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시는 데 각자 공부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참고하십사, 여러 가지 공부법의 내용을 모아놨습니다.
계율과 체상용(체용성상, 공성상)을 언제나 숙지하시길 바라며,
선과 교, 정혜쌍수(지관쌍수)가 이루어지도록 각자의 근기에 취사하시길 바랍니다.
[신심명]
지도무난(至道無難) : 지극한 도는 어렵지 않음이요 유혐간택(有嫌揀擇) : 오직 간택함을 꺼릴 뿐이니 단막증애(但莫憎愛) : 미워하고 사랑하지 않으면 통연명백(洞然明白) : 통연히 명백하니라.
호리유차(毫釐有差) : 털끝만큼이라도 차이가 있으면 천지현격(天地懸隔) : 하늘과 땅 사이로 벌어지나니 욕득현전(欲得現前) : 도가 앞에 나타나길 바라거든 막존순역(莫存順逆) : 따름과 거슬림을 두지 말라.
위순상쟁(違順相爭) : 어긋남과 따름이 서로 다툼은 시위심병(是爲心病) : 이는 마음의 병이 됨이니 불식현지(不識玄旨) : 현묘한 뜻은 알지 못하고 도로염정(徒勞念靜) : 공연히 생각만 고요히 하려 하도다.
원동태허(圓同太虛) : 둥글기가 큰 허공과 같아서 무흠무여(無欠無餘) : 모자람도 없고 남음도 없거늘 양유취사(良由取捨) : 취하고 버림으로 말미암아 소이불여(所以不如) : 그 까닭에 여여하지 못하도다.
막축유연(莫逐有緣) : 세간의 인연도 따라가지 말고 물주공인(勿住空忍) : 출세간의 법에도 머물지 말라. 일종평회(一種平懷) : 한 가지를 바로 지니면 민연자진(泯然自盡) : 사라져 저절로 다하리라.
지동귀지(止動歸止) : 움직임을 거쳐 그침으로 돌아가면 지갱미동(止更彌動) : 그침이 다시 큰 움직임이 되나니 유체양변(唯滯兩邊) : 오직 양변에 머물러 있거니 영지일종(寧知一種) : 어찌 한 가지임을 알건가.
일종불통(一種不通) : 한가지에 통하지 못하면 양처실공(兩處失功) : 양쪽 다 공덕을 잃으리니 견유몰유(遣有沒有) : 있음을 버리면 있음에 빠지고 종공배공(從空背空) : 공함을 따르면 공함을 등지느니라.
다언다려(多言多慮) : 말이 많고 생각이 많으면 전불상응(轉不相應) : 더욱더 상응치 못함이요. 절언절려(絶言絶慮) : 말이 끊어지고 생각이 끊어지면 무처불통(無處不通) : 통하지 않는 곳 없느니라.
귀근득지(歸根得旨) : 근본으로 돌아가면 뜻을 얻고 수조실종(隨照失宗) : 비춤을 따르면 종취를 잃나니. 수유반조(須臾返照) : 잠깐 사이에 돌이켜 비추어 보면 승각전공(勝却前空) : 앞의 공함보다 뛰어남이라
전공전변(前空轉變) : 앞의 공함이 轉變함은 개유망견(皆由妄見) : 모두 망견 때문이니 불용구진(不用求眞) : 참됨을 구하려 하지 말고 유수식견(唯須息見) : 오직 망령된 견해만 쉴지니라.
이견부주(二見不住) : 두 견해에 머물지 말고 신물추심(愼勿追尋) : 삼가 좇아가 찾지 말라. 재유시비(裳有是非) : 잠깐이라도 시비를 일으키면 분연실심(紛然失心) : 어지러이 본마음을 잃으리라. 이유일유(二由一有) : 둘은 하나로 말미암아 있음이니 일역막수(一亦莫守) : 하나 마저도 지키지 말라.
일심불생(一心不生) : 한 마음이 나지 않으면 만법무구(萬法無咎) : 만법이 허물 없느니라. 무구무법(無咎無法) : 허물이 없으면 법도 없고 불생불심(不生不心) : 나지 않으면 마음이랄 것도 없음이라
능수경멸(能隨境滅) : 주관은 객관을 따라 소멸하고 경축능침(境逐能沈) : 객관은 주관을 따라 잠겨서. 경유능경(境由能境) : 객관은 주관으로 말미암아 객관이요 능유경능(能由境能) : 주관은 객관으로 말미암아 주관이니. 욕지양단(欲知兩段) : 양단을 알고자 할진댄 원시일공(元是一空) : 원래 하나의 공이니라.
일공동량(一空同兩) : 하나의 공은 양단과 같아서 제함만상(齊含萬象) : 삼라만상을 함께 다 포함하여 불견정추(不見精 ) : 세밀하고 거칠음을 보지 못하거니 영유편당(寧有偏黨) : 어찌 치우침이 있겠는가.
대도체관(大道體寬) : 대도는 본체가 넓어서 무이무난(無易無難) : 쉬움도 없고 어려움도 없거늘 소견호의(小見狐疑) : 좁은 견해로 여우같은 의심을 내어 전급전지(轉急轉遲) : 서둘수록 더욱 더지어지도다.
집지실도(執之失度) : 집착하면 법도를 잃음이라 필입사로(必入邪路) : 반드시 삿된 길로 들어가고 방지자연(放之自然) : 놓아 버리면 자연히 본래로 되어 체무거주(體無去住) : 본체는 가거나 머무름이 없도다.
임성합도(任性合道) : 자성에 맡기면 도에 합하여 소요절뇌(逍遙絶惱) : 소요하여 번뇌가 끊기고 계념괴진(繫念乖眞) : 생각에 얽매이면 참됨에 어긋나서. 혼침불호(昏沈不好) : 昏沈함이 좋지 않느니라. 불호뇌신(不好惱神) : 좋지 않으면 신기를 괴롭히거늘 하용소친(何用疎親) : 어찌 성기고 친함을 쓸 건가.
욕취일승(欲趣一乘) : 일승으로 나아가고자 하거든 물오육진(勿惡六塵) : 육진을 미워하지 말라. 육진불오(六塵不惡) : 육진을 미워하지 않으면 환동정각(還同正覺) : 도리어 正覺과 동일함이라
지자무위(智者無爲) : 지혜로운 이는 함이 없거늘 우인자박(愚人自縛) : 어리석은 사람은 스스로 얽매이도다.
법무이법(法無異法) : 법은 다른 법이 없거늘 망자애착(妄自愛着) : 망령되이 스스로 애착하여 장심용심(將心用心) : 마음을 가지고 마음을 쓰니 기비대착(豈非大錯) : 어찌 크게 그릇됨이 아니랴.
온 누리에 충만하시고 영원히 상주하시며 언제나 대자대비로 만중생을 제도하시는 부처님이시여!
이제 저희들은 삼가 일체 만유의 근본이시고 바로 생명자체이신 부처님께 지극 정성으로 발원하옵나이다.
본래 부터 맑고 밝은 저희 본성이 어쩌다가 어리석은 무명에 가리어 대자대비하신 부처님의 광명을 등지고 탐욕과 분노로 오염된 인생고해를 헤매이게 되었습니다.
이제 천행으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만나뵙고 사무친 환희심으로 부처님께 서원하옵나니 부처님의 관음대비로 거두어주시옵소서.
저희들은 오로지 부처님의 가르침에 수순하여 청정한 마음과 올바른 행동과 바른 말로써 살아가고자 충심으로 서원하오며 한사코 위없는 불도를 성취하여 모든 이웃들을 구제하고자 지심으로 발원하옵나이다.
바로 우주 만유의 실상이시며 모든 중생의 고난을 구제하여 주시는 부처님이시여! 부처님의 부사의하신 위신력으로 저희들의 심신이 강건하고 육근이 청정하며 가정과 사회가 평온하고 나라와 온 세계가 두루 태평하여 필경에 다 함께 생사윤회하는 인생고해를 벗어날 수 있도록 부처님의 대자대비를 드리우시옵소서.
그리고 돌아가신 부모 조상의 영가와 자매 질손 및 일체 친족들의 영가와 이 도량 내외의 모든 영가와 온 법계의 일체 영가들이 부처님 가호하시는 묘력으로 어두운 저승길에서 헤매지 않고 다 함께 극락세계에 왕생케 하여 주시옵소서.
그리하여 마침내 헤아릴 수없이 많은 모든 법계의 무량중생들이 본래 청정한 자성을 밝히고 불도를 성취하여 장엄하고 찬란한 연화장세계에 노닐며 다 함께 극락세계에서 영생의 복락을 누리게 하여 주시옵소서.
첫댓글 지도무난 유혐간택!....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_()_
신심불이(信心不二) : 믿는 마음은 둘 아니요
불이신심(不二信心) : 둘아님이 믿는 마음이니
언어도단(言語道斷) : 언어의 길이 끊어져서
비거래금(非去來今) : 과거,현재,미래가 아니로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