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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퍼거증후군
#Asperger disorder
아스퍼거 증후군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 중 하나입니다. 비정상적인 사회적 상호작용 과 제한되고 반복적인 행동 문제를 보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대인관계입니다. 행동이나 관심 분야, 활동 분야가 제한되어 있고, 또래보다는 어른과 어울리거나 홀로 지내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는 경직된 사고방식과 타인의 마음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성향이 합쳐져 오해를 사고, 이로 인해 괴로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아스퍼거 증후군과 #자폐증 의 가장 큰 차이점은 언어 발달의 지연이 두드러지지 않고 지적 능력이 양호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이 병이 청소년기나 성인기까지 진단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는 #언어발달 이 두드러지게 지연되지는 않지만, #특이한 #화법 을 쓰고, #목소리 의 크기나 억양, 운율 및 리듬이 정상 아동과 차이가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는 특정한 주제에 대해 강한 관심을 가지며, 특정한 주제에 대해 듣는 이의 느낌이나 반응을 신경 쓰지 않고 이야기를 합니다. 장황하고 말이 많거나, 갑작스럽게 대화의 주제를 바꾼다거나, 문자를 있는 그대로를 이해한다거나, 자기 자신에게만 의미가 있는 #은유 를 사용합니다.
진단
중요시기 - 아동기
아스퍼거 증후군은 보통 아동기에 진단됩니다. 2000년 이후부터 연령별 자폐스펙트럼장애에 대한 연구 대상을 확인해본 결과, 초등학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59.4%로 가장 많았고,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31.3%였다. 이는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특성상 집단생활을 시작하게 되는 유아기에 사회성에 대한 문제가 드러나기 시작하여 초등학년 시기에 가장 관심이 고조되기 때문일 것입니다.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시작할수록 예후가 좋은 편이기 때문에, 진단을 위해 지적 능력 및 언어 사용 능력, 사회성을 평가하는 검사를 시행합니다.
치료
언어치료 및 사회기술훈련
아스퍼거 증후군을 치료하는 단일 치료법은 따로 없지만, 주요 증상인 의사소통 문제, 반복 행동, 신체 활동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언어치료, 인지치료, 행동치료, 사회 기술 훈련 등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치료에는 교육적 개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정서적 지원 또한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를 가진 채로 세상에 적응하는 법을 학습합니다.
치료 이론
아스퍼거증후군 치료를 위한 여러 연구 결과를 분석한 결과 크게 인간관계중심, 인지중심, 기술기반중심, 생리학적 〮생물학적 〮신경학적, 그외 기타중심 다섯 가지 접근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볼까요?
인간관계중심중재 및 치료접근
-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원인을 부모의 온정 및 양육 결핍과 관련된 정서적 반응으로 인해 장애를 가지게 되었다는 개념입니다. 이러한 관점에 의해 적절한 방법으로 정서적 애착을 표현할 수 있도록 관계중심의 접근들(애정, 애착, 결속, 소속감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인지중심중재 및 치료접근
- 자신의 행동과 수행을 스스로 감독하여 적절한 반응을 강화하는 행동수정기법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좀 더 기본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함에 있어서 인지적 사고, 개인의 지각, 믿음, 자기-이해를 변화시킴으로써 행동이나 수행을 변화시키는 접근을 말합니다.
기술기반중심중재 및 치료접근
- 관계중심이 아닌 특정 기술을 기능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접근방법으로 대상자의 욕구와 관련된 특정 영역의 수행을 진단하고, 그 기능을 향상시키 위해 목표기술을 선정하여 지도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기타중심중재 및 치료접근
-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외에 생리학적 〮생물학적 〮신경학적 중재 및 치료를 제외한 다른 접근법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감각통합치료나 음악치료, 통합예술치료 등을 말합니다.
아이와 함께 TIP!
▷인간관계중심
자폐아동과 일반아동 협동놀이
기존 교과활동을 협동놀이 요소를 포함하여 재구성. 자폐아동과 일반아동이 자연스럽게 상호작용 하도록 돕습니다. 교과 시간 내 자폐아동에게 또래 아동이 칭찬과 언어적 촉진을 함으로써 자폐아동의 긍정적 상호작용(애정표현, 칭찬 등)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반려견과 놀이활동
반려견과의 생활은 관계형성이 어려운 자폐아동의 지성, 감성을 자극하여 사회성을 신장하고 다른 사람과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반려견과의 놀이 활동을 통해 상호작용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 입니다.
또래와 함께하는 역할놀이
역할놀이는 또래에게 양보하기와 같은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상호작용 기술을 획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회적 기술이 습득에 어려움을 갖는 자폐 유아에게 또래가 중재자가 된 역할놀이 활동을 적용하여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인지중심
사회극놀이
사회극놀이를 통해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며, 다양한 역할을 해 봄으로써 타인에 대한 이해력과 감정이입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습니다.
*사회극놀이란?
Smilansky(1968)의 극화놀이 활동 6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유아들과 가장 친숙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사회극놀이를 주제(부엌 놀이, 병원 놀이, 시장놀이, 미용실놀이)로 선정한 극놀이를 말합니다.
책을 이용한 상황이야기
상황이야기는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발생하는 사건과 발생 원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을 합니다.
*상황이야기란?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인식과 이해하는 능력에 따른 적절한 반응을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지니는 자폐아를 위해 고안된 중재전략을 말합니다. 기술문, 지시문, 조망문, 통제문을 통해 자폐아와 관련된 사회성 문제의 관점에서 사회적 상황을 설명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반응을 규정해주는 짧은 개인적인 이야기를 말합니다.
아이의 이해를 돕고 책보기 영역의 동화책과 같은 느낌을 주기 위해 그림과 문자를 함께 넣어 A4용지 크기의 책자로 제작하여 상황이야기 책을 함께 읽어보세요. 이때, 이야기의 주인공은 아이가 되도록 아이의 인지적인 수준과 읽기 능력을 고려하여 이야기가 구성해보세요.
연재 만화를 이용한 대화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일어나는 추상적인 대화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연재만화대화는 자폐아동이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타인의 생각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기술기반중심
발달치료 프로그램
자폐아동을 정상적인 환경으로부터 격리시키지 않고 발달의 정상적 변화를 이용하는 발달치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폐아동의 반응기술, 대인관계 기술, 사회적 기술 능력을 신장시킵니다.
상담센터에서는,
효과적인 심리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라포, 유대, 경청, 진심어린 공감, 협력, 작업동맹 수준에 따를 수 있습니다. 이는 바로 사람의 ‘온기’를 바탕으로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이야기를 듣고(경청), 나눌 수 있는(공감) 곳입니다.
일상에서 아이에게 도움을 주는 활동들을 찾으며 고민하고 노력해보지만.. 마음처럼 결과가 뒤따르지 못할 때도 많습니다. '우리 아이만... 왜이러지....?'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 라고 생각이 들때도 있지만, 외향적인 모습, 성격 등이 다양하듯이 우리 아이만 성장과정을 거치는 중일 것입니다. 아이의 재능과 능력을 잘 발휘하기 위해 지능, 발달, 심리정서적인 전반적 심리검사와 상담을 통해 아이가 지금 어려워 하는 문제의 실마리를 전문가와 함께 풀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저희는 이렇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지적 능력은 정상이거나 우수하나, 관계에 있어 어려움을 갖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사회성증진프로그램 은 친구 사귀기와 대인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생활에 잘 적응하고 자존감(self-esteem)를 증진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지적능력은 정상이거나 우수하나 관계에 어려움을 갖는 아동-청소년에 대해 약 10년 넘게 지속적으로 연구하면서 사티어 모델과 집단치료놀이 원리인 개입, 구조, 도전, 양육, 즐거움에 기초하여 이향숙 소장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한 통합치료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사회인지 프로그램
사회인지발달을 촉진함으로써 사회적 이해능력과 적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사회인지란? 자신과 타인, 상황에 대한 이해와 행동을 결정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사회인지가 부족한 경우, 사회적 행동으로 표출되는 과정에서 부주의하여 사회적 단서들을 잘 인식하지 못하거나, 정확하게 해석하지 못하거나, 다양하고 적절한 대처방안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회인지 프로그램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 정서, 욕구, 행동의 원인 등에 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속한 사회적 집단의 상호관계, 관습, 도덕성 등에 대한 이해와 판단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집단적응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치료놀이
치료놀이(Theraplay)는 초기 부모-영아 간에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건강한 상호작용에 기초합니다. 놀이를 통해 아이에게 즐겁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우면서 정서적 문제를 단기간에 치유할 수 있는 치료입니다. 아이가 부모와의 안정적인 애착과 타인과의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긍정적인 시각과 자존감을 향상시켜주는데 기여합니다.
1. 접촉 사용
접촉은 모든 부모-아동 상호작용의 정상적이고 건강한 부분으로 신체적인 접촉은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고, 불안과 우울을 줄이며, 편안함을 증가시킵니다.
2. 관계성 발전
치료놀이는 관계욕구를 충족시킵니다. 아이는 자신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대상(관계자)이 있을 때 자신을 신뢰할 수 있습니다.
3. 긍정적 시각
문제행동을 지닌 아이의 부모 혹은 스스로 문제적인 부모는 자신의 아이들에게 부정적인 생각, 행동, 감정들을 지녔기 때문에 이를 변화시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들은 부모를 통해 스스로를 가치 없고 형편없는 사람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치료놀이를 통해 각각 아동이 지니고 있는 긍정적인 성격을 발견해 주고, 아이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그들의 모든 것을 가치 있게 여겨주며, 아이로 하여금 세상에 대한 새로운 시작을 갖도록 하고, 자신의 태도와 자아상, 세계관을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놀이 이용
여기서 놀이란 장난감이라는 매개물이 아니라 부모가 아이와 함께하는 초기단계의 놀이를 뜻합니다. 즉, 부모가 영아와 함께 즐기는 관계에 참여하도록 하는 신체적이면서도 구체적인 놀이입니다. 이러한 놀이는 영아에게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도록 돕습니다.
5. 성인 책임
치료놀이는 놀이치료처럼 아동중심이 아니라, 성인이 전적으로 자신 있게 놀이활동을 주도합니다. 놀이를 제시하는 건 정서적으로 미숙한 아이들에게는 커다란 부담이 되고, 성인이 주도적으로 나온다면 계획된 활동을 예측할 수 있고, 위험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
아이들에게는 성장을 향한 충분한 능력이 있습니다.
놀이치료는 아동 스스로 내적인 힘을 발견하며 긍정적인 성장을 경험하게 하여 아동이 가진 잠재능력이 다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아동기의 건강한 발달은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사회적 적응이나 성격발달에 중요한 지표로 작용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의 인지적 기능 및 방법과 심리정서적인 상담 및 평가를 한번 받아보세요. 아이의 재능과 능력을 잘 발휘하기 위해 지능, 발달, 심리정서적인 전반적 심리검사와 상담을 통해 아이가 지금 어려워 하는 문제의 실마리를 전문가와 함께 풀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www.kccp.kr
기울이다
신계옥
(2021 시민공모작)
꽃의 얼굴이 발그레
나비에게 기운다
사랑하는 이에게 우산을 기울여
젖은 어깨만큼 행복이 커지듯
엄마가 아기에게 기울이고
기울여 귀 기울이고
기울인 하늘을 베고
해를 품은 바다가 뒤척임 없이 잠든다
기울여
마주 닿는 폭만큼
세상 모든 풍경이 고루 수평을 이룬다
아이에게 몸과 마음을 기울여, 귀 기울여주세요.
눈빛만으로, 작은 손짓 하나로 아이는 알 것입니다.
*문헌출처
1)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아스퍼거증후군
2)신윤희 외(2014),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사회적 기술 증진을 위한 중재연구 동향 및 중재방법 분석, 자폐성장애연구
3)천승욱(2012), 사회극놀이가 자폐성 장애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향상에 미치는 효과, 재활심리연구
4)김미영(2005), 통합 환경에서의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성 장애를 지닌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사진출처 : Unsplash
*작성 및 옮긴이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명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