교도 | * 나는 부처를 생각하면서 위안을 얻습니다. * 나는 달마(가르침) 가운데서 위안을 얻습니다. * 나는 상하(수도회) 안에서 위안을 얻습니다. | |
십 자 가 | 내용 | * 그리스도가 인간의 죄를 대신하여 달려 죽으신 십자가형의 나무 * 부처가 명상 중 보리수 나무 아래 앉아 있었음 예수 그리스도는 화목제물로 나무에 달려 죽으심 |
의미 | * 사랑의 완성을 의미함. 지식의 추구가 아니라 인간을 위한 사랑의 표현 * 우주적 구원을 의미함 그 이유는 그리스도가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기 때문임 * 탈속(脫俗) 혹은 분리가 아니라 참여를 의미함 세상을 포기함으로가 아니라 세상에 참여하심으로 세상의 구주가 되심 ∴십자가의 사랑을 통해 그는 인간과 하나가되어 세상을 구원하심 | |
기독도 | * 나는 그리스도 안에서 평안을 얻습니다. * 나는 그의 말씀 안에서 평안을 얻습니다. * 나는 교회의 교제 가운데서 평안을 얻습니다. |
존 시먼즈,『복음 전달의 원리와 적용』 홍성철 역 274-76쪽 참고
샤머니즘과 기독교의 비교와 전도방법
샤머니즘 | 기독교 | |
운명적, 의타적 | 개척적, 모험적 | |
주술, 요행 | 심은대로 거둠 | |
보수적, 폐쇠성 | 진취적, 변화 추구 | |
현세지향적, 이기적 | 미래지향적, 헌신주의 | |
오락적 기능 | 예술적, 예배중심 | |
전도방법 | 1. 창조주와 자연의 지배자로서의 하나님을 전함 샤머니즘의 하늘 신 개념은 성경적인 하나님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줌 샤머니즘의 신은 공포의 대상이지만 기독교는 자비하신 아버지임을 전해야 함 | |
2. 마귀의 권세를 물리치고 질병의 궁극적 치유 자 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전함 인간의 영적/육적 질병의 진정한 치유자는 예수 그리스도이심 성도들의 기도와 하나님의 섭리적 이적을 통해 치유의 역사가 있음 | ||
3. 무당 대신에 신과 인간의 참 중보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전함 기독교는 마귀의 권세에서 해방하는 그리스도를 전해야 함 사랑과 은혜의 법률 제정자로서 인간을 죄에서 해방시키신 예수 그리스도이심 공포와 억압에서 해방을 주시는 은혜와 사랑의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함 | ||
4. 귀신의 능력을 능가하는 성령의 사역을 강조, 신학적으로 성령론을 발전시킴 자연 만물에 영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에 역사하시는 성령을 가르침 우신(雨神)과 풍신(風神)이 아니라 하나님과 성령이 자연을 지배하며 다스리심 하나님께서 자연에 은혜를 베푸시고 성령이 지면을 새롭게 하심 | ||
5. 토착화를 신중하게 시도해야 함 샤머니즘은 보수적 경향이 있으며 신자들도 이 문화적 요소를 견지하려고 함 성경에 근거하여 문화의 우상적 요소들을 과감하게 제거하도록 함 성령께서 원주민 지도자들을 인도하셔서 진리의 길을 가르칠 것을 확신해야 함 교회와 선교는 성경적으로 바람직하거나 가치중립적인 전통을 유지하면서 신앙 생활에 적절하게 반영하게 하여 기독교가 외래적인 종교라는 인상을 배제하게 함. |
전호진, 『종교 다원주의와 타종교 선교 전략』 개혁주의 신행협회 139-148쪽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