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여성시대 거창
https://m.blog.naver.com/hufshans/220752626313
무의식.
우리는 '심리'와 '경제'가 드디어 만났다고 하는 '행동경제학'을 접할 수 있는 시대를 살고 있다.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이미 행동경제학의 원리는 예전부터 있어왔기 때문이다.
이미 광고에는 최면의 개념이 도입된지 오래였고, 사람들은 이미 예전부터 이성적이기보다는 감성적으로 소비해왔다.
https://blog.naver.com/hufshans/220637090858
다만 인간 스스로 '감정적, 충동적' 소비를 해왔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싶지 않았을 뿐이다. 우리는 이성적 존재로 보이기를 원하니까 말이다.
EBS에서 '자본주의' '인간의 두얼굴' 등 많은 작품을 통해 무의식에 대해 소개해왔는데, 이번에는 KBS에서 방영한 해외 다큐를 소개해 보고자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_6bNsUGpGO0 (12년 다큐, 영상을 재생할 수 없음)
위의 글을 다시번한 잘 읽어시보라.
엉망으로 쓰여진 글지이만 우리는 금세 이한해다. 신기하지 않은가?
무의식은 기본적으로 '자동항법' 시스템이다. 이 자동항법 시스템이 이성의 수동작업에 우선하여 일처리를 한다는 것이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영향을 받는' 수준이 아니라, 실제로는 완전히 끌려다니고 있다. 우리가 일상의 습관에 의해 무의식적으로 행하는 수많은 행동, 그리고 의식적으로 선택했다고 착각하지만 실제로 했던 행동을 보면 알 수 있다.
내가 오늘 하루 했던 일을 뒤돌아 본다면, 의식적으로 한 일은 얼마나 될 것인가? 실제로는 무의식적으로 한 행동이라는 것을 알아채지조차 못한다.
살아가면서 나이를 먹고, 경험이 쌓인다.
같은 행위를 무수하게 반복하면서 인생을 살아간다.
밥먹고, 일하고, 잠자고, 양치하는 등의 생활은 하루하루 가면서 '반복'이 강화된다.
그래서 나이를 먹고 나면 '시간이 빨리간다'고 한다.
어제, 오늘, 내일, 거의 같은 행동을 하므로, 순간순간은 느리게 가는 듯 해도 뒤돌아보면 몇십년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젊게, 시간을 알차게 보내는 방법을 권한다.
새로운 것에 스스로를 노출하라.
새로운 것에 노출되면 새롭게 적응해야 하고, 고민을 많이 해야 한단다. 낯선 것을 경험할 수록 그 시간을 매우 의미 있어진다고 한다. 시간을 알차게 쓰는 핵심적 방법이다.
(그냥 일상을 살다보면 '작년에는 뭐했지?' 했을 떄 특별한게 떠오르지 않는 것이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매우 놀라운 일이다.
우리는 실제를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에 대한 기억' 혹은 '실제에 대한 환상'을 뇌속에서 재생산하는 것이다.
아~ 이건 뭔가... 영화 매트릭스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 듯 하구나.
한마디로?
보고 싶은 것만 본다는 것.
의외로 많은 연구는 우리가 대충이나마 알고 있는 것을 확증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그런데 이 당연한 연구에 매우 중요한 메시지가 담겨있다.
부정적인 것에 주의를 기울이면 그것을 무의식적으로 끌어당긴다는 것이다. 그 무의식이 행동을 만들어 낸다는데 포인트가 있다. 무의식이 부정적이면 나도 모르게 얼굴을 찡그리고, 부정적인 선택을 하며, 잘하던 일도 서툴게 하는 것이다.
반대는 말할 것도 없다. 평정심을 갖고 원하는 것에 집중하면, 무의식이 그것을 끌어 당긴다. 당연히 얼굴표정, 행동, 일상의 소소한 선택들이 그에 걸맞게 이루어진다.
성공은 이미 내면에서 일어난다는 흔한 자기계발 메시지, 이건 그냥 무시할 수 없다.
세상의 중심은 나다.
그럴 수 밖에 없다. 내가 없으면 세상도 없는 것이다.
그러니 내가 바라보는 관점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그 관점을 형성하는 것은 외부 자극이기도 하겠지만, 궁극적으로는 내가 형성해가는 '습관'이다.
여기까지 글을 읽으셨다면, 그건 어쩌면 무의식의 선택인지 모른다.
(중간에 그만 읽을까 갈등을 하거나, 이거 재밌다~~ 하면서 읽었거나... 무의식이 그걸 선택했을 수도^^)
2편 : 다큐) 무의식의 마법 (2)
https://m.blog.naver.com/hufshans/220752871913
3편 : 다큐) 무의식의 마법 (3)
https://m.blog.naver.com/hufshans/220756907662
첫댓글 헐 개재밌어 다음에 다큐 통으로 봐야지
와 너무 좋아 이런글
연어하다가 보게되었는데 너무 재밌다!! 흥미돋고 ㅠㅠ 너무 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