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성인 공자가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식사 때마다 반드시 챙겨먹었다는 음식이 바로 생강이다. 향신료지만 효능 면에서 보면 어떤 식재료 못지않게 뛰어난 생강에 대해 살펴본다.
#1. 알면 알수록 놀라운 생강의 효능
<동의보감>에는 생강은 몸의 냉증을 없애고 소화를 도와주며 구토를 없앤다고 기록돼 있다. 이는 생강이 위를 자극해 소화를 촉진시키고 몸에서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한다.
생강 특유의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몸의 찬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고 따뜻함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강을 먹으면 기침, 감기, 몸살, 목의 통증 등이 완화된다. 생강의 진저롤은 메스꺼움을 예방한다.
뉴욕타임스 인터넷판은 의학저널 <란셋>을 인용해 생강이 멀미약보다 멀미 억제 효과가 2배 이상 뛰어나다고 보도했다. 런던의 세인트 바솔로뮤병원에서는 수술 후 마취에서 깬 환자의 심한 메스꺼움을 억제할 때 화학 약물보다 생강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생강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없애기도 한다. 일본 교토대학교의 야마하라 조지 박사는 생강의 진저롤이 담즙을 촉진시켜 피 속의 콜레스테롤을 없앤다고 밝혔다. 생강의 매운맛 성분은 혈액이 딱딱하게 굳는 것을 막는다. 덴마크 오덴스대학 스리바스타바 박사는 생강이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해 혈전을 막고, 뇌경색과 심근경색, 고혈압을 예방 및 개선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똑같이 매운맛을 내는 마늘이나 양파보다 생강이 혈액응고를 막고 혈액순환을 돕는 효과가 크다.
생강은 해열 작용도 한다. 이탈리아 나폴리대학교의 마스콜로 박사는 생강이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 인체 내에서 합성된 생리 활성 물질로 장기나 체액 속에 분포해 있으면서 생리 작용을 촉진시키는 물질)의 생성을 억제해 해열을 촉진시킨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생강은 화학 소염?진통제와 비슷한 효과도 낸다. 화학 약제를 복용하면 위염이나 위궤양이 발생할 수 있지만 생강은 위벽을 보호하므로 건강에 이롭다. 생강은 산화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사람은 몸 안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가 신체에 깊이 관여하면서 노화가 일어난다.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생강을 먹으면 노화뿐 아니라 각종 질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생강을 많이 먹으면 위액이 지나치게 분비돼 위 점막이 손상될 수 있다. 생강은 익혀 먹어도 효능에 큰 차이가 없으므로 위가 약한 사람은 익혀서 먹는 게 적당하다. 또한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치질이 있거나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같은 내장기관의 출혈이 염려되는 사람은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여성의 건강에 특히 좋은 생강
생강은 특히 여성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성미한의원 조선화 원장은 “생강은 속이 냉해 소화가 안 되고 잘 붓는 여성, 비위가 약한 임산부의 입덧에 도움이 된다. 생강은 몸이 차고 속이 냉해서 유발되는 각종 여성질환과 자궁질환 치료에 많이 이용된다”고 말했다.
생강은 먹는 것 외에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다. 생강 반식욕과 생강 족욕이 그것이다. 생강 반신욕은 생강 1개를 강판에 갈아 헝겊주머니에 넣은 상태로 욕조에 담그면 된다. 생강 족욕은 강판에 간 생강 1개를 냄비에 넣고 물 2ℓ를 부은 뒤 가열하다 팔팔 끓기 직전 불을 줄여 중불에서 20~30분 정도 졸인 것을 사용한다. 이것을 차게 해 세숫대야에 넣고 10~15분간 발을 담근다. 처음에는 조금 따갑지만 곧 사라지니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생강은 편안한 수면에도 도움이 된다. 얇게 썬 생강 1~2개를 그릇에 담아 머리맡에 두고 자면 생강의 정유 성분과 방향 성분, 매운맛 성분이 후각을 자극해 뇌신경을 진정시켜 잠을 잘 잘 수 있게 한다. 생강은 보통 4월에 심어 9월에 수확한다. 가을에 수확한 생강은 햇생강이고 보관해둔 생강을 묵은 생강이다. 우리가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생강은 묵은 생강이다. 묵은 생강을 구입할 때는 통통하고 상처나 주름이 없는 것으로 고른다. 생강은 랩에 싸서 냉장고에 넣으면 오래 사용할 수 있다.
#3. 생강을 즐기는 방법
생강과 홍차의 어울림 ‘생강홍차’
생강홍차는 생강 고유의 향과 홍차 향의 조화가 뛰어나다. 생강차를 탈 때 녹차 잎을 넣어 우려도 되고, 말린 생강을 믹서에 갈아두었다 홍차를 탈 때 섞어도 된다. 생강홍차는 향이 달아나지 않게 잘 밀폐시킬 것.
재료(10잔 분량) 생강 2개, 홍차 20g,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흙을 털고 깨끗이 씻은 생강의 껍질을 벗겨 얇게 채 썬 뒤 소금물에 데쳐 매운맛을 뺀다.
2 데친 생강의 물기를 없애고 햇빛에서 바짝 말린다.
3 홍차와 말린 생강을 같이 병에 담아 보관하면서 한 찻숟가락씩 물에 우려 마신다.
은은한 향이 나는 ‘생강마멀레이드’
생강마멀레이드는 생강을 편 썰거나 가늘게 채 썰어 만든다. 생강마멀레이드를 물에 넣으면 생강차가 되고, 잼처럼 빵에 발라먹을 수도 있으며, 쿠키나 빵을 만들 때 넣어도 된다.
재료(4인분) 생강 300g, 황설탕 150g, 소금 약간, 물 200g
만드는 법
1 생강은 깨끗이 손질해 얇게 편 썬다.
2 ①을 소금 넣은 물에 넣어 매운 맛이 빠지도록 데친다.
3 데친 생강의 물기를 없애고 황설탕, 물과 함께 물이 2큰술 정도 남을 때까지 윤이 나게 조린다.
첫댓글 생강효소를 담고 싶은데 생강가격도 만만찮던데요생강도 공동구매로
대찬성입니다... 생강 공동구매 원합니다...해바라기님이 바람을 불어 공동구매합시다... 여기 서우ㅡㄹ에서는 뭐든지 믿을수 없어서 효소재료찾기가 어렵네요
네한번 알아보께요
지기님 고맙습니다.... 다시 수고 좀해주세요.... 토생강 입니다...공동구매로 다시 각가정에 연말 연시 로 건강과 기쁨을 주시옵사와요
찬성에 한표 꽝
생강 공동 구매 기다려 봅니다~ㅎ
저도 한표요.....
공구찬성입니당~ 생강가격 만만치 않아여~~~ ^^
저두 토종생강구하려구 여기저기 알아보다 포기했는데~저두 꼬옥 찬성이요~ㅎ
음식도 생강이 많이 들어가요 ~~~ 공동구매 좋습니다 ^^
작년에는 생강이 쌋거든요 올해 생강가격이 비싸네요 한해싸면 그담해 비싸구
내년에 가격이 쫌 싸질려나요
그렇게 반복되드라구요
좋은 생각이네요
저도 찬성입니다~~ 생강공동구매 하면 안될까요???
저도 찬성입니다 너무 좋은 카페르 알게되어 감사합니다
생강에 대한 새로운 모습을 보게 되네요고맙습니다
공구 찬성이욤^^
저도 효소 담금해보고싶네요...공동구매 찬성이옵니다~~~
생강공구에 찬성합니다
생강 효소 담그려고 좀 구해 보았는데요. 시장가서 길가에 앉아 파시는 할머니께 샀는데요. 생각보다 비싸네요. 생강이?
아리님 수고 하였네요 안그래두 생강과 율무 효능 차이점을 알고 싶어 이리저리 찾아지요 효소에서 자세히 볼수 있서 감사 드려요 저도 찬성 합니다 _()_
아..생강잎이 이렇게 생겼네여...신기해요/.
토생강좀 구할수 없을까요 좋은 카페에서 좋은 생강 함께 구할수 있으면 좋으련만 ...
곧 판매자님께서 오실것입니다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지기님기다려져요감사
저두 농사 짓은 생강으로 효소 담아서 감기 기운 있을 대 조금씩 타서 마시는데 무지 좋아요
저두 농사 짓은 생강으로 효소 담아서 감기 기운 있을 대 조금씩 타서 마시는데 무지 좋아요
생강 공구 저도 찬성합니다.
생강공구 저도 원합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너무 늣게 효사모 회원님들을 찿아 뵈서 먼저 머리숙여 사과 먼저 드립니다!
생강을 재배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하루 이틀네로 생강 판매를 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최대한 저렴하게 물건은 좋은 농산물로 판매하겠습니다!
생강과 울금이 위장에 좋다니 같이 효소를 담으면 안될까요? 속히 갤처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잘은 모르겠지만 율금도 같이 농사 짓고 있는데 율금이랑 생강은 빗슷은 하지만 맛과 향 많이 다른데 같이 담아도 될지는~~~~효사모 박사님들 답변 조금만 기다려 보세요!@
저도 같은 생각을 했는데요 효능이달라서 좋은 생각인지,,,
저는 생강하고 울금을 따로 담아서 사용합니다..
유기농 토종생강 구매하고 싶어요.
구토증과 고혈압에 효능이 좋다하니, 공구하심이... , 양치질할때 구토증이 있어 효능한번 보고 싶네요.
좋은 정보 스크렙 해갑니다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