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답비연의 상징적 의미 马踏飞燕的象征意义
마답비연은 도대체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이 마답비연(馬飞飛象征)의 상징적인 의미는 무엇입니까?
말이 제비를 밟고 날아간다는 뜻
질주하는 말은 제비의 등을 스치는 빠른 질주를 하고 있고,질주하는 말은 좋은 말의 속도를 비유하는 것입니다.
마답비연의 상징적 의미
마답비연은 우리나라 고대조각예술사에서 신기하고 희귀한 보물로 현재 중국 관광도형표시는 중국 관광문화의 심오한 저력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의 도약을 상징합니다!
마답비연 소개
마답비연, 구리분마, 말습까마귀, 매탈마, 말답비매, 능운분마 등으로도 알려진 마초용작은 동한 청동기로 1969년 10월 간쑤성 우웨이시 레이타이한 묘에서 출토되어 현재 간쑤성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마차오 용작은 키 34.5cm, 몸길이 45cm, 너비 13cm, 무게 7.15kg입니다.이미지가 씩씩하고 준수하며 독특한 자태를 가지고 있습니다.말은 머리를 쳐들고 울부짖고, 몸통은 튼튼하고 팔다리는 길며, 발굽은 가볍고 민첩하며, 세 발로 공중으로 날아올라 앞으로 질주하고, 한 발로 제비를 밟습니다.
중국 관광의 상징인 동한 퉁분마는 1969년 10월 간쑤성 우웨이에서 출토된 동한 영제시대의 장씨 장군 묘로 높이 34.5cm로 질주하는 모습이며 오른쪽 뒷발에 날아다니는 새가 붙어 있어 높은 낭만주의 경지를 표현할 뿐만 아니라 퉁마용 자체의 중심을 안정시켜 중국 고대 청동 예술에서 비길 데 없는 보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명칭은 오랫동안 논란이 되어 왔으며, 당시 구름에 따르면 '마답비연'으로 명명되었으며, 일부 학자들은 경전을 인용하여 '마초용작'으로 명명했습니다.뒷말이 무성해 어쩔 수 없이 '동분마'라는 이름이 붙었을 겁니다.퉁분마'는 간단명료하지만, 제비가 없는 말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주로 다음과 같은 설이 있었습니다.
1. 동분마설
동마용은 모양이 웅장하고 웅장하며 울부짖고, 말굽이 하늘로 치솟으며, 기풍이 번쩍이는 것처럼 질주하여 곽모약 선생의 감정을 거쳐 '동분마'라고 명명하였으며, 청동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동분마'라고도 하며, 이 동마용에 대한 최초의 명칭이기도 합니다.
2.마답비연설
동분마라는 명칭은 비교적 직관적이지만, 이 동마용의 묘미는 뒷발굽에 새를 밟는다는 것인데, '분마'라는 이름만으로는 낭만주의적인 정서를 표현하기에 부족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를 '마답비연'이라고 부르며 제비등을 하늘 높이 스치는 질주를 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1971년 9월, 궈모뤄는 캄보디아 빈노 왕자와 함께 란저우를 방문하여 간쑤성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이 희귀한 보물을 보고 '마답비연(馬飞飛"。)'이라고 명명했다고 합니다.
3.말답용작설
마답비연(馬飞飛")에 대해서는 동마용에 붙어 있는 날새는 제비처럼 보이지 않고 용작이기 때문에 '마답용작'이나 '마초용작'으로 보는 견해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4.비제비류
-동분마(銅马馬)의 이름을 정했습니다.앞의 몇 가지 명칭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는 것 같지만, 눈 밝은 사람이 자세히 음미하면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 그 중 어느 것도 뚜렷한 현대 중국어 구성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일부 선임 학자들이 '비연류류'라는 이름을 제안했는데, 단어의 구성이 치밀하거나 의미가 정확하거나 한나라의 특성에 맞지 않아 지금까지 유명한 청동 조각인 '마답비연'에 가장 적합한 이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위동마발 밑에 새가 있는데 그 상징의 의미가 주목됩니다.말이라고 하면 사람들은 곧 날아다니는 제비를 생각할 수 있으며, 제비의 속도도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역대 왕조에는 좋은 말에 제비를 비유한 시문이 많이 있었는데, 예를 들어 남조 선약시에는 '자연광육리'라는 구절이 있고, 주: "자연, 좋은 말도."양나라 간문제 시운: 자연이 무를 타고 붉은 토끼가 하늘을 날았습니다.
두 구절에서 붉은 토끼는 좋은 말을 가리키고, 자연은 좋은 말을 가리킵니다.이선주 사영운 시운: "문제는 대대로 돌아와 좋은 말 아홉 필과 날제비류 한 명이 있습니다.”
고대에는 무위동마의 발밑에 있는 비연은 의심할 여지 없이 좋은 말의 신속을 비유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이러한 모양은 사람들이 한눈에 그 뜻을 알 수 있도록 했으므로 동마는 단도직입적으로 '자연류류' 또는 '비연류류'라고 명명해야 합니다.
5.천마설
이 설을 가진 사람들은 용작이 바람의 신, 즉 비렴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신조가 어찌 말을 달려가는 물건일 수 있겠습니까?
동한 장형의 '동경부(東京》)'에 '동작이 굽이굽이 천마반한(天馬半漢)'이라는 구절이 있는데, 황궁 안에 용작(龍、)과 천마(天馬) 두 점을 대응시킨 동제 진열품이라 하여 이 동마용이 바로 천마(天馬)입니다.한서·예악지'의 '서극천마의 노래'에 따르면 '천마'는 뜬구름을 밟고 하늘을 날 수 있으며, 말을 달려 제비를 밟고 하늘을 여행하는 '천마'의 모습입니다.
6. 마신천사설
앞의 몇 가지 주장과 마찬가지로 천마설도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천마는 한나라 때 대완한혈마와 이와 관련된 궁내 진열품을 지칭한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었습니다.
동한 명제는 비렴(銅製龍)、)과 동마(銅馬)를 낙양(洛陽)에서 직접 시안(西安)으로 행차하여 영접하고, 종실여자에게 시집보내거나 대군을 보내어 한혈마를 구한 것을 '천마(天馬)'라고 하며, 이를 위해 '서극천마의 노래'를 지어 왕이 천례악의 하나로 제사를 지내면서 한가 천자의 공덕을 기렸습니다.
따라서 '천마'가 진마든 동마든 모두 황실의 위의를 상징하는 것일 뿐 신하들이 향유할 리 없는데, 무위동한묘가 장군 성을 주장하는 것을 어찌 예외로 할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이 동마용을 '마의 신-천사(天"。)'라고 하는 주장도 있습니다.'천사'는 천상의 28성숙인 동방창룡칠숙의 네 번째 별을 말하며, 이름은 '방', 즉 '천사'이며 '마조신'이라고도 합니다.진나라와 한나라의 사람들은 모두 '천사'를 '마신'으로 숭배했지만, 상나라와 주나라 이후 전쟁에서는 준마가 없어서는 안 되기 때문에 마조의 신에 대한 숭배와 제사가 생겨났습니다.
무위한의 무덤 주인인 장군은 생전에 기마와 마신을 모셨고, 죽으면 동으로 만든 마신을 순장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입니다.이렇게 해석하면 묘주인의 관직과 직업적 특성에 비추어 볼 때 모두 합리적이며, '천사'라는 자는 '천사'와 그 위치를 상징하기 위해 '천사'라는 말을 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중국대륙인터넷 발췌
첫댓글 말이 제비를 밟고 날아간다는 뜻, 마답비연의 상징 240413
https://cafe.daum.net/9595kimmini0A0/Niop/482
마답비연 가는길에 도로에
차를 세우고 인증샷 찍고 가는 건 역시 산들투어 뿐입니다
정말 멋져요ㅋ
도전과 성공입니다 ㅎㅎ
함께 즐겼습니다.
단체사진에 전 없네요ㅠ
그시간에 전 뭘 했을까요?
글쎄요 ㅎㅎ
잠시 출타중~~ㅎㅎ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