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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 속 |
성 명 |
직 책 |
강 남 센 터 |
한 진 배 |
상 담 사 |
2. 지도 업체
1.업 체 명 |
○○찬 |
2. 사업자등록번호 |
108-09-××××× | ||||||
3.대표자성명 |
이 ○ ○ |
4. 법 인 번 호 (주민등록번호) |
××××××-××××××× | ||||||
5.주소 |
본 사 |
|
6. 전화번호 |
(02) 825-×××× | |||||
사업장 |
서울시 동작구 노량진동 ***-* | ||||||||
7.사업장면적 |
약 10평 |
8. 사 업 장 소유여부 |
자가( ), 임대( ○ ) | ||||||
9.업 종 |
음식 |
10. 주요생산 (취급)품목 |
돈가스 |
11. 창 업 년 월 일 |
2001. 12. 20 | ||||
12.종 업 원 수 |
4명 |
13. 월평균추정매출액(최근3개월) |
21백만원 | ||||||
14.창 업 자 본 금 |
100백만원 |
15.월순수익 |
7백만원 | ||||||
15.중 점 지도 분 야 |
업종선정(메뉴선정), 창업절차, 입지선정, 조리기술 전수등 |
3. 창업지도 사례 요약
○창업희망업종과 추천업종을 비교한 사업성 분석 제시로 유망업종 창업 유도. (커피 전문점과 돈가스전문점) ○업종 추천과 동시에 적정 사업지를 추천하여, 정확한 입지분석 조사 및 수요 예측 ○도우미 업체를 이용한 무료견적 및 Lay-out 서비스로 창업자금 예측으로 정확한 자금 운용 ○인우회 업체의 조리기술전수로 원가절감 및 최상의 Quality를 유지할 수 있는 노하우 습득 후 창업 |
4. 창업지도 내용
□ 창업․지도 동기
(1) 상담배경
-고등학교 졸업 후 퇴직 전까지 영풍유통이라는 지역에서 비교적 큰 유통회사에서 근무를 하면서, 15년 장기근속이 말해 주듯이 모범사원으로 인정을 받는 사원이었다.
-대규모 유통회사들이 시내 곳곳에 입점을 하면서 지역의 규모가 있다는 유통회사들이 경영난을 겪으면서, 앞날에 대한 준비로 창업을 준비하기로 함.
-식품유통회사에 근무를 해서 일단 자신에게 친숙한 외식업쪽으로 창업 아이템을 결정하게 되었다.
(2) 상담 동기
-막상 외식업을 창업하기로 하고 독자적으로 여러 가지 시장조사를 했지만, 자신있게 아이템을 결정할 수 없고 막연히 쉽고 편한 업종인 “커피전문점”창업을 하기로 결정. 커피전문점의 단점인 사이드메뉴 개발차 인근에 있는 소상공인지원센터를 방문 전문상담사의 상담을 받으면서, 현재 커피전문점의 트렌드를 접하게 됨. 진입하기에는 늦은 업종임을 알고, 신규 아이템을 물색함. 상담사의 전문적인 상담을 접하면서 “창업 성공 확신”이 들어 소상공인지원센터를 ‘창업 베이스 캠프’로 정함. 관심있는 업종의 시장조사, 벤치마킹 한 자료 등을 토대로 창업 아이템을 좁혀 나가게 되었다
(3) 상담사 지도 방향
-대부분의 창업 예정자들이 퇴직 후 한 달 정도는 여유가 있지만, 퇴직시 생각했던 것처럼 창업 진행이 뜻대로 되지 안고, 더디게 진행이 되면, 많이 조급해 하는 경향이 있음.
시야가 좁아지고, 성급히 의사결정을 내리려 하는 모습들이 많이 있다는 점을 참고하고, 막연한 사례나 현실성 없는 문제제시 보다는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전적인 과제를 주면서, 창업이 곧 인생사의 큰 공부라는 인식을 심어주는데 주안점을 두면서 지도를 함.
□ 상담사 지도 내용
(1) 1단계 상담 : 적합한 업종 찾기
-신청인은 커피전문점을 창업을 하려고 하였으나. 상담사의 현재 커피전문점의 업종 분포 및 트렌드를 듣고, Take-out 커피전문점이 현재는 사업성이 있으나, 진입장벽이 낮고, 과포화 되기 쉬운 업종이라, 창업후 몇 개월이 지나면 경쟁이 치열 할 업종임을 설명 듣고 신규 아이템을 찾기로 함.
신청인의 창업 조건은 일단 주위에서 도와 줄 가족들이 많이 있다는 점에서 다른 예비 창업자들 보다 굉장히 좋은 여건에서 창업을 준비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현재 부모님을 부양하고 있어 아이가 어리지만, 부인이 일정시간을 매장에서 일을 할 수 있도록 부모님이 아이를 돌보아 주시고, 정육회사에서 근무하는 사촌동생도 같이 창업 멤버로 합류함.
가족들의 매장근무가 가능하기 때문에, 손이 많이 가도 매장이 안정적으로 운영이 되고, 매출도 비교적 좋은 한식류 메뉴(삼겹살전문점, 감자탕전문점, 부대찌게전문점 등)를 추천하였으나, 신청인이 술을 파는 업종을 극도로 싫어하여, 술을 팔 수 있는 한식류의 창업 아이템을 배제하고, 캐쥬얼 외식 아이템으로 업종을 정하여 구체적인 종목을 결정하기로 함.
창업 아이템으로 가장 역점을 둔 것은 “맛의 일정함”을 유지할 수 있고, 매뉴얼 작성이 가능하면서도 고도의 기술이나 전문성 없이도 사업이 가능한 업종을 선정할 것을 지도하고, 기술 전수가 가능한 몇 가지 아이템을 추천하였다.
(2) 2단계 상담 : 음식 아이템 결정
-기술전수가 가능한 일식돈가스전문점, 왕돈가스전문점, 우동전문점 등을 창업 아이템 종목으로 정하고, 기존 창업한 업체들을 방문하여 현재의 영업성 및 입지조건, 창업자금, 기술력에 대한 창업 진입에 대한 노하우 전수의 난이도를 따져 보았으나, 일식돈가스는 쉬운 조리와 함께 과포화 업종 상태에 진입을 하고 객단가가 높아, 입지선정에 제한적인 요소가 있고, 우동전문점은 브랜드화가 많이 진행이 되어 현재 브랜드 과포화 업종이라 개인 브랜드로는 경쟁력이 없음을 판단하여, 고유업종인 왕돈가스전문점을 창업 아이템으로 결정하였다.
제품의 맛과 양에서 가격경쟁력에 우위가 있고, 기술전수 후 소스 및 돈육가공 등의 제조 공정이 까다로워 여러사람의 도움이 없이는, 쉽게 만들어 낼 수 없다고 판단하여 가족들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는 신청인에게는 적합한 업종이라 판단하였다.
경영상담 등으로 소상공인지원센터를 잘 알고 있고 현재 왕돈가스를 운영중인 기술전수 업체를 소개하였는데, 일류호텔 주방장 출신인 도우미업체 사장은 흔쾌히 기술전수에 동의를 하고, 교육일정 등을 논의하고, 구체적인 창업 일정에 돌입하였다.
(3) 3단계 상담 : 점포입지 선정
-신청인이 보유하고 있는 자금은 100백만원 정도로, IMF 이후 창업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기존 상가들의 보증금․권리금들이 대폭 상승하여, 신청인이 갖고 있는 자금으로도 선택의 폭이 넓지 않았다.
일단 돈가스 수요가 많은 지역을 선정하였는데, 아파트 밀집지역, 학교 및 학원 밀집지역, 쇼핑센터 지역, 지하철 역세권 등으로 나누고 이 지역들을 1차 입점지역으로 정하였다.
상담사는 왕돈가스의 특성상 가격대와 제품의 양을 볼 때 가장 선호하는 지역은 입시 학원가로 생각하고, 노량진 학원가, 선릉역 학원가, 신림동 고시촌 등을 추천하고 매물 조사를 할 것을 지도하였다.
선릉역 한국학원 부근의 상가들은 신청인의 창업자금으로는 좋은 동선상에 있은 점포 확보가 어려웠고, 신림동 고시촌은 신청인의 집과 너무 멀어서, 교통, 접근성이 좋은 노량진으로 지역을 좁혔다.
노량진 상권은 정진학원을 축으로 인근 공무원 임용고시학원 등 학원 밀집지역으로 주된 업종들은 김밥, 분식점 등이 분포되어 있다. 박리다매를 영업전략으로 운영을 하는 업소들이 대부분 인데,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신청인이 하려고 하는 돈가스 업종은 상대적으로 업소가 적어 경쟁력이 있었다.
다른 분식점에서 파는 돈가스보다 맛이나, 가격 경쟁면에서 사업적 측면에서 우위에 있다고 판단을 하였다. 해서 신청인에게 집중적으로 조사 할 것을 지도하였다. 조사한 결과 신청인의 창업자금으로 인수가 가능한 2개의 매물이 나왔는데, 한 매장은 노량진 역전 앞의 청과상이었고, 다른 매장은 학원가 주요 동선상에 있는 우동집이었다. 두 개의 매장모두 접근성, 시계성 등 좋은 입지였지만, 신청인의 창업자금으로 볼때 동종업종의 매장을 인수하는 것이 시설 비용에서 많은 절감 요소가 있어서 기존 우동집을 인수하여 창업을 하는 것으로 함.
(4) 4단계 상담 : 사업성 검토 및 사업계획 수립
-점포 계약 전 신청인의 사업에 대한 손익분석을 함.
손익분기점(월 B.E.P)
= (총 투자 금융비 + 월 예상 인건비 + 임대료 + 광열비 등) / 0.7(재료비 30%)
= 총 투자 금융비 100만원(금리 월 1% 기준) + 인건비 390만원(점주 150만원+주방120만원+서빙2명 120만원)+임대료 120만원+광열비 70만원+기타잡비 20만원
= 700만원 / 0.7 = 1000만원( 월 손익분기점) /28일 = 36만원(일 손익분기점)
기본적으로 일 40만원의 매출이 오르면 Cash flow는 약 300만원 정도됨을 설명을 하고 계약 과정에 신청인이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조언을 하고, 신청인의 뜻에 따라 계약을 진행하게 되었다.
사전 타당성 검토를 시행했는데, 시설 개보수 자금 및 주방집기 시설 등에 대한 소요자금 내역은 중소기업청장 감사패를 받은 인우회 업체에서 도와주어 자금계획 수립 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인테리어 전략은 내부는 부분 수리로 가지만, 브랜드가 바뀌었다는 점을 고객들에게 인식을 주기 위해서, 전면 익스테리어 부분에 많은 강조를 하여 모던하면서도 젊은 층에게 호감을 가는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상호는 기술 전수를 해 준 업체의 대표의 제안으로 같은 브랜드를 사용하기로 결정하여 “○○찬”이라는 상호로 정하여 공동브랜드 사업을 시작하였다. ○○찬은 사전적의미로는 ‘보기보다 속이 꽉 차서 실속이 있다’라는 내용으로, 젊은 신규 창업자가 시작하기에는 좋은 상호라 기꺼이 같이 사용을 하기로 했다.
명도일로부터 15일 후에 오픈을 하기로 하고, 교육일정, 공사일정, 인․허가 사항, 홍보계획, 아르바이트 채용 계획 등 세부적인 일정표를 만들어 창업지도를 하였다.
□ 상담 및 지도 결과
(1) 상담 및 지도 성과
손익분기점 산출에서 보듯이 신청인은 월1,000만원만 팔면 Cash flow가 300만원인 조건에서 창업을 했다. 현재 일반적인 창업 수익률은 투자대비 3%정도면 좋은 결과라고들 이야기를 하고 있는 시점에서, 현재 매출은 월2,100만원으로 약 영업수익은 700만원 이상이고, 현재의 Cash flow는 월1,000만원 이상의 수입이 발생되고 있는 아주 훌륭한 창업 사례라 할 수 있다.
신청인이 처음 커피샵을 창업아이템으로 정하고, 다른 업종으로 아이템을 변경하기까지에는 상담사의 전문적인 지식도 중요했겠지만, 창업자와 상담사의 신뢰도도 상당히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신뢰라는 것이 상담사의 전문성도 중요한 요소지만, 언제든지 편하게 찾아와서 상담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커뮤니케이션에서 병목을 없앴다는 것이 숨겨져 있는 중요한 요소라 생각한다. 아직도 일반인들은 소상공인지원센터가 국가기관이라 접근성 면에서 쉽지 않다고 들 하는데, 상담사와 센터에서 같이 근무하는 동료 상담사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격려가 센터를 방문한 상담자에게는 창업 시에 큰 도움이 된 것 같다.
(2) 성공요인
식당성공의 3박자인 입지, 맛, 분위기 모두 절묘하게 맞아 떨어진 사례인 것 같다.
음식장사는 장소가 90% 이상을 차지한다고들 하는데, 신청인이 영업을 하고 있는 노량진은 왕돈가스전문점의 사업 입지로 최고의 상권이며, 신청인이 입점한 지역은 학원생들의 주요 동선상에 있는 최적의 입지란 생각이 든다.
죽어 있던 우동집을 인수하여 창업을 해서 창업자금도 상권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적게 들었고, 기술전수 업체의 기술교육도 철저해서 본점과 똑같은 맛으로 음식을 손님에게 제공이 되었고, 인테리어 시설도 비록 부분 수리지만, 전면 부분을 강조하여 점두 앞 유동인구의 관심을 충분히 끌어 매장 내로 흡입하는 요인이 되었다.
지금도 노량진에서 옹골찬은 장사가 잘 되는 집으로 소문이 나 있다.
(3) 습득된 교육
식당 창업의 성공열쇠는 맛이 최고라는 생각이 아직까지도 변함이 없지만, 아이템과 입지의 궁합도 중요한 요소임을 또 한번 깨달은 좋은 사례였다.
창업자금이 넉넉하지 안아서 충분한 운전자금 없이 창업이 되었지만, 개점이래 바로 수익이 발생 될 정도로 사업성이 좋았다.
수요가 많은 지역에서의 적절한 아이템 선정이 사업 성공의 열쇠라는 것을 배운 좋은 기회였다.
□ 지도업체의 평가 내용
현재 개업을 해서 영업을 한 지 1년이 다 되었다.
좋은 입지에 입점을 해서 기본은 되리라고 생각했지만, 10평 매장에서의 하루 매출의 한계 매출에 거의 육박을 하는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식당의 최고 생명은 맛이라고 생각해서 한 달에 두 번 정도는 경영지 도를 해서 음식 맛 변동에 많은 신경을 썼지만, 기본적으로 가족 단위의 창업을 해서 인적구성의 변함이 없다는 것이 팀웍을 이룰 수 있는 중요한 요소고 매장을 안정적으로 운영을 했다고 생각이 든다.
손 익 계 산 서(I/S)
1개월 기준(최근 3개월평균)
(단위:만원)
과 목 |
금 액 |
세 부 내 역 |
매 출 액 |
2,100 |
월 1대 판매 |
매 출 원 가 |
630 |
마진율 약 30% |
판 매 관 리 비 |
740 |
|
인 건 비 |
480 |
대표자 인건비 : (1인) × 150만원 주방장 인건비 : (1인) × 150만원 보 조 인건비 : (1인) × 100만원 서 빙 인건비 : (1인) × 80만원 |
임 차 료 |
120 |
월임차료 120만원 |
감 가 상 각 비 |
40 |
감가상각비 5년 정액 (시설비: 25백만원) |
세 금 과 공 과 |
10 |
|
대 손 상 각 비 |
0 |
|
차 량 유 지 비 |
0 |
|
수 도․광 열 비 |
50 |
|
전 화 등 통 신비 |
10 |
|
기 타 |
30 |
판촉 활동비(전단지, 접대 음료수 등) |
영 업 외 수 익 |
0 |
|
이 자 수 익 |
0 |
|
기 타 |
0 |
|
영 업 외 비 용 |
0 |
|
지 급 이 자 |
0 |
|
기 타 |
0 |
|
경 상 이 익 |
730 |
|
특 별 손 익 |
0 |
|
법 인 세 등 |
0 |
|
당 기 순 손 익 |
730 |
1) 대표자 월급을 각 월150만원으로 계상함 2) 감가상각비 5년 정액. |
* I/S는 공부상의 수치가 아닌, 실제 영업현장에서의 조사된 수치를 기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