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로이드존스>
본절의 의미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서 우리들이 난폭한 죄인들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다. 우리 주님의 이 말씀은 이렇게 옮길 수 있다. “세례 요한의 때로부터 지금까지 이 메시지의 진리를 깨달은 자들이 있다. 그들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려고 몸부림친다. 이 일의 긴급성을 그들이 자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본절은 긴급성에 대한 서술을 침노라는 개념으로 표현한 것이다.
예시를 하나 들겠다. 불난 집에 갇힌 한 사람이 있다. 이 사람은 본시 조용하고 얌전한 성격을 가졌다. 그는 어떤 일에도 흥분하지 않는 매우 침착한 사람이다. 그런데 그가 갑자기 불난 집에 갇히게 되었다! 그는 속히 집에서 빠져나가지 않으면 목숨을 잃을 것을 지각한다. 그는 갑자기 격렬해지면서 자기 생명을 구하기 위한 탈출구를 맹렬히 찾는다. 그는 더 이상 조용하게 가만히 앉아 있는 인물이 아니다. 그는 불에 타 죽게 되는 현실을 깨달았기 때문에 화급해지고 격렬한 몸짓으로 살 길을 찾는다. 그는 자신의 절박한 상황을 인식한 자이다. 그래서 그에게 과격한 성격이 나타나고 황급하게 탈출을 시도한다.
본문은 바로 이러한 종류의 절박성을 시사한다. 주님의 말씀은,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자들은 이처럼 절박한 상황에서 침노하는 사람들과 같다는 것이다. 예수님의 복음을 믿은 자들은 누구나 이러한 화급성을 지각한 사람들이다.
<매튜 헨리>
세례 요한에 대한 큰 칭찬은 하나님께서 그 사역을 인정하시고 그가 사역을 시작함으로써 천국을 위하여 주의 백성을 예비하는데 놀라울 정도로 성공시켰다는 사실이었다. 세례 요한이 처음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날로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마치 사람들이 무력으로 성을 강탈하고 군중의 힘을 빌려 집 안으로 뛰어 들어가듯이 '침노를 당하나니' 그와 같이 '침노하는 자는 강제로 천국을 빼앗는다.' 많은 무리가 요한의 사역 영향을 받고 그의 제자가 된다.
첫째, 그들은 천국에 있을 법 하지 않은 무리들이다. 그들은, 천국에 들어갈 만한 권리나 자격이 없다고 사람들이 생각한 자들로서 거기에서 한자리를 얻기 위해 분투한 자들이다. 그래서 그들이 침노하는 자들이라고 불리는 것 같다. 나라의 본 자손들은 거기에서 쫓겨나고 동서로부터 많은 사람들이 그리로 들어올 때, 그때 천국은 침노를 당한다. 세리들과 창기들은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배척한 세례 요한을 믿으므로 그들보다 먼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갔다. 우리보다 나은 자들보다 먼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훌륭한 예절을 깨뜨리는 것이 아니다. 복음이 전혀 가망이 없는 듯한 많은 사람들을 거룩한 생활로 인도하였다는 사실은 복음 시대의 초기부터 복음이 받은 커다란 칭찬이었다.
둘째, 그들은 끈질긴 무리들이다. 이 침노란 요한의 사역을 따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힘과 활력 그리고 그들의 열망과 노력의 진지함을 의미한다. 그 사실은 우리에게 자기의 신앙으로 천국을 얻으려고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어떤 열정과 열심히 요구되는가를 보여 준다. 천국에 들어가려고 하는 자들은 들어가기 위해 애써야 한다. 그래서 천국은 거룩한 침노를 당한다. 우리는 그와 같은 상을 얻기 위해 그리고 안팎으로부터는 반대를 극복하기 위해 달리고 씨름하며 싸우고 몸부림쳐야 한다. 침노하는 자가 강제로 빼앗는다. 큰 구원에 관심을 가지려고 하는 자들은 강한 열망을 가지고 그것에로 향하며 어떤 대가를 치루더라도 구원을 얻으려 하고 그 대가들을 어려워하지 않으며 축복을 받지 않고서는 그 붙잡은 것을 결코 놓지 않을 것이다(<창 32:26>). 천국은 결코 빈둥거리는 자들의 안일을 만족시키기 위해 계획된 것이 아니라 수고하는 자들의 안식이 되도록 계획되었다. 우리가 스스로 거룩한 싸움에 뛰어드는 수많은 무리를 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아더 핑크>
“천국은 침노를 당한다”(마11:12)...여기에서 침노라는 말은 불법적인 공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진지하게 심사숙고한다는 뜻이다. 그것은 세상의 것을 빼앗기 위해 하는 불법적인 침노가 아니라 거룩하고 부지런한 침노이며 강렬한 바람이며, 사그라들 줄 모르는 불굴의 열심이다...불경건한 친척들과 세상의 친구들은 그리스도를 열심히 찾는 자를 방해할 것이나, 그가 찾고자 한다면 그는 그러한 방해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
<조나단 에드워즈>
그래서 나는 사람들의 심령에 성령이 역사하시는 방법을 상술할 것이다. 여기에는 물론 관련된 사람들의 수만큼이나 많은 다양성이 있다. 그러나 많은 점에서 그들 사이에 커다란 유사성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사람들은 먼저 자신들의 타고난 비참한 상태를 의식하면서 각성되었다. 즉 그들이 처해 있는 영원한 멸망의 위험, 그리고 신속히 멸망을 피해 더 나은 상태로 돌아가야 할 커다란 필요성을 깨닫는 것이 첫 번째 반응이었다. 그전에 무감각하고 태평스럽게 지내던 사람들이 이제 계속 그런 식으로 살면 멸망하게 된다는 것을 의식하게 되었다. 어떤 이들은 훨씬 갑작스럽게 죄를 확실히 깨달았다. 그것은 다른 사람들의 회심의 소식 때문이었을 수도 있고, 공사석에서 들은 어떤 사실 때문일 수도 있었다. 어쨌든 그들은 양심의 갑작스러운 찔림으로 마치 심장이 화살에 꿰뚫린 것처럼 되었다.
어떤 이들은 한층 서서히 각성되었다. 그들은 먼저 전보다 사려 깊고 신중해졌다. 그리하여 더 이상 지체하지 말고 현재의 기회를 활용하는 것이 그들이 취할 수 있는 최선의 그리고 가장 현명한 길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그러고는 죄에 대한 확실한 깨달음을 얻기 위해 사람을 각성시키는 경향을 가장 많이 가진 것들을 심각하게 묵상하기 시작했다. 그들의 각성이 심화되어 드디어 하나님의 영이 역사하시면서 자신들의 비참에 대한 의식이 그들을 사로잡게 되었다. 전에도 다소 종교적이어서 구원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사람들은 새로운 방식으로 각성되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느슨하고 둔한 구도의 자세로는 결코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을 것임을 깨닫고 하늘나라로 더욱 맹렬히 침노하게 되었다.
<토마스 왓슨>
경건한 사람의 행동은 숭고하며 거룩하다. 그는 구원을 이루어간다. 그는 천국의 꽃들로 만든 화관을 얻기 위해, 그리스 올림픽에서 사람들이 했던 것처럼 자신의 모든 힘을 쏟는다. 그는 기도하고, 금식하며, 근신한다. 그는 천국을 침노한다. 그는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힘으로 움직인다. 그는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뜻을 수행하며 천사들의 일을 한다. 그의 행동은 스랍과 같다.
<리차드 십스>
세례 요한 이후로 천국이 침노를 당하는 것은(마11:22) 영혼을 위로하는 진리들이 그렇게 쉽고도 분명한 방식으로 전파되어 사람들이 그것에 깊은 감동을 받고 천국을 얻기 위하여 거룩한 침노를 감행하기 때문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옮긴글>
[출처] "천국을 침노한다"는 의미(마틴 로이드존스 외) (은혜성서교회) | 작성자 사무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