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이 떨어지는 아이?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
사회성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사회성과 자폐스펙트럼장애와 아스퍼거 증후군의 관계에 대해 알아봅시다.
자폐스펙트럼장애와 아스퍼거 증후군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사회성 결여와 의사소통 문제, 비정상적인 행동 패턴을 보이는 사회성 발달장애를 말합니다. 사회성 발달장애가 다양한 형태와 중증도를 보여 스펙트럼장애라고 불립니다. 성인이 된 이후에도 친구를 사귀거나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등 정서적 교류가 어렵습니다. 아스퍼거장애와는 사회적 상호작용에는 결함이 있으나 인지적, 언어적 장애는 나타내지 않는다는 점에서 구분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아스퍼거 장애라고도 합니다. 사회적인 적응 능력(대인관계 등)이나 행동 발달이 타인에 비해 다소 지연되는 특징을 보이며, 언어나 인지 능력은 비교적 정상적으로 보이는 질환으로, 행동이나 관심 분야, 활동 분야가 타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한정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제한된 관심사와 반복적인 행동의 특징을 보이며,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어 사회성 기능이 발현되지 않는 질환입니다. 즉, 특정한 상황에서 맥락에 맞게 특정 행동 양식을 적절히 발휘하는 능력이 없거나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은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나 상황에 대해서 시의적절한 행동양식을 취하지 못하는 문제를 겪게 됩니다. 이 때문에 학교 생활에서 왕따를 당하기도 쉽고, 성인이 되어 경제적인 활동을 하는 데 어려움이 많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폐 스펙트럼 치료에서는 두뇌 기능 강화와 함께 사회성 치료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단순한 지능의 문제가 아닌, 정서와 사회성에 대한 문제를 개선해야 타인과의 의사소통이나 정서적인 교류를 통해 인간관계를 제대로 맺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지능은 케이스에 따라 일반인에 비해 월등히 좋은 경우도 있고, 지적인 학업성취도가 뛰어난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사회성은 치료 받지 않는 이상 저절로 나아지는 부분이 아닙니다. 때문에 사회성치료는 자폐 스펙트럼 아동에게 있어 가장 핵심적인 치료로 봅니다. 자폐 스펙트럼 치료에서 사회성치료는 발달과 정서의 총체적인 진료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렇다면 자폐 스펙트럼의 사회성 치료를 위해서는 어떠한 치료가 적용되어야 할까요?
우선은 정서적인 안정이 토대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전문의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불안하고 우울하고 예민한 자폐스펙트럼 아동의 사회적인 교류는 당연히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해소할 수 있도록 부모의 정서적 지지가 바탕이 되면, 아이가 안정되어 다른 발달을 이어나갈 수 있게 됩니다. 부모의 정서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사회성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성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시, 모델링, 행동시연과 직접지도 등의 직접교수, 자기관리기법과 행동계약 등의 인지행동기법, 체계적 둔감법, 소거법, 강화기법, 타임아웃과 과잉교정과 또래교수의 다양한 전략들이 사용되어져 왔습니다. 인사하기와 감정 표현하기, 호감과 관심 표현하기와 같은 친사회적 기술은 일상적인 상황에서 빈번히 사용되는 기술이므로 자연스러운 실제 생활 상황에서 교수되었을 때 보다 효과적으로 습득되고 일반화될 수 있습니다.
.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키우기 위한 팁!
◆ 자신감을 키우자
아이들은 자존감이 부족하거나 의존적인 성향이 있을 때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합니다. 특히 자신의 재능과 가치를 알지 못하는 아이라면 또래 아이들과 친밀하고 좋은 관계를 맺기 어렵습니다. 자신감이 없는 아이에게 호감이 생기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아이가 자존감을 갖고 의존적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스로 선택하게 하자
사소한 것이라도 아이에게 선택할 기회를 주세요. 장난감이나 옷을 스스로 고르게 하고, 아이가 읽을 책은 스스로 꺼내오게 하고, 무슨 놀이를 할 것인지 스스로 선택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자신에 대한 믿음이 생기고 자신감이나 자존감으로 이어집니다. 아이가 선택한 것에 대해서는 부모가 인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사회적 기술과 놀이를 가르치자
남의 말을 경청하거나 타협하는 기술을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예를 들어 한 장난감을 서로 가지고 놀고 싶어 하면 각각 시간을 정해서 번갈아 가지고 놀도록 하거나, 순서를 지키는 것을 가르쳐주세요. 그러면 아이들은 다른 갈등 상황에서도 부모가 알려준 해결법을 활용하게 됩니다.
◆ 또래 아이들과 사귈 시간을 주자
평소 유치원, 학원이나 문화센터 프로그램, 가족간의 스케줄로 인해 시간이 빡빡하게 돌아갈 경우에도 또래 아이들과 사귀기가 힘듭니다. 의도적으로라도 또래 아이들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마련해주는 시간적 배려가 필요합니다. 친구를 집으로 초대해 낯선 사람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 한두 명의 친구부터 시작하자
아이 중에는 늘 혼자 놀고 혼자 행동하기 때문에 이러다가 외톨이가 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앞서기도 합니다. 이럴 때 부모가 지레 겁을 먹고 억지로 여러 명의 친구를 만들어주려고 한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볼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럴 때에는 한 두명의 아이와 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기주도적으로 친구를 사귀게 하자
친구와 잘 지내도록 부모가 먼저 잔소리하지 않도록 합니다. 매번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라고 잔소리를 하면 아이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의존적으로 될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세요. 아이가 호감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을 알아내 스스로 선택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헌출처
1) 사회성도 배우고 경험해야 키워진다. 김영훈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2) [칼럼] 자폐 스펙트럼 장애, 사회성 치료가 핵심...부모의 정서적 지지가 중요. 작성자 브레인리더한의원브레인리더. 한의원 강남점 정덕진 원장
*사진출처: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수인
온라인상담 하러가기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