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백성이 정복한 이 땅의 가나안은 하늘 가나안의 모형이다. 그 가나안은 오직 믿음으로만 정복할 수 있었다. 모세가 죽기 전 요단강 이편에 시혼과 옥의 나라를 정복했고 모세의 사후 요단강을 건너고 나서 여호수아가 서른한 명의 왕을 죽이고 가나안을 정복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원래 주시려고 한 지 무려 사십칠 년이 지난 이후였다. 가데스바네아에서 정탐꾼들을 보냈을 때 그들이 인간의 지성이 아니라 믿음을 따라 행했다면 사십칠 년 전에 그들은 가나안에 들어갔을 것이지만 그때까지 그들은 아직 믿음을 배우지 못했었다.
(수 12:23) 하나는 돌의 높은 곳의 돌 왕이요 하나는 길갈의 고임 왕이요 (수 12:24) 하나는 디르사 왕이라 모두 서른한 왕이었더라
동쪽 두 왕과 서쪽 서른한 명의 왕까지 총 서른세 명이었다. 이집트에서 나온 한 민족이 마침내 가나안 땅의 새 주인이 된 것이다. 길고 지루한 세월이었지만 우리는 여기에서 수많은 영적 교훈을 얻는다.
먼저 가나안은 그냥 저절로 얻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가나안으로 향해 가는 길에는 수많은 복병이 숨어 있기도 하고 가나안 행군을 방해하는 수많은 내외의 방해가 있다는 것이다. 때론 외적의 침입과 때론 그보다 더 위험했던 내부의 반역이 도사리고 있다. 이 모든 것들을 믿음으로 극복해야만 마침내 가나안에 들어간다.
여기서 반드시 기억해야 할 사실은 하나님은 모든 왕중왕이시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능력이 부족해서라기보다, 그분의 손이 짧아서라기보다는 우리가 그분을 신뢰하는 일에 실패하면 낭패당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가 그분을 전적으로 믿고 그 명령에 충실히 준행한다면 우리는 마침내 가나안을 정복할 것이다.
가나안 땅에는 한 명의 왕만 있는 것이 아니라 서른한 명이나 되는 수많은 부족이 세력을 형성하고 있었다. 마찬가지로 우리 마음의 가나안도 세월 가운데 형성된 못된 습관들이 깊이 뿌리박혀서 우리를 괴롭히고 가나안 정복을 방해할 것이다. 하늘 가나안에 완전히 들어가는 것은 믿음으로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의 백성이 되었어도 성화의 과정이 필요한 까닭이 이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어떻게 못된 행습(行習)을 고치고 가나안을 완벽히 정복할 수 있을까? 그것은 우리가 믿음으로 하나님의 백성이 된 것처럼, 오직 믿음으로만 가능하다.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그 명령을 따라서 순종하는 것이다. 요단강을 건너는 만큼이나 가나안 부족들과 전쟁하는 것이 힘든 것처럼, 우리의 습관 곧 육체적 욕망을 제어하는 것 또한,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반드시 우리를 도우실 것이며 우리 안에서 새로운 일을 시작하실 것이다.
“과실을 맺는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그것은 한 주일에 한 번씩 집회에 참석하고, 기도회에 와서 간증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매일 매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음이 발견되어야 하며, 우리의 가정에서, 사업과 생활의 모든 관계에서 인내심을 가지고 그리스도의 정신을 나타내는 열매를 맺어야 한다. 간헐적으로 그리스도와 관계를 갖는 것을 전부로 생각하고, 가끔씩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고백하기 때문에 그들은 살아있는 그리스도의 가지로 여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같이 행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가지는 포도나무에 접(接)이 되어야 하고, 거기에 붙어 있어야 하며, 포도나무의 섬유질과 연결이 되어서 포도나무의 뿌리에서 수액과 영양분과 포도나무의 기름기를 매일 공급받아야 마침내 원줄기와 하나가 된다.”(화잇주석, 요 15:8) 이것이 믿음으로 성화 되는 비결이다.
하나님 아버지! 오늘도 말씀으로 주님께 매달립니다. 주님의 말씀을 먹고 주님과 기도로 교제하며 주님께만 붙어 있으려고 합니다. 주님의 마음으로 주시고 주님의 뜻이 저의 뜻이 되게 해 주십시오. 그리하여 온전히 주님의 삶을 대신 살 수 있도록 성령을 충만하게 부어 주십시오. 악한 행습이 끊임없이 괴롭힐 때도 포기하지 않고 주님을 의지하게 하시며 마침내 우리 영혼의 가나안을 완벽히 정복하도록 우리에게 믿음을 주십시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