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fmkorea.com/6840215135
1. 순창 고추장이 유명해진것은 ‘이성계’ 덕분이다.
- 이성계가 잼민이 시절, 순창에 있는 무학대사 만나러 가는 길에 농가에서 얻어 먹은 ‘매운 장’ 이 존맛이었다.
- 이후 진상품에 포함시키면서, 순창 고추장이 유명해졌다.
- 이성계가 먹었던건 고추가 아닌 천초로 만든 장이라는 사실은 함정.(천초:초피나무 열매 껍질)
- 고추는 약 200여년 후인 임진왜란 전후에 유입됐다는게 중론
- 순창 지역이 우리나라에서 일조량이 가장 많고, 강우량이 적어 장 발효에 최적이기 때문에 고추장이 맛있다는 과학적 근거도 있다.
2. ‘순창 고추장’ 은 브랜드가 아니다
- 청정원(대상) 뿐만 아니라 사조해표 등 여러 메이져 식품회사 그리고 중소식품업체들 역시 자사의 ‘순창 고추장’ 상품이 있다.
- ‘전라북도 순창군’ 에 제조 시설이 있는 경우, 누구나 ‘순창 고추장’ 이라는 이름을 쓸 수 있다.
- 순창군에는 85개의 장류 제조 시설이 있다(2012년기준)
3. 진짜 순창 고추장은 ‘순창 전통 고추장’ 이다.
- 2006년 순창군이 고추장 장인들만 모아서 ‘순창고추장 민속마을‘ 을 만들었고, ‘순창 전통 고추장’ 이라는 지리적 표시 브랜드를 등록했다.
- 순창에 제조 시설이 있는 식품회사는 ‘순창 고추장’ 이라는 이름을 쓸 순 있지만, ‘순창 전통 고추장’ 은 쓸 수 없다.
순창 고추장 = 순창 공장에서 제조한 고추장
순창 전통고추장 = 순창지역 장인들이 만든 고추장
- 매년 11월 초 열리는 고추장 축제도 이 민속마을에서 열린다.
4. ‘순창 고추장’ 상표 등록은 미국 기업이 최초이다.
- 재미교포 ‘스티브 리’ 가 설립한 미국 식품회사 ‘리브라더스‘ 가 특허청에 ‘순창 고추장‘ 을 등록.
- 2001년 리브라더스는 ’순창 고추장‘ 상표를 침해했다며, 한국 몇몇 기업에 소송.
- 2003년 청정원(대상) 은 리브라더스 상대로 ‘상표등록 무효’ 소송.
- 2005년 미 법원은 ‘순창 고추장’ 에서 순창은 당연히 고추장으로 유명한 전라북도 ’순창‘ 을 의미함으로 리브라더스의 ‘순창 고추장’ 상표 무효를 결정
- 애초 리브라더스가 등록한 ‘순창 고추장’ 의 순창은 지역 이름이 아닌 ‘Pure Spear’(순창) 이어서, 리브라더스의 어거지가 맞다.
5. 순창 대표 식품은 고추장이 아니다.
- 순창 고추장이 전국적인 네임드이긴 하지만 순창 지역 농가들에게는 애증의 대상이다.
- 순창에 공장만 있을 뿐 순창 지역 농가와는 거의 상관이 없다. (모두 중국산 고추를 쓴다)
[물론 지역 경제 측면에서는 중요하다]
- 실질적인 순창 지역 특산품은 블루베리와 복분자이다
- 순창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블루베리를 재배하고 있고, 복분자(코리아 블랙베리)는 최고의 품질로 유명하다.
첫댓글 례? 순창이 복분자요? 당장 먹고싶다.. 글구 순창 민속마을 가고싶네 맛있는 고추장 갖고싶다
우리시골 순창이다 ㅋㅋ
물이 맑고 일조량이 많고 일교차가커서 고추장이 발효가 잘되고 웅앵ㅋㅋㅋㅋ순창은 매실도 맛있음
리브라더스라는 놈은 뭔 개샛기임? 지가 뭔데 감히.. 쓰벌놈…. 순창 발전 기원함 복분자 맛있겠다…
고추장축제 가보고싶네
조선시대 순창고추장 먹어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