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정한 성공
성경본문 : 잠언 14: 26-27
26.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견고한 의뢰가 있나니 그 자녀들에게 피난처가 있으리라
2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생명의 샘이라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
이 세상에 태어나 한 평생을 살아가면서 부딪치는 수 많은 일들을 성공적으로 처리해 나가기 위해서는 나름대로 삶의 철학을 가지고 있어야 됩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사람은 자기가 알든지 모르든 지간에 인생 철 학을 가지고 있으며 또 자신의 삶의 철학으로 대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어 떤 일에 부딪칠 때 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강구하게 됩니다.
어떤 사람은 복수심과 미움과 절망적인 인생 철학을 가지고 인생을 살아 가고 있습니다. 또 어떤 사람은 용서와 사랑과 다른 사람을 성공 시켜 주 기 위한 인생 철학을 가지고 살아가기도 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가져야 할 삶의 철학은 무엇일까요
오늘 본문에는 모세가 혼자서 하나님의 법대로 이스라엘 백성의 문제를 재판하느라고 지쳐있을 때 그의 장인 이드로가 모세에게 백성위에 천부장과 백부장과 오십부장과 십부장을 세우도록 권면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모세는 장인 이드로의 권면 을 받아 조직체계를 세우고 지도 자들을 세워 이스라엘 민족을 성공적으로 지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우리의 생활철학은 나로 인하여 타인을 성공시켜 주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것이 진정한 성공입니다. 그러나 타인을 짓밟고 일어나 성공을 차지하려 고 하는 사람은 얼마있지 아니하여 파멸당하고 맙니다.
로스앤젤레스 교외에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즈니랜드가 있습니다 . 이것은 월트 디즈니가 설립한 것인데 그는 소년시절 집이 너무 가난하여 고등학교를 중퇴해야 하는 아픔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늘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고 봉사하는 꿈을 가졌습니다. 그는 그 꿈을 이루기위해 디즈니 랜드를 지었습니다. 그런데 디즈니랜드는 그의 이름을 온 세계에 알려지게 하였고 그를 세계적인 대부호가 되게 했습니다. 또 우리는 남이 잘될 때 즐거워하는 습관을 생활화하여야 합니다. 우리의 나쁜 습관중 하나는 남 이 잘되면 배 아파하고 그 잘된 사람을 끝까지 따라가 끝내는 허리춤을 잡 고 끌어내리는 것입니다. 물론 경쟁자가 잘 되면 마음이 상쾌하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십자 가에서 모든 것을 다 주신 예수님을 믿고 따르 는 성도들이라면 남이 잘될 때도 박수를 치며 축하해주어야 하겠습니다. 이러한 행동이 습관 화되면 나중에는 그것이 자연스럽게 생활화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 사람중 한 사람도 실패자로 만들어 놓지 않으셨습 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을 환경과 운명을 지배하고 다스리는 성공자로 만드신 것입니다. 그 때문에 우리는 성서가 가르쳐준 하나님의 생활 철학 을 갖고 살아야만 합니다. 우리가 이렇게 살 때 우리의 생활은 성공과 행 복으로 가득차게 되는 것입니다.
누가복음 6장38절 은 [주라 그리하면 너 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 겨 주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씀 대로 삽시다.
기도:
저희를 구원하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고난당하신 예수님의 그 사랑 에 감사드립니다. 희생과 고난을 통해 저희는 죄와 허물에서 벗어나 영원 한 소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제 이 구원의 감격으로 이웃을 살리기 위해 살아가는 가족이 다 되게 하옵소서. 이기주의와 탐욕을 버리고 사랑으로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2)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
성경본문 : 잠언 14: 26-27
26.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견고한 의뢰가 있나니 그 자녀들에게 피난처가 있으리라
2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생명의 샘이라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
피종진 목사
성경에 보면 ‘여호와를 경외하라’는 말씀이 많이 있습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란 여호와를 두려워하고 존경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오늘날 여호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도 않고 존경하지도 않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호와를 경외하지 않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도우심과 축복과 은총이 없습니다. 그러나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첫째, 하나님께서 보호해주십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견고한 의뢰가 있나니, 그 자녀들에게 피난처가 있으리라”(잠 14:26)
하나님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를 절대적으로 보호해주실 뿐만 아니라, 그의 후손들에게까지 사랑을 베푸셔서 위기 가운데 피난처가 되어주십니다.
시편 115편 11절을 보면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아, 너희는 여호와를 의지하여라. 그는 너희의 도움이시요, 너희의 방패시로다”라고 말씀했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을 가진 자들에게 도움이 되시고, 방패가 되시는 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또 시편 34편 7절을 보면 “여호와의 천사가 주를 경외하는 자를 둘러 진 치고 그들을 건지시는도다”라고 말씀했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를 어떤 위기와 어려움에서도 그들을 해할 수 없도록 절대적으로 보호해주시고 구원해주시는 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둘째,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해주십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생명의 샘이니,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잠 14:27) ‘사망의 그물’이란 죽음에 이를 수 있는 함정에 빠진 경우를 말합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생동감이 넘치는 활력 있는 삶을 살게 될 뿐만 아니라, 죽음에 이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도 거기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왜냐하면 생명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여호와를 경외하지 않는 자는 사망의 그물에 사로잡혀 멸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말라기 4장 2절을 보면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공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비추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고 말씀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의로움이 해처럼 비추어, 거기에서 치료하는 광선이 나와 외양간에서 풀려난 송아지가 뛰노는 것처럼 회복되는 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출애굽기 15장 26절을 보면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고 말씀했습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죄로 죽어가고, 또한 썩어가는 우리의 영혼을 치료하셔서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해주시는 분이십니다.
셋째, 복의 사람이 되게 해주십니다.
“높은 사람이나 낮은 사람을 막론하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에게 복을 주시리로다”(시 115:13)
하나님은 큰 자나 작은 자나, 권세 있는 자나 권세 없는 자나, 부자나 가난한 자나 상관없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에게 복을 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잠언 22장 4절을 보면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상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고 말씀했고, 시편 103편 11절을 보면 “이는 하늘이 땅에서 높음 같이 그를 경외하는 자에게 그의 인자하심이 크심이로다”고 말씀했으며, 시편 145편 19절을 보면 “그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들의 소원을 이루시며, 또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사 구원하시리로다”고 말씀했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에게 무궁한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베풀어주시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의 소원을 이루어주시며 그 부르짖음을 들으사 구원해주십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여호와를 항상 경외하는 자가 되어 절대적인 하나님의 보호를 받고,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며, 복의 사람이 되시기를 예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