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회복으로 인한 외식비용 지출 증가는 시장에 좋은 기회 -
- 위생, 도로이용 허가 등 관련 시장 규제가 복병 -
□ 美 푸드트럭 시장 동향
ㅇ 연평균 매출액7.3% 상승, 식품 서비스 부문 괄목할 성장을 이룬 푸드트럭 시장
- 최근 5년간 푸드트럭 시장은 식품 서비스 부문에서 눈에 띄는 성장을 이룸. 합리적인 외식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수요에 힘입어 최근 5년 간 7.3% 매출이 증가함(2017년 기준). 업계 전반에 걸친 성장은 시장의 가치 또한 향상시키며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미국 푸드트럭 산업 가치 전망(2014년-2020년)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Statista
ㅇ 정부 규제, 경쟁 과열, 낮은 수익률에 주춤한 성장세, 그럼에도 기대되는 미래
- 정해진 시간과 지정된 지역에서만 운영이 가능한 점, 기존 소매 업체들의 로비, 포화된 시장 상황으로 인한 마진 감소로 2017년부터 푸드트럭 시장의 성장세는 과거 몇 년에 비해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
- 푸드트럭 관계자들과 정부 및 일반 레스토랑 운영자들 간의 긴밀한 협력은 앞으로 푸드트럭 시장이 식품 서비스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에 원동력이 될 것
- 가계소득, 건강식품 및 미식에 대한 관심 증가는 향후 5년간 푸드트럭 시장의 성장을 촉진시킬 것으로 보이며 2022년까지 매출액은 11억, 연평균 성장률을 3%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됨
□ 시장 영향 요인
ㅇ 개인 소비
- 소비의 감소를 초래했던 경기 침체기를 지나 2017년 이후에는 개인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푸드트럭을 포함한 외식 분야에 대한 소비자의 지출이 증가할 것으로 보임
ㅇ 소비자 신뢰 지수(경기에 대한 소비자 견해를 보여주는 지수)
- 소비자 신뢰 지수는 재량 지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줌. 경기 침체기에는 소비자들이 지출을 꺼려하지만 저가의 길거리 음식과 같은 저가의 상품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수 있음
ㅇ 건강 식이 지표
- 건강, 웰빙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튀김음식을 파는 푸드트럭과 건강식을 파는 푸드트럭에 상반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
ㅇ 도시 인구
- 푸드트럭이 대부분 도시에서 운영되는 만큼, 도시 인구의 증가는 푸드트럭의 잠재적 고객 수가 늘어나는 것과 같음. 도시 지역은 인구 밀도와 소득 수준이 높아 푸드트럭의 주요 타깃이 되며, 2017년 미국의 도시 인구는 서서히 증가하는 추세
ㅇ 농산물 가격 지수
- 농산물 가격은 푸드트럭 판매자의 재료값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지표. 재료값의 인상은 수익률을 감소하게 하며 이는 푸드트럭 시장에 잠재적인 위협이 될 수 있음
미국 개인 소비액(좌), 소비자 신뢰지수(우) 연도별 추이
자료원: IBIS World
□ 판매 품목별 시장 구성
ㅇ 다양한 종류의 음식이 공존하는 푸드트럭 시장
- 패스트푸드의 대표 주자인 버거를 포함한 미국 음식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지만, 아시아 음식, 퓨전 요리 등 세계적으로 다양한 음식들이 푸드트럭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음식 종류별 푸드트럭 판매 현황(2017년)
종 류 | 내 용 | 점유율 |
미국식 | - 버거를 대표로 하는 대표적 패스트푸드 - ‘더 좋은 버거’에 대한 수요로 맞춤형, 고품질 버거 취급 - 시카고의 Fat Shallot, 달라스의 Easy Slider 등 | 34.0% |
아시아음식 | - 동아시아(한국 포함), 동남/중앙/서아시아 등으로 분류 - 캘리포니아, 뉴욕을 포함한 다양한 지역에서 인기 - 새로운 음식에 대한 시도로 높아진 판매량 | 18.3% |
디저트 | - 노점상, 이륜차 등을 통해 전통적으로 판매되던 음식 - 계절을 타는 품목이기 때문에, 시즌에 따라 다르게 운영 - 뉴욕의 Mr. Softee, Van Leeuwen등 | 13.8% |
중남미음식 | - 옥수수, 콩, 매운 고추로 대표되는 음식 - 미국 내 히스패닉 인구의 증가로 커지는 중남미 음식 시장 - LA의 Guerilla Tacos 등 | 12.0% |
퓨전요리 | - 한국 재료를 이용한 타코 등 - 기발하고 높은 수준의 퓨전 음식에 대한 수요 - LA의 Roy Choi’s Kogi taco trucks, Korilla BBQ 등 | 11.8% |
기타 | - 지중해 요리, 네팔 만두, 모로코 요리 등 - 주로 해당 지역 이민자들이 많은 지역에서 유행 | 6.4% |
자료원: IBIS World
시카고의 Fat Shallot | LA의 Guerilla Tacos | 달라스의 Easy Slid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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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Fat Shallot, Guerilla Tacos, Easy Slider 웹사이트
□ 운영 환경
ㅇ 인력에 크게 의존하는 운영, 낮은 자본 집약도
- 푸드트럭 창업 시, 트럭 및 주방 기기를 구입하는 비용이 발생함. 푸드트럭의 특성상 트럭을 포함한 장비들의 재판매 비용은 높게 유지됨
- 높은 기술이 필요하지 않으며, 적은 비용의 판매 시스템으로 운영됨. 푸드트럭 매출액 중 36.7%를 임금이 차지하고 있음
ㅇ 식품 안전과 이동식 식품 규제 충족, 고객 만족을 위한 기술 필요
- 외부에서 판매하는 식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술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지난 10년 간 푸드트럭에 사용되는 장비가 현저히 개선됨. Kitchens To Go 라는 회사는 푸드트럭 업체들이 제한 중량과 안전기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좁은 공간에 냉장고, 싱크대, 기타 주방기기가 포함되어야 하기 때문에 개선된 디자인과 기술을 통해 푸드트럭 소유주들이 공간을 정리하고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줌
- Square나 Breadcruth같은 POS업체는 판매자가 iOS나 안드로이드, 태블릿 PC를 통해서 결제를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ㅇ 지속적인 수익 창출 기대, 규제는 강화되는 추세
- 기존의 레스토랑이 더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제공할 수 있음에도, 푸드트럭의 저렴한 가격과 편리한 접근성은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 수 있는 요인
- 푸드트럭 업체들은 연방, 주, 도시의 관련 법규를 따라야하며 영업 승인을 받거나 자격증을 취득해야 함. 사업 허가증, 이동 식품 허가, 도로 사용 허가 및 이용 요금 지불이 선행 되어야 사업을 시작할 수 있음. 일부 지역은 비슷한 음식을 파는 일정 범위에서는 영업을 금지하기도 함. 시장이 몰려있는 뉴욕이나 LA의 규제가 강한 편
ㅇ 협회 구성을 통한 사업 지원
- 현재 정부로부터 지원은 없는 상태. 업체를 대신하여 각종 지원 업무를 하는 협회가 구성되고 있음. 뉴욕의 푸드트럭협회, 필리모바일 푸드 협회, 달라하시 푸드트럭협회 등의 그 예. 이런 협회들은 푸드트럭 업체들이 더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정부와 지속적인 협력을 시도하고 있음
뉴욕 푸드트럭협회 제공 서비스
자료원: 뉴욕 푸드트럭협회 웹사이트
□ 지역별 운영 현황
ㅇ 서부와 동부에 가장 많은 분포를 보임
- 식품 서비스 부문의 현황을 분석해 보면,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에 푸드트럭 또한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음. 동부와 서부는 각각25.2%, 23.3%의 분포를 보이며 높은 비중을 차지함. 동남부 지역 또한 주목할 만한 분포를 보임
- 인구 밀도 이외에도 각 지역의 음식 트렌드는 해당 지역의 푸드트럭 취급 음식의 종류에도 영향을 미침
인구 수와 푸드트럭 수(좌), 지역별 푸드트럭 분포(우)
자료원: IBIS World
□ 성공적인 사업을 위한 요소
ㅇ 효율적인 재고 관리 능력
- 비용 절감과 이익 극대화를 위해 음식의 낭비와 부패를 줄여야 함
◦ 주요 시장과 높은 접근성
- 잠재 고객 확보를 위해 푸드트럭의 위치는 사람이 많고 교통이 편리한 지역에 위치해야함
◦ 라이센스 확보
- 푸드트럭의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 해당 지역에서 요구하는 라이센스를 취득해야하며, 매년 갱신해야함
ㅇ 효율적인 품질관리
- 고객에게 높은 품질의 음식을 제공하고, 법규 위반으로 적발되지 않기 위하여 푸드트럭 업체들은 품질 표준을 유지 및 관리하는 것이 중요
ㅇ 독특하고 차별화된 메뉴
-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사업 분야인 만큼, 푸드트럭 업체들의 분명한 목표 시장 선정 및 차별화된 메뉴 개발이 요구됨
ㅇ 소셜 미디어의 적절한 활용
-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을 홍보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있음. 일자별로 푸드트럭의 위치, 스페셜 오퍼 등을 포스팅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해야함
□ 전문가 의견 및 시사점
ㅇ 도시환경 정책 기획 전공 교수 Julian Agyement
- 향후 정책 및 계획 수립을 통해서 이민자 삶의 질 향상, 소수민족의 경제력, 기업가 정신을 실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 푸드트럭이 기여할 수 있음. 푸드트럭 정책을 통한 문화적 정체성 형성은 궁극적으로 사회 정의에 도달하는 것과 같음. 따라서 규제, 집행, 정부, 문화적 정체성 간의 폭넓은 상호교류를 고려하는 것을 통해 푸드트럭의 잠재력과 한계를 판단할 수 있음
ㅇ 퓨전 한국음식 푸드트럭 성공사례, Kogi
- 한국식 바베큐 타코로 알려진 LA의 푸드트럭 Kogi는 대표적인 푸드트럭 성공사례. 캘리포니아 남부에 5개의 트럭을 운영하고 있음. AOL, 네슬레, 워너브라더스를 비롯한 기업 고객도 확보하고 있음
- 일본, 중국음식으로 대표되던 미국 내 동아시아 음식 시장에 한국음식도 인지도를 높혀가며 인기가 상승하고 있음. 진입장벽이 낮고 개성있는 음식을 시도하기 좋은 푸드트럭 시장에서 한국음식 혹은 한국음식을 이용한 퓨전 요리는 충분히 상품성을 지닌 것으로 판단됨
Roy Choi’s Kogi taco truck
자료원: Yelp 웹사이트
자료원 : Ibis World, Statista, 뉴욕 푸드트럭협회, 언론기사,Yelp, 시카고 무역관 자체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