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납배터리의 경우 용량이 70~80AH 정도 됩니다.
충전기의 DD 업다운 효율이 100% 라고 가정하고..
TREX600용 6셀 22.1V(계산을 단순히 하기 위해 24V 로 가정하겠습니다.) 5000mHA 배터리를 충전한다고 할때 1팩이면 10AH 정도 소모되므로 7~8팩은 충전 가능하고 최소 5팩은 가능할것 같습니다만... 3팩 충전하고도 완방되어 버리는 경우도 봤습니다.
차량용 납배터리는 이렇게 자기용량의 80~90% 까지 지속적으로 방전되도록 설계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대충 10~20% 이상 방전하면 자동차 셀프스타트 모터를 돌리기위해 대전류방전용으로 얇게 구성된 극판을 손상시킵니다.
TREX 배터리 1개만 충전해도 배터리수명에 영향을 줄정도로 데미지를 입힌다는 결론입니다.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시동시 자기용량의 2~4%만 방전하고 알터네이터에의해 충전됩니다.
80AH 용량의 납배터리로 원래의도 대로 6~7팩을 충전할려면 심방전(deep cycle) 배터리를 이용해야합니다.
자기용량의 70~80% 혹은 그이상 방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납극판이 차량용보다휠씬두꺼워 100AH 짜리가 30Kg 정도 됩니다.
오프모임에서 100AH 짜리 배터리를 운용하다가 무겁고 불편해서 심방전 특성이 있는 카오디오용 배터리를 알아보았는데... 배터리제조사 엔지니어에게 문의해본결과 그런용도로(rc용 배터리 충전과 같은 지속적인 방전)사용은 권장하지 않는다고합니다.
첫댓글 속 편하게... 기름값 좀 나가겠지만... 시동걸고 충전하는거지요...
차를 시동걸고 충전 할바에는 소형가솔린발전기가 낫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