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도문화 茶道文化
출처:중국바이두백과 소스:이페아케이
차 문화는 일종의 "중개" 문화로서, 차를 적재체로 한다.동양 국가의 전통적 사상도덕인문정신을 구현한다는 취지로 차 관련 의례풍속 다법 다규 다기 다예 역사 전고 민간전설을 비롯해 문학예술사곡가부 등이 있다.차 문화는 건축 음악 무용 회화 희곡 의류 음식의약 등 다양한 문화를 다루는 '종합'문화다.
중국에서 유래 남송 시대 한국 일본에 전래 되었고 , 원나라 때 중국에서 쇠락했다. 이제는 일본에서 다도 문화를 세계에 유행시키고 다도 문화를 발전시키고 있다. [1]
중문명 다도문화 유별문화재 기원전 기원 시간의 차 발원지인 중국 유행년간 2737-2697게, 차가 일본의 차茶禮, 법, 게이지 차 등이다. 다도를 잡고 있다
카테고리
1 프로필
▪ 산지
▪ 채취제
▪ 품질 특징
2차 선물
삼연원
소개
다도는 차 문화의 핵심으로, 구체적인 다사 실천이다 과정, 즉 차인들이 스스로를 보완하고 스스로를 인식하는 과정이기도 하다.이런 과정을 다도라고 한다.아니면 간단히 말해서, 음료를 하는 사람이 차에 대한 깨달음을 다도라고 한다.따라서 다도는 인지나 연구보다는 '이(理)'에서 인지하고 '일(事)'에서 입증해야 한다.
생산지
중국에서 발원하고 다도는 한국 일본 이웃 나라로 발전되너 .한 걸음 한 걸음 발전하고 완벽하게 피어오르고 있다.
다도는 동양 문화와 인문 정신의 정수로서, 옛것이다 문명이 인류 전체에 기여한 귀중한 재산.
채취하여 제조하다
오늘날, 이미 중국뿐 아니라 한국 일본에 있다.동양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다도는 세계적이며 국경과 지역의 제한이 없다.네가 다도를 고치기를 원하면 다도는 네 곁에 있고 네 안에 있다.중국 고대 성현 노자는 도는 수리할 수 있지만 통상적인 의미의 도와는 다르다고 했다.(원문: "또박또박, 매우 훌륭하다.")'노자' 1장)은 "큰길이 물 흐르듯 사방으로 흐른다"고 했다.(원문: "큰길이 흔하군.좌우할 수 있다. '노자 제34장'을 보면 도(道)는 신비롭지 않고, 도(道)는 어디에나 있다. 중국 유가의 명작 중용에서도 우리는 태어날 때부터 갖추어 왔고 자성(自性)이라고 했다.우리는 제멋대로 행동한다.일을 도(道)라고 한다." 도(道)가 우리의 자성(自性)이다.(원문: "천명(天命)을 "성(性)"이라 한다. "중용" 제1장)
품질특성
중국 선종의 중요 전적 경덕전등록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평정심은 도(道)(마조도라는 뜻의)여기서 평정심이란 우리의 자성, 자심이다.
다례
다도는 다례 다규 다법 다기 다예로 구성되어 있다.다심(茶心)이라는 여섯 가지 구성으로 다도(茶道) 여섯 가지 일을 말한다.
다도 수련은 바로 다도 육사를 통해 다도정을 깨닫는 것이다.신령하다
다도 수련의 핵심은 기술이 아니라 마음이다.
다심(茶心)을 수리하려면 다기(茶技)를 수리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백이래야 다론할 수 있다.
연원
선종과 다도 문화의 연원
승려가 차를 마시는 역사는 오래되었는데, 이는 차의 '삼덕'이 있기 때문에 이로움이 있다정글에서 지켜져 '차의 덕'이 선종다도를 낳는다. 승려가 차를 심고 차를 만들고 명차를 만들어 중국의 차 생산과 다학의 발전, 다도 형성에 큰 공을 세웠다.일본 다도 다도, 기본적으로 귀속은 중국 선종의 근원. 하지만 청출어람
명나라 음악 순저 설암청사 병거사 '청수''분향, 차 끓이기, 시경, 승찾기, 봉불 찾기, 참선, 설법, 불사를 하기, 번경, 참회, 방류…'가 있고, 차 끓기가 2위였는데, 봉불, 참선 앞에 열거한 것은 '차불일치'라는 말이 틀리지 않았음을 입증하는 대목이다.
1. 상음차의 역사는 오래되었다.《진서·예술전》.돈황은 겨울 추위도 아랑곳하지 않고 작은 돌멩이를 복용하고, 약에 잣, 계, 꿀이 배어 있어 차를 마셨다는 기록이 있다.
2. 거사 《식론》에서 "쓴 차, 오래 먹으면 우화한다"고 했다.부추와 함께 먹으면 몸이 무겁다.
차를 장기간 마시면 '우화'될 수 있는데, 아마 탕데루일 것이다여섯 그릇은 선령이 통하고 일곱 그릇은 먹지 못하며 두 겨드랑이는 풍생에 익숙하다는 것이 김의 말이다.부추와 함께 먹는 것이 몸을 무겁게 하는 것이 맞는지 아닌지는 아직 아무도 검증하지 못한다.저자 호거는 가명으로 불문에 '거상(居上)'이라 불린다.
3. 당개원 21년생(733), 딸깍앙앙땅이 불상에 떨어지다.《천문현지육우전(天門縣志陸羽傳)》에는 아침 일찍부터 호숫가에 기러기 떼가 모여 일생을 복개하여 가축을 거두는 경우도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茶道文化
茶文化是一种“中介”文化,以茶为载体,以能体现东方国家的传统思想道德、人文精神为宗旨,包括有关茶的礼仪、风俗、茶法、茶规、茶技、茶艺、历史典故、民间传说以及文学艺术、辞曲歌赋等。茶文化是一种“综合”文化,涉及到建筑、音乐、舞蹈、绘画、戏曲、服饰、饮食、医药等诸多文化领域。
茶道文化源于中国,南宋时期传入日本和朝鲜,元朝时在中国衰落。 现如今已,茶道文化在日本流行并发扬光大,成为世界茶道文化的典型代表。 [1]
中文名茶道文化 类 别文化 载 体茶 起源时间公元前2737-2697年间 发源地中国 流行地日本 构 成茶礼、茶规、茶法、茶技茶艺等
目录
1 简介
▪ 产地
▪ 采制
▪ 品质特点
2 茶礼
3 渊源
简介
茶道是茶文化的核心,是具体的茶事实践过程,同时也是茶人自我完善、自我认识的过程。茶人通过品饮而悟道,这种过程就称作茶道。或者简单的讲,品饮者对茶的觉悟,称作茶道。由此可见,茶道在很大程度上属于修证范畴,是要实修实证的,不仅要在“理”上认知,更要在“事”上修证,而非仅仅停留在认知或研究的层面上。
产地
茶道发源于中国,并在邻国日本得到进一步发展和完善。
茶道是东方文化和人文精神的精粹,是古老的中华文明贡献给全人类的宝贵财富。
采制
今天,茶道已不仅仅局限于中国和日本,也不仅仅局限于东方。茶道是世界的,没有国界和地域的限制。只要你愿意修习茶道,茶道就在你身边,就在你心里。中国古代圣贤老子曾经说:“道是可以修习的,但它不同于通常意义上的道。”(原文: “道可道,非常道。”《老子》第一章)又说:“大道就仿佛流水一样,四处流淌。”(原文:“大道泛兮,其可左右。”《老子》第三十四章)可见“道”并不神秘,道是无处不在的。 中国儒家着名经典《中庸》里也讲:“我们生来就具备的,称作自性。我们依照自性去行事,就叫做道。” 可见“道”就是我们的自性。(原文:“天命之谓性;率性之谓道”《中庸》第一章)
品质特点
中国禅宗重要典籍《景德传灯录》则说:“平常心是道。”(马祖道一语)这里所谓的“平常心”,也就是我们的自性、自心。
茶礼
茶道由 茶礼、茶规、茶法、茶技、茶艺、茶心 这六事构成,称作茶道六事。
茶道修习就是通过茶道六事来证悟茶道精神。
茶道修习的重点不是技,而是心。
要修习茶心,又必须从修习茶技开始,明白这个道理,才可以谈茶论道。
渊源
禅宗与茶道文化的渊源
僧人饮茶历史悠久,因茶有“三德”,利于丛林修持,由“茶之德”生发出禅宗茶道。 僧人种茶、制茶、饮茶并研制名茶,为中国茶叶生产的发展、茶学的发展、茶道的形成立下不世之功劳。日本茶道基本上归属禅宗茶道,源于中国但青出于蓝而胜于蓝。
明代乐纯著《雪庵清史》并列居士“清课”有“焚香、煮茗、习静、寻僧、奉佛、参禅、说法、作佛事、翻经、忏悔、放生……”,“煮茗”居第二,竟列于“奉佛”、“参禅”之前,这足以证明“茶佛一味”的说法是于真万确。
1、尚饮茶的历史由来已久。《晋书·艺术传》记载:敦煌人单道开,不畏寒暑,常服小石子,所服药有松、桂、蜜之气,所饮茶苏而已。
2、居士《食论》中说:苦茶,久食羽化,与韭同食,令人体重。
长期喝茶可以“羽化”,大概就是唐代卢金所说的“六碗通仙灵;七碗吃不得,唯觉两腋习习清风生”。与韭菜同食,能使人肢体沉重,是否真如此,尚无人验证。作者壶居上显是化名,以“居上”相称定与佛门有缘。
3、生于唐开元二十一年(733),呱呱坠地便落于佛的怀抱。《天门县志·陆羽传》载:或言有借晨起,闻湖畔群雁喧集,以翼覆一婴儿,收畜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