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쓰레기는 모두 알고 있다시피 사료와 퇴비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동물이 먹을 수 있는 것’은 무조건 음식물 쓰레기인 것. 만약 어디에 버려야 하는지 혼동될 때는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달걀 껍질 :모든 알 껍질은 일반 쓰레기. 석회질이 포함되어 있어 양질의 사료,퇴비를 생산하는 데 적절치 않다.
2. 생선뼈 : 뼈에 생선살이 너무 많이 붙어 있을 경우에는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해도 된다. 하지만 엄연히 생선 뼈는 일반 쓰레기.
3. 미역 : 예전에는 짠기가 남아 있는 미역이나 절인 무, 배추의 경우에도 음식물 쓰레기로 버리면 안 된다는 소문이 있었으나 요즘엔 퇴비화 시설에서 모든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된다.
4. 상한 음식물 : 되도록 상하기 전에 버려야 하지만, 그래도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됨
5. 꽃 등 식물 : 음식 조리 과정 중에 생겨난 것들만 음식물 쓰레기다. 그러므로 동물이 먹을 수 있을 것 같아도 일반 쓰레기인 것.
6. 조개 껍질 : 조개, 홍합, 소라, 새우, 게, 가재 등 딱딱한 패류 껍질은 딱 봐도 일반 쓰레기.
7. 호두, 밤, 땅콩 껍질 : 호두, 밤, 땅콩, 도토리, 코코넛, 파인애플 등의 딱딱한 껍데기는 분쇄 시설을 고장나게 하는 원인이다. 딱딱한 껍질은 어떤 것이든 일반 쓰레기.
8. 과자 부스러기 : 아이들이 흘린 것을 청소하면서 나온 양일 경우엔 일반 쓰레기에 섞어도 무방.
9. 흙 묻은 대파 뿌리 : 쪽파, 미나리, 대파 등 흙이 묻어 있는 경우라면 일반 쓰레기로 분류된다. 흙을 씻어내면 음식물 쓰레기.
10. 복숭아, 감 등의 씨 : 딱딱한 과일 씨앗은 일반 쓰레기. 과일 껍질은 아주 잘 말랐어도 음식물 쓰레기. 감 꼭지는 딱딱하니까 일반쓰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